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동사(9), 문장형식(6), 분사(4), 전치사(4), 전치사명사구(4), that(3), it(2), 시제(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단어/구/절, 문장부호, 생략구문, 소유격[속격], 부정문, 의문부사, 전치사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9] In this programme, we're entering the world of emojis - the small characters people use to show emotions in texts and emails.
In this programme, we're entering the world of emojis - the small characters {which/that} people use to show emotions in texts and emails.
[설명] ⑴ 『we're entering』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⑵ 선행사 'character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12] I like the [smiling face with hearts] one, and with over three thousand emojis to choose from, there's one for every occasion.
I like the [smiling face with hearts] one, and with over three thousand emojis to choose from (them), there's one for every occasion.
[설명] ⑴ one이 수식어의 수식을 받으면, 보통명사처럼 관사가 붙을 수 있습니다.
⑵ 『with over three ~』 구문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 문형의 「with 부대상황」 구문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
⑶ 전치사명사구 『over three thousand emojis』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전치사 with의 목적어가 됩니다.
⑷ 『to choose from ~』의 전치사 from의 뒤에 목적어인 대명사 them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them은 'over three thousand emojis'를 지시합니다.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13] It's one of the reasons why emojis have become so popular over the last 20 years - they let people put back some of the human emotion that's missing in written texts and emails.
[설명] ⑴ 『why emojis have ~』의 why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reasons'입니다.
⑵ 『have become』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⑶ 『become popular』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⑷ 『let people put back ~』은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eople, 목적격보어가 'put back ~'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하고 있습니다.
⑸ 『that's missing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human emotion'입니다.
★ put back ~을 다시 제자리에 갖다 놓다
[참조 링크]☞ 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 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15] It's about the word 'emoji' itself, which was invented in 1999 in Japan for the first internet-enabled mobile phones.
[설명] 『which was invented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본문] [22] When we talk with someone face to face, we use physical gestures like smiling, laughing or nodding to show the other person how we feel.
[설명] ⑴ 『show the other person how~』의 show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 other person', 직접목적어는 'how we feel' 명사절입니다.
⑵ 『how we feel』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 [23] But these gestures get lost in written communication.
[설명] 「get lost」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본문] [24] That's where emojis come in - they add feeling and emotion to online messages.
That's {the place} where emojis come in - they add feeling and emotion to online messages.
[설명] 『where emojis come in』은 선행사 the place가 생략된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참조 링크]☞ 관계부사와 선행사의 생략
[본문] [25] But not everyone is an emoji fan.
[설명] 본문은 부분부정 구문입니다. evryone이 부정문과 함께 쓰이면 부분적인 부정의 의미를 보입니다.
[본문] [26] Some people believe that carefully chosen words are the best way of expressing yourself, and that emojis are affecting our ability to put feelings into words.
[설명] 『put feelings into words』 구문은 「동사+A+into+B」 구문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어떤 특질을) 더하다'의 뜻입니다. into의 기본 개념은 영역의 외부에 있다가 내부(in)로 들어 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본문] [27] Here's cognitive linguist, Professor Vyv Evans, author of a book about the language of emojis, explaining more to BBC Radio 4's, Word of Mouth.
[설명] BBC Radio 4's와 같이 복합명사[명사구]의 소유격은 마지막 단어의 끝에 's를 붙입니다. 이를 군속격이라 합니다.
[본문] [31] In fact, it makes us more effective communicators in the digital age.
[설명] 본문은 make 4형식 문장입니다. 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more effective communicators'입니다.
[본문] [32] Vyv Evans describes people who don't approve of emojis as the grammar police - a slang term referring to people who want to see formal language and grammar - what they call 'correct' English - written online.
[설명] ⑴ 『people who don't』의 who와 『people who want to se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각각 바로 앞의 people입니다.
⑵ 『want to see』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wan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⑶ 『what they call 'correct' English』는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바로 앞의 'formal language and grammar'와 동격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⑷,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formal language and grammar」와 what 관계대명사절은 동격입니다.
⑸ 「what they call」을 '소위'라는 관용적 표현의 부사구로 생각해도 문법적인 고려는 동일합니다 즉, 이 경우에는 'correct' English와 앞의 「formal language and grammar」가 동격이 됩니다.
⑹ written은 과거분사로 'formal language and grammar'를 후위수식합니다..
⑺ online (부사) 온라인에서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3] The grammar police criticise modern styles of English and like to correct other people's mistakes in spelling and grammar.
[설명] ⑴ 『modern styles of English 』에서 전치사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English를 수식[한정]합니다. '현대적 스타일의 영어'의 뜻을 갖습니다.
⑵ 『like to correct』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lik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본문] [34] According to Professor Evans, the grammar police have a jaundiced view of emojis - they only see the negative side of them because of their own ideas and experiences.
[설명] ★ jaundiced …을 좋지 않게[비뚤어진 시선으로] 보는,
[본문] [35] What's more, they think emojis are taking us back to the dark ages of illiteracy, when most people couldn't read or write.
What's more, they think {that} emojis are taking us back to the dark ages of illiteracy, when most people couldn't read or write.
[설명] ⑴ What's more, 한 술 더 떠서
⑵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6] If someone refers to the dark ages, they mean a past time in history considered uncivilised, and characterised by ignorance.
If someone refers to the dark ages, they mean {that} a past time in history considered ①uncivilised, and ②characterised by ignorance.
[설명] ⑴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considered uncivilised ~』의 consider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uncivilised입니다.
[참조 링크]☞ 연결동사 Linking Verb
[참조 링크]☞ Linking Verbs - Your Dictionary
[참조 링크]☞ What Are Linking Verbs? (with Examples) - Grammar Moster
[본문] [38] Over 6 billion emoji messages are sent around the world every day, with about 70 percent containing emotion-based characters like [smiley face] and [blowing kisses].
[설명] ⑴ 『Over 6 billion emoji messages 』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전치사명사구 'about 70 percent'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전치사 with의 목적어가 됩니다.
⑶ 『with about 70 percent containing』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 문형의 「with 부대상황」 구문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입니다.. 'about 70 percent'가 목적어이고 현재분사 containing이 서술어입니다.
[본문] [40] So, could that be an advantage for someone looking for love online?
[설명] ★ look for 찾다, 구하다;
[본문] [41] That's what Michael Rosen, presenter of BBC Radio 4's, Word of Mouth, wanted to find out.
[설명] ⑴ 『what Michael Rosen,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⑵ 『wanted to find out』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wan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본문] [42] Is it possible to start a relationship using emoji?
[설명] ⑴ 본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⑵ 『us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tart를 수식합니다.
[본문] [43] Well, there is research that's been conducted by Match.com, the American-based dating site, and what they've found, based on their research, is that the people that use more emojis tend to be lucky in love, they have more success in terms of dating.
Well, there is research that's been conducted by Match.com, the American-based dating site, and what they've found, {being} based on their research, is that the people that use more emojis tend to be lucky in love, they have more success in terms of dating.
[설명] 『that's been conduct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research입니다.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44] In the digital age, using emoji makes us more effective communicators…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more effective communicators'입니다.
[본문] [46] … more expressive, we're better able to express our emotional selves, and people therefore it stands to reason, if you use more emojis you're gonna get more dates!
[설명] ⑴ it stands to reason (제대로 생각이 있는) 누가 봐도 분명하다
⑵ 『get date』는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데이트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 therefore 뒤에 오디오에는 it이 빠져 있습니다.
[참조 링크]☞ [영문법 용어의 이해(5)] 동사(5) -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본문] [47] For people who are dating, or starting a romantic relationship with someone, it seems that using emojis helps them be lucky in love, an expression meaning lucky in finding a romantic partner.
[설명] ⑴ 『who are dat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⑵ 「it seems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using emojis'가 '인 것 같다'라는 뜻입니다.
⑶ 『helps them be ~』는 help 5형식 문장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be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⑷ 「in love」는 전치사 in의 무관사 구입니다. '(…을) 사랑하여, (…에게) 반해, (…을) 좋아하여'의 뜻을 갖습니다. 전치사가 무관사 명사와 결합하면 명사의 본질적인 속성의 의미를 나타내려고 합니다.
★ lucky in love 애정면에서 운이 좋은
★ in love (…을) 사랑하여, (…에게) 반해, (…을) 좋아하여
[본문] [48] Emojis let us show our true personality, so, Professor Evans says, it stands to reason - in other words, it seems likely to be true - that emoji users get more dates.
[설명] ⑴ 본문은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show ~'입니다.
⑵ 『get more dates』는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종더 많은 데이트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⑶ likely to be true 사실일 가능성이 있는
★ it stands to reason (제대로 생각이 있는) 누가 봐도 분명하다
★ likely …할 공산이 있는
[참조 링크]☞ 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 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참조 링크]☞ [영문법 용어의 이해(5)] 동사(5) -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본문] [52] In my question, I asked you which words combine to make up the Japanese word, 'emoji'.
[설명] ⑴ 『combine to make up』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combin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 make up ~을 이루다[형성하다]
[본문] [56]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t about emojis, starting with the grammar police, people who want correct spelling and grammar online, and criticise those who don't.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hich/that} we've learnt about emojis, starting with the grammar police, people who want correct spelling and grammar online, and criticise those who don't.
[설명] ⑴ 선행사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start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⑶ 『who want correct ~』와 『who don't』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각각 police, those입니다.
[본문] [57] If you have a jaundiced view of something, you only see the negative side because of your own bad experience with it.
[설명] ★ jaundiced …을 좋지 않게[비뚤어진 시선으로] 보는
[본문] [58] 'The dark ages' describes a period in history characterised by ignorance and a lack of progress.
[설명] ⑴ 『characterised ~』는 과거분사로 histor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by ignorance』의 by는 「A by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영향권에 들어 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의 옆에, 으로, ~의 옆으로, ~을 따라서, ~을 지나서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59] If you are dating someone, you are spending time with them romantically, which means you are lucky in love, an expression meaning lucky in finding a romantic partner.
If you are dating someone, you are spending time with them romantically, which means {that} you are lucky in love, an expression meaning lucky in finding a romantic partner.
[설명] ⑴ 『which means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⑵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 lucky in love 애정면에서 운이 좋은.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834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835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83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83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834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