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programme, Neil and Sam discuss geoengineering ? the name for a collection of new scientific plans to remove carbon from the atmosphere and stop global warming. And they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so you can talk about this too
(이 프로그램에서 Neil과 Sam은 지구 공학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것은 대기에서 탄소를 제거하고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새로운 과학적 계획의 집합체에 대한 이름입니다. 그리고 관련 어휘를 가르쳐 주어 이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동명사(7), 부정사(7), 접속사(5), 분사(4), 문장 형식(4), 전치사(3), 구문(句文)(2), 의문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도치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hanging the Earth's climat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나 that, 사물이면 which나 that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6] Spraying diamond dust in the sky sounds futuristic, but in the 1960s there was a band who wrote a song called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설명] 『who wrote a song ~」의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band'입니다.
[43] Not only would this lock more carbon, it also creates a circular economy - an economic model which involves sharing, reusing and recycling products for as long as possible to avoid waste and to reduce levels of carbon.
[설명] 『which involves sharing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 economic model '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5] And looking to science for positive solutions reminds some people of the early ecological movement which started in the 1960s and now, fifty years later, is being taken seriously.
[설명] 『which starte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ecological movement'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56] And finally, the planet's future might depend on the circular economy - an economic system which values sharing, reusing and recycling over consumption and waste.
[설명] 『which values sharing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economic system'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2] Now, throwing diamonds in the sky might sound crazy but it's far from the wildest idea scientists have thought up to decarbonise the planet.
[설명] 선행사 'the wildest idea'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w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55] If you repurpose something, you find a new use for it - a use other than what was originally intended.
[설명] 『what was originally intended.』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로 전치사 'other than'의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기본적으로는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적 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사로 받기도 합니다.
[1-4-1] 선행사 - 앞 문장의 명사[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는 앞 문장의 명사 또는 명사구를 선행사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Mining for diamonds creates tonnes of waste rock which could be used to capture carbon.
[설명] 『which could be used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waste rock'입니다.
2.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2-1) 구문 [구문]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2-1-1] 동격의 that[구문] [구문]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09] I agree, but there is hope that catastrophes can be avoided thanks to some amazing ideas by some very imaginative scientists.
[설명] 『that catastrophes can b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hope'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3.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1) 도치문 [도치문]
Neither 또는 Nor를 사용하는 문장, 접속사 than이나 as 뒤에서, 가정법에서 if를 생략했을 때 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 등 어떤 특정한 구문에서는 도치된 구문이 사용됩니다.
[3-1-1] not only+조동사/do+주어 구문[도치문] [도치문]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 있다. 이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주어」의 형태를 취한다. 조옹사가 없으면 do를 쓴다. 이 형식에서 but을 생략할 수 있다.
<본문예제>
[43] Not only would this lock more carbon, it also creates a circular economy - an economic model which involves sharing, reusing and recycling products for as long as possible to avoid waste and to reduce levels of carbon.
[설명] 상관접속사 「not only ~ but also ~」 강조 구문으로 「not only」가 문두에 오면서 조동사 would와 주어가 도치되었습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4-1-1]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28] Image now a pod of whales all coming up and pooing in the same area of the ocean.
[설명] 'a pod of whales'는 동명사 「coming up and pooing」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4-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2-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Image now a pod of whales all coming up and pooing in the same area of the ocean.
[설명] 『coming up and poo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모두 나와서 배변을 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43] Not only would this lock more carbon, it also creates a circular economy - an economic model which involves sharing, reusing and recycling products for as long as possible to avoid waste and to reduce levels of carbon.
[설명] 『sharing, reusing and recycl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공유하는 것과, 제사용 하는 것 그리고 재활용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07] According to the UN's COP26 conference, we're heading for a catastrophic global temperature rise of three degrees by the end of this century… Fires are blazing from the Amazon to the Arctic... And even if we stopped burning all fossil fuels tomorrow, it would take decades to feel the effects.
[설명] 『ven if we stopped burning ~』은 「stop+V-ing」 구문으로 'burning'은 동명사이며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을 태우는 것'의 뜻입니다.
[4-2-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And looking to science for positive solutions reminds some people of the early ecological movement which started in the 1960s and now, fifty years later, is being taken seriously.
[설명] 『look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1] Mining for diamonds creates tonnes of waste rock which could be used to capture carbon.
[설명] 『Mining for diamond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2] Now, throwing diamonds in the sky might sound crazy but it's far from the wildest idea scientists have thought up to decarbonise the planet.
[설명] 「throwing diamonds in the sky」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5.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5-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5-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44] While these ideas might sound strange, they're all theoretically possible.
[설명] 『sound strange』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
[05] It's hard to feel positive when you hear about climate change, don't you think, Neil?
[설명] 『feel positive」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22] Now, throwing diamonds in the sky might sound crazy but it's far from the wildest idea scientists have thought up to decarbonise the planet.
[설명] 『sound crazy』의 sound는 be 동사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
[16] Spraying diamond dust in the sky sounds futuristic, but in the 1960s there was a band who wrote a song called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설명] 『sounds futuristic』의 sound는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6-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2] Professor James wants to repurpose this rock - to find a new use for it.
[설명] 『wants to repurpose』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51]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e programme, starting with nutrients - food that plants and animals need to grow.
[설명] 『need to grow』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6-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6-2-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1] Mining for diamonds creates tonnes of waste rock which could be used to capture carbon.
[설명] 『to captur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3] One ingenious idea to cool the planet involves spraying diamond dust in the sky to deflect the Sun's rays.
[설명] 『to deflect』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6-3)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13] One ingenious idea to cool the planet involves spraying diamond dust in the sky to deflect the Sun's rays.
[설명] 『to cool ~』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idea'를 후위 수식합니다.
[33] As a result, huge areas of the ocean are covered in nutrients, and become chock-a-block with fish - an informal way to say 'full of fish'.
[설명] 『to say』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를 후위 수식합니다.
[50] John Lennon and Paul McCartney wrote the song in 1967 but I doubt even they could have predicted that it would inspire a scientific idea to save the planet!
[설명] 『to sav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idea'를 후위 수식합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11] Also called 'climate repair', geoengineering is still in the experimental stages.
[설명] 『called 'climate repair'』는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As it is called ~」를 분사구문화 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7-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3] Oceans hold sixteen times more carbon than the Earth's atmosphere and could hold even more if the fish and plankton living there had more available nutrients - food that animals and plants need to grow.
[설명] 『liv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the fish and plankt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4] Another original idea being explored is 'rock weathering'.
[설명] 『being explored』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Another original idea'을(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9] This could be in an eddy current, and it could lead to something like 10,000 to 20,000 square kilometres being covered in nutrients, including iron.
[설명] 『being covered』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10,000 to 20,000 square kilometr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8-1) 의문사 [의문사 ]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8-1-1] how[의문사 ] [의문사 ]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But how to provide these nutrients?
[설명] 『how to provide』는 '~하는 방법'의 뜻.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8-2) 의문사 [의문사 ]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8-2-1] which[의문사 ] [의문사 ]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7] Ah yes, you asked me which sixties band wrote the song,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설명] 『which sixties band ~』의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9-1-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9] I agree, but there is hope that catastrophes can be avoided thanks to some amazing ideas by some very imaginative scientists.
[설명] 「by some very imaginative scientist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ideas'를 후위 수식합니다.
(9-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기본적으로 어형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두개 이상의 불변사로 구성된 이중전치사 또는 구전치사(복합전치사), 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둥이 있습니다.
[9-2-1] 분사형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등이 대표적입니다.
<본문예제>
[29] This could be in an eddy current, and it could lead to something like 10,000 to 20,000 square kilometres being covered in nutrients, including iron.
[설명] 『including iron』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9-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9-3-1] 시간의 완료 기한[전치사] [전치사]
~까지는, 시간의 완료 기한. not later than,
<본문예제>
[07] According to the UN's COP26 conference, we're heading for a catastrophic global temperature rise of three degrees by the end of this century… Fires are blazing from the Amazon to the Arctic... And even if we stopped burning all fossil fuels tomorrow, it would take decades to feel the effects.
[설명] 『by the end of this century』의 전치사 by는 '~까지는'라는 의미를 갖는, 시간의 완료 내지는 기한을 나타냅니다..
1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0-1) 접속사 [접속사 ]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0-1-1] that 대용[접속사 ] [접속사 ]
as가 that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어체 문장에서 주로 보입니다. say, think, know, see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37] Listen as geochemist, Professor Rachael James, explains her idea to BBC World Service's, Discovery:
[설명] 『Listen as geochemist, ~』의 as는 that과 같이 명사절을 인도합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2)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0-2-1]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So, mine waste material is potentially a really great source of material that could be repurposed for enhanced rock weathering, and I think that's really good because it creates a circular economy.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0] I think most people would say the answer is c) The Beatle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0] John Lennon and Paul McCartney wrote the song in 1967 but I doubt even they could have predicted that it would inspire a scientific idea to save the planet!
[설명] 「I doub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1-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1-1-1] it takes to부정사 구문[it] [it]
소요되는 시간을 언급할 때 [it takes ~ to부정사]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07] According to the UN's COP26 conference, we're heading for a catastrophic global temperature rise of three degrees by the end of this century… Fires are blazing from the Amazon to the Arctic... And even if we stopped burning all fossil fuels tomorrow, it would take decades to feel the effects.
[설명] 『it would take decades to feel』은 소요되는 시간을 언급하는 「it takes ~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to feel ~」구가 진주어 입니다.
[11-1-2] to 부정사 구문 (=it to 구문)[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05] It's hard to feel positive when you hear about climate change, don't you think, Neil?
[설명] 『t's hard to feel positive ~』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feel ~」 부정사(구)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26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26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6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266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67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