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 offers new ways to translate between languages. Is this translation accurate? How does it work? Learn some new vocabulary with Sam and Rob as they discuss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lation, technology and the human brain.
(기술은 언어 간에 번역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번역이 정확합니까? 어떻게 작동합니까? 번역, 기술 및 인간 두뇌의 관계에 대해 토론하면서 Sam과 Rob과 함께 새로운 어휘를 배우십시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분사(7), 접속사(4), 부정사(3), 시제(2), 준동사(2), it(2), that(2), 문장 형식(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명사, 동사, 명사, 가정법,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의문부사,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technology of translati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조건절에 과거 완료형이 오고, 결과절에는 조동사의 과거형(would/should/could/might) + have + 과거완료 형태가 옵니다. 「~했었더라면, ~였을텐데」의 의미로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1-1-1] if only[가정법] [가정법]
다른 상황이기를 바라는 소망을 표현할 때 if only를 씁니다.
<본문예제>
[42] Yes, if only Braniff Airlines had relied on human translators, they might have avoided an embarrassing situation.
[설명] 가정접 과거 완료문입니다. 다른 상황이기를 소망할 때 if 대신에 if only를 씁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2-1-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자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6] Lane wants to translate the phrase, it's raining cats and dogs, something that people sometimes say when it's raining heavily.
[설명] 『that people sometim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29] This works for phrases and idioms that people regularly use in the same way because they can be taught to a computer.
[설명] 『that people regularly us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phrases and idiom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2-1-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5] So you're right that machines will be great at anything that is rote, anything that's already been done a million times can be automated.
[설명] 『that is rote』, 『that's already bee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각각 앞에 오는 anything입니다.
[36] So you and I with our pre-frontal cortexes can try to come up with phrases that'll flummox the computer and so keep our jobs.
[설명] 『that'll flummox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hrases입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2-2-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3] Sorry, I'm sticking up for poetry here and trying to claim that it's untranslatable - can you hear what I'm doing?
[설명] 『what I'm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But how well do these computers know what we really mean to say?
[설명] 『what we really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0] But what happens when someone like a poet writes a completely new sentence which has never been written before?
[설명] 『which has never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sentenc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6] Braniff translated its "fly in leather" slogan as fly "en cuero," which sounds like Spanish slang for "fly naked".
[설명] 『which sounds lik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fly "en cuero"'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0] But it's completely different from human learning requiring creative thinking which would flummox - or confuse, even the most sophisticated machine.
[설명] 『which would flummox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creative thinking'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2-4-1]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1] Bad news for translation software, but good news for humans who use different languages in their jobs - like us!
[설명] 『who use differen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humans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3-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0] Modern software like Google Translate has transformed how we learn foreign languages, bringing us closer to a world where language is no longer a barrier to communication.
[설명] 『how we learn ~』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1-2]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Modern software like Google Translate has transformed how we learn foreign languages, bringing us closer to a world where language is no longer a barrier to communication.
[설명] 『where language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world'입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But it's completely different from human learning requiring creative thinking which would flummox - or confuse, even the most sophisticated machine.
[설명] 『requir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learning의 목적어입니다. '~을 필요로 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think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requiring 목적어입니다. '생각(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2] …if a poet writes a new one then the machine is not going to pick it up, and it's going to have a struggle, isn't it?
[설명] 『have a struggle』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힘들어 지다'라는 뜻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6] Lane wants to translate the phrase, it's raining cats and dogs, something that people sometimes say when it's raining heavily.
[설명] 「the phrase」와 「it's raining cats and dogs」 및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연결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2] That worked fine for simple words and phrases, but what happens when a translator comes across more complex language, for example metaphors - expressions used to describe one thing by comparing it to another.
[설명] 『work fine』은 work 2형식 연결동사 구문입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2-1] 수여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Here he explains to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how apps like Google Translate allow users to manually translate metaphors:
[설명] 『allow users to manually ~』에서 동사 allow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users가 간접목적어, 'to manually translate metaphors'가 직접목적어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8-1-1] 분리부정사 [부정사]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구문.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4] Here he explains to BBC Radio 4 programme, Word of Mouth, how apps like Google Translate allow users to manually translate metaphors:
[설명] 『to manually translate』 구문은 부사 manually가 to부정사를 수식합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내부에 위차하는 형태의 부정사 구문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8-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8-2-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Lane wants to translate the phrase, it's raining cats and dogs, something that people sometimes say when it's raining heavily.
[설명] 『wants to translat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8-3)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8-3-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2] That worked fine for simple words and phrases, but what happens when a translator comes across more complex language, for example metaphors - expressions used to describe one thing by comparing it to another.
[설명] 『to describe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2] That worked fine for simple words and phrases, but what happens when a translator comes across more complex language, for example metaphors - expressions used to describe one thing by comparing it to another.
[설명] 『used to describe ~』는 과거분사로 expression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In 1987, the American airline, Braniff, ran television adverts promoting the all-leather seats installed on their flights to Mexico.
[설명] 『installed』는 과거분사로 'all-leather sea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2-1] 부대상황 [연속동작][분사]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0] Modern software like Google Translate has transformed how we learn foreign languages, bringing us closer to a world where language is no longer a barrier to communication.
[설명] 「bring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21] Computer software used to rely on rules-based translation, applying the grammar rules of one language to another.
[설명] 「apply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9-2-2]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48] Often found in poetry, a metaphor is a way of describing something by reference to something else.
[설명] 『Often found in poetry』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9-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0] But it's completely different from human learning requiring creative thinking which would flummox - or confuse, even the most sophisticated machine.
[설명] 『learn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huma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In 1987, the American airline, Braniff, ran television adverts promoting the all-leather seats installed on their flights to Mexico.
[설명] 『promot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television adver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0-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Bad news for translation software, but good news for humans who use different languages in their jobs - like us!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1.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지금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1-1-1]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Computer software used to rely on rules-based translation, applying the grammar rules of one language to another.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2-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0] But what happens when someone like a poet writes a completely new sentence which has never been written before?
[설명] 『has never been writt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2-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Modern software like Google Translate has transformed how we learn foreign languages, bringing us closer to a world where language is no longer a barrier to communication.
[설명] 『has transformed』는 현재완료 시제로 '계속'을 나타냅니다. 즉, 현재까지 계속되는 상황을 보여줍니다.
1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3-1) 의문부사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3-1-1] how+형용사(부사) 의문문[의문부사] [의문부사]
How + 형용사(부사) ~? : '얼마나~하니?'의 뜻으로, 정도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11] But how well do these computers know what we really mean to say?
[설명] 『how well ~』절은 「how+형용사/부사」 의문문입니다.
14.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4-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4-1-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Modern software like Google Translate has transformed how we learn foreign languages, bringing us closer to a world where language is no longer a barrier to communication.
[설명] 『like Google Translat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Modern software'를 후위 수식합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5-1-1] so 형용사/부사 that [목적][접속사 ] [접속사 ]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목적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매우 B이므로(하기 위하여) A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52] And finally, if someone is flummoxed, they're so confused that they don't know what to do!
[설명] 「so confused that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으로 '목적'를 나타냅니다. '~하기 위해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5-2)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5-2-1] 부사절 [조건][접속사 ] [접속사 ]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22] That worked fine for simple words and phrases, but what happens when a translator comes across more complex language, for example metaphors - expressions used to describe one thing by comparing it to another.
[설명] 『when a translator comes across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30] But what happens when someone like a poet writes a completely new sentence which has never been written before?
[설명] 『when someone like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37] When we say machines "learn" a language, we really mean they have been trained to identify patterns in millions and millions of translations.
[설명] 『When we say ~』의 접속사 when은 조건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6.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준동사는 문장 내부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취급해야 하지만, 동사적인 성질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어 또는 수식어를 취하기도 합니다.
(16-1) 준동사 [준동사 ]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16-1-1] 동사+V-ing/to부정사 의미가 다른 동사[준동사 ] [준동사 ]
동사가 목적어나 목적어보어로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취할 경우라도 준동사에 따라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So you and I with our pre-frontal cortexes can try to come up with phrases that'll flummox the computer and so keep our jobs.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33] Sorry, I'm sticking up for poetry here and trying to claim that it's untranslatable - can you hear what I'm doing?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7-1-1]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27] It wouldn't make sense to translate this phrase into another language literally, word by word.
[설명] 본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translate ~」 부정사(구)입니다.
(17-2)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7-2-1] 주어의 it[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6] Lane wants to translate the phrase, it's raining cats and dogs, something that people sometimes say when it's raining heavily.
[설명] 때, 시간의 it.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8.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8-1) that [that]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1-1] 부사절 [that] [that]
접속사 that이 부사절을 이끌 때는 주로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인도하며 because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특히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분사 뒤에 오는 이유를 나타내는 that 부사절에는 should가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35] So you're right that machines will be great at anything that is rote, anything that's already been done a million times can be automated.
[설명] 「you're right」뒤의 접속사 that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2)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8-2-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7] When we say machines "learn" a language, we really mean they have been trained to identify patterns in millions and millions of translations.
[설명] 'we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really me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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