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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pandemics end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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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been more than two years and we are still living in the shadow of Covid-19. There's been many pandemics through history, such as the Black Death, and our species has survived. Sam and Neil discuss how pandemics end,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2년이 넘었지만 우리는 여전히 코로나19의 그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역사를 통해 흑사병과 같은 많은 전염병이 있었지만 우리 종족은 살아남았습니다. Sam과 Neil은 전염병이 어떻게 끝나는지 논의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동사(7), 시제(6), 접속사(6), 분사(5), 문장형식(3), 명사(3), it(3), 전치사(3), 절(Clause)(2), 동사의 태(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감탄문, 관계사, 문장성분, 동사의 용법, 부정문, 부정사,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의문부사, 의문사, 일치,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pandemics end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How 또는 what을 사용하지 않고 나타내는 감탄문 유형

[1-1-1] As if[감탄문] [감탄문]
as if가 감탄문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9] As if the thought that the Covid pandemic might never end isn't scary enough!
[설명] 본문은 as if가 이끄는 감탄문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2-1-1] 전치사의 목적어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34] She compares the Covid pandemic to an ongoing disease for which we have no cure, and which has killed millions since its outbreak in the 1980s - HIV/Aids.
[설명] 『for which we have no ~』에서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for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n ongoing disease」입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3] The idiom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s to refuse to accept or look at a situation you don't like.
[설명] 선행사 'a situa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0] Of course, the idea that the pandemic might not be ending isn't something people want to hear.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0] Professor Christakis uses another idiom for this - to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ing to deliberately refuse to accept the truth about something you find unpleasant.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2-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3] In the Middle Ages, The Black Death that killed over half of Europe's population lasted for four years.
[설명] 『that killed over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Black Death'입니다.


[22] But as Yale University physician, Professor Nicholas Christakis,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Inquiry, it's not just the biological disease that needs to end - pandemics have a social ending too.
[설명] 『that needs to end』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biological disease'입니다.


(2-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4] She compares the Covid pandemic to an ongoing disease for which we have no cure, and which has killed millions since its outbreak in the 1980s - HIV/Aids.
[설명] 『which has killed millions』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 ongoing dise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0] It has become a disease which can be controlled and is chronic, or long lasting.
[설명] 『which can b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dise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1] We no longer think of Aids as a pandemic, but that's not true everywhere - only in countries which can provide the necessary medical drugs and support.
[설명] 『which can provid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countrie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사 [관계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3-1-1] 공유[관계사] [관계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She compares the Covid pandemic to an ongoing disease for which we have no cure, and which has killed millions since its outbreak in the 1980s - HIV/Aids.
[설명] 관계사절 「for which we have no」와 「which has killed millions ~」이 선행사 'an ongoing disease'을 공유합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1]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Finding the right balance of Covid restrictions for communities of people exhausted by the pandemic isn't easy.
[설명] 『Finding ~ the pandemic』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등입니다.

[4-2-1] 목적격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기본적으로 소유격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표현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등으로 소유격을 쓰기가 불편할 경우 또는 구어적 표현으로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9] But with cases of Covid infections still in the millions, and doctors warning about new variants of the disease, is the pandemic really coming to an end?
[설명] 'doctors'는 동명사구 「warning about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가 포함된 다양한 문형 구조가 관용화 되어 사용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2] But as Yale University physician, Professor Nicholas Christakis,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Inquiry, it's not just the biological disease that needs to end - pandemics have a social ending too.
[설명] 『have a social ending 』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사회적으로도 종결되어야 한다'라는 뜻입니다.


[27] But if you're vaccinated, the risk of getting seriously ill is much lower, so it's reasonable to make plans to resume normal life.
[설명] 『it's reasonable to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make~」 부정사(구)입니다.


[37] Although HIV has no cure, modern medical drugs allow people to continue living with the disease for years.
[설명] 『have no cure 』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치료를 못하다, 치료가 불가능하다'라는 뜻입니다.


(5-2) 동사 [동사]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구문으로 관용 구문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의 영향을 받습니다.

[5-2-1] to[동사] [동사]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4] She compares the Covid pandemic to an ongoing disease for which we have no cure, and which has killed millions since its outbreak in the 1980s - HIV/Aids.
[설명] 「compare A to B」 동사 구문은 'A를 B에 비교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5-2-2] 동사+부정사[동사] [동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일 경우에는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When enough people do this, we declare victory - a phrase meaning to announce something to be finished before it actually is, but when it looks 'good enough'.
[설명] 『mean to announce』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mean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20] Of course, the idea that the pandemic might not be ending isn't something people want to hear.
[설명] 『want to hear』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want 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08] Whether it's because of lockdowns and not seeing friends, or getting sick, even dying, everyone wants to see an end to the pandemic.
[설명] 『want to see』는 「동사+부정사」 구문으로 부정사가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5-3) 동사의 용법 [동사]
전치사 about와 of는 '~에 관하여'란 뜻으로 어떤 주제를 다룰 때 많이 쓰입니다. 즉 「of/about + 주제」의 형식입니다. 이 용도도 사용될 때 두 전치사의 의미 차이는 매우 미묘합니다. 즉, of는 「주제의 속성 등 본질적엔 것에 관한」 것을 나타내고 about는 「주제의 주변이나 상황에 관한」 것을 나타냅니다. 이 차이는 think of/about, know of/about, hear of/about, speak of/about 등에 모두 나타납니다.

[5-3-1] Think of/about[동사] [동사의 용법]
GrammarID GrammarLevel GrammarCode Source Alias Title EAlias BaseGrammar RootGrammar isValid Summary Keywords Words txtConte『~ think of you.』의 의미는 '너를 생각해'인데, 숨은 뉘앙스는 you 라는 존재의 속성이나 일부, 또는 자체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속성이란 you의 본질적인 것 즉, 개성, 모습, 성격, 취향 등 모든 요소를 말합니다. 『~ think about you』의 경우는 '너에 관해 생각해' 라는 의미로, 그 뉘앙스는 you 와 관련된 주변을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언 가의 속성 vs 관련된 주변」이라는 개념이 of 와 about 의 중요한 개념상의 차이점입니다.

<본문예제>
[41] We no longer think of Aids as a pandemic, but that's not true everywhere - only in countries which can provide the necessary medical drugs and support.
[설명] 「think of ~」는 '~룰 생각하다'의 느낌보다는 '~가 생각이 나다, ~의 생각이 들다, ~가 떠오르다' 등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6. 동사의 태
주어와 (술어)동사의 능동, 수동의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을 태(voice)라고 합니다.

(6-1) 동사의 태 [동사의 태 ]
문장의 태는 능동태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이 있습니다. 타동사가 자동사로 사용되는 경우, 「be+~able형용사」 구문, 일부 to부정사나 V-ing 구문 등에서 나타납니다. 중간태라는 태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6-1-1] 동사 [동사의 태 ] [동사의 태 ]
영어에는 능동형의 문장에 수동의 의미를 주는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로 타동사로 사용되는 동사가 자동사로 사용되면서 수동의 뜻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장의 태를 중간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4] Let's finish the programme on a hopeful note by remembering that diseases can and do eventually end - like in your quiz question, Sam.
[설명] 『~ do eventually end』의 동사 end는 능동 구문에서 수동의 뜻을 갖습니다.


[60] Sam and Neil discuss how pandemics end,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설명] 『how pandemics end』의 동사 end는 능동태 문장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53] The idiom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s to refuse to accept or look at a situation you don't like.
[설명] 「The idiom」과 「bury your head in the sand」가 동격입니다.


[7-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5] In March 2020, the World Health Organisation, the WHO, declared Covid-19 a pandemic.
[설명] 「the World Health Organisation」과 「the WHO」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1-2] 동격의 that[명사]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20] Of course, the idea that the pandemic might not be ending isn't something people want to hear.
[설명] 『that the pandemic might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8.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8-1) 문장성분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8-1-1] 긴 주어[문장성분] [문장성분]
통상적으로 영어는 짧은 주어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긴 주어를 갖는 문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2] Finding the right balance of Covid restrictions for communities of people exhausted by the pandemic isn't easy.
[설명] 「Finding the right」에서 「the pandemic」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주어입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1-1] 목적어 생략[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 문장에서 일부 동사의 경우 목적어 중 하나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Yes, I asked which disease was eradicated in 1977.
[설명] 본문은 동사 ask의 4형식 문장이지만, 간접 목적어가 생략되었습니다. 4형식 문장에서는 목적어 중 하나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9-2)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2-1] 5형식 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In March 2020, the World Health Organisation, the WHO, declared Covid-19 a pandemic.
[설명] 『declared Covid-19 a pandemic』의 동사 declare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Covid-19, 목적어 보어는 'a pandemic'입니다.


[9-2-2] 인지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Professor Christakis uses another idiom for this - to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ing to deliberately refuse to accept the truth about something you find unpleasant.
[설명] 「find something unpleasant」의 find는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관계대명사(=something)이고 , 목적어 보어는 unpleasant입니다.

 


10. 부정문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10-1) 부정문 [부정문]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41] We no longer think of Aids as a pandemic, but that's not true everywhere - only in countries which can provide the necessary medical drugs and support.
[설명] 「not true everywhere」는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1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1-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1-1-1] 분리부정사 [부정사]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구문.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0] Professor Christakis uses another idiom for this - to bury your head in the sand, meaning to deliberately refuse to accept the truth about something you find unpleasant.
[설명] 『to deliberately refuse』 구문은 부사 deliberately가 to부정사를 수식합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내부에 위차하는 형태의 부정사 구문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12.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2-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2] Finding the right balance of Covid restrictions for communities of people exhausted by the pandemic isn't easy.
[설명] 『exhausted 』는 과거분사로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12-2-1]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48] Smallpox no longer occurs naturally, but did you know that samples of smallpox do still exist, frozen in American and Soviet laboratories during the Cold War!
[설명] 『frozen in American and ~』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12-3) 분사 [분사]
준동사는 문장 속에서 두가지 품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와 같은 분사형 준동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없고 접속사, 전치사, 형용사, 명사, 부사 등 어느 한 품사의 역할을 하는 용법을 말합니다.

[12-3-1] 완전 명사화[분사] [분사]
V-ing형 준동사 즉, 동명사가 동사적 성질을 완전히 잃으면 명사로 품사가 전환됩니다. 또한 「the + 분사」와 같이 동사적 성질을 제거하고 명사로만 사용하는 용법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Many scientists are warning that we haven't yet reached the beginning of the end of Covid, but hopefully we're at least reaching the end of the beginning.
[설명] beginning은 동사의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 명사입니다.


(12-4)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2-4-1] 부사적 용법[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Right,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t starting with eradicate - to completely get rid of something, such as a disease.
[설명] 『start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됩니다. recap을 수식합니다.


(12-5)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5-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8] When enough people do this, we declare victory - a phrase meaning to announce something to be finished before it actually is, but when it looks 'good enough'.
[설명] 『mean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a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3.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3-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3-1-1] 등위접속사 구문의 반복어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등위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구문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중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Whether it's because of lockdowns and not seeing friends, or getting sick, even dying, everyone wants to see an end to the pandemic.
[설명] or 뒤에 「it's because of」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중복어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4-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에 rather를 추가하여 함께 사용하면 보다 확실한 소망을 나타냅니다.

[14-1-1] would rather + 동사원형[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 rather 뒤에 동사 원형을 써서 'would prefer to(차라리 ~하고 싶다'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흔히 'd rather로 줄여 씁니다. 부정형은 「would rather not」입니다.

<본문예제>
[26] Biologically Covid still exists in the world and most of us would rather not catch it.
[설명] would rather (보통 ’d rather로 줄여짐) (…하기 보다는 차라리) …하겠다[하고 싶다]


15.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5-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5-1-1] 결과[시제] [시제]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4] And one of the ways that they end socially is when everyone just sort of agrees that they have ended - when everyone is simply willing to tolerate more risk.
[설명] 「have end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종식되어 버렸다'


[15-1-2]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4] She compares the Covid pandemic to an ongoing disease for which we have no cure, and which has killed millions since its outbreak in the 1980s - HIV/Aids.
[설명] 『has kill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은 '죽인 적이 있는'의 의미입니다. 본문은 '(아직까지 계속) 죽이고 있다'라는 뜻의 「현재완료 계속」 구문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59] There's been many pandemics through history, such as the Black Death, and our species has survived.
[설명] 『has be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5-1-3]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59] There's been many pandemics through history, such as the Black Death, and our species has survived.
[설명] 『have surviv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58] It's been more than two years and we are still living in the shadow of Covid-19.
[설명] 『has be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5-1-4] 완료[시제] [시제]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3] Many scientists are warning that we haven't yet reached the beginning of the end of Covid, but hopefully we're at least reaching the end of the beginning.
[설명] 『haven't yet reach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완료'를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6.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6-1) 의문부사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6-1-1] 명사절 [=관계부사][의문부사]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10]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how pandemics end,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related vocabulary as well.
[설명] 『how ~』 구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의문사 [의문사 ]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7-1-1] which[의문사 ] [의문사 ]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5] So, Neil, my question this week is: which disease was eradicated in 1977?
[설명] 『which disease』의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18. 일치
주어와 술어 또는 주절과 종속절 사이에는 수, 인칭 시제 등에 일치가 요구됩니다. 즉 영어 문장에는 수의 일치, 시제의 일치, 인칭의 일치 등의 문법적 제약이 있습니다.

(18-1) 일치 [일치]
영어 문장의 주어와 술어 사이에는 엄격한 수의 일치가 요구됩니다.

[18-1-1] A and B의 단수 [일치] [일치]
A and B가 만드는 단일체 또는 단일 개념

<본문예제>
[09] But with cases of Covid infections still in the millions, and doctors warning about new variants of the disease, is the pandemic really coming to an end?
[설명] A and B가 만드는 단일체 또는 단일 개념일 때는 단수 동사를 씁니다.


1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9-1) 전치사 [전치사]
두 개의 전치사를 함께 사용하는 전치사 용법

[19-1-1] in[전치사] [전치사]
「like in」 둥과 같이 전치사 in이 다른 전치사와 이중으로 사용된 경우

<본문예제>
[44] Let's finish the programme on a hopeful note by remembering that diseases can and do eventually end - like in your quiz question, Sam.
[설명] 『like in your quiz question』의 전치사 「like in」은 전차사 like가 in과 함께 이중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서와 같이'의 뜻


(19-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9-2-1] 주제, 관련성[전치사] [전치사]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 관계는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본문예제>
[33] Professor Dora Vargha is an expert on the history of medicine.
[설명] 『on the history of medicine』의 전치사 on은 '~에 관한, ~에 관하여. 서로 접촉되어 있는'의 의미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에 적용됩니다.'


(19-3) 전치사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9-3-1] 원인[전치사] [전치사]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4] It's only with modern vaccines that diseases have been eradicated - completely ended.
[설명] 『with modern vaccines』는 with의 목적어인 'modern vaccines'이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납니다. '~로 인해, ~ 때문에'의 뜻

 


20.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0-1-1] 보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9] The danger is that we declare victory prematurely - too soon, before it's the best time to do so.
[설명] 본문은 주어가 'The danger',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52] The danger is doing this is that you announce it prematurely, or too soon.
[설명] 주어는 'The danger in doing this', 동사가 is, 보어가 that 명사절인 2형식 입니다. The danger 뒤의 is는 in의 오기입니다.


2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1-1) 접속사 [접속사 ]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21-1-1] A,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 [접속사 ]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3] Pandemics are not just a biological phenomenon, they're also a social phenomenon, and they end socially.
[설명] 세개의 절이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21-2)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1-2-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44] Let's finish the programme on a hopeful note by remembering that diseases can and do eventually end - like in your quiz question, Sam.
[설명] 『that diseases can and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remembering의 목적어입니다.


[43] Many scientists are warning that we haven't yet reached the beginning of the end of Covid, but hopefully we're at least reaching the end of the beginning.
[설명] 『that we haven't yet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3) 접속사 [접속사 ]
명사 the way의 뜻을 다소 내포하면서, 동시에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반(half) 접속사'로 볼 수 있지만, 대체로 접속사로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It is ~ the way ~」에서는 it가 가주어 the way 절이 진주어로 볼 수 있습니다.

[21-3-1] 명사절 (=the way in which)[접속사 ] [접속사 ]
「the way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way in which」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 -이 ~하는 식[방법, 버릇]:'으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24] And one of the ways that they end socially is when everyone just sort of agrees that they have ended - when everyone is simply willing to tolerate more risk.
[설명] 「the way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way in which」와 동일한 기능을 하며 ' -이 ~하는 식[방법, 버릇]'으로 해석합니다.


(21-4)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21-4-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24] And one of the ways that they end socially is when everyone just sort of agrees that they have ended - when everyone is simply willing to tolerate more risk.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21-5)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21-5-1] whether or (not) 부사절 [접속사 ] [접속사 ]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or 또는 whether or not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08] Whether it's because of lockdowns and not seeing friends, or getting sick, even dying, everyone wants to see an end to the pandemic.
[설명] 접속사 「whether A or B」가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을 때를의미하는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2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22-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22-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4] It's only with modern vaccines that diseases have been eradicated - completely ended.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31] It's also true that pandemics do not end in the same way for everyone, everywhere.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22-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27] But if you're vaccinated, the risk of getting seriously ill is much lower, so it's reasonable to make plans to resume normal life.
[설명] 『make plans』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계획을 짜다'라는 뜻입니다.


23.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3-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3-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On other words, we sort of declare victory, maybe prematurely, or another way of thinking about it is, we put our heads in the sand.
[설명] 두번째 절의 주어는 「another way of thinking about it」 , 동사가 is 입니다.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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