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bishop Desmond Tutu, a Nobel Peace Prize winner who helped end the racist regime in South Africa, died last year aged 90. Neil and Sam talk about the life of this hero of the 20th century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인종차별 정권 종식을 도운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가 지난해 9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닐과 샘은 이 20세기 영웅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2), 관계대명사(5), 문장구성단위(4), 동명사(3), 명사(3), 분사(3), 서법조동사(2), 접속사(2), 형용사(2), it(2), 관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사, 관계부사, 부정사, that, 수동태, 시제, 의문대명사, 의문사,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Remembering Desmond Tutu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1] [문장성분] 주어[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What upset the young Desmond was how his mother was treated by some white South Africans who would take advantage of her - treat her unfair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What upset the young Desmond 』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was입니다. How 명사절(관계대명사절'이 보어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34] In this interview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Outlook, Archbishop Tutu remembers one terrifying incident involving his wife, Leah, who had gone to the Johannesburg traffic department to renew a car licence:
[설명] 『who had gone ~』의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Leah이고, 격은 주격입니다.
[1-2-2]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6] I have to say that I found those actions near unforgivable, because I was the one who was out in the forefront... although Leah… she's a toughie!
[설명] 『who was ou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ne입니다.
[30] What upset the young Desmond was how his mother was treated by some white South Africans who would take advantage of her - treat her unfair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who would tak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white South Africans'입니다.
[40] But the police continued to harass her, even though his wife was, in his own words, a toughie - someone who is tough and determined.
[설명] 『who is tough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0] What upset the young Desmond was how his mother was treated by some white South Africans who would take advantage of her - treat her unfair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how his mother was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3-1-1] 명사절[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의 일반적인 용법은 명사절을 이끄는 것입니다. 인도된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He also says his mother spoiled him - let him do or have whatever he wanted.
[설명]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9] If you spoil a child, you let them do whatever they want, but be careful because they might take advantage of you - treat you bad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의 문장성분은 목적격 보어입니다.
4.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4-1) 관사 [관사]
명사를 수식하는 품사에는 형용사, 한정사 및 관사가 있습니다. 이 중 관사가 가장 앞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일부 한정사의 경우 관사가 한정사의 뒤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4-1-1] a - such a good time 형식 [전치형용사][관사] [관사]
such, quite, what 등의 수식어의 경우 「[수식어] a/an 형용사+명사」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26] Part of my own unhappiness was precisely that anyone could want to take advantage of such a gracious, gentle, generous person.
[설명] 『such a gracious, gentle~』의 한정사 such는 「such+a/an+명사」의 구문을 만듭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1-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As a child, Desmond Tutu's mother would pamper him - give him special treatment and make him feel special by doing nice things for him
[설명] 『doing nice things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39] When she went to court, Leah was acquitted - declared not guilty of committing a crime.
[설명] 『commit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5-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He knew that returning to a racially segregated South Africa would be difficult for his family.
[설명] 『returning ~』 동명사(구)가 주어, 동사가 'would be', 보어가 difficult인 2형식 문장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1] In this 2014 interview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Outlook, he looks back on some of his earliest childhood memories:
[설명] 「BBC World Service programme」과 「Outlook」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05] In this 6 Minute English we're celebrating the life of one of modern South Africa's founding fathers - the icon and Nobel laureate, Archbishop Desmond Tutu.
[설명] 「the icon and Nobel laureate」와 「Archbishop Desmond Tutu」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4] Nelson Mandela was sometimes affectionately called by his clan's name, Madiba, but do you know what nickname Archbishop Desmond Tutu was given?
[설명] 「his clan's name」와 「Madiba」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 [문장형식 ]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8] Police officers arrested and handcuffed Leah to humiliate her - make her feel ashamed and stupid.
[설명] 『feel ashamed ~』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2-1] 주어+동사+명사절 구조[문장형식 ] [문장형식 ]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I have to say that I found those actions near unforgivable, because I was the one who was out in the forefront... although Leah… she's a toughie!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I가 주어, 'have to say'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33] He knew that returning to a racially segregated South Africa would be difficult for his family.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He가 주어, knew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7-2-2] 타동사 [여격][문장형식 ] [문장형식 ]
목적어가 '~에게'의 뜻을 갖게하는 동사로 이루어진 3형식 문장
<본문예제>
[38] Police officers arrested and handcuffed Leah to humiliate her - make her feel ashamed and stupid.
[설명] 동사 'handcuffed, humiliate'는 '~에게'의 뜻을 갖는 여격(간접목적어격)의 목적어를 취합니다.
[35] …they handcuffed her, and they walked with her in the streets, she was paraded, and then when the court case was heard my wife was acquitted - but they had done what they wanted to do which was humiliate her, and in the process hit at me.
[설명] 동사 'handcuff, humiliate'는 '~에게'의 뜻을 갖는 여격(간접목적어격)의 목적어를 취합니다.
[7-2-3] if 목적절[문장형식 ] [문장형식 ]
if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
<본문예제>
[19]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주어가 'we', (술어)동사(구)가 'will find', if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7-3) 문장형식 [문장형식 ]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3-1] 수여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As a child, Desmond Tutu's mother would pamper him - give him special treatment and make him feel special by doing nice things for him
[설명] 『give him special treatment』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treatment입니다.
[44] Right, in my question I asked Neil what Archbishop Desmond Tutu's nickname was.
[설명]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Neil이 간접목적어, what 절이 직접목적어 입니다.
(7-4) 문장형식 [문장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4-1] 사역동사 [문장형식 ] [문장형식 ]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If you spoil a child, you let them do whatever they want, but be careful because they might take advantage of you - treat you bad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you let them do whatever ~』은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whatever 명사절 입니다.
[28] He also says his mother spoiled him - let him do or have whatever he wanted.
[설명] 『let him do ~』는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im, 목적격보어가 'do or have'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하고 있습니다.
[7-4-2] 인지동사[문장형식 ] [문장형식 ]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I have to say that I found those actions near unforgivable, because I was the one who was out in the forefront... although Leah… she's a toughie!
[설명] that절 내부는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ose actions」, 목적격보어가 「near unforgivable」입니다.
[7-4-3] make[문장형식 ] [문장형식 ]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As a child, Desmond Tutu's mother would pamper him - give him special treatment and make him feel special by doing nice things for him
[설명] 『make him feel special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im, 목적격보어가 원형부정사(구) 'feel ~'입니다.
8. 문장구성단위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8-1) 문장구성단위 [문장구성단위]
divide의 명사형으로 어원은 라틴어 dividere입니다. dividere는 현재의 divide와 거의 같은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division은 ⑴분할; 분배, ⑵나눗셈, 나누기 ⑶분열 ⑷(조직의) 분과[부/국] ⑸(영국 축구에서 리그를 구성하는 1~5부의) 부 ⑹(육군의) 사단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8-1-1] 분열[문장구성단위] [문장구성단위]
division이 '분열' 또는 '분할; 분배'란 뜻으로 쓰일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division between A and B」의 구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Archbishop Tutu describes the event as "near unforgivable" but, in fact, he did forgive the white police officers, and in 1991, at the end of apartheid, he started the Truth and Reconciliation Commission as a way of healing divisions between black and white communities.
[설명] division이 '분열'이란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division이 분열이란 뜻으로 쓰일 때는 대개 between 전치사가 함께 옵니다.
(8-2) 문장구성단위 [문장구성단위]
hear는 고대영어(Old English) heran, (ge)hieran, hyran에서 유래했으며 그 뜻은 현재의 뜻과 거의 동일합니다. hear는 현재 주로 타동사로 쓰이며 ⑴(들려오는 소리를) 듣다 (귀에) 들리다 ⑵(주의를 기울여) 듣다 ⑶(소문 등을) 듣다 ⑷(법정에서) 심리[공판]를 갖다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8-2-1] 공판을 갖다[문장구성단위] [문장구성단위]
hear가 타동사로 '(법정에서) 심리[공판]를 갖다, 심문하다, 심리하다, …의 진술을 듣다' 등을 뜻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they handcuffed her, and they walked with her in the streets, she was paraded, and then when the court case was heard my wife was acquitted - but they had done what they wanted to do which was humiliate her, and in the process hit at me.
[설명] hear '공판을 갖다'
(8-3) 문장구성단위 [문장구성단위]
hit의 어원은 고대 노르웨이어(Old Norse) hitta로 원래의 뜻은 '우연히 발견하다, ~를(와) 만나다'이었습니다. 이 단어가 영어로 넘어오면서 현재의 뜻인 '때리다[치다], 강제적인 힘으로 작용하다' 등의 뜻으로 변했습니다. 현대 영어에서 hit는 1 때리다[치다], …과 부딪치다[…을 들이받다], 찧다, , 2 …을 맞히다, (공을) 치다, 타격을 주다, 3 공격하다, 4~에 닿다[이르다], 달하다, 5 부닥치다[봉착하다], ⑹떠오르다[생각나다], 7누르다[밟다]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8-3-1] hit at[문장구성단위] [문장구성단위]
hit가 at을 수반하면 ~를 공격하다, 비난나다, 겨냥하다 등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5] …they handcuffed her, and they walked with her in the streets, she was paraded, and then when the court case was heard my wife was acquitted - but they had done what they wanted to do which was humiliate her, and in the process hit at me.
[설명] hit at ~ '~를 공격하다, 비난나다, 겨냥하다'
(8-4) 문장구성단위 [문장구성단위]
rather는 '꽤, 약간, 상당히' 등의 뜻을 갖고 있는 부사입니다. rather는 단독으로 쓰이기보다 would rather, rather than 등의 관용적 구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rather가 단독으로 부사로 쓰이면 주로 동사를 수식하여 진술의 강도를 완화시켜 줍니다.
[24] My sisters sometimes thought that our mother rather spoiled me, pampered me.
[설명] rather가 자체만으로 쓰일 때는 부사로 '좀, 약간'의 뜻을 갖습니다. 동사와 함께 써서 진술의 강도를 완화시켜 줍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9-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0] But the police continued to harass her, even though his wife was, in his own words, a toughie - someone who is tough and determined.
[설명] 『continue to harass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47] Affectionately known as The Arch, Desmond Tutu will be remembered as a man of peace and forgiveness.
[설명] 『Affectionately known as ~』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10-2)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9] While other anti-apartheid leaders, like his close friend Nelson Mandela, were imprisoned or even killed, Archbishop Tutu was there at every step of the struggle - the rebellious priest speaking out against the injustices of apartheid.
[설명] 『speaking out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the rebellious pries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4] In this interview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Outlook, Archbishop Tutu remembers one terrifying incident involving his wife, Leah, who had gone to the Johannesburg traffic department to renew a car licence:
[설명] Involving은 현재분사로 incident를 후위 수식합니다.
11.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1-1-1] 습관/규칙적 행동[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 또는 would를 씁니다.
<본문예제>
[30] What upset the young Desmond was how his mother was treated by some white South Africans who would take advantage of her - treat her unfair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would take advantage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합니다.
[11-1-2]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27] As a child, Desmond Tutu's mother would pamper him - give him special treatment and make him feel special by doing nice things for him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이나 규칙적 행동을 나타냅니다.
1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2-1)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5형식 문장의 수동태 구문입니다.
[12-1-1] 명사 목적격보어[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가 명사 어구일 경우 수동태로 전환하면 전환 후 목적격 보어는 동작주와 동격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4] Nelson Mandela was sometimes affectionately called by his clan's name, Madiba, but do you know what nickname Archbishop Desmond Tutu was given?
[설명] 본문은 call 5형식 문장의 수동태 구문입니다. 전치사 by 목적어 'his clan's name'이 동작주입니다. 능동태 문장의 목적격 보어이었던 Madiba는 동작구 'his clan's name'과 동격이 되었습니다. 다음 문장이 능동태 5형식 문장입니다.
His clan's name sometimes affectionately called Nelson Mandela Madiba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시제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3-1-1] 과거완료 경험[시제] [시제]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4] In this interview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Outlook, Archbishop Tutu remembers one terrifying incident involving his wife, Leah, who had gone to the Johannesburg traffic department to renew a car licence:
[설명] 『had gone』은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
14.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4-1)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1-1] 목적어[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이 문장에서 목적격(문장의 목적어)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44] Right, in my question I asked Neil what Archbishop Desmond Tutu's nickname was.
[설명] 『what Archbishop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사 [의문사 ]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5-1-1] what [의문사 ] [의문사 ]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4] Nelson Mandela was sometimes affectionately called by his clan's name, Madiba, but do you know what nickname Archbishop Desmond Tutu was given?
[설명] 『what nickname ~』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1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6-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1-1] 동격의 of [전치사]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Archbishop Tutu was one the leaders of the non-violent movement to end the system of racial segregation known as apartheid.
[설명] 「the system」와 「racial segregation」은 동격 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접속사 [접속사 ]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7-1-1] although[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though/aLthough는 주절과 대비되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though/aLthough가 쓰이면 주절에 예기치 못했거나 놀라운 정보가 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본문예제>
[36] I have to say that I found those actions near unforgivable, because I was the one who was out in the forefront... although Leah… she's a toughie!
[설명] although는 종속절을 이끌어, 복문을 만듭니다. '비록 ~할지라도'의 의미'
[17-1-2] even if/though[접속사 ] [접속사 ]
even은 접속사로 쓰이지 않지만 if 또는 though의 앞에 쓰여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종속접속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40] But the police continued to harass her, even though his wife was, in his own words, a toughie - someone who is tough and determined.
[설명] 「even though」는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종속접속사 입니다.
18.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8-1) 형용사 [형용사]
대부분의 형용사는 자체적인 어원을 갖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명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또 일부는 부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ly로 끝나는 형용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용사도 있습니다.
[18-1-1] 불변화사[형용사] [형용사]
비교급이나 최상급의 형태가 없는 형용사입니다. 같은 철자의 전치사 또는 부사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I have to say that I found those actions near unforgivable, because I was the one who was out in the forefront... although Leah… she's a toughie!
[설명] 『was out』의 out는 형용사입니다. out 불변화사 형용사로 비교급이나 최상급이 없으며, 같은 철자의 전치사와 부사를 갖습니다.
[18-1-2] ing형 형용사[형용사] [형용사]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
<본문예제>
[34] In this interview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Outlook, Archbishop Tutu remembers one terrifying incident involving his wife, Leah, who had gone to the Johannesburg traffic department to renew a car licence:
[설명] terrify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형용사입니다.
1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9-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9-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51] If you are acquitted of a crime, it is judged that you are not guilty.
[설명] 『it is judged that ~』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19-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08] It's impossible to imagine South Africa's difficult journey to freedom without Archbishop Desmond Tutu.
[설명] 『it's impossible to ~』 구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imagine ~」 부정사(구)입니다.
20.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0-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8] He also says his mother spoiled him - let him do or have whatever he wanted.
[설명]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55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55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56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561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562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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