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Are you following your dream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동명사(6), 접속사(6), that(3), 분사(3), 의문부사(3), 관계부사(3), 명사(3), 문장형식(3), 시제(2), 부정사(2), 의문문(2), 정관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가정법, 동사, 원칙과 규정, 전치사, 부사, 부정문(否定文), 관사, 단어/구/절, 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When I was a boy, I wanted to be a fireman when I grew up.
[설명] 두개의 when 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의 when은 '때, 시간'을 이끄는 접속사이고, 두 번째 when은 미래시제를 나타내는 when입니다. 즉, 두번쨰 when은 첫번째 when의 시점에서 보는 미래 시점을 나타냅니다.

[본문] [06] How about you, Beth?
[설명] 「How about」는 '~는 어때'의 뜻을 갖습니다. 「how about+명사?」의 구문 형태를 갖습니다.'
[참조 링크]'What about'과 'How about'의 차이
[참조 링크]How about 용법 정리

[본문] [08] I wanted to be an astronaut and fly to the Moon…
[설명] Moon은 상식적으로 유일한 명사이므로 정관사 the를 붙입니다.

[본문] [10] Unfortunately, as we grow up these childhood dreams often get lost in the adult world of jobs, money, families and careers.
[설명] ⑴ 『get lost』 어구는 「get 연결동사」의 2형식 문장으로 볼 수도 있고 「get 수동태」 문장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⑵ 『the adult world of jobs, money, families and careers』의 of는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일 때, A가 B의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인 경우. 'A의 B'를 나타냅니다.

[본문] [11] But not for everyone…
[설명] 「not everyone」은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본문] [12] Daisy, from New Zealand, and, Herman, from Argentina are two people who decided to follow their childhood dreams.
[설명] ⑴ 『who decid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wo people'입니다.
⑵ 『decided to follow ~』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decid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본문] [13] They wanted the world to become a utopia - a perfect, ideal society where everyone is happy and gets along with each other.
[설명] ⑴ 『wanted the world to become ~』은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become ~'이 목적어 'the world'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⑵ 명사 world는 상식적으로 유일한 명사이므로 정관사 the를 붙입니다.
⑶ 『where everyone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erfect, ideal society'입니다.
★ get along with ~와 잘 지내다

 


[본문] [14]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how Daisy and Herman made their dreams come true - not by changing the world, but by changing themselves.
[설명] ⑴ 『make their dreams come true』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ir dreams', 목적격보어가 'come tru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 보어에 원형부정사가 쓰였습니다.
⑵ 『how Daisy and Herman made ~』 구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⑶ 『not by changing ~, but by changing ~』은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A는 'by changing the world', B는 'by changing themselves'입니다.

[본문] [17] Following your dreams can be tough, but not following them can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you wanted to do but didn't.
Following your dreams can be tough, but not following them can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which/that} you wanted to do but didn't.
[설명] ⑴ 『Following your dreams』, 『not following ~』은 모두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둘 다 주어입니다.
⑵ 『leave you regretting all the things ~』 구문은 동사 leave가 「동사+목적어+V-ing」 구문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을 이루며, V-ing형은 목적격보어가 됩니다.
⑶ 『all the things』 구문에서 정관사 the가 한정사 all의 뒤에 위치합니다.
⑷ 선행사 'th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18] In 2012, Australian nurse, Bronnie Ware, wrote her bestselling book, The Top Five Regrets of the Dying, after interviewing terminally ill patients about their life regrets.
[설명] ⑴ 「Australian nurse 와 「Bronnie Ware」가 동격입니다. 또한 「her bestselling book」과 「The Top Five Regrets of the Dying」 도 동격입니다. 모두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interview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fter의 목적어입니다.
⑶ bestselling은 현재분사에서 완전한 형용사가 된 파생 형용사입니다.

[본문] [19] So, what do you think their top regret was?
[설명] ⑴ 본문은 「what their top regret was」과 「do you think」 등 두개의 의문문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본문] [21] a) I wish I hadn't worked so hard b) I wish I had followed my dreams or c) I wish I'd made more money?
[설명] 본문은 [I wish 가정법 구문]입니다.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본문] [25] The first dreamer we're going to meet lives in Riverside, a peace-loving community in New Zealand where everyone shares everything.
The first dreamer {whom/that} we're going to meet lives in Riverside, a peace-loving community in New Zealand where everyone shares everything.
[설명] ⑴ 선행사 'The first dreame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Riverside」와 「a peace-loving communit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where everyone share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Riverside입니다.

[본문] [26] Riverside members work for the community's businesses, including a farm, a hotel and a cafe.
[설명] 『includ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business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7] All the money they earn is collected and shared between everyone equally.
All the money {which/that} they earn is collected and shared between everyone equally.
[설명] 선행사 mone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28] Daisy, who was born in East Germany, joined Riverside in 2004.
[설명] 『who was born in ~』의 who는 선행사 Daisy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 형태를 갖습니다.
[참조 링크]비제한적 용법의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용법 실전 예문 - BBC Learning English

[본문] [29] Here she explains her belief in shar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Documentary.
[설명] 『shar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3] In fact, people with many different political views live there.
[설명] 본문의 there는 공간(장소) 부사로서 '그곳에, 거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4] But Daisy says that local people struggle with the idea that everything is shared.
[설명] ⑴ Daisy가 주어 says가 목적어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⑵ 『that everything is ~』 절은 동격절로, 「he idea」와 동격입니다.

[본문] [35] If you struggle with an idea, you find it difficult to accept or think about it.
[설명] 『you find it difficult to accept ~』은 it가 가목적어 'to accept ~'가 진목적어입니다.

 


[본문] [38] In 2000, childhood sweethearts, Herman and Candelaria Zapp, bought a vintage car and set off from Argentina to travel around the world with less than 3.500 dollars in their pockets.
[설명] * set off 출발하다

[본문] [39] Twenty-two years and three children later they have visited over a hundred countries, meeting with countless people and experiences on the way.
[설명] ⑴ later가 시간의 부사구와 함께 쓰여 '~시점 이후에'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⑵ 「Twenty-two years」는 부사구입니다.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⑶ 「have visit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⑷ 『meeting』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 meet with 겪다[당하다]
[참조 링크]영어의 명사+명사 구문 ? 명사의 부사적, 형용사적 용법 [부사격, 형용사격]

[본문] [40] Here, Herman Zapp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how following his dream has changed him for the better.
Here, Herman Zapp explains / to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how following his dream / has changed him / for the better.
[설명] ⑴ 『how following his ~』는 의문부사 how 절입니다. how는 '왜 ~ 하는지'의 뜻을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⑵ 『following his dream』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has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본문] [41]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ere is now,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I am so happy with the Herman {that} there is now, {the fact} that I know now - not the one who wanted to conquer the world, but the one who was conquered by the world.
[설명] ⑴ 'the Herm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that절은 부사절입니다.
⑵ 『I am happy that ~」 구문의 that절은 부사절로 앞의 형용사를 수식합니다.
⑶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주어가 될 때 관용어처럼 사용합니다.
⑷ 『not the one who ~, but the one who ~』는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⑸ 『who wanted to ~』와 『who wanted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모두 본문의 「the one」입니다.
⑹ 본문의 「the one」의 one은 who 관계대명사절의 수식을 받고 있어 정관서 the가 붙어 있습니다.
[참조 링크]서술 형용사(서술적 용법의 형용사)를 수식하는 구문 예제 - that부사절, 동명사 전치사명사구, 부정사

[본문] [43] After many years travelling, meeting new people and hearing their stories, Herman is more humble - not proud or arrogant.
[설명] ⑴ 『travelling, meeting new people and hearing ~』은 분사구문으로 부대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세개의 현재분사(구)가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문] [45] Herman compares himself to a beautiful but tiny piece of sand and uses the phrase a grain of sand to describe things which are insignificant in themselves, but at the same time are an important part of the whole.
[설명] ⑴ 『compares himself to a beautiful ~』은 「compare A to B」 구문으로 'A를 B에게'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⑵ 『which are insignifican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ing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46] Daisy and Herman are rare examples of dreamers who followed their dream and found a happy life, lived without regret -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Neil.
[설명] ⑴ 『who followed their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dreamers입니다.
⑵ 『which reminds me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본문] [48] What do you think the number one regret was, Beth?
[설명] 「do you think」와 「what 의문문」이 결합된 의문문입니다.

[본문] [50] Which was the right answer!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의 내용을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51] Not having the courage to follow your dreams was listed as the top life regret.
[설명] ⑴ 『Not having the courag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to follow your dreams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courage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52] At least we have people like Daisy and Herman to remind us dreams can come true!
At least we have people like Daisy and Herman to remind us {that} dreams can come true!
[설명] u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3]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utopia - a perfect world where everyone is happy.
[설명] 『where everyone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erfect world'입니다.

[본문] [57] Someone who is humble is not proud or arrogant.
[설명] 『who is humbl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본문] [58] And finally, the phrase a grain of sand describes something which is both insignificant yet somehow important.
[설명] 『which is both insignifican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ometh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845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84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850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85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845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