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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colour affects u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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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red and yellow make you happy? Are you sad in a environment with a lot of blue? This is the programme where Neil and Georgina hope to add some colour to your life by discussing how colour can make you feel. And they teach you useful vocabulary too.
(빨간색과 노란색이 당신을 행복하게 합니까? 파란색이 많은 환경에서 우울합니까? 이것은 Neil과 Georgina가 색이 당신을 어떻게 느끼게 하는지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당신의 삶에 색을 더하기를 희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당신에게 유용한 어휘도 가르쳐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접속사(8), 부정사(4), 단어와 구(3), 절(Clause)(3), 분사구문(2), 가정법(2), 의문사(2), 관계부사(2), 생략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서법조동사, it, 비교구문, 삽입 구문, 도치문, 동명사, 동사, 문장 부호, 문장 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colour affects u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I wish (that) 구문[가정법] [가정법]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가능성이 있는 바램이나 미래의 소망에는 wish를 쓰지 않고 hope를 씁니다.

<본문예제>
[21] You can be 'green with envy' - wishing you had what someone else had.
[설명] I wish that 가정법 과거구문으로 '이룰 수 없는 소망'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54] Firstly we can describe someone who wishes they had what someone else has, as being green with envy.
[설명] 「who wishes ~」는 [I wish 가정법]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현재 실현되기 어려운 소망 또는 유감을 나타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5] It is all about personal taste and the connections we make with the colours we see but it makes sense that brighter colours can certainly lift our mood.
[설명] 선행사 「the connections」과 「the colour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8] As these wavelengths change, so does the colour we see.
[설명] 선행사 「colou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7] So, colour is wavelengths of light - a wavelength is the distance between two waves of sound or light that are next to each other.
[설명] 「that are next to each other」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und or light 」입니다.


[30] Karen also explained that there's a part of our brain that controls - she used the word govern - how we feel and how we behave.
[설명] 「that control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a part of our brain」입니다.


[41] To create this relaxing space, we use pale colours - ones that lack intensity, like sky blue.
[설명] 「that lack intensity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nes」입니다.


[08] Oh, I like green - a fresh, bold colour, that reminds me of nature - it can have a calming effect.
[설명] 「that remind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fresh, bold colour」입니다.


[36] This was referred to as 'happy design' - design that was meant to help lift our mood.
[설명] 「that was meant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 선행사는 「design」입니다.


[2-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06] And colour is what we're talking about today.
[설명] what절은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21] You can be 'green with envy' - wishing you had what someone else had.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23] We choose colours to express ourselves in what we wear or how we decorate our home.
[설명] 「what we wear」에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 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23] We choose colours to express ourselves in what we wear or how we decorate our home.
[설명] 「how we decorate our home」은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3-1-2]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5] This is the programme where we hope to add some colour to your life by talking about an interesting subject and 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 선행사는 「the programme」입니다.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have는 타동사, 자동사, 조동사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4-1-1] 디렉시칼 동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7] Hmmm, well I'm not a scientist, so I'll have a guess as c) refraction.
[설명] 「have a guess」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추측하다'라는 뜻입니다.


(4-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영어 단어 mean은 동사, 형용사 명사 등으로 사용됩니다. 특이한 것은 품사별 어원이 모두 다르고 그 만큼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4-2-1] be meant to부정사 구문[단어와 구] [단어와 구]
【be meant to + 동사원형】 구문으로 '~하기로 되어 있다. ~할 예정이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6] This was referred to as 'happy design' - design that was meant to help lift our mood.
[설명] be meant + to부정사 '~하기로 되어 있다. , 할 예정이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


5.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28] As these wavelengths change, so does the colour we see.
[설명] 주절은 'the colour'가 주어, does가 동사입니다. so는 그렇게 정도의 의미를 갖는 부사입니다. 주어가 길어 문장의 군형을 맞추기 위해 어순이 변경된 도치문입니다.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6-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6-1-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This is the programme where we hope to add some colour to your life by talking about an interesting subject and 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
[설명] 전치사 by가 「talking ~」 , 「teaching ~」 등 두 개의 동명사구를 목적어로 취히고 있습니다.


7.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7-1) 동사 [동사]
동사는 다양한 종류를 갖고 있습니다. 문장형식에 따른 분류, 사역동사나 지각동사와 같이 기능에 다른 분류, 조동사와 본동사 등의 분류 등이 있습니다.

[7-1-1] 대동사 do[동사] [동사]
대동사란, do 동사가 be 동사 이외의 일반동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대동사 do라 합니다.

<본문예제>
[28] As these wavelengths change, so does the colour we see.
[설명] does는 대동사로 앞의 change를 받습니다.


8.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8-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8-1-1] 어구 삽입[문장 부호] [문장 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0] Karen also explained that there's a part of our brain that controls - she used the word govern - how we feel and how we behave.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she used the word govern」구문은 삽입절니다.


9.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9-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1-1] 4형식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This is the programme where we hope to add some colour to your life by talking about an interesting subject and 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
[설명] 「teaching you some useful vocabulary」는 teach 4형식 구문입니다. 간접목적어 you, 직접 목적어 'some useful vocabulary'입니다.


10.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0-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0-1-1] 동사+to 부정사[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But during the recent lockdowns, when we weren't outside much, we tried to get that stimulation - that excitement or experience - by decorating our homes with brighter colour.
[설명] 「tried to get」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0-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0-2-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3] We choose colours to express ourselves in what we wear or how we decorate our home.
[설명] 「to express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41] To create this relaxing space, we use pale colours - ones that lack intensity, like sky blue.
[설명] 「To create this relaxing space」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0-3) 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10-3-1] help[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6] This was referred to as 'happy design' - design that was meant to help lift our mood.
[설명] help+원형부정사 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11.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1-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20] Colour can represent many different things, depending on where you come from.
[설명] 「depending on ~」 구문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31] And this can change depending on what colour we see.
[설명] 「depending on」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12.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2-1) 비교구문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절대비교급[비교구문] [비교구문]
than이 이끄는 구체적인 비교의 대상을 전제로 하지 않은 비교급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5] It is all about personal taste and the connections we make with the colours we see but it makes sense that brighter colours can certainly lift our mood.
[설명] 「brighter」는 절대 비교 구문입니다. than 이하의 비교 대상 어구가 없는 구문을 정대비교급 구문이라고 합니다.


13.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3-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3-1-1] 부사절[삽입 구문] [삽입 구문]
복문 구조의 문장에서 종속절인 부사절이 주절의 중간으로 옮겨진 문장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2] But during the recent lockdowns, when we weren't outside much, we tried to get that stimulation - that excitement or experience - by decorating our homes with brighter colour.
[설명] 두 콤마 사이의 when 부사절은 삽입절입니다.


14.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4-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4-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Hmmm, perhaps a little too bright for me!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3] But not before I challenge you to answer my quiz question, Georgina - and it's a science question.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5.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5-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5-1-1] 강한 추론[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have (got) to는 확실하거나 개연성이 높은 추론을 할 때 must를 대신하여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It's got to be blue - it reminds me of the sea, the sky - and holidays, of course!
[설명] 'have to'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본문에서는 '강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16.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6-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6-1-1] how[의문사] [의문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5] Karen Haller is a colour psychologist and a colour designer and consultant - she explained how colour affects us…
[설명] 「how colour affects us」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는 [wh- 질문] 형태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의문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16-2) 의문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6-2-1] what[의문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And this can change depending on what colour we see.
[설명] 「what colour we see」에서 의문사 what은 의문 형용사입니다.


17.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7-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7-1-1] how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0] Karen also explained that there's a part of our brain that controls - she used the word govern - how we feel and how we behave.
[설명]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이며 , 이 때 how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주어가 that, controls가 동사, how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1] Colour - no matter which one we prefer - affects how we feel.
[설명]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이며, 이 때 how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1-2] what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대명사 w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4] Do you know what the splitting of white light into its different colours is called?
[설명] 「what the splitting of ~」는 의문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저어'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접속사 [접속사]
두 개 이상의 단어, 구, 절을 문장에서 나란히 늘어 놓은 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이 병렬에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병치법이라고 합니다.

[18-1-1] 병치법 위배[접속사] [접속사]
문장 요소의 병렬을 동일한 요소 즉, 단어, 구, 절 등 성격이 같은 것끼리 병렬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연결하면 병치법에 위배된다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The BBC Radio 4 programme, You and Yours, has been talking about colour and whether it affects everyone's mood.
[설명] 명사 colour와 whether 명사절이 접속사 and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병치법 위반입니다. 등위접속사는 단어어 단어, 구와 구 그리고 절과 절로 연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18-2) 접속사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8-2-1] 동시동작, 상황[접속사] [접속사]
~하면서, ~하는 동안에, ~할수록, ~할 때에, 등. 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묘사할 때는 as를 씁니다. just와 함께 사용하여 단시간의 동시 동작 또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8] As these wavelengths change, so does the colour we see.
[설명] 종속 접속사 as가 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부대 상황)을 묘사합니다.


(18-3) 접속사 [접속사]
no matter what[which, who, when, where, how], 비록 무엇이[어느 것이, 누가, 언제, 어디, 어떻게] …일지라도

[18-3-1] which[접속사] [접속사]
비록 어느 것이 …일지라도

<본문예제>
[11] Colour - no matter which one we prefer - affects how we feel.
[설명] 「no matter which ~」 '비록 어느 것이 …일지라도'의 뜻을 가진 접속사입니다.


(18-4)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30] Karen also explained that there's a part of our brain that controls - she used the word govern - how we feel and how we behave.
[설명] 「that there's a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8-4-2]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You can be 'green with envy' - wishing you had what someone else had.
[설명] 「wish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4] Firstly we can describe someone who wishes they had what someone else has, as being green with envy.
[설명] 「wish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8-5) 접속사 [접속사]
where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장소를 나타내는 종속절(명사절 또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8-5-1] where[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re가 이끈 종속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0] Colour can represent many different things, depending on where you come from.
[설명] 「where you come from.」의 where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where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에서는 on의 목적어입니다.


(18-6)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18-6-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4] The BBC Radio 4 programme, You and Yours, has been talking about colour and whether it affects everyone's mood.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9-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9-1-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45] It is all about personal taste and the connections we make with the colours we see but it makes sense that brighter colours can certainly lift our mood.
[설명] but 절은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T2021_07_19_Color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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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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