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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Welcome to the 'metavers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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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will technology help us in the future? We discuss how things like the metaverse, energy tech, and AI might influence how we live in years to come, and teach you some related vocabulary so you can talk about it too.
(미래에 기술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우리는 메타버스, 에너지 기술, AI와 같은 것들이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논의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쳐 여러분도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5), 접속사(12), 문장 형식(7), 분사(4), 관계사(3), 구문(句文)(3), 도치문(2), 시제(2), 의문사(2), it(2), 전치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인칭대명사, 어구(語句), 서법조동사, 부정사, 동명사, 명령법, 문장 부호, 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elcome to the 'metavers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3] Virtual reality is a topic we've discussed before at 6 Minute English.
[설명] 선행사 topic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4] For one thing, she doesn't like wearing a VR headset - the heavy helmet and glasses that create virtual reality for the wearer - something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ech Tent: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항상 한정 용법으로만 쓰입니다. 사람, 동물, 사물 등 무엇이든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행사가 의문사이거나 선행사가 the only, the very, the same, all, any, the last, 서수 및 형용사의 최상급으로 수식되는 경우」에는 that을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선행사가 사람일 때는 who, 사물일 때는 which를 쓰기도 합니다.

[1-2-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자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5] In ten years, everything that you do on your phone today, you will do in 3-D, through your classes for example.
[설명] 『that you do on your phone today』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everything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2-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4] For one thing, she doesn't like wearing a VR headset - the heavy helmet and glasses that create virtual reality for the wearer - something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ech Tent:
[설명] 『that create virtual realit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heavy helmet and glasses'입니다.


[30] Emma says that in the future VR will mix digital objects and physical objects to create exciting new experiences - like staying home to watch the same football match that is simultaneously happening in the park.
[설명] 『that is simultaneous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football match'입니다.


[37] So, the reason, sort of, social networks took off was, we've got mobile technologies that let us use it.
[설명] 『that let us use it』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mobile technologies '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3-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2] But what Neil said is true: people tend to either love virtual reality or hate it.
[설명] 『what Neil said』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3] While virtual reality replaces what you hear and see, augmented reality adds to it.
[설명] 『what you hear and se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선행사가 동물이나 사물을 가르킵니다.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은 철자가 동일하고, 소유격은 whose 또는 of which를 씁니다. which는 제한용법과 계속용법 모두 있습니다.

[1-4-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23] Somebody who loves it is Emma Ridderstad, CEO of Warpin', a company which develops VR technology.
[설명] 『which develops VR technology』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company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3] Ok, A, let's recap the other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the 'metaverse', a kind of augmented reality - reality which is enhanced or added to by technology.
[설명] 『which is enhanced or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reality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5] Phygital is an invented word which combines the features of 'physical' and 'digital' worlds.
[설명] 『which combines the feature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word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2] She also makes a difference between VR - virtual reality - and AR, which stands for augmented reality - tech which adds to the ordinary physical world by projecting virtual words, pictures and characters, usually by wearing glasses or with a mobile phone.
[설명] 『which stands for ~』와 『which adds to the ordinary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각각 AR과 tech 입니다.


(1-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47] In my question I asked Neil how many people who try VR for the first time want to try it again.
[설명] 『who try VR for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 입니다.


[17] According to a 2021 survey by gaming company, Thrive Analytics, what percentage of people who try virtual reality once want to try it again?
[설명] 『who try virtual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23] Somebody who loves it is Emma Ridderstad, CEO of Warpin', a company which develops VR technology.
[설명] 『who loves it』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body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관계사 생략[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경우라면 관계부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사라면 관계부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대체되거나 생략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선행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본문예제>
[37] So, the reason, sort of, social networks took off was, we've got mobile technologies that let us use it.
[설명] 「the reason」 뒤에 관계부사 why가 생략되었습니다.


[2-1-2] how[관계사] [관계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61] We discuss how things like the metaverse, energy tech, and AI might influence how we live in years to come, and teach you some related vocabulary so you can talk about it too.
[설명] 『how we live in years』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3] where[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8] Virtual reality creates 3-D, or three-dimensional experiences where objects have the three dimensions of length, width and height.
[설명] 『where objects have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3-D, or three-dimensional experiences'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3-1-1] 동격의 콤마[구문] [구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3] Somebody who loves it is Emma Ridderstad, CEO of Warpin', a company which develops VR technology.
[설명] 「Emma Ridderstad」와 「CEO of Warpin」 및 Warpin'와 「a compan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4] For one thing, she doesn't like wearing a VR headset - the heavy helmet and glasses that create virtual reality for the wearer - something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ech Tent:
[설명] one thing과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3] One such sceptic is technology innovator, Dr Nicola Millard.
[설명] 「technology innovator」와 「Dr Nicola Millard」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4-1) 대명사 [대명사]
부정대명사 some은 주로 긍점문에 쓰이며 부정문에 쓰이는 any 와 종종 대비됩니다. 부정대명사로 some은 종종 other와 함께 쓰입니다.

[4-1-1] some others[대명사] [대명사]
some은 전체 중에서 일부를 나타낼 때 씁니다. 나머지 전체를 나타내려면 the others를 쓰고, 나머지 중의 일부를 나타내려면 others를 씁니다.

<본문예제>
[32] But while a 'phygital' future sounds like paradise to some, others are more sceptical - they doubt that VR will come true or be useful.
[설명] some은 전체 중에서 일부를 나타낼 때 씁니다. others는 나머지 중의 일부를 나타냅니다. '몇몇은, 다른 것들은'의 뜻

 

 


5.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5-1-1] 강조[도치문] [도치문]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문장을 도치시키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도치의 가장 큰 이유는 강조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본문예제>
[38] Now, obviously one of the barriers can be that VR or AR headsets - so VR, I've always been slightly sceptical about.
[설명]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인 VR이 강조를 위해 도치되었습니다.


[5-1-2] 문장 균형[도치문] [도치문]
「문장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치입니다.

<본문예제>
[25] In ten years, everything that you do on your phone today, you will do in 3-D, through your classes for example.
[설명] 본문은 you가 주어, do가 동사, everything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인 everything이 문두로 도치되었습니다. 강조의 의미도 있곘지만 목적어인 evrything이 관계대명사절의 수식을 받기 때문에 목적어의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6-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6-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On Saturday mornings I love going to watch football in the park.
[설명] 『love going』은 동사+V-ing 구문으로 'going'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7.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7-1) 명령법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7-1-1] 기본형식[명령법]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08] Imagine watching a live version of the football match at home in the warm, with friends.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8.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어구 삽입[문장 부호 ] [문장 부호 ]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4] For one thing, she doesn't like wearing a VR headset - the heavy helmet and glasses that create virtual reality for the wearer - something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Tech Tent: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삽입구문입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9-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44] Both VR and AR are immersive experiences - they stimulate your senses and surround you so that you feel completely involved in the experience.
[설명] 『feel involved』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9-2)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2-1] 4형식동사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Nicola called VR 'vomity reality' because wearing a headset makes her feel sick, maybe because it's so unwieldy - difficult to move or wear because it's big and heavy.
[설명] 동사 call이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VR이고 직접목적어는 'vomity reality'입니다.


[9-2-2] 수여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1] The correct answer is much higher - 79 percent of people would give VR another try.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VR, 이고 직접목적어는 'another try'입니다. 'VR을 한번 더 시도한다'의 뜻입니다.


(9-3)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9-3-1] 사역동사 [문장형식] [문장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So, the reason, sort of, social networks took off was, we've got mobile technologies that let us use it.
[설명] 『let us use ~』은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use it'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하고 있습니다.


[9-3-2] make[문장형식] [문장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3-D objects have three dimensions, making them appear real and solid.
[설명] 『making them appear real and solid』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real and solid'입니다.


[29] This makes them look lifelike and solid, not two-dimensional and flat.
[설명] 『makes them look lifelike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lifelike and solid, not two-dimensional and flat'입니다.


(9-4) 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9-4-1] V-ing 형[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사의 V-ing형이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40] Now, I know they're talking AR as well and obviously that does not necessarily need a headset, but I think we're seeing some quite immersive environments coming out at the moment as well.
[설명] 동사 see가 목적어+동명사 구문을 만들었습니다. 이 구문은 5형식 구문을 이루며, V-ing형은 목적격보어가 됩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0-1-1] 목적어[부정사 ] [부정사 ]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But what Neil said is true: people tend to either love virtual reality or hate it.
[설명] tend to+동사원형 『tend to love/hat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1.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1-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1] 부대상황 [동시동작][분사]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동작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7] And you will also be able to integrate the digital objects in your physical world, making the world much more phygital than is it today.
[설명] 『mak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11-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1-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1] She blends the words 'physical' and 'digital' to make a new word describing this combination: phygital.
[설명] 『describ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wor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According to Facebook boss, Mark Zuckerberg, in the future we'll all spend much of our time living and working in the 'metaverse' - a series of virtual worlds.
[설명] 『living and working』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our tim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4] 3-D objects have three dimensions, making them appear real and solid.
[설명] 『mak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dimension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2-1-1] 가능[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1] There might be, Sam - and it could be happening sooner than you think, thanks to developments in VR, or virtual reality.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3] Virtual reality is a topic we've discussed before at 6 Minute English.
[설명] 『have discuss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13-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7] So, the reason, sort of, social networks took off was, we've got mobile technologies that let us use it.
[설명] 「have got」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사 [의문사 ]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1-1] 의문부사 [의문사 ] [의문사 ]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61] We discuss how things like the metaverse, energy tech, and AI might influence how we live in years to come, and teach you some related vocabulary so you can talk about it too.
[설명] 「how things like the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14-2) 의문사 [의문사 ]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2-1] why vs why not[의문사 ] [의문사 ]
단답식 반문을 할 때 why 또는 why not을 씁니다. 부정분에 대한 단답식 대답은 주로 why not?을 씁니다.

<본문예제>
[07] Well, instead of going to the park, why not bring the park to you?
[설명]


15. 인칭대명사
인칭의 구별을 위해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반드시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it나 그 복수형인 they도 인칭대명사에 들어 갑니다. 주로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쓰이지만 막연하게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I, you, he, she, it와 그 복수형인 we, you, they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주격 인칭대명사입니다. 인칭대명사는 각각 목적격 me, you, him, her, it, us, you, them과 소유격 my, your, his, her, its, our, your, their 그리고 소유대명사 mine, yours, his, hers, its, ours, yours, theirs의 격이 있습니다.

(15-1)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는 생략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칭대명사를 쓰지 않고도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경우에도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부 예외적인 경우는 생략합니다.

[15-1-1] 문두의 주격 대명사, 주격 대명사+조동사[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
격식을 차리지 않은 말에서 문두의 주격대명사나 「주격대명사+조동사」를 생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Sound good, Sam?
[설명] 문두에 주격 대명사와 조동사 「does it」가 생략 되었습니다.}


1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6-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등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16-1-1] 부사(명사/형용사)+전치사 방식[전치사] [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복합전치사구로 compared to, something like, all the way to, back to, thanks to, other than 등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There might be, Sam - and it could be happening sooner than you think, thanks to developments in VR, or virtual reality.
[설명] 「thanks to」는 [명사+전치사] 구조의 복합전치사입니다. '~ 덕분에[때문에]'


(16-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6-2-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61] We discuss how things like the metaverse, energy tech, and AI might influence how we live in years to come, and teach you some related vocabulary so you can talk about it too.
[설명] 「like the metaverse, energy tech, and AI」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ings를 후위 수식합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7-1) 접속사 [접속사 ]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7-1-1] both [A] and [B][접속사 ] [접속사 ]
대등한 두 부분을 강조하여 나타냅니다. Both와 and 뒤에 어구를 써서 병렬 구조를 만듭니다. both [A] and [B] 구문에서 A와 B는 항상 같은 성격(품사, 구 또는 절) 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4] Both VR and AR are immersive experiences - they stimulate your senses and surround you so that you feel completely involved in the experience.
[설명] 「both A and B」는 상관접속사로 대등한 두 구문을 연결합니다. VR과 AR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17-1-2] either ~ or[접속사 ] [접속사 ]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0] I guess with VR you either love it or hate it, so I'll say b) 49 percent of people want to try it again.
[설명] 'either A or B'는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하는 상관접속사입니다. 'love it'와 'hate it'를 연결합니다.


[22] But what Neil said is true: people tend to either love virtual reality or hate it.
[설명] 「either A or B」는 둘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하는 상관접속사입니다. 'love virtual reality'와 'hate it'를 연결합니다.


(17-2) 접속사 [접속사 ]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7-2-1] 결과[접속사 ] [접속사 ]
'A so that B'이 'A해서 B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를 결과 용법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4] Both VR and AR are immersive experiences - they stimulate your senses and surround you so that you feel completely involved in the experience.
[설명] 『so that you feel ~』은 so that구문으로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문장은 '~하도록'의 목적으로 해석해도 의미 맥락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목적과 결과에 의미 차이가 없으면 가급적 결과로 할 것을 추천합니다.


[17-2-2] so 형용사/부사 that (결과)[접속사 ] [접속사 ]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너무 A해서 (결과적으로) B하다」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45] In fact, the experience feels so real that people keep coming back for more.
[설명] 『so real that people ~』은 [so+형용사+that] 구문으로 '결과'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7-3)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7-3-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32] But while a 'phygital' future sounds like paradise to some, others are more sceptical - they doubt that VR will come true or be useful.
[설명] 『that VR will come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3-2]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Now, I know they're talking AR as well and obviously that does not necessarily need a headset, but I think we're seeing some quite immersive environments coming out at the moment as well.
[설명] 「I know」 뒤와 「but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8] I guessed it was about half - 49 percent.
[설명] 「I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7] So, the reason, sort of, social networks took off was, we've got mobile technologies that let us use it.
[설명] 「took off wa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 But when Facebook announced that it was hiring ten thousand new workers to develop VR for the 'metaverse', we thought it was time for another look.
[설명] 주절의 「we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0] I guess with VR you either love it or hate it, so I'll say b) 49 percent of people want to try it again.
[설명] 「with VR」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7-4) 접속사 [접속사 ]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7-4-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사가 생략된 절과 구조가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06] The problem is when it's cold and rainy - I look out the bedroom window and go straight back to bed!
[설명]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8-1-1] 상황의 it[it] [it]
'Situation it이라고 하며 '환경의 it'라고도 부릅니다. 막연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주어 또는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또는 보어로 쓰입니다. 주어로 쓰일 경우 '형식적인 주어(prop it, 주어의 it)'라고도 부릅니다.

<본문예제>
[06] The problem is when it's cold and rainy - I look out the bedroom window and go straight back to bed!
[설명] 날씨를 표현하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8-1-2] 주어의 it[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4] But when Facebook announced that it was hiring ten thousand new workers to develop VR for the 'metaverse', we thought it was time for another look.
[설명]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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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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