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접속사(8), 부정사(4), 단어와 구(3), 절(Clause)(3), 분사구문(2), 가정법(2), 의문사(2), 관계부사(2), 생략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서법조동사, it, 비교구문, 삽입 구문, 도치문, 동명사, 동사, 문장 부호, 문장 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95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960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96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5] This is the programme where we hope to add some colour to your life by talking about an interesting subject and 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
This is the programme where we hope to add some colour to your life by ①talking about an interesting subject and ②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
[설명] ⑴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 선행사는 「the programme」입니다.
⑵ 전치사 by가 「talking ~」 , 「teaching ~」 등 두 개의 동명사구를 목적어로 취히고 있습니다.
⑶「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는 teach 4형식 구문입니다. 간접목적어 you, 직접 목적어 'some useful vocabulary'입니다.
[본문] [06] And colour is what we're talking about today.
[설명] what절은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본문] [08] Oh, I like green - a fresh, bold colour, that reminds me of nature - it can have a calming effect.
[설명] 「that remind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fresh, bold colour」입니다.
[본문] [10] It's got to be blue - it reminds me of the sea, the sky - and holidays, of course!
[설명] 'have to'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본문에서는 '강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본문] [11] Colour - no matter which one we prefer - affects how we feel.
[설명] ⑴ 「no matter which ~」 '비록 어느 것이 …일지라도'의 뜻을 가진 접속사입니다.
⑵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이며, 이 때 how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3] But not before I challenge you to answer my quiz question, Georgina - and it's a science question.
But {it is} not before I challenge you to answer my quiz question, Georgina - and it's a science question.
[설명] ⑴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⑵ challenge '(경쟁싸움 등을) 걸다[도전하다]; (상대방에게 도전이 될 일을) 요구하다'
[본문] [14] Do you know what the splitting of white light into its different colours is called?
[설명] 「what the splitting of ~」는 의문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저어'입니다.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대명사 what 구별하기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what VS 의문대명사 what
[본문] [16] a) dispersion b) reflection, or c) refraction?
[설명] dispersion '분산'
reflection '(빛·열·소리 등의) 반사, 반향'
refraction '(光學) (광선·음파 따위의) 굴절'
[본문] [17] Hmmm, well I'm not a scientist, so I'll have a guess as c) refraction.
[설명] 「have a guess」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추측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20] Colour can represent many different things, depending on where you come from.
[설명] ⑴「depending on ~」 구문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⑵「where you come from.」의 where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where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에서는 on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21] You can be 'green with envy' - wishing you had what someone else had.
You can be 'green with envy' - {you are} wishing {that} you had what someone else had.
[설명] ⑴ 「wish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I wish that 가정법 과거구문으로 '이룰 수 없는 소망'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⑶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⑷ green with envy '몹시 샘을 내는'
[본문] [22] And someone can feel blue - so feel depressed.
[설명] feel blue '기분이 울적하다'
[본문] [23] We choose colours to express ourselves in what we wear or how we decorate our home.
[설명] ⑴ 「to express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⑵ 「what we wear」에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 입니다.
⑶ 「how we decorate our home」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⑷ express A in B 'A를 B로 표현하다'
[본문] [24] The BBC Radio 4 programme, You and Yours, has been talking about colour and whether it affects everyone's mood.
The BBC Radio 4 programme, You and Yours, has been talking about ①colour and ②whether it affects everyone's mood.
[설명] ⑴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명사 colour와 whether 명사절이 접속사 and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병치법 위반입니다. 등위접속사는 단어어 단어, 구와 구 그리고 절과 절로 연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참조 링크]☞ whether 동격절
[본문] [25] Karen Haller is a colour psychologist and a colour designer and consultant - she explained how colour affects us…
[설명] 「how colour affects us」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의문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how
[참조 링크]☞ [독해실력 - HOW] 의문사? 간접의문문? 관계사? 접속사? How 완전 정복
[본문] [27] So, colour is wavelengths of light - a wavelength is the distance between two waves of sound or light that are next to each other.
[설명] 「that are next to each other」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und or light 」입니다.
[본문] [28] As these wavelengths change, so does the colour we see.
As these wavelengths change, so does the colour {which/that} we see.
[설명] ⑴ 종속 접속사 as가 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부대 상황)을 묘사합니다.
⑵ 주절은 'the colour'가 주어, does가 동사입니다. so는 그렇게 정도의 의미를 갖는 부사입니다. 주어가 길어 문장의 군형을 맞추기 위해 어순이 변경된 도치문입니다.
⑶ 선행사 「colou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⑷ does는 대동사로 앞의 change를 받습니다.
[본문] [30] Karen also explained that there's a part of our brain that controls - she used the word govern - how we feel and how we behave.
[설명] ⑴ 「that there's a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⑵ 「that control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a part of our brain」입니다.
⑶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이며 , 이 때 how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주어가 that, controls가 동사, how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⑷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she used the word govern」구문은 삽입절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31] And this can change depending on what colour we see.
[설명] ⑴ 「depending on」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⑵ 「what colour we see」에서 의문사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 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34] Homeware and furnishing manufacturers offer a whole spectrum - or range - of colours to choose to suit everyone's taste, and mood.
[설명] furnishing은 명사로 '(집) 가구'라는 뜻입니다.
[본문] [35] But during the recent coronavirus pandemic, there was a rise in demand for intense, bright shades and patterns.
[설명] intense '강렬한'
shade '색조, (그림의) 음영'
[본문] [36] This was referred to as 'happy design' - design that was meant to help lift our mood.
[설명] ⑴ 「that was mean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design」입니다.
⑵ be meant + to부정사 '~하기로 되어 있다. , 할 예정이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
⑶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⑷ refer to '(… 에 대해) 언급하다[거론하다/들먹이다/말하다]'
[참조 링크]☞ help 원형부정사 , help to 부정사 차이점?
[참조 링크]☞ 준 사역동사 'Help' (+목적어) + 원형부정사 / To 부정사
[참조 링크]☞ 준사역동사 help 다음에 동사원형, to부정사
[본문] [38] In the time when everyone was out and we were all working, and we lived very busy lives, quite often what people wanted - they wanted a quiet sanctuary to come back to, so they had very pale colours or very low chromatic colours in their house - low saturation - because that helped them unwind and helped them relax and to feel very soothed.
[설명] saturation '포화도'
chromatic '색조의'
Sanctuary ‘피난처, 안식처’
☞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40] It seems that in our normal busy working lives, our homes were peaceful places and somewhere to relax - they were a sanctuary.
[설명] sanctuary '피난처, 안식처'
[본문] [41] To create this relaxing space, we use pale colours - ones that lack intensity, like sky blue.
[설명] ⑴ 「To create this relaxing space」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⑵ 「that lack intensit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nes」입니다.
⑶ pale '(색깔이) 엷은[옅은/연한]'
intensity '(보통 전문 용어) (빛 등의) 강도[세기]'
[본문] [42] But during the recent lockdowns, when we weren't outside much, we tried to get that stimulation - that excitement or experience - by decorating our homes with brighter colour.
[설명] ⑴ 두 콤마 사이의 when 부사절은 삽입절입니다.
⑵ 「tried to get」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44] Hmmm, perhaps a little too bright for me!
Hmmm, {It is} perhaps a little too bright for me!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45] It is all about personal taste and the connections we make with the colours we see but it makes sense that brighter colours can certainly lift our mood.
It is all about personal taste and the connections {which/that} we make with the colours {which/that} we see but it makes sense that brighter colours can certainly lift our mood.
[설명] ⑴ 선행사 「the connections」과 「the colour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but 절은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⑶ 「brighter」는 절대 비교 구문입니다. than 이하의 비교 대상 어구가 없는 구문을 정대비교급 구문이라고 합니다.
⑷ make with '…을 사용하다 , 써서 하다'
[본문] [54] Firstly we can describe someone who wishes they had what someone else has, as being green with envy.
Firstly we can describe someone who wishes {that} they had what someone else has, as being green with envy.
[설명] ⑴ 「wish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who wishes ~」는 [I wish 가정법]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⑶ green with envy '몹시 샘을 내는'
[본문] [61] That's all for now, but we'll be picking another topic to discuss out of the blue, next time.
[설명] out of the blue '갑자기, 난데없이'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