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2), 관계대명사(5), 어구(語句)(4), 분사(3), 동명사(3), 명사(3), 관계사(2), 서법조동사(2), 접속사(2), 형용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that, 수동태, 시제, 의문대명사, 의문사, 전치사, 관사, 관계부사,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In this 6 Minute English we're celebrating the life of one of modern South Africa's founding fathers - the icon and Nobel laureate, Archbishop Desmond Tutu.
[설명] 「the icon and Nobel laureate」와 「Archbishop Desmond Tutu」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06] Archbishop Tutu was one the leaders of the non-violent movement to end the system of racial segregation known as apartheid.
[설명] 「the system」와 「racial segregation」은 동격 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
[참조 링크]☞ 해석의 기술 for 독해, 동격 명사 + of ~ing
[본문] [08] It's impossible to imagine South Africa's difficult journey to freedom without Archbishop Desmond Tutu.
[설명] 『it's impossible to ~』 구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imagine ~」 부정사(구)입니다.
[본문] [09] While other anti-apartheid leaders, like his close friend Nelson Mandela, were imprisoned or even killed, Archbishop Tutu was there at every step of the struggle - the rebellious priest speaking out against the injustices of apartheid.
[설명] 『speaking out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the rebellious pries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speak out '공개적으로 말하다[밝히다]'
[본문] [11] He died in December 2021 and was laid to rest in Cape Town in a state funeral on New Year's Day.
[설명] ★ lay to rest '매장하다'
[본문] [14] Nelson Mandela was sometimes affectionately called by his clan's name, Madiba, but do you know what nickname Archbishop Desmond Tutu was given?
[설명] ⑴ 본문은 call 5형식 문장의 수동태 구문입니다. 전치사 by 목적어 'his clan's name'이 동작주입니다. 능동태 문장의 목적격 보어이었던 Madiba는 동작구 'his clan's name'과 동격이 되었습니다. 다음 문장이 능동태 5형식 문장입니다.
⑵ His clan's name sometimes affectionately called Nelson Mandela Madiba
⑶ 「his clan's name」와 「Madiba」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⑷ 『what nickname ~』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 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19]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주어가 'we', (술어)동사(구)가 'will find', if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21] In this 2014 interview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Outlook, he looks back on some of his earliest childhood memories:
[설명] ⑴ 「BBC World Service programme」과 「Outlook」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 look back on ~ '~을 뒤돌아보다'
[본문] [24] My sisters sometimes thought that our mother rather spoiled me, pampered me.
[설명] ★ rather '좀, 약간(동사와 함께 써서 진술의 강도를 완화시킬 때)'
[본문] [26] Part of my own unhappiness was precisely that anyone could want to take advantage of such a gracious, gentle, generous person.
[설명] 『such a gracious, gentle~』의 한정사 such는 「such+a/an+명사」의 구문을 만듭니다.
★ take advantage of ' ~을 이용해 먹다[악용하다]'
[본문] [27] As a child, Desmond Tutu's mother would pamper him - give him special treatment and make him feel special by doing nice things for him
[설명] ⑴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이나 규칙적 행동을 나타냅니다.
⑵ 『give him special treatment』는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treatment입니다.
⑶ 『make him feel special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im, 목적격보어가 원형부정사(구) 'feel ~'입니다.
⑷ 『doing nice things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28] He also says his mother spoiled him - let him do or have whatever he wanted.
He also says {that} his mother spoiled him - let him do or have whatever he wanted.
[설명] ⑴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let him do ~』는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im, 목적격보어가 'do or have'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하고 있습니다.
⑶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 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 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30] What upset the young Desmond was how his mother was treated by some white South Africans who would take advantage of her - treat her unfair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⑴ 『What upset the young Desmond 』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was입니다. How 명사절(관계대명사절'이 보어입니다.
⑵ 『how his mother was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⑶ 『who would tak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white South Africans'입니다.
⑷ 『would take advantage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합니다.
★ take advantage of ~ '~을 이용하다'
[본문] [33] He knew that returning to a racially segregated South Africa would be difficult for his family.
[설명] ⑴ 3형식 문장입니다. He가 주어, knew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⑵ 『returning ~』 동명사(구)가 주어, 동사가 'would be', 보어가 difficult인 2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34] In this interview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Outlook, Archbishop Tutu remembers one terrifying incident involving his wife, Leah, who had gone to the Johannesburg traffic department to renew a car licence:
[설명] ⑴ terrify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형용사입니다.
⑵ Involving은 현재분사로 incident를 후위 수식합니다.
⑶ 『who had gone ~』의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Leah이고, 격은 주격입니다.
⑷ 『had gone』은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
[본문] [35] …they handcuffed her, and they walked with her in the streets, she was paraded, and then when the court case was heard my wife was acquitted - but they had done what they wanted to do which was humiliate her, and in the process hit at me.
[설명] ⑴ 동사 'handcuff, humiliate'는 '~에게'의 뜻을 갖는 여격(간접목적어격)의 목적어를 취합니다.
⑵ hit at ~ '~를 공격하다, 비난나다, 겨냥하다'
⑶ hear '공판을 갖다'
[본문] [36] I have to say that I found those actions near unforgivable, because I was the one who was out in the forefront... although Leah… she's a toughie!
[설명] ⑴ 3형식 문장입니다. I가 주어, 'have to say'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⑵ that절 내부는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ose actions」, 목적격보어가 「near unforgivable」입니다.
⑶ 『who was out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one입니다.
⑷ 『was out』의 out는 형용사입니다. out 불변화사 형용사로 비교급이나 최상급이 없으며, 같은 철자의 전치사와 부사를 갖습니다.
⑸ although는 종속절을 이끌어, 복문을 만듭니다. '비록 ~할지라도'의 의미'
[본문] [38] Police officers arrested and handcuffed Leah to humiliate her - make her feel ashamed and stupid.
[설명] ⑴ 동사 'handcuffed, humiliate'는 '~에게'의 뜻을 갖는 여격(간접목적어격)의 목적어를 취합니다.
⑵ 『feel ashamed ~』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 [39] When she went to court, Leah was acquitted - declared not guilty of committing a crime.
[설명] 『commit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0] But the police continued to harass her, even though his wife was, in his own words, a toughie - someone who is tough and determined.
[설명] ⑴ 『continue to harass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⑵ 「even though」는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종속접속사 입니다.
⑶ 『who is tough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본문] [41] Archbishop Tutu describes the event as "near unforgivable" but, in fact, he did forgive the white police officers, and in 1991, at the end of apartheid, he started the Truth and Reconciliation Commission as a way of healing divisions between black and white communities.
[설명]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44] Right, in my question I asked Neil what Archbishop Desmond Tutu's nickname was.
[설명] ⑴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Neil이 간접목적어, what 절이 직접목적어 입니다.
⑵ 『what Archbishop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본문] [47] Affectionately known as The Arch, Desmond Tutu will be remembered as a man of peace and forgiveness.
[설명] 『Affectionately known as ~』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본문] [49] If you spoil a child, you let them do whatever they want, but be careful because they might take advantage of you - treat you badly for their own benefit.
[설명] ⑴ 『you let them do whatever ~』은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whatever 명사절 입니다.
⑵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의 문장성분은 목적격 보어입니다.
[참조 링크]☞ 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 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51] If you are acquitted of a crime, it is judged that you are not guilty.
[설명] 『it is judged that ~』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55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55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56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