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e people are too busy texting to talk. With the huge rise of mobile phones in recent decades, communicating by text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why people often choose to text, instead of talk to the people in their lives.
(어떤 사람들은 문자를 보내느라 너무 바빠서 말을 할 수 없습니다. 최근 수십 년 사이 휴대전화가 크게 늘면서 문자로 소통하는 것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Neil과 Georgina는 왜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서 사람들과 대화하는 대신에 종종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선택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65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65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65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656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657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전치사(12), 관계대명사(7), 관계부사(6), 접속사(5), 인칭대명사 it(4), 문장 형식(4), 부정사(3), 분사(3), 분사구문(2), 시제(2), 단어와 구(2), 동명사(2), 명사(2), 형용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 문장 부호, 구(Phrase), 구문, 의문사, 절(Clause), 비교구문,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do we choose to text instead of talk?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관계대명사 - 목적격(전치사)[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60] In this programme we've been discussing ways in which texting differs from talking with someone in person - or face to face.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ways」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2-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7] Intonation, how a word is said, often changes the meaning of words and phrases - small groups of words people use to say something particular.
[설명] 선행사 「small groups of wor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6] Would you prioritise the person you're speaking to?
[설명] 선행사 the person 뒤에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om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51] Gary thinks that despite its convenience, texting creates situations where we have to tread on mines, another way of saying that something is a minefield, meaning a situation full of hidden problems and dangers, where people need to take care.
[설명] that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another way of saying’
[1-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64] Which in turns means they can get annoyed - or become irritated, if you don't understand what they mean, or don't respond right away.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38] Reading a phrase like, 'Oh shut up!' in a text, instead of hearing it spoken aloud, makes it easy to misunderstand the speaker's intention - their aim, or plan of what they want to do.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28] In one way, the popularity of texting, sometimes called 'talking with thumbs', is understandable - people like to be in control of what they say.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관계대명사와 같이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등 두 종류가 있습니다.
[2-1-1] 계속적용법[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은 접속사 + 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Intonation, how a word is said, often changes the meaning of words and phrases - small groups of words people use to say something particular.
[설명] 관계부사 how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였습니다.
[65] All of which can create an absolute minefield - a situation with many hidden problems, where you need to speak and act carefully.
[설명] 「where」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2-1-2]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7] We'll be asking whether this popular form of communication is changing how we interact with each other.
[설명] whether명사절의 내부는 'is changing'이 술어 동사구로 타동사입니다. how절을 목적어로 취합니다. how는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1] But when we can't hear the way someone is speaking it's all too easy to misunderstand their intention.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6] When reading a text instead of listening to someone speak, we miss out on the speaker's intonation - that's the way the voice rises and falls when speaking.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2-1-3]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1] Gary thinks that despite its convenience, texting creates situations where we have to tread on mines, another way of saying that something is a minefield, meaning a situation full of hidden problems and dangers, where people need to take care.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situations」입니다.
마지막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앞에 콤마가 있기는 하지만 문맥상 dangers를 선행사로 하는 제한적 용법으로 보는 게 무난해 보입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With the huge rise of mobile phones in recent decades, communicating by text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and scenes like this have become increasingly common.
[설명] 「by tex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communicating」을 후위 수식합니다. 「like this」도 같은 성격의 전명구로 scenes을 후위 수식합니다.
4.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4-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4-1-1] from to 구문[구문] [구문]
fram A to B형식으로 사용되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40] A whole range of extra information is conveyed through speech, from the speaker's age and gender to the region they're from.
[설명] from A to B의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from the speaker's age, to gender, to the region they're from'로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5.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5-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buy는 형용사, 동사, 명사의 품사를 갖고 있으며 주로 형용사로 사용됩니다. 어원은 Old English bisig, bisgian 'careful, anxious'입니다.
[5-1-1] busy ~ing[단어와 구] [단어와 구]
busy + ~ing는 지금 무언가를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1] Someone too busy texting to talk.
[설명] busy ~ing 구문입니다. '~하는 중이라 바쁜'의 의미입니다.
(5-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too는 부사입니다. too much, far too 등 다른 부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하고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용례로 too+형용사/부사+to부정사가 있습니다.
[5-2-1] too to 구문[단어와 구] [단어와 구]
'too + 형용사 + to부정사'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의미상 주어를 쓸 경우에는 for를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1] Someone too busy texting to talk.
[설명] too A to B 'B하기에는 너무 A하다, 너무 A해서 B할 수 없다'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6-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6-1-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When reading a text instead of listening to someone speak, we miss out on the speaker's intonation - that's the way the voice rises and falls when speaking.
[설명] 「listening to someone speak」 동명사구로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내부적으로는 5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listen to가 지각동사라 원형부정사인 speak가 보어로 왔습니다.
[6-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With the huge rise of mobile phones in recent decades, communicating by text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and scenes like this have become increasingly common.
[설명] 「communicat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7-1) 명사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7-1-1] 동격절[명사]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35] You take that channel of information out of communication you lose another way that sense is being conveyed.
[설명] communication 뒤와 another way 뒤에 동격의 that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문장구조분석' 게시글을 참조바랍니다.
처음 동격절은 'hat channel of information'과 'that you lose another way'가 동격입니다.
'another way'와 'that that sense is being conveyed'가 동격입니다.
[61] Sending texts instead of having a conversation means we don't hear the speaker's intonation - the musical way their voice rises and falls.
[설명] 「the musical way」 뒤에도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이 접속사는 동격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8.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8-1) 문장 [문장]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단어, 구(句), 절(節)이 있습니다. 단어, 구 또는 절 등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등 '문장 성분'의 역할을 담당하는 기초 단위입니다.
[8-1-1] 이중 기능의 어구[문장] [문장]
구 또는 절이 문장에서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So if I say a phrase like, 'Oh shut up!' - has a different meaning than, 'Oh shut up!' There's an emotional thing there but also a strong kind of intonation: one's sort of funny, one's just aggressive.
[설명] 이중적 기능 'Oh shut up!' 대시로 연결되는 문장의 주어이면서 앞의 전치사 like의 목적어이기도 합니다.
9.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9-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9-1-1] 목록의 열거[문장 부호] [문장 부호]
목록을 열거할 때 콜론을 쓰고 이후에 목록을 열거합니다.
<본문예제>
[32] So if I say a phrase like, 'Oh shut up!' - has a different meaning than, 'Oh shut up!' There's an emotional thing there but also a strong kind of intonation: one's sort of funny, one's just aggressive.
[설명] 콜론(:)은 목록을 열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10.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0-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0-1-1]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2] With the huge rise of mobile phones in recent decades, communicating by text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and scenes like this have become increasingly common.
[설명] 'become popular, become common'은 become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64] Which in turns means they can get annoyed - or become irritated, if you don't understand what they mean, or don't respond right away.
[설명] 「get annoy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become irritated」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10-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2-1] 4형식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55] Remember I asked you how many teenagers said they'd prefer to text someone, even if they were in the same room.
[설명] 생략된 that이 이끄는 의문사절(명사절) 내부는 ask가 동사 you가 간접목적어, how절이 직접목적어인 4형식 문장입니다.
(10-3)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10-3-1] make[문장 형식] [문장 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38] Reading a phrase like, 'Oh shut up!' in a text, instead of hearing it spoken aloud, makes it easy to misunderstand the speaker's intention - their aim, or plan of what they want to do.
[설명] reading이 주어 make가 동사인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easy」입니다.
1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1-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1-1-1] 동사+목적어+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하는 5형식 문장 구조를 만듭니다. Let, make 등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등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등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7] Intonation, how a word is said, often changes the meaning of words and phrases - small groups of words people use to say something particular.
[설명]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 구문,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으로 쓰였습니다. '~하기 위해'
[11-1-2] 형용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형용사 뒤에 와서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반응 및 감정을 나타나는 형용사 뒤에 흔히 to 부정사를 씁니다. 형용사 뒤에 오는 to 부정사는 부사적 용법 중 주로 원인에 해당됩니다.
<본문예제>
[52] Yes, it's easy to get annoyed when someone ignores you to text their friend…
[설명] 문장구조는 형용사 + to부정사 구문입니다.
(11-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1-2-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8] In one way, the popularity of texting, sometimes called 'talking with thumbs', is understandable - people like to be in control of what they say.
[설명] 대시 이후의 문장은 people이 주어, like가 동사, 'to be ~' to부정사가 명사적 용법으로 목적어입니다.
12.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2-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8] In one way, the popularity of texting, sometimes called 'talking with thumbs', is understandable - people like to be in control of what they say.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text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8] Reading a phrase like, 'Oh shut up!' in a text, instead of hearing it spoken aloud, makes it easy to misunderstand the speaker's intention - their aim, or plan of what they want to do.
[설명] 「spoken」은 과거분사로 「it」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2] And there are practical problems involved with texting too, as he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Why Factor:
[설명] 「involved」는 과거분사로 「problem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3.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3-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3-1-1]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분사구문]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36] When reading a text instead of listening to someone speak, we miss out on the speaker's intonation - that's the way the voice rises and falls when speaking.
[설명] 「when ~」은 '때'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대시 이후의 when+V-ing 구문도 분사구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13-1-2] being 생략[분사구문] [분사구문]
분사구문에서 Being은 주로 생략됩니다. Being이 생략되면 문장에 다양한 변이가 생깁니다.
<본문예제>
[33] Written down it's just aggressive - 'Shut up!' - and you can't soften that.
[설명] 분사구문에서 being이 생략된 구조입니다.
14.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4-1) 비교구문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4-1-1] 비교급 prefer to부정사 구문[비교구문] [비교구문]
두 가지 행위 중 어느 하나를 더 선호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to부정사로 행위를 나타내는 경우, 또는 (would) prefer와 같이 사용할 경우는 'rather than'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1] Young people are often the biggest users of mobile phones, but in a 2016 study, what percentage of British teenagers said they would prefer to send a text rather than speak to someone, even if they were in the same room?
[설명] prefer [A] rather than [B}, 행위를 나타내는 A와 B에 to부정사를 쓸 경우는 rather than을 사용합니다.
15.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5-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5-1-1]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So if I say a phrase like, 'Oh shut up!' - has a different meaning than, 'Oh shut up!' There's an emotional thing there but also a strong kind of intonation: one's sort of funny, one's just aggressive.
[설명] but also 뒤에 'there'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6.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6-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6-1-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가능성을 나타날 때 might와 could는 may나 can의 과거형이 아닙니다. May는 might, could 보다 발생 가능성이 훨씬 높을 때 사용합니다. 직접 의문문에서 may는 가능성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29] But this low-risk way of hiding behind a screen may come at a cost, as neuroscientist, Professor Sophie Scott, explained to Sandra Kanthal,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Why Factor: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7.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7-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7-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0] Ah, has this ever happened you?
[설명] 「has happen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17-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2] With the huge rise of mobile phones in recent decades, communicating by text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and scenes like this have become increasingly common.
[설명] 「has become」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의문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18-1-1] what[의문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1] Young people are often the biggest users of mobile phones, but in a 2016 study, what percentage of British teenagers said they would prefer to send a text rather than speak to someone, even if they were in the same room?
[설명] 「what percentage of ~」 의문사 what이 형용사로 사용되었습니다.
19.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9-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19-1-1] it 가목적어 -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구문
<본문예제>
[38] Reading a phrase like, 'Oh shut up!' in a text, instead of hearing it spoken aloud, makes it easy to misunderstand the speaker's intention - their aim, or plan of what they want to do.
[설명]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진목적어는 「to misunderstand ~」입니다.
(19-2)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9-2-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9] And it's not just the speaker's intention that we miss.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19-2-2]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52] Yes, it's easy to get annoyed when someone ignores you to text their friend…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get annoyed ~」입니다.
[31] But when we can't hear the way someone is speaking it's all too easy to misunderstand their intention.
[설명] 「too easy to misunderstand」은 'too to' 구문과 유사하지만 too to 구문이 아니고 it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20.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20-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가 포함된 구문
[20-1-1] 전치사 구문 - 동사+명사+전치사+명사[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이 구문은 앞에 나오는 명사는 동사의 목적어이고 뒤의 명사는 앞의 명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전치사보다는 주로 동사가 두 명사 간의 관계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35] You take that channel of information out of communication you lose another way that sense is being conveyed.
[설명] take A out of B, B에서 A를 공제하다
[30] When we 'talk with our thumbs' by text or email or instant message, we're often prioritising speed over clarity and depth.
[설명] prioritize A over B 'A를 B 위에 우선 순위에 두다' 즉, '정확도와 이해도보다 속도를 중시하다'
(20-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 또는 [부사+전치사]의 형태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기능을 하는 단어 집단을 말합니다.
[20-2-1] in control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을 관리하고 있는
<본문예제>
[28] In one way, the popularity of texting, sometimes called 'talking with thumbs', is understandable - people like to be in control of what they say.
[설명] in control of (복합전치사) '~을 관리하고 있는'
(20-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20-3-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8] Reading a phrase like, 'Oh shut up!' in a text, instead of hearing it spoken aloud, makes it easy to misunderstand the speaker's intention - their aim, or plan of what they want to do.
[설명] 「heir aim, or plan」와 「what관계대명사절」은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
[20-3-2] 전치사 of - A of B[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 of B의 관계는 대체로 B의 A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A의 B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Intonation, how a word is said, often changes the meaning of words and phrases - small groups of words people use to say something particular.
[설명] 'small groups of words', A의 B로 해석하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작은 집단의 단어들'
[40] A whole range of extra information is conveyed through speech, from the speaker's age and gender to the region they're from.
[설명] A whole range of extra information '모든 범위의 여타 정보' A의 B로 해석합니다.
[17] We'll be asking whether this popular form of communication is changing how we interact with each other.
[설명] this popular form of communication '이러한 대중적인 유형의 의사소통'이라고 번역하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25] I can't believe 99 percent of teenagers said that, so I'll guess b) 49 percent.
[설명] 99 percent of teenagers 99%의 십대, 전치사 of를 A의 B라고 해석합니다.
[21] Young people are often the biggest users of mobile phones, but in a 2016 study, what percentage of British teenagers said they would prefer to send a text rather than speak to someone, even if they were in the same room?
[설명] what percentage of British teenagers '몇 퍼센트의 영국 10대'
(20-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20-4-1] 구성원[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에, ~에 속한. 위원회 등은 여러 사람이 모여 구성됩니다. 영어에서는 단체와 구성원의 관계를 붙어 있는 관계로 인식헙니다.
<본문예제>
[45] Do you prioritise the person on the phone?
[설명] 전치사 on은 구성원을 나타냅니다.
(20-5)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20-5-1] 소유[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의, ~에 의해, ~에(을,를) 따라. A to B의 관계는 A가 B를 향하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이 관계는 A와 B가 떨어져 있으나 A가 B의 한 부분이 되기 위해 A → B의 관계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34] […] We always speak with melody and intonation to our voice and we'll change our meaning depending on that.
[설명] 「melody and intonation to our voice」의 A to B 관계에서 A가 B의 소유가 되거나 종속되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를 향하여, ~에(을,를) 따라'
(20-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20-6-1] 부대 상황[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한 채, ~하면서, ~하는 것으로, (으)로, ~과(와) 함께, ~에 따라. A with B에서 A와 B는 동시에 발생하거나 변화하는 상황이나 과정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2] With the huge rise of mobile phones in recent decades, communicating by text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and scenes like this have become increasingly common.
[설명] 전치사 with는 동시에 발생하고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21.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21-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1-1-1] why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investigating why people often choose to text, instead of talk to the people in their lives.
[설명] why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2-1)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2-1-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I can't believe 99 percent of teenagers said that, so I'll guess b) 49 percent.
[설명] 「believ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5] Remember I asked you how many teenagers said they'd prefer to text someone, even if they were in the same room.
[설명] 명령문입니다. remember가 동사,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로, '~을 기억하십시오'란 뜻의 문장입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teenagers가 주어 said가 동사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접속사 that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61] Sending texts instead of having a conversation means we don't hear the speaker's intonation - the musical way their voice rises and falls.
[설명]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22-2) 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41] Poet, Gary Turk, believes that we lose something uniquely human when we stop talking.
[설명]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22-3)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22-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7] We'll be asking whether this popular form of communication is changing how we interact with each other.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ask가 동사 whether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23.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23-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23-1-1] 후위 수식 - thing, one, body[형용사]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41] Poet, Gary Turk, believes that we lose something uniquely human when we stop talking.
[설명] 「something uniquely human」 thing 후위수식
[37] Intonation, how a word is said, often changes the meaning of words and phrases - small groups of words people use to say something particular.
[설명]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목적)으로 쓰였습니다. '~하기 위해'
⑷ something particular 형용사는 ~thing이 들어간 대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