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Do trees have memorie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접속사(7), 부정사(5), 문장 형식(4), 전치사(4), it(4), 구문(句文)(3), 분사(3), 서법조동사(3), 절(Clause)(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수동태, 시제, 어구(語句), 원칙과 규정, 감탄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Over the past 18 months, we've heard a lot about the human immune system - the cells in our bodies that fight diseases like coronavirus.
[설명] ⑴ 「have hear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about the human immune system』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a lot'를 후위 수식합니다. '면역 체계에 관하여'라고 부사적으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⑶ 「in our bodie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cells'를 후위 수식합니다.
⑷ 『that fight diseas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cell입니다.
⑸ 「like coronaviru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diseases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07] But what about trees and plants?
[설명] 『what about trees ~』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본문] [10] Us, humans, store memories in our brain, but our body also remembers things, including stressful situations from the past, which it stores in our genes.
[설명] ⑴ 『including stressful situations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⑵ 『which it stores ~』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사는 「stressful situations」입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11] The information gets passed on to our children genetically.
[설명] pass on (to somebody) '~에게 넘겨 주다[전달하다]'

[본문] [13] I mean, do you think a tree can remember being young or what it was doing last year?
I mean, do you think {that} a tree can remember being young or what it was doing last year?
[설명] ⑴ 「do you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what it was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⑶ 접속사 or가 서로 다른 문장 요소 즉, 분사인 「being young」과 절인 「what it was doing last year」를 연결하고 있어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본문] [14] Well, not exactly, but trees grow rings - a layer of wood for each year of growth.
[설명] grow 타동사로 rings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본문] [15] That could be a kind of memory.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본문]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ther trees can remember - and if so, does it make them stronger and better able to fight disease?
[설명] ⑴ 「if so」는 if 종속절에서 동일 어구(절 전체)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so만을 남기고 모두 생략한 구문입니다.
⑵ 『it make them stronger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stronger and better able to fight disease'입니다.
⑶ better는 well의 형용사형
[참조 링크]5형식 목적보어 (동사원형, 현재분사 ~ing)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18] As I said, trees grow a new ring every year and by counting them we can estimate their age.
[설명] grow (타동사) 키우다[확대하다]

[본문] [23] Wow, it'd be a job to count the rings on those trees!
[설명] ⑴ it'd → it would
⑵ 『it'd be a job ~』에서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⑶ 『it'd be a job to count the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count ~」 부정사(구)입니다.

 

 

 

 

 



[본문] [26] Unlike us, trees don't have blood and bones to protect them from outside attacks, so how exactly does a tree's immune system work?
Unlike us, trees don't have blood and bones to protect them from it'd be a job attacks, so how exactly does a tree's immune system work?
[설명] 『to protect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blood and bones'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27] That's what BBC World Service programme, CrowdScience, asked bioscientist, Jurriaan Ton.
[설명] 『what BBC World Servic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 성분은 보어 입니다.

[본문] [30] Firstly, they sit at the bottom of the food chain so there are a lot of opportunistic organisms out there, including insect herbivores and microbial pathogens who want to tap into that biochemical energy that is stored in plants.
[설명] ⑴ 『who want to tap ~』의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로 보면 편리합니다 선행사는 'insect herbivores and microbial pathogens'이고, 격은 주격입니다. 관계대영사절이 문장의 끙에 위치하면 콤마의 유무에 관계없이 계속적 용법으로 해석하는 게 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⑵ opportunistic '병원체·질병이 면역 체계가 약해졌을 때만 발생하는'
⑶ opportunistic organisms '질병을 유발하는 유기체', 병원성 유기체'
⑷ out there '그곳에'
⑸ tap into '.…을 활용[이용]하다'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1] The other reason is plants are rooted to the ground - they cannot escape from the stressful conditions in their environment.
The other reason is {that} plants are rooted to the ground - they cannot escape from the stressful conditions in their environment.
[설명] 「reason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32] It's hard for trees to protect themselves.
[설명] ⑴ 본문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protect ~」 부정사(구)입니다.
⑵ 『to protect』는 (to)부정사로 문장성분은 진주어입니다. 의미상주어는 'trees'입니다.

[본문] [33] Unlike animals, they can't run away, and they're at the bottom of the food chain - the plants and animals linked in a chain of eating weaker things and then being eaten by stronger ones.
[설명] ⑴ 「linked ~」는 과거분사로 'the plants and anima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run away '.(~에서) 달아나다

[본문] [36] If you are at the bottom of the food chain, everything wants to eat you, including opportunistic animals.
[설명] 『including opportunistic animals』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37] If something is opportunistic, it takes advantage of a situation to gain some benefit for itself.
[설명] opportunistic '기회[편의]주의적인,면역 체계가 약해졌을 때만 발생하는'

[본문] [39] Tree leaves are opportunities for hungry insects and caterpillars to eat.
[설명] ⑴ 「to eat」가 opportunities를 후위수식합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to)부정사 『to eat』의 의미상주어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hungry insects and caterpillars'입니다.
[참조 링크]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40] So, trees need immunity because they're under attack, either from disease or from living things wanting to eat them.
[설명] 『want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living thing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1] But what about memory, Sam?
[설명] 『what about ~』는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본문] [43] For me, stress is a work deadline or moving house, but for trees it's more basic, something like not getting enough water.
[설명] ⑴ basic은 명사 '기본적인 것 필수품'의 뜻
⑵ 「basic」과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45] A small ring, showing that the tree didn't grow much that year, indicates some outside stress.
[설명] ⑴ 『show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r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that the tree ~』 절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47] Our hypothesis would be that, depending on the level of that stress - if it was a really long-lasting drought of a few years, then maybe the tree can remember it for a long time because it needs to adapt to that hostile environment.
[설명] ⑴ 『depending on the level of that stress』의 'depending on '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⑵ 『it was a really long-lasting』과 같이 날씨를 표현하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48] Now, maybe the hypothesis would be the other way around, maybe if it was a very dry July for instance, maybe the tree is not even that bothered and then it forgets within one year because that memory of stress is gonna be holding it back on its growth, for instance.
[설명] ⑴ the other way around '반대로[거꾸로]'
⑵ hold back '(진전·발전을) 방해[저해]하다'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49] Dr Luna-Diez has a hypothesis - an idea that explains how or why something happens which has yet to be tested to see if it's correct.
[설명] ⑴ 『that explains how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idea입니다.
⑵ 『how or why ~ 』 how, why 의문사절입니다.
⑶ 『which has yet to be ~』의 which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idea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⑷ 관계대명사 which와 선행사 idea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⑸ 'have to'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본문에서는 강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⑹ 『if it's correct』 절은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as yet to

[본문] [50] Her hypothesis is that trees remember stressful outside events, something like a drought - a long period of time with little or no rain.
[설명] 『that trees remember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51] For a tree which has lived for hundreds of years it might be useful to remember that 1947 was a very dry summer.
[설명] ⑴ 『which has live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re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⑵ 『it might be ~』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remember that~」 부정사(구)입니다.
⑶ 『that 1947 ~ 』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54] So, trees do have memories - but they don't let it get them stressed!
[설명] 『they don't let it get ~』은 l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get them stressed'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62] What memories those trees must have - if only they could speak!
[설명] 「if only ~」 감탄문입니다.

[본문] [64] A food chain describes the ways plants and animals get eaten and eat each other.
A food chain describes {that} the ways plants and animals get eaten and eat each other.
[설명] ⑴ describe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get eaten」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65] Opportunistic people take advantage of a situation to get some benefit for themselves.
[설명] take advantage of '~을 이용하다; ~을 기회로 활용하다'

 

 

 

 

 

 

 

 


[본문] [66] A hypothesis is an idea to explain how or why something happens that hasn't been tested to see if it's correct.
[설명] 『to explain how or why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idea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72] And if so, does it make them stronger and better able to fight disease?
[설명] 『make them stronger ~』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stronger and better able ~'입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Blog Home]

 

T2021_12_30_trees_04_문장문법.pdf
0.13MB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29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29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9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