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Hypnotism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5), 관계대명사(12), 단어와 구(11), 문장 부호(3), 문장 형식(3), it(3), 부정사(2), 관계부사(2), 시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분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94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94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94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5] Now, Sam, look into my eyes!
[설명] look into '…의 속을 들여다보다'

[본문] [10] Well, since hypnotism is the topic of this programme, I thought I'd give it a try!
Well, since hypnotism is the topic of this programme, I thought {that} I'd give it a try!
[설명] ⑴ 「I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give it」의 목적어 it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it 용법을 환경의 it 또는 상황의 it라고 합니다.
⑶ give it a try '시도하다 한번 해보다'

[본문] [12] Are you under my spell?
[설명] spell '주문(呪文);마법'

[본문] [14] It's not so easy to put me into a hypnotic trance - that's the word to describe the state of mind of someone who's been hypnotised and isn't completely in control.
[설명] ⑴ 「It's not so easy to ~」 It to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put me into a hypnotic trance」
⑵ 「to describ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word」를 후위 수식합니다.
⑶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⑷ hypnotic trance 최면트랜스
be in control 통제하다 장악하다

[본문] [15] You mean like those stage magicians who trick people into clucking like a chicken or playing an imaginary violin?
You mean like those stage magicians who trick people into ①clucking like a chicken or ②playing an imaginary violin?
[설명] ⑴ like는 부사로 '거 뭐니 있잖아' 정도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⑵ 선행사 「those stage magicians」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⑶ trick A into B / V-ing something '~를 속여서[~에게 사기를 쳐서] ~하게 하다'
cluck '(닭이) 꼬꼬댁거리다'
imaginary '가상의'

[본문] [16] Yes, some hypnotists make people do silly things for entertainment but hypnotism has real benefits as well - curing phobias, for example.
[설명] 「make people do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eople」, 목적격보어가 「do silly things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본문] [20] I won't make you cluck like a chicken!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cluck」입니다. 동사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사용되었습니다.

[본문] [22] At least, not before my quiz question, which is about a well-known 20th century hypnotist.
At least, {please do} not (ask) before my quiz question, which is about a well-known 20th century hypnotist.
[설명] ⑴ not 앞 생략; 「please do」와 ask 정도의 어구가 생략되었습니다.
⑵ 「which is about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본문] [23] One of the first Europeans to hypnotise people, this man became so famous that his name is forever associated with hypnotic trances - but who was he?
[설명] ⑴「 One of the first Europeans to hypnotise people」과 「this ma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so famous that」은 'so 형용사 that' 구문으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26] Well, people who want to quit smoking sometimes use a kind of therapy involving hypnotism, so maybe it's a) Sigmund Freud!
[설명] ⑴ 선행사 「peopl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⑵ 「involving」은 현재분사로 「therap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herapy '치료 요법'

[본문] [28] One question that's often asked is whether anyone can be hypnotised - or are there people, maybe like you, Sam, who are less hypnotisable than others?
[설명] ⑴ 「that's ofte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ne question」입니다.
⑵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⑶ Or는 whether에 연결된 것이 아니라 별도의 등위접속사입니다.
⑷ 선행사 「peopl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참조 링크]whether 동격절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0] According to him, there are two things which explain what makes one person more or less hypnotisable than another, as 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⑴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wo thing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⑵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⑶ 「what makes one person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one person」, 목적격보어가 「more or less hypnotisable than another」입니다.
⑷ hypnotisable '최면술에 걸리는'

[본문] [32] Initially people thought that if you're very intelligent you're likely to be less suggestible; if you are male you're likely to be less suggestible than if you're female; and so on.
[설명] ⑴ 「that if you're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 (세미콜론)은 마침표 기능을 합니다.
⑶ intelligent '똑똑한 지능이 있는'
suggestible '남의 영향을 받기 쉬운'
likely '…할 가능성이 있는 …할 것 같은[것으로 예상되는]'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3] These have been largely dismissed.
[설명] ⑴ 「have been dismissed 」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dismiss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묵살[일축]하다 (보통 증거 불충분으로 재판·소송을) 기각하다'
largely '대체로'

[본문] [36] Your ability to get engrossed in a particular activity - we all know people who are capable of reading a book and losing track of time, we know the same thing about people who are watching a film and beginning to cry, having all these emotional reactions, again getting very much sucked into the scene and being riveted.
[설명] absorption의 정의를 설명한 문장입니다. 대시 앞의 어구는 absorption을 정의한 어구이고 대시 이후는 앞의 정의를 부연 설명하는 것으로 두 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7] People often think you can be easily hypnotised if you are suggestible,or easily influenced by others.
People often think {that} you can be easily hypnotised if you are suggestible,or easily influenced by others.
[설명] ⑴ 「People often think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suggestible '남의 영향을 받기 쉬운'

[본문] [40] Yes - it's getting absorbed; so absorbed that you lose track of time - become so occupi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he passing time.
Yes - it's getting absorbed; {you are} so absorbed that you lose track of time - {you} become so occupi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he passing time.
[설명] ⑴ 세미콜론과 대시로 몇 개의 문장을 하나로 묶어 놓았습니다.
⑵ 「get absorbed」 get이 bsorbed를 보어로 받아 becom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⑶ 'so absorbed' 앞에 「you are」가, become 앞에 주어 you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생략된 주어는
⑶ 「so absorbed that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결과'를 나타냅니다. '아주 ~해서 ~이 되다'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⑷ ⑹ occupied with '…바쁘게 만들다 …을 자꾸 시키다'
[참조 링크]so ~ that용법: 명사절인가 부사절인가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41] And getting absorbed can also mean you get sucked into something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when you do not want to be involved.
And getting absorbed can also mean {that} you get sucked into something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when you do not want to be involved.
[설명] ⑴ 「can also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getting absorb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⑶ 접속사 when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도 불구하고」의 뜻을 갖는 양보의 부사절을 이끕니다.
⑷ suck into '…에 휘말리게 하다'

[본문] [42] Stage hypnotists often speak in a soothing, gentle ways to help this process of getting someone absorbed or sucked in!
[설명] ⑴ 「to help」는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을 돕기 위해'
⑵ 「~of getting」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⑶ soothing '달래는'
suck in '~를 끌어들이다'
[참조 링크]해석의 기술 for 독해, 동격 명사 + of ~ing

[본문] [43] But according to Professor Raz, there's a second important part to being hypnotised: attention.
[설명] 콜론(:)은 열거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 [44] Listen to the definition of attention Professor Raz give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Listen to the definition of attention {that} Professor Raz give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attentio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45] The ability to get focused, to concentrate and hone in on particular, select pieces of information to the exclusion of others.
[설명] ⑴ 이 문장은 attention을 단답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문장별로 주어 동사가 없고 명사구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⑵ 「get focus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⑶ hone in on '~에 모든 관심을 쏟다'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46] Besides the relaxed, dream-like feeling of being absorbed, what's also needed is the concentration to hone in on something, in other words, to give it your full attention.
[설명] ⑴ 「what's also needed」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it', 이고 직접목적어는 'your full attention'입니다.

[본문] [47] What you hone in on could be the way the hypnotist speaks, like how Rob said, "Look into my eyes!"
What you hone in on could be the way the hypnotist speaks, like how Rob said, "Look into my eyes!" at the beginning of the programme.
[설명] ⑴ 「the way the hypnotist speaks」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⑵ 「how Rob said」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⑶ hone in on '~에 모든 관심을 쏟다'

[본문] [50] Well, I don't feel hypnotised, Rob, but I'm certainly focused on one thing - my lunch!
[설명] 「feel hypnotised」 feel 2형식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 [53] I asked you which hypnotist was so famous that his name became used as a verb.
[설명] ⑴ 「so famous that」은 [so 형용사 that 구문]으로 '목적'를 나타냅니다. '~하기 위해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⑵ 「became us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55] I guessed it was a) Sigmund Freud.
I guessed {that} it was a) Sigmund Freud.
[설명] ⑴ 「I guessed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it was a) Sigmund Freud」의 it는 [신원의 it]로, 사람인 경우에도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it를 씁니다.

[본문] [58] And the word named after him was… mesmerised - to have your attention completely fixed so that you can't think of anything else.
[설명] ⑴ hav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r attention」 목적격보어가 「completely fixed」입니다.
⑵ so that 목적 구문입니다.

[본문] [59] Well, that might be a problem if you want to remember this vocabulary, so let's recap the words we've learned, starting with trance - a state of consciousness in which you are not completely aware or in control.
Well, that might be a problem if you want to remember this vocabulary, so let's recap the words {which/that} we've learned, starting with trance - a state of consciousness in which you are not completely aware or in control.
[설명] ⑴ 선행사 「the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state of consciousness」입니다.

[본문] [60] Someone who is suggestible is easily influenced by other people.
[설명] ⑴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⑵ suggestible '남의 영향을 받기 쉬운'

[본문] [61] When you lose track of time, you become so absorbed with something that you are unaware of time passing.
[설명] ⑴ 접속사 when이 상황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⑵ 「become absorb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⑶ 「so absorbed ~ that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목적을 나타냅니다. '~하도록'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⑷ lose track of time '시간 가는 것을 잊다 '
[참조 링크]so ~ that용법: 명사절인가 부사절인가

[본문] [62] And you might get sucked in - become involved in a situation that you don't want to.
[설명] ⑴ 「get sucked in」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⑵ 「become involved in 」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⑶ suck in '~를 끌어들이다'

[본문] [64] …until you're mesmerised - you have your attention completely fixed so that you cannot think of anything else.
[설명] mesmerise '최면을 걸듯 마음을 사로잡다,완전 넋을 빼놓다'

[본문] [68] Either used for treating phobias or just for entertainment, hypnotism has always fascinated us.
[설명] ⑴ 「either ~ or」는 상관접속사입니다.
⑵ 「has always fascinat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⑶ fascinate '마음을 사로잡다 매혹[매료]하다'

[Blog Home]
[Category Main]

 

T2021_07_01_Hyponotism_04_문장문법.pdf
0.14MB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