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eliness can affect all people at different times in their lives, but is it a new idea or something humans have always experienced? Neil and Rob talk about loneliness and how some people prefer their own company.
(외로움은 삶의 각기 다른 시기에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새로운 생각일까요? 아니면 인간이 항상 경험해온 것일까요? Neil과 Rob이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혼자 지내는 것을 선호하는 방식에 대해허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64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64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64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647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648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8), 시제(7), 문장 형식(7), 관계부사(6), 관계대명사(5), 형용사(4), 인칭대명사 it(4), 부정사(4), 전치사(3), 절(Clause)(3), 서법조동사(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감탄문, 의문사, 분사, 생략구문, 구문, 단어와 구, 명사, 문장 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Lonelines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How + 형용사(또는 부사) + (a, an) (명사) + 주어 + 동사!」의 기본 어순을 갖습니다. 형용사(또는 부사) 및 명사는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1] 감탄문 How+동사[감탄문] [감탄문]
How+주어+동사의 구조를 갖는 감탄문입니다. how는 동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6] How things have changed!
[설명] How+동사 형식의 감탄문입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8] Here's a recap of some of the vocabulary we've mentioned.
[설명] 선행사 「vocabula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8] Of course, it would be difficult to check in on Mauro Morandi, who's been living on Budelli Island in Italy for many years, but how many years exactly?
[설명] who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Mauro Morandi'입니다. and he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2] It's an interesting topic, and one that the BBC Radio 4 programme Thinking Aloud has been exploring.
[설명] that은 목적격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one」입니다.
[44] These are moments that Fay describes as pinch points - times in your life where there are difficulties and things slow down or chang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moments」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3-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1] And so Victorian fiction in particular tends to be full of woman who are in search of the significant other and needing to find happiness and an absence of loneliness in the domestic.
[설명]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woman'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의 일반적 의미의 선행사가 오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선행사나 관계대명사 중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when의 경우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3-1-1] 선행사 생략[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09] Yes, that's when we sometimes use the expression 'to feel lonely in a crowd'.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 「the time」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가 생략되면 when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됩니다.
[3-1-2]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3] But because of a shift in how people behaved and thought in the 19th century - called social change - loneliness became an emotion that was written about in stories.
[설명]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how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in의 목적어가 되어 있습니다.
[37] Yes, now Fay also went on to talk about how some female authors, like Virginia Woolf, looked for solitude - that's being alone - because that helped them be creative.
[설명]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3-1-3] When[관계부사]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9] Yes, that's when we sometimes use the expression 'to feel lonely in a crowd'.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 「the time」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가 생략되면 when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됩니다.
[3-1-4]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4] These are moments that Fay describes as pinch points - times in your life where there are difficulties and things slow down or change.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your life」입니다.
[63] When talking about life, pinch points are times where there are difficulties and things slow down or change.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times」입니다. times는 원래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라 when이 와야 할 것 같은데 times가 'pinch points(병목 구간)'을 받기 때문에 공간적 의미로 생각하여 where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4.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4-1)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4-1-1] It seems that ~[구문] [구문]
It seems가 주절 that절이 종속절인 복문입니다.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43] It seems that there are certain times in our lives when we might feel lonely - when we break up with a partner or have a baby and feel isolated, for example.
[설명] It seems that ~처럼 보이다
5.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5-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단어별 용법을 정리한 것
[5-1-1] about 부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많은 경우에 about는 문장에서 부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3] But because of a shift in how people behaved and thought in the 19th century - called social change - loneliness became an emotion that was written about in stories.
[설명] about (부사) '이리저리, 여기저기'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6-1-1] 동격의 명사[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32] It's interesting that Fay mentions the story of Robinson Crusoe - about a man living on a desert island - does not mention the word loneliness.
[설명] 「the word」와 「loneliness」는 동격입니다.
7.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7-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부연설명[문장 부호] [문장 부호]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05] It's great that you're here to keep me company - to spend time with me so I don't get lonely - because loneliness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o keep me company」를 부연설명합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8] Maybe you've felt lonely because all your friends have gone out for dinner without you, or maybe you've felt lonely just because you don't fit in somewhere.
[설명] 「feel lonely」,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43] It seems that there are certain times in our lives when we might feel lonely - when we break up with a partner or have a baby and feel isolated, for example.
[설명]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에는 'feel lonely', 'feel isolated' '외로움/고독감을 느끼다' 등 두 개가 쓰이고 있습니다.
[8-1-2]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42] When it's a problem is when it becomes chronic.
[설명] 'become'은 become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05] It's great that you're here to keep me company - to spend time with me so I don't get lonely - because loneliness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get lonely '외로워지다'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59] Firstly, to keep someone company is to spend time with someone so they don't get lonely.
[설명]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get lonely '외로워지다'
(8-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2-1] 4형식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Anyway, as we mentioned, we've probably all been lonely at some point, and Fay Bound Alberti told the Thinking Aloud programme that loneliness can take many forms.
[설명] 두번쨰 문장의 told는 4형식 동사입니다. 'Thinking Aloud programme'이 간접목적어, that절이 직접목적어 입니다.
(8-3)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3-1] help[문장 형식] [문장 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는 아니지만 5형식을 만드는 중요한 동사로 취급되빈다.
<본문예제>
[37] Yes, now Fay also went on to talk about how some female authors, like Virginia Woolf, looked for solitude - that's being alone - because that helped them be creative.
[설명] because절 내부는 help가 사역동사가 되어 5형식의 문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목적격보어로 동사원형인 be가 왔습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9-1-1] 보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59] Firstly, to keep someone company is to spend time with someone so they don't get lonely.
[설명] 「to spend time」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9-1-2] 주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명사로서 사용되면 주어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9] Firstly, to keep someone company is to spend time with someone so they don't get lonely.
[설명] 「to keep someone company」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
(9-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9-2-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7] And loneliness isn't always obvious to other people, so it's good to check in with friends and family to see how they're feeling and to ask if they're OK.
[설명] 「to see, to ask」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이 두개의 부정사는 목적어로 각각 how절과 if절을 취하고 있습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1-1] 보어[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어가 되는 등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And so Victorian fiction in particular tends to be full of woman who are in search of the significant other and needing to find happiness and an absence of loneliness in the domestic.
[설명] 「needing」은 현재분사로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1.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1-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1-1-1]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Absolutely, I think that loneliness is something that affects all people but at different times in their lives.
[설명] but 뒤에 'affects then'이 생략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2-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2-1-1] 공손한 표현[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공손한 표현은 원래는 가정법에서 기원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 would describe in terms of pinch points - there are times when we change [when we become] when we get married, we become mothers, we get divorced, anything that changes our life might put us under temporary loneliness.
[설명] 서법조동사 would가 공손한 표현은 나타냅니다.
[12-1-2]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7] Umm 44 years would be tough, as would 31, so I'll go for 6 years.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9] Now, I'm sure we all want to be alone from time to time, to escape the demands of our colleagues or the pressures of real life, but would we really want to be totally alone?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3-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3-1-1] 결과[시제] [시제]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Maybe you've felt lonely because all your friends have gone out for dinner without you, or maybe you've felt lonely just because you don't fit in somewhere.
[설명] 「have gone out」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식사하러 나가 버렸다(그래서 여기 없다)'의 뜻
[13-1-2]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8] Maybe you've felt lonely because all your friends have gone out for dinner without you, or maybe you've felt lonely just because you don't fit in somewhere.
[설명] 「have felt」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느낀 것을 경험했다'
[07] I think many of us have experienced loneliness at some point.
[설명] 「have experienc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21] And research has found that prolonged social isolation is bad for us, particularly mentally.
[설명] 「has foun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13-1-3]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Well, we'll be exploring if this is a new idea or something humans have always experienced, and along the way we'll be teaching you some new vocabulary.
[설명] 「have always experienc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4] He's lived alone on Budelli Island in Italy for many years, but how many years exactly?
[설명] 「has lived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3-2) 시제 [시제]
현재완료진행은 어떤 행위, 동작 또는 상태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었으며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have/has been + ~ing」의 형태을 가지며 「~해 오고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13-2-1] 동작의 계속[시제] [시제]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된 동작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본문예제>
[22] It's an interesting topic, and one that the BBC Radio 4 programme Thinking Aloud has been exploring.
[설명] 「has been exploring」 현재완료진행 시제가 사용되었습니다. 「동작의 계속」을 나타냅니다.
14.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4-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4-1-1] how about[의문사] [의문사]
How about...? / What about .. ?는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일을 상기시킬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11] But now I'm here to keep you company, how about a question for me?
[설명] how about ... ? 제안하거나 무언가를 상기시키는 의문문을 만듭니다.
15.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5-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5-1-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It's great that you're here to keep me company - to spend time with me so I don't get lonely - because loneliness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32] It's interesting that Fay mentions the story of Robinson Crusoe - about a man living on a desert island - does not mention the word loneliness.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15-1-2]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06] It's good to be here, Neil.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be here」입니다.
[47] And loneliness isn't always obvious to other people, so it's good to check in with friends and family to see how they're feeling and to ask if they're OK.
[설명] so 다음의 문장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check in with ~」입니다.
1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6-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구. 현재 영문법 자료에는 여러 형태의 이름으로 존재합니다. 대체로 [전치사+명사]의 형태는 전치사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는 복합전치사, [전치사+전치사]의 형태는 그냥 전치사 또는 구전치사, [동사+전치사]는 구동사, [명사+전치사] 또는 [형용사+전치사]는 최종 품사에 따라 명사(구) 또는 형용사(구)로 호칭하고 있습니다.
[16-1-1] 복합전치사 something like[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다소 …을 닮은, 약간 …비슷한[하게], 전치사 like와 something이 부사적으로 사용되어 구성된 복합전치사
<본문예제>
[26] Well novels are fascinating, because there's a difference between novels in the 18th Century, when they first came into being, and novels in the 19th Century - in the 18th Century something like Robinson Crusoe, there's not a single reference to loneliness.
[설명] something like ' …비슷하게'의 믜미로 전치사로 쓰여 뒤의 명사와 함께 부사구를 이루는 전치사명사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빈손 크루소와 비슷하게, 로빈손 크루소처럼'의 의미입니다.
(16-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2-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2] It's interesting that Fay mentions the story of Robinson Crusoe - about a man living on a desert island - does not mention the word loneliness.
[설명] 「the story」와 「Robinson Crusoe」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 같은
(16-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6-3-1] theme(대상)[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에게.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향하는 B가 대상(theme)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5] Let's hear what she had to say about references to loneliness in literature.
[설명]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입니다. 「to loneliness 」의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향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17.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7-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7-1-1] what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대명사 w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5] Let's hear what she had to say about references to loneliness in literature.
[설명] 「what she had ~」은 의문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1-2] when[절(Clause)] [절(Clause)]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when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42] When it's a problem is when it becomes chronic.
[설명]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에는 두 개의 when절이 주어와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09] Yes, that's when we sometimes use the expression 'to feel lonely in a crowd'.
[설명]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 「the time」은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가 생략되면 when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됩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8-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3] Its guest, Fay Bound Alberti, Reader in History at the University of York, explained how loneliness is a relatively new emotional state.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47] And loneliness isn't always obvious to other people, so it's good to check in with friends and family to see how they're feeling and to ask if they're OK.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18-2)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8-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7] And loneliness isn't always obvious to other people, so it's good to check in with friends and family to see how they're feeling and to ask if they're OK.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to ask '의 목적어입니다.
(18-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9] Anyway, as we mentioned, we've probably all been lonely at some point, and Fay Bound Alberti told the Thinking Aloud programme that loneliness can take many forms.
[설명] 두번째 문장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3-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It's interesting that Fay mentions the story of Robinson Crusoe - about a man living on a desert island - does not mention the word loneliness.
[설명] 「mentio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07] I think many of us have experienced loneliness at some point.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4] So I'm guessing he's got used to his own company!
[설명] guess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5] We could say loneliness at these times is understandable, normal and temporary.
[설명]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9.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9-1) 형용사 [형용사]
명사의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주는 형용사 용법을 전위 수식이라고 합니다.
[19-1-1] 서술순서[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여러 개 겹칠 경우의 순서는 [지시 형용사 < 수량 형용사 < 성질 형용사 < 파생된 형용사]의 순을 따릅니다. 수량 형용사 내에서는 서수가 기수의 앞에 옵니다. 여러 개의 성질 형용사가 겹치면 대체로 [일반적 성질(general description) < 대소(size) < 형상(shape) < 색채(color) < 신구(新舊) < 소속/재료( material, origin, purpose)] 등의 순서를 따릅니다.
<본문예제>
[13] Well, one possibly lonely man is Mauro Morandi.
[설명] 전위 수식 순서; 여러 개의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 일정한 순서를 따릅니다. 대체로 지시 > 수량 > 성질의 순서입니다.
[21] And research has found that prolonged social isolation is bad for us, particularly mentally.
[설명] 전위 수식 서술순서는 대개 지시 > 수량 > 성질의 순서를 따릅니다.
[19-1-2] 형용사 + that절 구문[형용사] [형용사]
주어+동사+형용사+that 구문 형태를 갖습니다. 이 구문의 that절에는 형용사에 따라 직설법 동사, 동사 원형 또는 should+동사원형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32] It's interesting that Fay mentions the story of Robinson Crusoe - about a man living on a desert island - does not mention the word loneliness.
[설명] 형용사 + that절의 구문입니다.
[05] It's great that you're here to keep me company - to spend time with me so I don't get lonely - because loneliness is the subject of this programme.
[설명] 형용사+that절의 구문 형태 문장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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