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benefits of boredom [BBC 6분 영어]

728x90

Having nothing to do, or doing the same task again and again, can be demotivating. But it doesn't have to be always that way. Neil and Sam talk about the positive side of boredom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할 일이 없거나 같은 일을 반복해서 하는 것은 의욕을 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그런 식일 필요는 없습니다. Neil과 Sam은 따분함의 긍정적인 면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3), 접속사(10), 관계대명사(8), 분사(5), 생략구문(3), 동명사(2), 형용사(2), 절(Clause)(2), 의문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문장구조, 부정사, 감탄문, 관계사, 대명사, 시제, 원칙과 규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benefits of boredom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감탄문에는 what 감탄문과 how 감탄문이 있습니다.

[1-1-1] [감탄문] What[감탄문] [감탄문]
감탄사 what은 「what + a + (형용사) + 명사 (+ 주어 + 동사)」의 구조를 갖습니다. 「얼마나 …한가!」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41] What an awful sensation that is.
[설명] what 감탄문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4] This can't happen when, as Sandi says, we swipe and scroll our boredom away - referring to the movements we make on smartphones.
[설명] 선행사 movemen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5] It's this emotion everyone thinks is so negative but there's a real positive to it too, there's a real upside to it.
[설명] 선행사 emo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2-2-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9] But, as you say, we might die of boredom following those hobbies - a phrase that expresses how extremely bored you are.
[설명] 『that express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hrase입니다.


[12] What 'boring' hobby did he have that earned him that title?
[설명] 『that ear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hobby입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2-3-1] [문장성분] 전치사의 목적어[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And it gives us something new, unusual and different to look at - what we can call novelty.
[설명] 『what we can ~』은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간접목적어)입니다.


(2-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61] And novelty which describes something that is new, unusual or different.
[설명] 『which describe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novelty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기본적으로는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적 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사로 받기도 합니다.

[2-5-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가 없습니다. which가 소속된 절에서 which가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8] We mentioned the phrase to die of boredom which we use to express how extremely bored we are.
[설명] 『which we use to ~』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사는 'die of boredom'입니다.


[2-5-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가 없습니다. which가 소속된 절에서 which가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3] We can think freely, which might help us solve problems.
[설명] 『which might help』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사는 앞 문장의 술어 부분 즉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선행사 생략[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44] Manoush thinks that's why we have negative connotations with boredom.
[설명] 『why we have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되었습니다.'


4.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4-1) 대명사 [대명사]
부정대명사 some은 주로 긍점문에 쓰이며 부정문에 쓰이는 any 와 종종 대비됩니다. 부정대명사로 some은 종종 other와 함께 쓰입니다.

[4-1-1] some others[대명사] [대명사]
some은 전체 중에서 일부를 나타낼 때 씁니다. 나머지 전체를 나타내려면 the others를 쓰고, 나머지 중의 일부를 나타내려면 others를 씁니다.

<본문예제>
[20] But not for everyone - boredom depends on your state of mind - some of us might find something boring while others might it fascinating.
[설명] some은 전체 중에서 일부를 나타낼 때 씁니다. others는 나머지 중의 일부를 나타냅니다. '몇몇은, 다른 것들은'의 뜻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5-1-1] 3형식[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구조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07] I know that feeling - when nothing exciting happens, it can lead to boredom - the state of feeling little excitement or enthusiasm, often because you've got nothing to do.
[설명] feel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성질을 갖고 있어 'little excitement or enthusiasm'을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흥분이나 열정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상태'


(5-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2-1]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We become more creative, so for example, being bored allows our mind to wander, allows us to daydream, and that can actually lead us to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설명] 『being bore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7] Wow - they all sounds deadly boring - but I imagine taking photos of letterboxes is the most boring - perhaps?
[설명] sound boring 『sound ~』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


[6-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8] And there's a reason for that - and that's because we actually get addicted to stimulation and to novelty.
[설명] 「get addict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6-2)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6-2-1] 4형식동사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What 'boring' hobby did he have that earned him that title?
[설명] 동사 earn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that title'입니다.


[10] I will but not until I've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설명] 『set you a question ~』 동사 set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question'입니다.


[36] And it gives us something new, unusual and different to look at - what we can call novelty.
[설명] what 관계대명사절은 call이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what이고 직접목적어는 novelty입니다.


[6-2-2] 수여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And it gives us something new, unusual and different to look at - what we can call novelty.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something입니다.


[18] Well, as usual, I will give you the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answer'입니다.


(6-3)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3-1] 5형식 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We become more creative, so for example, being bored allows our mind to wander, allows us to daydream, and that can actually lead us to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설명] 『being bored allows ~』는 allow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our mind', 목적격보어 'to wander'입니다.


[6-3-2] 인지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But not for everyone - boredom depends on your state of mind - some of us might find something boring while others might it fascinating.
[설명]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something, 목적격보어가 boring입니다.


[11] A survey by British newspaper The Mirror, found Peter Willis to be 'the most boring man in Britain'.
[설명] 『found Peter Willis to be ~』는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eter Willis」, 목적격보어가 「to be ~」입니다.


[6-3-3] make[문장형식] [문장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And that is, it can make us more creative.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more creative'입니다.


(6-4) 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6-4-1] 원형 부정사[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3] We can think freely, which might help us solve problems.
[설명] 『which might help us ~』은 help 5형식 문장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us solve problems을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7.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7-1) 문장구조 [문장구조]


[7-1-1] 복수의 술부[문장구조] [문장구조]
하나의 주부에 여러 개의 술부를 갖는 단문.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06] Oh, you know, quiet - I haven't done much or been anywhere - so, it's been a bit boring.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has been)'이 생략되었습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10] I will but not until I've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설명] 『to answer』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question을 후위 수식합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과거분사 - 보어[서술어][분사] [분사]
과거분사는 형용사처럼 2형식 문장의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즉, 문장에서 서술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8] And there's a reason for that - and that's because we actually get addicted to stimulation and to novelty.
[설명] 『get addicted』의 과거분사 addicted는 형용사처럼 2형식 문장의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즉, 문장에서 서술어가 됩니다.


[9-1-2]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2] But let's talk about feeling bored when we have nothing to do - not even trainspotting!
[설명] 『bored ~』는 과거분사로 'feel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2] And we described a connotation - that's an emotion connected to a word.
[설명] 『connected』는 과거분사로 emo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2-1] 부사적 용법[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9] But, as you say, we might die of boredom following those hobbies - a phrase that expresses how extremely bored you are.
[설명] 『follow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로 사용되며 동사 die를 수식합니다. '~ 따라하다가는'


(9-3) 분사 [분사]
형용사적 용법은 현재분사의 기본 용법입니다. 현재분사는 명사를 전위수식하고, 구를 만들어 후위 수식합니다. 서술어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나 5형식의 목적격 보어가 되기도 합니다. 현재분사는 현제진행 시제를 만듭니다. the와 결합해 명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3-1] 보어[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어가 되는 등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Having nothing to do, or doing the same task again and again, can certainly be demotivating.
[설명] 『demotivat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0-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Oh, you know, quiet - I haven't done much or been anywhere - so, it's been a bit boring.
[설명] 『I haven't done much or been anywhere』 술부를 공유하는 단문입니다.


(10-2)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2-1] 반복어[중복어][생략구문] [생략구문]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20] But not for everyone - boredom depends on your state of mind - some of us might find something boring while others might it fascinating.
[설명] while절도 find 5형식 문장인데 동사 find가 생략되어 있습니다.(반복여 생략)


[26] We become more creative, so for example, being bored allows our mind to wander, allows us to daydream, and that can actually lead us to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설명] 『allows us to daydream』의 앞부분에 반복 사용된 주어 'being bored'가 생략되었습니다.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I will but not until I've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설명] 『have set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2.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2-1) 의문사 [의문사 ]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2-1-1] how [의문사 ] [의문사 ]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9] But, as you say, we might die of boredom following those hobbies - a phrase that expresses how extremely bored you are.
[설명] 『how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12-2) 의문사 [의문사 ]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2-2-1] what [의문사 ] [의문사 ]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What 'boring' hobby did he have that earned him that title?
[설명] 『What 'boring' hobby』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13.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3-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3-1-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A survey by British newspaper The Mirror, found Peter Willis to be 'the most boring man in Britain'.
[설명] 『by British newspap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urvey를 후위 수식합니다.


14.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4-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4-1-1] 목적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58] We mentioned the phrase to die of boredom which we use to express how extremely bored we are.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extremely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1-2] 보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5] It's this emotion everyone thinks is so negative but there's a real positive to it too, there's a real upside to it.
[설명] 'It'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접속사 ]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5-1-1] A, B and C 방식 연결[접속사 ] [접속사 ]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6] We become more creative, so for example, being bored allows our mind to wander, allows us to daydream, and that can actually lead us to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설명] 세개의 문장을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15-2) 접속사 [접속사 ]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5-2-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28] And there's a reason for that - and that's because we actually get addicted to stimulation and to novelty.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32] That's because when we have nothing to do, we allow our minds to wander.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15-3)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3-1]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Wow - they all sounds deadly boring - but I imagine taking photos of letterboxes is the most boring - perhaps?
[설명] imagin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9] But boredom has an upside, which means it has a positive side to a bad situation.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6] I didn't realise there were so many postboxes in the UK!
[설명] realis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7] I'm sure many of us look at our phones when we are in a queue or sitting on a bus - just to prevent being bored - but it seems we should just sit and think.
[설명]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5] Yes, and it's smartphones we turn to for entertainment when we are bored - it gives us stimulation - it activates or enriches the mind.
[설명] smartphon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5-4) 접속사 [접속사 ]
~꺄지, until은 till과 접속사 및 전치사로 사용되며 의미와 용법이 동일합니다.

[15-4-1] not A until B[접속사 ] [접속사 ]
until 은 앞에 부정어와 함께 쓰여 〈부정어 A until B〉「B해서야 비로소 A하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I will but not until I've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설명] until 앞에 부정어가 쓰여 ' 「~해서야 비로소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15-5)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5-5-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43] So, we might think boredom as an awful sensation - or feeling - because that's when we start focussing on negative things.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6.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6-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6-1-1] 후위 수식 - thing, one, body[형용사]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6] And it gives us something new, unusual and different to look at - what we can call novelty.
[설명] 「something new」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07] I know that feeling - when nothing exciting happens, it can lead to boredom - the state of feeling little excitement or enthusiasm, often because you've got nothing to do.
[설명] 「nothing exciting」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T2022_02_17__boredom_06_항목문법.pdf
0.29MB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