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e sports, the so-called ‘full-contact’ sports like rugby, American football and boxing can be dangerous. Now, the truth about the long-term effects on players who make a career taking heavy tackles or punches to the head is being slowly revealed.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몇몇 스포츠 곧, 럭비, 미식축구, 권투와 같은 이른바 '전면 접촉' 스포츠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무거운 태클을 하거나 머리에 펀치를 날리는 선수들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진실이 서서히 밝혀지고 있습니다. Neil과 Georgina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99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99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99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996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997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8), 문장 형식(6), 동사(4), 관계대명사(3), 서법조동사(3), 시제(3), 전치사(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분사, 관계사, 도치문, 명령법, 문장 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oncussion in spor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인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43] Tris mentions some famous boxers who suffered neurological problems in later life… and another boxer who's still as bright as a button - an expression used to describe someone who's happy, cheerful, intelligent, and full of energy.
[설명] 선행사 「boxers」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42] Why do some people seem to have a reserve that has kept them safe later in life?
[설명] 「that has kep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a reserve」입니다.
[35] In fact, it's one of the few sports that has concussion written into the rules.
[설명] 「that has concussio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few sport」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계속적용법[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은 접속사 + 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54] To pick up the pieces means to try to return to the ways things were before a crisis or collapse.
[설명] 「the ways」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3] At the centre of the debate are worries about possible brain damage and dementia caused by concussion - that's a type of traumatic brain injury caused by a bump or blow to the head and the topic of this programme.
[설명] 「worries about possible brain damage and dementia caused by concussion」가 주어입니다. 문장의 군형을 맞추기 위해 어순이 변경된 도치문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4-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7] When a boxer is knocked down, he has ten seconds to stand up and get his senses together - if he can't, there's a good chance he's concussed.
[설명] 「get his senses」는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정신을 차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08] Now I go jogging and I enjoy swimming too.
[설명] 「go jogging」은 go가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 'jogging'과 결합하여 디렉시칼 동사구를 이루고 있습니다. '조깅하다'라는 의미입니다.
[11] Now, the truth about the long-term effects on players who make a career taking heavy tackles or punches to the head is being slowly revealed.
[설명] 「make a career」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11] Now, the truth about the long-term effects on players who make a career taking heavy tackles or punches to the head is being slowly revealed.
[설명] 「taking heavy tackles or punches」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거친 태클이나 주먹질을 당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5.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많은 명령문들이 Idiom이므로 외워 쓰면 편리합니다.
(5-1) 명령법 [명령법]
명령법의 문장
[5-1-1] 기본형식[명령법] [명령법]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40] See if you can spot the answer to the quiz question Neil asked earlier:
[설명] 기본적인 명령문입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1-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3] Here's Nicola telling her story to Paul Connolly,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Inquiry:
[설명] 「Paul Connolly」와 「presen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1] Nicola felt terrible and her world was warped - strange and unpleasant.
[설명] 「felt terrible」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15] Born in 1949, this boxer has remained mentally and physically fit despite years of punishment in the boxing ring.
[설명] 「remain fit」의 'remain'은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형용사 'fit'를 주어에 연결합니다.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44] It seems that some people have a reserve - a supply of energy they keep stored up for use in the future, when it's needed.
[설명] 동사 keep이 연결동사로 보어 'stored up'을 주어에 연결합니다.
[55] A reserve is a supply of something that you kept back until it's needed.
[설명] keep back '(무엇의 일부를 계속) 가지다' 동사 keep이 연결동사로 보어 'back'을 주어에 연결합니다.
[7-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1] So far, we've been talking about heavy full-contact sports like boxing, but the truth is that any sportsperson can get concussed.
[설명] 「get concuss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2-1] 5형식 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Why do some people seem to have a reserve that has kept them safe later in life?
[설명] 동사 keep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격보어는 'safe'입니다.
8.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8-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8-1-1] being 생략[분사] [분사]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26] Three years on from that moment of impact, Nicola is still picking up the pieces.
[설명] 「Three years on from that moment of impact」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생략된 형태입니다.
9.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9-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지금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9-1-1]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I used to play in a netball team years ago.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을 표현합니다.
[25] I always used to describe it like I was in Alice in Wonderland, I just felt in such a warped world, it just felt relentless, and it never stopped.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을 표현합니다.
[43] Tris mentions some famous boxers who suffered neurological problems in later life… and another boxer who's still as bright as a button - an expression used to describe someone who's happy, cheerful, intelligent, and full of energy.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을 표현합니다.
10.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0-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0-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5] Born in 1949, this boxer has remained mentally and physically fit despite years of punishment in the boxing ring.
[설명] 「has remain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2] Why do some people seem to have a reserve that has kept them safe later in life?
[설명] 「has kept」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1.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1-1) 의문사 [의문사]
의문대명사 which, what, who는 대명사로 사용되기도 하고, 명사를 한정하는 한정 묭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정 용법으로 사용할 경우 which와 what은 어형 변화가 없으나, who는 소유격인 whose를 씁니다. 의문부사는 부사로만 사용합니다.
[11-1-1] 의문형용사[의문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7] Neil asked me which famous boxer, born in 1949, was still mentally alert despite many years of fighting.
[설명] 「which famous boxer ~」의 which는 의문 형용사입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전치사 [전치사]
두 개의 전치사를 함께 사용하는 전치사 용법
[12-1-1] on from[전치사] [전치사]
「on from」이 after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6] Three years on from that moment of impact, Nicola is still picking up the pieces.
[설명] on from 이중 사용된 전치사로 after의 뜻으로 사용하였습니다.
(12-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2-2-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1] So far, we've been talking about heavy full-contact sports like boxing, but the truth is that any sportsperson can get concussed.
[설명] 「like boxing」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ports」를 후위 수식합니다.
(12-3)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3-1] 동격의 of[전치사]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2] And the issue of safety in sport was back in the news again recently when Danish footballer, Christian Eriksen, collapsed on the pitch during the 2020 European football championship.
[설명] 「issue of safety」의 of는 동격의 of입니다. 'A of B' 관계가 동격의 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3-1)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3-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0] See if you can spot the answer to the quiz question Neil asked earlier: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2)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용법을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사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3-2-1] in the same way, as의 뜻[접속사] [접속사]
~ 과 같이(처럼), ~과 같은 방식으로(in the same way)의 의미로 접속사 as와 비슷하게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5] I always used to describe it like I was in Alice in Wonderland, I just felt in such a warped world, it just felt relentless, and it never stopped.
[설명] like는 접속사입니다.
(13-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3-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21] So far, we've been talking about heavy full-contact sports like boxing, but the truth is that any sportsperson can get concussed.
[설명] 「that any sportsperson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3-3-2] 생략[접속사] [접속사]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OK, Georgina, let's get back to my quiz question - I'm pretty sure you know the answer now?
[설명] 「pretty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0] Thanks, Neil - looks like I'm as bright as a button today!
[설명] 「looks lik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3-4) 접속사 [접속사]
~꺄지, until은 till과 접속사 및 전치사로 사용되며 의미와 용법이 동일합니다.
[13-4-1]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꺄지".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55] A reserve is a supply of something that you kept back until it's needed.
[설명] until은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13-5) 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3-5-1] 부사절 [조건][접속사] [접속사]
(…한) 후에, …하면,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본문예제>
[29] When something is off, it's worse than usual.
[설명] 접속사 when이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52] When something is off, it's bad or worse than usual.
[설명] 접속사 when이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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