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Lonelines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8), 문장 형식(7), 시제(7), 관계부사(6), 관계대명사(5), 부정사(4), 인칭대명사 it(4), 형용사(4), 서법조동사(3), 절(Clause)(3), 전치사(2), 단어와 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사, 문장 부호, 의문사, 분사, 생략구문, 감탄문,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64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64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64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5] It's great that you're here to keep me company - to spend time with me so I don't get lonely - because loneliness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⑴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형용사+that절의 구문 형태 문장입니다.
⑵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o keep me company」를 부연설명합니다.
⑶ get lonely '외로워지다'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⑷ keep [somebody] company '~의 곁에 있어 주다[친구가 되어 주다]'

[본문] [06] It's good to be here, Neil.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be here」입니다.

[본문] [07] I think many of us have experienced loneliness at some point.
I think {that} many of us have experienced loneliness at some point.
[설명] ⑴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have experienc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본문] [08] Maybe you've felt lonely because all your friends have gone out for dinner without you, or maybe you've felt lonely just because you don't fit in somewhere.
[설명] ⑴ 「feel lonely」,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⑵ 「have felt」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느낀 것을 경험했다'
⑶ 「have gone out」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식사하러 나가 버렸다(그래서 여기 없다)'의 뜻
⑷ fit '(특히 英) (특정 직장/일/자리에) 어울리게[적합하게] 하다'

[본문] [09] Yes, that's when we sometimes use the expression 'to feel lonely in a crowd'.
Yes, that's {the time} when we sometimes use the expression 'to feel lonely in a crowd'.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 「the time」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가 생략되면 when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됩니다.

[본문] [10] Well, we'll be exploring if this is a new idea or something humans have always experienced, and along the way we'll be teaching you some new vocabulary.
[설명] 「have always experienc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11] But now I'm here to keep you company, how about a question for me?
[설명] how about ... ? 제안하거나 무언가를 상기시키는 의문문을 만듭니다.

[본문] [13] Well, one possibly lonely man is Mauro Morandi.
[설명] 전위 수식 순서; 여러 개의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 일정한 순서를 따릅니다. 대체로 지시 > 수량 > 성질의 순서입니다.

[본문] [14] He's lived alone on Budelli Island in Italy for many years, but how many years exactly?
[설명] 「has lived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17] Umm 44 years would be tough, as would 31, so I'll go for 6 years.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19] Now, I'm sure we all want to be alone from time to time, to escape the demands of our colleagues or the pressures of real life, but would we really want to be totally alone?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21] And research has found that prolonged social isolation is bad for us, particularly mentally.
[설명] ⑴ 「has foun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⑵ 전위 수식 서술순서는 대개 지시 > 수량 > 성질의 순서를 따릅니다.
⑶ prolonged '오래 계속되는, 장기적인'

[본문] [22] It's an interesting topic, and one that the BBC Radio 4 programme Thinking Aloud has been exploring.
[설명] ⑴ 「has been exploring」 현재완료진행 시제가 사용되었습니다. 「동작의 계속」을 나타냅니다.
⑵ that은 목적격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one」입니다.

[본문] [23] Its guest, Fay Bound Alberti, Reader in History at the University of York, explained how loneliness is a relatively new emotional state.
[설명] ⑴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Reader (영국 대학에서) 부교수

[본문] [25] Let's hear what she had to say about references to loneliness in literature.
[설명] 「what she had ~」은 의문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대명사 what 구별하기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what VS 의문대명사 what

[본문] [26] Well novels are fascinating, because there's a difference between novels in the 18th Century, when they first came into being, and novels in the 19th Century - in the 18th Century something like Robinson Crusoe, there's not a single reference to loneliness.
⑴Well novels are fascinating, ⑵because there's a difference between novels in the 18th Century, when they first came into being, and novels in the 19th Century - ⑶in the 18th Century something like Robinson Crusoe, there's not a single reference to loneliness.
[설명] ⑴ 본문은 주절과 because 종속절로 되어 있고 대시로 또하나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⑵ something like ' …비슷하게'의 믜미로 전치사로 쓰여 뒤의 명사와 함께 부사구를 이루는 전치사명사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빈손 크루소와 비슷하게, 로빈손 크루소처럼'의 의미입니다.
come into being "세상에 나타나다'
fascinating '대단히 응미로운'

[본문] [27] By the 19th Century novels are full of lonely people and that reflects those kinds of social changes.
[설명] social changes '시회변동'

[본문] [29] What may count as examples?
[설명] count '(~으로) 간주하다[여기다]; 간주되다[여겨지다]'

[본문] [30] Well, I suppose I'm thinking about if you compare something like Wuthering Heights where you have this desperate desire on the part of the heroine to find love which is bundled up to in this sense of the self not being complete without another, or Tess of the d'Ubervilles.
Well, ⑴I suppose {that} ⑵I'm thinking about if ⑶you compare something like ⓐWuthering Heights where ⑷you have this desperate desire on the part of the heroine to find love ⑸which is bundled up to in this sense of the self not being complete without another, ⑶or ⓑTess of the d'Ubervilles.
[설명] ⑴ I가 주어, suppose가 동사 생략된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입니다.
⑵ that절 내부는 다시, I가 주어, 'am thinking about'가 (술어)동사구, if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⑶ if절은 you가 주어 cpmpare가 동사 something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⑷ if절의 like는 전치사로 두 개의 책 제목 즉 'Wuthering Heights'와 'Tess of the D'Urbervilles'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⑸ where는 'Wuthering Heights'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 부사입니다.
⑹ which는 love를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⑺ Wuthering Heights 「폭풍의언덕」: Emily Bronte의 소설(1847).
Tess of the D'Urbervilles '더버빌가(家)의 테스' Thomas Hardy의 소설(1891)
bundle up

[본문] [31] And so Victorian fiction in particular tends to be full of woman who are in search of the significant other and needing to find happiness and an absence of loneliness in the domestic.
And so Victorian fiction in particular tends to be full of woman who are ⑴in search of the significant other and ⑵needing to find ①happiness and ②an absence of loneliness in the domestic.
[설명] ⑴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woman'입니다.
⑵ who 관계대명사 절에서 동사 are에 두개의 형용사구 'in search of ~'와 'eeding to find ~'가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⑶ 「needing」은 현재분사로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현재분사 needing에 두개의 목적어 'happiness'와 'an absence ~'가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문] [32] It's interesting that Fay mentions the story of Robinson Crusoe - about a man living on a desert island - does not mention the word loneliness.
It's interesting that Fay mentions {that} the story of Robinson Crusoe - about a man living on a desert island - does not mention the word loneliness.
[설명] ⑴ 「mentio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형용사 + that절의 구문입니다.
⑶ 「the story」와 「Robinson Crusoe」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 같은
⑷ 「the word」와 「loneliness」는 동격입니다.

[본문] [33] But because of a shift in how people behaved and thought in the 19th century - called social change - loneliness became an emotion that was written about in stories.
[설명] ⑴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how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in의 목적어가 되어 있습니다.
⑵ about (부사) '이리저리, 여기저기'
⑶ social change '사회변동社會變動', 사회의 정치 ·경제 체제나 가치체계 등이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본문] [36] How things have changed!
[설명] How+동사 형식의 감탄문입니다.

[본문] [37] Yes, now Fay also went on to talk about how some female authors, like Virginia Woolf, looked for solitude - that's being alone - because that helped them be creative.
[설명] ⑴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because절 내부는 help가 사역동사가 되어 5형식의 문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목적격보어로 동사원형인 be가 왔습니다.

[본문] [38] Even today, being alone gives us headspace and time to think, as long as it doesn't last forever.
[설명] headspace '제대로 생각할 시간/여유/공간'

[본문] [39] Anyway, as we mentioned, we've probably all been lonely at some point, and Fay Bound Alberti told the Thinking Aloud programme that loneliness can take many forms.
[설명] ⑴ 두번째 문장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두번쨰 문장의 told는 4형식 동사입니다. 'Thinking Aloud programme'이 간접목적어, that절이 직접목적어 입니다.

[본문] [40] Absolutely, I think that loneliness is something that affects all people but at different times in their lives.
Absolutely, I think that loneliness is something that affects all people but {affects them} at different times in their lives.
[설명] ⑴ but 뒤에 'affects then'이 생략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1] I would describe in terms of pinch points - there are times when we change [when we become] when we get married, we become mothers, we get divorced, anything that changes our life might put us under temporary loneliness.
[설명] ⑴ 서법조동사 would가 공손한 표현은 나타냅니다.
⑵ pinch points '병목 구간'

[본문] [42] When it's a problem is when it becomes chronic.
[설명] ⑴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에는 두 개의 when절이 주어와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become'은 become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43] It seems that there are certain times in our lives when we might feel lonely - when we break up with a partner or have a baby and feel isolated, for example.
It seems that there are certain times in our lives when we might ①feel lonely - when we break up with a partner or have a baby and ②feel isolated, for example.
[설명] ⑴ It seems that ~처럼 보이다
⑵ 첫번쨰 when 절의 might 조동사에 두개의 feel 동사구 ①feel lonely ②feel isolated 가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⑶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에는 'feel lonely', 'feel isolated' '외로움/고독감을 느끼다' 등 두 개가 쓰이고 있습니다.
⑷ break up '(~와) 헤어지다[관계를 끊다]'
break up with '~와 결별하다'
[참조 링크]중고등 구별이 없는 영문법: It seems/seemed that 주어 + 동사. . .

[본문] [44] These are moments that Fay describes as pinch points - times in your life where there are difficulties and things slow down or change.
[설명] ⑴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moments」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your life」입니다.
⑶ pinch points '병목 구간'

[본문] [45] We could say loneliness at these times is understandable, normal and temporary.
We could say {that} loneliness at these times is understandable, normal and temporary.
[설명]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47] And loneliness isn't always obvious to other people, so it's good to check in with friends and family to see how they're feeling and to ask if they're OK.
[설명] ⑴ so 다음의 문장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check in with ~」입니다.
⑵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⑶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to ask '의 목적어입니다.
⑷ 「to see, to ask」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 두개의 부정사는 목적어로 각각 how절과 if절을 취하고 있습니다.
⑸ check in with '(괜찮은지 혹은 잘 지내는지에 관해서 ...와) 연락하다'

[본문] [48] Of course, it would be difficult to check in on Mauro Morandi, who's been living on Budelli Island in Italy for many years, but how many years exactly?
[설명]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Mauro Morandi'입니다. and he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본문] [54] So I'm guessing he's got used to his own company!
So I'm guessing {that} he's got used to his own company!
[설명] guess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58] Here's a recap of some of the vocabulary we've mentioned.
Here's a recap of some of the vocabulary {that/which} we've mentioned.
[설명] 선행사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59] Firstly, to keep someone company is to spend time with someone so they don't get lonely.
[설명] ⑴ 「to keep someone company」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to spend time」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⑶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get lonely '외로워지다'

[본문] [63] When talking about life, pinch points are times where there are difficulties and things slow down or change.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times」입니다. times는 원래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라 when이 와야 할 것 같은데 times가 'pinch points(병목 구간)'을 받기 때문에 공간적 의미로 생각하여 where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Blog Home]
[Category Main]

T2020_11_26_Lonliness_04_문장문법.pdf
0.18MB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