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동사(7), 시제(6), 접속사(6), 분사(5), 문장형식(3), 명사(3), it(3), 전치사(3), 절(Clause)(2), 동사의 태(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감탄문, 관계사, 단어/구/절, 문장성분, 부정문, 부정사,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의문부사, 의문사, 일치,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In March 2020, the World Health Organisation, the WHO, declared Covid-19 a pandemic.
[설명] ⑴ 『declared Covid-19 a pandemic』의 동사 declare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Covid-19, 목적어 보어는 'a pandemic'입니다.
⑵ 「the World Health Organisation」과 「the WHO」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08] Whether it's because of lockdowns and not seeing friends, or getting sick, even dying, everyone wants to see an end to the pandemic.
Whether it's because of lockdowns and not seeing friends, or {it's because of} getting sick, even dying, everyone wants to see an end to the pandemic.
[설명] ⑴ 접속사 「whether A or B」가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을 때를의미하는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⑵ or 뒤에 「it's because of」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중복어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⑶ 『want to see』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부사절 접속사 Whether (or not) ? 용법과 활용 예제
[본문] [09] But with cases of Covid infections still in the millions, and doctors warning about new variants of the disease, is the pandemic really coming to an end?
[설명] ⑴ A and B가 만드는 단일체 또는 단일 개념일 때는 단수 동사를 씁니다.
⑵ 'doctors'는 동명사구 「warning about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case (질병부상) 사례[환자]
[참조 링크]☞ a and b, aor b 주어 동사 수의 일치
[참조 링크]☞ 동명사의 의미상주어 ? 명사의 소유격과 목적격의 문장성분
[본문] [10]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how pandemics end,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related vocabulary as well.
[설명] 『how ~』 구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 [12] Ancient texts are full of stories of plagues which spread death and disease before eventually going away.
[설명] ★ go away 없어지다
[본문] [13] In the Middle Ages, The Black Death that killed over half of Europe's population lasted for four years.
[설명] 『that killed over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Black Death'입니다.
★ Black Death 흑사병
[본문] [14] It's only with modern vaccines that diseases have been eradicated - completely ended.
[설명] ⑴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⑵ 『with modern vaccines』는 with의 목적어인 'modern vaccines'이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본문] [15] So, Neil, my question this week is: which disease was eradicated in 1977?
[설명] 『which disease』의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본문] [20] Of course, the idea that the pandemic might not be ending isn't something people want to hear.
Of course, the idea that the pandemic might not be ending isn't something {which/that} people want to hear.
[설명] ⑴ 『that the pandemic might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⑵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⑶ 『want to hear』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want 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본문] [21] Most people are sick of worrying about Covid and can't wait for things to get back to normal.
[설명] ★ get back (잃었던 것을) 되찾다
★ get back to 화제·일 따위가) …로 돌아가다
★ are sick of …에 신물이 나다, 넌더리가 나다
[본문] [22] But as Yale University physician, Professor Nicholas Christakis,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Inquiry, it's not just the biological disease that needs to end - pandemics have a social ending too.
[설명] ⑴ 『that needs to end』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biological disease'입니다.
⑵ 『have a social ending 』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사회적으로도 종결되어야 한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 [영문법 용어의 이해(5)] 동사(5) -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본문] [23] Pandemics are not just a biological phenomenon, they're also a social phenomenon, and they end socially.
[설명] 세개의 절이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본문] [24] And one of the ways that they end socially is when everyone just sort of agrees that they have ended - when everyone is simply willing to tolerate more risk.
[설명] ⑴ 「the way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way in which」와 동일한 기능을 하며 ' -이 ~하는 식[방법, 버릇]'으로 해석합니다.
⑵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⑶ 「have end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종식되어 버렸다'
★ be willing[pleased] to '흔쾌히 …하다'
[참조 링크]☞ when : 의문사, 명사절 접속사, 관계부사, 부사절 접속사
[본문] [25] On other words, we sort of declare victory, maybe prematurely, or another way of thinking about it is, we put our heads in the sand.
On other words, we sort of declare victory, maybe prematurely, or another way of thinking about it is, {that} we put our heads in the sand.
[설명] ⑴ 접속사 or로 두 개의 등위절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⑵ 두번째 절의 주어는 「another way of thinking about it」 , 동사가 is 입니다.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어입니다.
⑶ prematurely (너무) 이르게
★ put our heads in the sand 현실을 회피하다 , 현실을 외면하다
[본문] [26] Biologically Covid still exists in the world and most of us would rather not catch it.
[설명] would rather (보통 ’d rather로 줄여짐) (…하기 보다는 차라리) …하겠다[하고 싶다]
★ catch [타동사][VN] (병에) 걸리다
[본문] [27] But if you're vaccinated, the risk of getting seriously ill is much lower, so it's reasonable to make plans to resume normal life.
[설명] ⑴ 『it's reasonable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make~」 부정사(구)입니다.
⑵ 『make plans』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계획을 짜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 [영문법 용어의 이해(5)] 동사(5) -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본문] [28] When enough people do this, we declare victory - a phrase meaning to announce something to be finished before it actually is, but when it looks 'good enough'.
[설명] ⑴ 『mean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a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mean to announce』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mean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본문] [29] The danger is that we declare victory prematurely - too soon, before it's the best time to do so.
[설명] 본문은 주어가 'The danger',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30] Professor Christakis uses another idiom for this - to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ing to deliberately refuse to accept the truth about something you find unpleasant.
Professor Christakis uses another idiom for this - to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ing to deliberately refuse to accept the truth about something {which/that} you find unpleasant.
[설명] ⑴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to deliberately refuse』 구문은 부사 deliberately가 to부정사를 수식합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내부에 위차하는 형태의 부정사 구문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⑶ 「find something unpleasant」의 find는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관계대명사(=something)이고 , 목적어 보어는 unpleasant입니다.
★ deliberately 고의로
[참조 링크]☞ What Are Split Infinitives?
[참조 링크]☞ to 부정사 수식 부사의 위치 - 분리부정사 - 논란?
[참조 링크]☞ 분리 부정사란 무엇일까요?
[본문] [31] It's also true that pandemics do not end in the same way for everyone, everywhere.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 [33] Professor Dora Vargha is an expert on the history of medicine.
[설명] 『on the history of medicine』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의 의미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 적용됩니다.'
[본문] [34] She compares the Covid pandemic to an ongoing disease for which we have no cure, and which has killed millions since its outbreak in the 1980s - HIV/Aids.
[설명] ⑴ 「compare A to B」 동사 구문은 'A를 B에 비교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⑵ 『has kill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은 '죽인 적이 있는'의 의미입니다. 본문은 '(아직까지 계속) 죽이고 있다'라는 뜻의 「현재완료 계속」 구문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⑶ 『for which we have no ~』에서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for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n ongoing disease」입니다.
⑷ 『which has killed millions』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 ongoing dise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⑸ 관계사절 「for which we have no」와 「which has killed millions ~」이 선행사 'an ongoing disease'을 공유합니다.
[참조 링크]☞ 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 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본문] [37] Although HIV has no cure, modern medical drugs allow people to continue living with the disease for years.
[설명] 『have no cure 』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치료를 못하다, 치료가 불가능하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 [영문법 용어의 이해(5)] 동사(5) -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와 동작명사 그리고 동사구
[본문] [40] It has become a disease which can be controlled and is chronic, or long lasting.
[설명] 『which can b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dise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41] We no longer think of Aids as a pandemic, but that's not true everywhere - only in countries which can provide the necessary medical drugs and support.
[설명] ⑴ 「not true everywhere」는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⑵ 『which can provid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countrie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⑶ 「think of ~」는 '~룰 생각하다'의 느낌보다는 '~가 생각이 나다, ~의 생각이 들다, ~가 떠오르다' 등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참조 링크]☞ think of와 think about 차이 (쉽게 구별하기)
[참조 링크]☞ 어떻게 생각하지? Think of 와 Think about 의 차이점
[참조 링크]☞ think of와 think about의 차이점
[본문] [42] Finding the right balance of Covid restrictions for communities of people exhausted by the pandemic isn't easy.
[설명] ⑴ 『Finding ~ the pandemic』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Finding the right」에서 「the pandemic」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주어입니다.
⑶ 『exhausted 』는 과거분사로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3] Many scientists are warning that we haven't yet reached the beginning of the end of Covid, but hopefully we're at least reaching the end of the beginning.
[설명] ⑴ 『that we haven't yet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haven't yet reach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완료'를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⑶ beginning은 동사의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 명사입니다.
★ the beginning of the end 종식의 시작
★ the end of the beginning 시작의 끝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44] Let's finish the programme on a hopeful note by remembering that diseases can and do eventually end - like in your quiz question, Sam.
[설명] ⑴ 『that diseases can and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remembering의 목적어입니다.
⑵ 『~ do eventually end』의 동사 end는 능동 구문에서 수동의 뜻을 갖습니다.
⑶ 『like in your quiz question』의 전치사 「like in」은 전차사 like가 in과 함께 이중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서와 같이'의 뜻
★ on a note ~ 상태로
★ note 어조 기색, 분위기 유의어 air
[참조 링크]☞ 태 ; 영어의 원리 2 - 영어에는 몇 개의 태가 있는가?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45] Yes, I asked which disease was eradicated in 1977.
[설명] 본문은 동사 ask의 4형식 문장이지만, 간접 목적어가 생략되었습니다. 4형식 문장에서는 목적어 중 하나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 [48] Smallpox no longer occurs naturally, but did you know that samples of smallpox do still exist, frozen in American and Soviet laboratories during the Cold War!
Smallpox no longer occurs naturally, but did you know that samples of smallpox do still exist, {being} frozen in American and Soviet laboratories during the Cold War!
[설명] 『frozen in American and ~』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본문] [49] As if the thought that the Covid pandemic might never end isn't scary enough!
[설명] 본문은 as if가 이끄는 감탄문입니다.
[본문] [50] Right,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t starting with eradicate - to completely get rid of something, such as a disease.
[설명] 『start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됩니다 recap을 수식합니다.
[본문] [52] The danger is doing this is that you announce it prematurely, or too soon.
The danger is(->in) doing this is that you announce it prematurely, or too soon.
[설명] 주어는 'The danger in doing this', 동사가 is, 보어가 that 명사절인 2형식 입니다. The danger 뒤의 is는 in의 오기입니다.
[본문] [53] The idiom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s to refuse to accept or look at a situation you don't like.
The idiom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s to refuse to accept or look at a situation {which/that} you don't like.
[설명] ⑴ 「The idiom」과 「bury your head in the sand」가 동격입니다.
⑵ 선행사 'a situa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58] It's been more than two years and we are still living in the shadow of Covid-19.
[설명] 『has be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59] There's been many pandemics through history, such as the Black Death, and our species has survived.
[설명] ⑴ 『has be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⑵ 『have surviv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60] Sam and Neil discuss how pandemics end,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설명] 『how pandemics end』의 동사 end는 능동태 문장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참조 링크]☞ 태 ; 영어의 원리 2 - 영어에는 몇 개의 태가 있는가?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783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78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78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78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783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6 Minute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pandemics end [BBC 6분 영어] (0) | 2022.08.10 |
---|---|
[BBC 영어] 6 Minute English, 금주의 어휘 - How pandemics end (0) | 2022.08.10 |
[영어독해공부] How pandemics end - 영국 BBC 6분 영어 강좌 (0) | 2022.08.09 |
[영어숙어 및 구동사] 6 Minute English - How pandemics end [BBC Learning English 강좌] (0) | 2022.08.08 |
6 Minute English 영어단어공부 - How pandemics end [BBC Learning English 강좌] (0) | 2022.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