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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ypnotism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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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ther used for treating phobias or just for entertainment, hypnotism has always fascinated us. One question that’s often asked: can anyone be hypnotised or are there people - maybe you - who are less hypnotisable than others? Rob and Sam talk about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공포증 치료에 사용되거나 단지 오락을 위해 사용되는 최면술은 항상 우리를 매료시켰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 누구나 최면에 걸릴 수 있습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보다 최면에 덜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까? Rob과 Sam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5), 관계대명사(12), 단어와 구(11), 문장 부호(3), 문장 형식(3), it(3), 부정사(2), 관계부사(2), 시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분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ypnotism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전치사의 목적어[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59] Well, that might be a problem if you want to remember this vocabulary, so let's recap the words we've learned, starting with trance - a state of consciousness in which you are not completely aware or in control.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state of consciousness」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9] Well, that might be a problem if you want to remember this vocabulary, so let's recap the words we've learned, starting with trance - a state of consciousness in which you are not completely aware or in control.
[설명] 선행사 「the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3-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22] At least, not before my quiz question, which is about a well-known 20th century hypnotist.
[설명] 「which is about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4-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8] One question that's often asked is whether anyone can be hypnotised - or are there people, maybe like you, Sam, who are less hypnotisable than others?
[설명] 「that's ofte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ne question」입니다.


[1-4-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0] According to him, there are two things which explain what makes one person more or less hypnotisable than another, as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46] Besides the relaxed, dream-like feeling of being absorbed, what's also needed is the concentration to hone in on something, in other words, to give it your full attention.
[설명] 「what's also needed」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4-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30] According to him, there are two things which explain what makes one person more or less hypnotisable than another, as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wo thing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4-4]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28] One question that's often asked is whether anyone can be hypnotised - or are there people, maybe like you, Sam, who are less hypnotisable than others?
[설명] 선행사 「peopl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26] Well, people who want to quit smoking sometimes use a kind of therapy involving hypnotism, so maybe it's a) Sigmund Freud!
[설명] 선행사 「peopl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14] It's not so easy to put me into a hypnotic trance - that's the word to describe the state of mind of someone who's been hypnotised and isn't completely in control.
[설명]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60] Someone who is suggestible is easily influenced by other people.
[설명]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15] You mean like those stage magicians who trick people into clucking like a chicken or playing an imaginary violin?
[설명] 선행사 「those stage magicians」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47] What you hone in on could be the way the hypnotist speaks, like how Rob said, "Look into my eyes!"
[설명] 「how Rob said」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47] What you hone in on could be the way the hypnotist speaks, like how Rob said, "Look into my eyes!"
[설명] 「the way the hypnotist speaks」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3-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feel의 어원은 고대 영어 felan입니다. '느낌, 감각' 등의 개념을 갖는 동사로 추후에 명사로서의 품사가 추가되었습니다. 자동사와 타동사로 쓰이며, 자동사로 쓰일 때는 연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3-1-1] 2형식 연결동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2형식 동사입니다. Be 형식의 2형식 동사로 분류됩니다.

<본문예제>
[50] Well, I don't feel hypnotised, Rob, but I'm certainly focused on one thing - my lunch!
[설명] 「feel hypnotised」 feel 2형식 연결동사 입니다.


(3-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get은 '얻다, 획득하다'의 기본 뜻을 갖는 동사입니다. 자동사와 타동사 모두 쓰입니다.

[3-2-1] 2형식 연결동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come 형식의 2형식 연결동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62] And you might get sucked in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that you don't want to.
[설명] 「get sucked in」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45] The ability to get focused, to concentrate and hone in on particular, select pieces of information to the exclusion of others.
[설명] 「get focus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40] Yes - it's getting absorbed; so absorbed that you lose track of time - become so occupi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he passing time.
[설명] 「get absorbed」 get이 obsorbed를 보어로 받아 becom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41] And getting absorbed can also mean you get sucked into something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when you do not want to be involved.
[설명] 「getting absorb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3-3) 단어와 구 [단어와 구]
give는 '주다'라는 뜻을 기본 의미로 갖는 단어로 자동사, 타동사 모두의 용법을 갖습니다.

[3-3-1] 4형식 수여동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give'는 대표적인 수여동사입니다.

<본문예제>
[46] Besides the relaxed, dream-like feeling of being absorbed, what's also needed is the concentration to hone in on something, in other words, to give it your full attention.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it', 이고 직접목적어는 'your full attention'입니다.


(3-4) 단어와 구 [단어와 구]
have는 타동사, 자동사, 조동사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3-4-1] 5형식[단어와 구] [단어와 구]
have가 사역동사로 사용되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58] And the word named after him was… mesmerised - to have your attention completely fixed so that you can't think of anything else.
[설명] ha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r attention」 목적격보어가 「completely fixed」입니다.


(3-5)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영어 단어 like는 ⑴전치사 '~과 비슷한, ~처럼'. ⑵동사 '~을 좋아하다', ⑶접속사 '~대로[처럼]', ⑷명사 '좋아하는 것들', ⑸형용사 '~과 비슷한', ⑹부사 '거 뭐니, 있잖아' 등의 여러 품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5-1] 부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부사로 사용되는 like는 대단히 격의 없은 대화에서 다음에 할 말을 생각하거나, 예를 들거나 할 때 '거 뭐냐, 있잖아' 등의 어투를 나타냅니다. 또한 일상적인 대화에서 '와 같이[처럼]'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I'm(he/she is) like. 」는 '내(그/그녀)가 말하는 거야'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5] You mean like those stage magicians who trick people into clucking like a chicken or playing an imaginary violin?
[설명] like는 부사로 '거 뭐니 있잖아' 정도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6) 단어와 구 [단어와 구]
make는 1형식부터 5형식까지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3-6-1] 5형식[단어와 구] [단어와 구]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20] I won't make you cluck like a chicken!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cluck」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16] Yes, some hypnotists make people do silly things for entertainment but hypnotism has real benefits as well - curing phobias, for example.
[설명] 「make people do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eople」, 목적격보어가 「do silly things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30] According to him, there are two things which explain what makes one person more or less hypnotisable than another, as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what makes one person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one person」, 목적격보어가 「more or less hypnotisable than another」입니다.


4.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4-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세미콜론(semicolon)은 마침표와 comma 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또한 and와 같은 접속사의 역할도 합니다.

[4-1-1] 마침표 기능[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세미콜론은 문장이 문법상으로는 독립되어 있으나 의미상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마침표 대신 쓰입니다.

<본문예제>
[32] Initially people thought that if you're very intelligent you're likely to be less suggestible; if you are male you're likely to be less suggestible than if you're female; and so on.
[설명] ; (세미콜론)은 마침표 기능을 합니다.


(4-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4-2-1] 목록의 열거[문장 부호] [문장 부호]
목록을 열거할 때 콜론을 쓰고 이후에 목록을 열거합니다.

<본문예제>
[43] But according to Professor Raz, there's a second important part to being hypnotised: attention.
[설명] 콜론(:)은 열거할 때 사용합니다.


(4-3)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4-3-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3] One of the first Europeans to hypnotise people, this man became so famous that his name is forever associated with hypnotic trances - but who was he?
[설명] 「One of the first Europeans to hypnotise people」과 「this ma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5.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5-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5-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53] I asked you which hypnotist was so famous that his name became used as a verb.
[설명] 「became us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62] And you might get sucked in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that you don't want to.
[설명] 「become involved in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61] When you lose track of time, you become so absorb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ime passing.
[설명] 「become absorb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6-1-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2] Stage hypnotists often speak in a soothing, gentle ways to help this process of getting someone absorbed or sucked in!
[설명] 「to help」는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을 돕기 위해'


(6-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14] It's not so easy to put me into a hypnotic trance - that's the word to describe the state of mind of someone who's been hypnotised and isn't completely in control.
[설명] 「to describ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word」를 후위 수식합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6] Well, people who want to quit smoking sometimes use a kind of therapy involving hypnotism, so maybe it's a) Sigmund Freud!
[설명] 「involving」은 현재분사로 「therap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8-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8-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3] These have been largely dismissed.
[설명] 「have been dismissed 」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68] Either used for treating phobias or just for entertainment, hypnotism has always fascinated us.
[설명] 「has always fascinat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9-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9-1-1] 동격의 of[전치사]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2] Stage hypnotists often speak in a soothing, gentle ways to help this process of getting someone absorbed or sucked in!
[설명] 「~of getting」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1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0-1)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0-1-1] either ~ or[접속사] [접속사]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68] Either used for treating phobias or just for entertainment, hypnotism has always fascinated us.
[설명] 「either ~ or」는 상관접속사입니다.


(10-2) 접속사 [접속사]
so that 구문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61] When you lose track of time, you become so absorb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ime passing.
[설명] 「so absorbed ~ that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목적을 나타냅니다. '~하도록'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0-2-1] 결과[접속사] [접속사]
'A so that B'이 'A해서 B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를 결과 용법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0] Yes - it's getting absorbed; so absorbed that you lose track of time - become so occupi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he passing time.
[설명] 「so absorbed that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결과'를 나타냅니다. '아주 ~해서 ~이 되다'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0-2-2] 목적[접속사] [접속사]
so that 또는 in order that은 목적을 나타냅니다. 비격식체는 in order that이 보다 자주 쓰입니다. that 절에는 can, will, may 등의 조동사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58] And the word named after him was… mesmerised - to have your attention completely fixed so that you can't think of anything else.
[설명] so that 목적 구문입니다.


[10-2-3] so 형용사/부사 that (결과)[접속사] [접속사]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너무 A해서 (결과적으로) B하다」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23] One of the first Europeans to hypnotise people, this man became so famous that his name is forever associated with hypnotic trances - but who was he?
[설명] 「so famous that」은 'so 형용사 that' 구문으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0-2-4] so 형용사/부사 that [목적][접속사] [접속사]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목적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매우 B이므로(하기 위하여) A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53] I asked you which hypnotist was so famous that his name became used as a verb.
[설명] 「so famous that」은 [so 형용사 that 구문]으로 '목적'를 나타냅니다. '~하기 위해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0-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0-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32] Initially people thought that if you're very intelligent you're likely to be less suggestible; if you are male you're likely to be less suggestible than if you're female; and so on.
[설명] 「that if you're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3-2]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Well, since hypnotism is the topic of this programme, I thought I'd give it a try!
[설명] 「I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1] And getting absorbed can also mean you get sucked into something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when you do not want to be involved.
[설명] 「can also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7] People often think you can be easily hypnotised if you are suggestible,or easily influenced by others.
[설명] 「People often think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4] Listen to the definition of attention Professor Raz give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attentio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5] I guessed it was a) Sigmund Freud.
[설명] 「I guessed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0-4) 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0-4-1] 부사절 [배경적 상황 (as, while)][접속사] [접속사]
as, when,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 시간이 더 긴) 배경격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사용합니다. When은 as나 while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간이 떠 짧은 상황에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61] When you lose track of time, you become so absorb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ime passing.
[설명] 접속사 when이 상황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0-4-2] 부사절 [양보(=although)][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n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도 불구하고」의 의미의 양보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1] And getting absorbed can also mean you get sucked into something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when you do not want to be involved.
[설명] 접속사 when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도 불구하고」의 뜻을 갖는 양보의 부사절을 이끕니다.


(10-5)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10-5-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8] One question that's often asked is whether anyone can be hypnotised - or are there people, maybe like you, Sam, who are less hypnotisable than others?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1-1)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1-1-1] 상황의 it (목적어)[it] [it]
막연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10] Well, since hypnotism is the topic of this programme, I thought I'd give it a try!
[설명] 「give it」의 목적어 it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it 용법을 환경의 it 또는 상황의 it라고 합니다.


(11-2) it [it]
It의 기본용업으로 앞에 나온 어구, 절 또는 절의 내용을 받습니다. 간혹 뒤의 어구나 절을 받기도 합니다.

[11-2-1] 신원[it] [it]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사람인 경우에도 it를 씁니다.

<본문예제>
[55] I guessed it was a) Sigmund Freud.
[설명] 「it was a) Sigmund Freud」의 it는 [신원의 it]로, 사람인 경우에도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it를 씁니다.


(11-3)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4] It's not so easy to put me into a hypnotic trance - that's the word to describe the state of mind of someone who's been hypnotised and isn't completely in control.
[설명] 「It's not so easy to ~」 It to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put me into a hypnotic trance」

 

T2021_07_01_Hyponotism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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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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