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3), 접속사(10), 관계대명사(8), 분사(5), 생략구문(3), 대명사(3), 동명사(2), 절(Clause)(2), 의문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문장구조, 부정사, 감탄문, 관계사, 시제, 원칙과 규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Oh, you know, quiet - I haven't done much or been anywhere - so, it's been a bit boring.
Oh, you know, {It has been} quiet - I haven't done much or been anywhere - so, it's been a bit boring.
[설명] ⑴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has been)'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I haven't done much or been anywhere』 술부를 공유하는 단문입니다.
[본문] [07] I know that feeling - when nothing exciting happens, it can lead to boredom - the state of feeling little excitement or enthusiasm, often because you've got nothing to do.
[설명] ⑴ 「nothing exciting」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⑵ feel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성질을 갖고 있어 'little excitement or enthusiasm'을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흥분이나 열정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상태'
[본문] [10] I will but not until I've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설명] ⑴ until 앞에 부정어가 쓰여 ' 「~해서야 비로소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⑵ 『have set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⑶ 『set you a question ~』 동사 set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question'입니다.
⑷ 『to answer』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question을 후위 수식합니다.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11] A survey by British newspaper The Mirror, found Peter Willis to be 'the most boring man in Britain'.
[설명] ⑴ 『by British newspap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urvey를 후위 수식합니다.
⑵ 『found Peter Willis to be ~』는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eter Willis」, 목적격보어가 「to be ~」입니다.
[본문] [12] What 'boring' hobby did he have that earned him that title?
[설명] ⑴ 『What 'boring' hobby』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⑵ 『that earn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hobby입니다.
⑶ 동사 earn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that title'입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 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17] Wow - they all sounds deadly boring - but I imagine taking photos of letterboxes is the most boring - perhaps?
Wow - they all sounds deadly boring - but I imagine {that} taking photos of letterboxes is the most boring - perhaps?
[설명] ⑴ imagin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sound boring 『sound ~』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
[본문] [18] Well, as usual, I will give you the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answer'입니다.
[본문] [19] But, as you say, we might die of boredom following those hobbies - a phrase that expresses how extremely bored you are.
[설명] ⑴ 『follow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로 사용되며 동사 die를 수식합니다. '~ 따라하다가는'
⑵ 『that express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hrase입니다.
⑶ 『how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 die of boredom '지루해 죽을 지경이다'
[참조 링크]☞ 의문사 how
[참조 링크]☞ [독해실력 - HOW] 의문사? 간접의문문? 관계사? 접속사? How 완전 정복
[본문] [20] But not for everyone - boredom depends on your state of mind - some of us might find something boring while others might it fascinating.
But not for everyone - boredom depends on your state of mind - some of us might find something boring while others might {find} it fascinating.
[설명] ⑴ some은 전체 중에서 일부를 나타낼 때 씁니다. others는 나머지 중의 일부를 나타냅니다. '몇몇은, 다른 것들은'의 뜻
⑵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something, 목적격보어가 boring입니다.
⑶ while절도 find 5형식 문장인데 동사 find가 생략되어 있습니다.(반복여 생략)
[참조 링크]☞ some, others, the others
[본문] [22] But let's talk about feeling bored when we have nothing to do - not even trainspotting!
But let's talk about feeling {which is} bored when we have nothing to do - not even trainspotting!
[설명] 『bored ~』는 과거분사로 'feel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3] Having nothing to do, or doing the same task again and again, can certainly be demotivating.
[설명] 『demotivating』은 현재분사로 서술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25] It's this emotion everyone thinks is so negative but there's a real positive to it too, there's a real upside to it.
It's {that} this emotion {which/that} everyone thinks is so negative but there's a real positive to it too, there's a real upside to it.
[설명] ⑴ 'It'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⑵ 선행사 emot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 positive (염사) 긍정적인 것
[본문] [26] We become more creative, so for example, being bored allows our mind to wander, allows us to daydream, and that can actually lead us to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We become more creative, so for example, being bored allows our mind to wander, {being bored} allows us to daydream, and that can actually lead us to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설명] ⑴ 『being bore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being bored allows ~』는 allow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our mind', 목적격보어 'to wander'입니다.
⑶ 세개의 문장을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⑷ 『allows us to daydream』의 앞부분에 반복 사용된 주어 'being bored'가 생략되었습니다.
[참조 링크]☞ 5형식 목적보어 (동사원형, 현재분사 ~ing)
[본문] [27] I fear that by swiping and scrolling our boredom away these days, that we're losing that creativity because we've got so much to entertain us - but it seems that the more we have to entertain us, the more bored we seem to be!
[설명]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28] And there's a reason for that - and that's because we actually get addicted to stimulation and to novelty.
[설명] ⑴ 「get addict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⑵ 『get addicted』의 과거분사 addicted는 형용사처럼 2형식 문장의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즉, 문장에서 서술어가 됩니다.
⑶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 보어로 쓰인 because절에 대해서-편입영어과외
[참조 링크]☞ ‘the reason is that’ or ‘the reason is because’?
[참조 링크]☞ [단편집] "the reason why S V", "the reason S V is because S V"에 대한 논의
[본문] [30] She says that there's an upside to boredom - that means a positive side to a bad situation.
[설명] ★ upside '긍정적인 면'
[본문] [31] And that is, it can make us more creative.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more creative'입니다.
[본문] [32] That's because when we have nothing to do, we allow our minds to wander.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 보어로 쓰인 because절에 대해서-편입영어과외
[참조 링크]☞ ‘the reason is that’ or ‘the reason is because’?
[참조 링크]☞ [단편집] "the reason why S V", "the reason S V is because S V"에 대한 논의
[본문] [33] We can think freely, which might help us solve problems.
[설명] ⑴ 『which might help』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사는 앞 문장의 술어 부분 즉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⑵ 『which might help us ~』은 help 5형식 문장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us solve problems을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본문] [34] This can't happen when, as Sandi says, we swipe and scroll our boredom away - referring to the movements we make on smartphones.
This can't happen when, as Sandi says, we swipe and scroll our boredom away - referring to the movements {which/that} we make on smartphones.
[설명] 선행사 movement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35] Yes, and it's smartphones we turn to for entertainment when we are bored - it gives us stimulation - it activates or enriches the mind.
Yes, and it's smartphones {that} we turn to for entertainment when we are bored - it gives us stimulation - it activates or enriches the mind.
[설명] smartphon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 turn to ' ~에 의지하다'
[본문] [36] And it gives us something new, unusual and different to look at - what we can call novelty.
[설명] ⑴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something입니다.
⑵ 『what we can ~』은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간접목적어)입니다.
⑶ what 관계대명사절은 call이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what이고 직접목적어는 novelty입니다.
⑷ 「something new」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37] I'm sure many of us look at our phones when we are in a queue or sitting on a bus - just to prevent being bored - but it seems we should just sit and think.
I'm sure {that} many of us look at our phones when we are in a queue or sitting on a bus - just to prevent being bored - but it seems we should just sit and think.
[설명]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 in a queue '줄을 서서'
[본문] [41] What an awful sensation that is.
[설명] what 감탄문입니다.
[본문] [43] So, we might think boredom as an awful sensation - or feeling - because that's when we start focussing on negative things.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참조 링크]☞ when : 의문사, 명사절 접속사, 관계부사, 부사절 접속사
[본문] [44] Manoush thinks that's why we have negative connotations with boredom.
[설명] 『why we have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56] I didn't realise there were so many postboxes in the UK!
I didn't realise {that} there were so many postboxes in the UK!
[설명] realis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58] We mentioned the phrase to die of boredom which we use to express how extremely bored we are.
[설명] ⑴ 『which we use to ~』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사는 'die of boredom'입니다.
⑵ 명사절인 how절 『how extremely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9] But boredom has an upside, which means it has a positive side to a bad situation.
But boredom has an upside, which means {that} it has a positive side to a bad situation.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61] And novelty which describes something that is new, unusual or different.
[설명] 『which describe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novelty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62] And we described a connotation - that's an emotion connected to a word.
[설명] 『connected』는 과거분사로 emo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38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38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38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