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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How can we make the web a better plac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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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rogramme, we’ll hear about a new academic subject called Web Science, which studies the technology behind the internet. But from the human side, it’s also interested in how people interact with each other online. So we’ll be asking whether studying Web Science could make the internet better for humanity in the future. Neil and Sam talk about the subject and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이 프로그램에서는 인터넷 이면의 기술을 연구하는 웹 사이언스라는 새로운 학문 과목에 대해 듣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 측면에서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웹 사이언스를 공부하는 것이 미래 인류를 위해 인터넷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Neil과 Sam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접속사(6), 서법조동사(5), 동명사(5), 문장 형식(5), 분사(5), 관계부사(4), 전치사(4), 분사구문(3), 생략구문(2), 부정사(2), 문장 부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절(Clause),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ow can we make the web a better plac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1-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5] Exchanges between humans and the internet can be seen in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pps and computer programmes, like Facebook and Instagram, which allow people to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1-2] 비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38] You might think the mobile phone app, which tracks movements and contact between people to combat coronavirus, would be a useful practical application of internet technology.
[설명] which는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입니다. 비제한적용법은 쉽표로 둘러싼 삽입절과 같은 형태를 갖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6] This view of technology sees the internet as an ecosystem - a complex pattern of relationships and mutual influences that exists between all living things and their environment.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complex pattern of relationships and mutual influences」입니다.


[09] Agghh, that's so frustrating - like pop-up internet ads and buffering videos that never play!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videos」입니다.


[1-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1] What we study is how that works as an ecosystem,this coming together of people and technology, and it's very interdisciplinary, very socio-technical, and of course these days a lot of it is powered by AI.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19] I wonder what the pioneers of the internet would think about how it is used today.
[설명] 「what the pioneers ~」은 의문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what을 관계대명사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의 개척자들이 ~ 생각한 것'



[1-2-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54]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nd apps, like Facebook, which let people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on the internet - show how humans and technology can successfully interact.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cial media networks 」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46] The kind of trials which were carried out during the invention of the internet in the first place, right, Neil?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trial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19] I wonder what the pioneers of the internet would think about how it is used today.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를 관계부사로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오늫날 사용되는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31] What we study is how that works as an ecosystem,this coming together of people and technology, and it's very interdisciplinary, very socio-technical, and of course these days a lot of it is powered by AI.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16] But from the human side, it's also interested in how people interact with each other online.
[설명] how는 관계부사로 그 자체가 명사절이 되여 전치사 in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10] Modern computers and the internet have revolutionised the way we live today, bringing us the world with a click of a button.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동명사]


[3-1-1] 동사+목적어+ing[동명사] [동명사]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형 구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07] Well, I am, Sam - I just spent an hour working on my computer when it suddenly froze.
[설명] spend는 동사+목적어+V-ing 구문의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3-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2-1] 3형식[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구조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40] Actually, there's a lot of more fundamental questions that haven't been answered yet such as: is Bluetooth even an adequate mechanism for doing what it says on the tin, which is detecting contact between two people?
[설명] 「detecting」는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contact'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3-2-2] 5형식[동명사] [동명사]
5형식의 구조를 갖는 동명사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지만 그 자체로는 동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Its theme was 'making the web human-centric'.
[설명] 「making the web human-centric」는 5형식 구조의 동명사구로 목적어는 'the web', 목적격 보어는 'human-centric' 입니다.


(3-3)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3-1] 보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Actually, there's a lot of more fundamental questions that haven't been answered yet such as: is Bluetooth even an adequate mechanism for doing what it says on the tin, which is detecting contact between two people?
[설명] 「detecting」는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contact'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3-3-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7] So we'll be asking whether studying Web Science could make the internet better for humanity in the future.
[설명] 「studying Web Science」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4-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4-1-1] 동격[문장 부호] [문장 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54]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nd apps, like Facebook, which let people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on the internet - show how humans and technology can successfully interact.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Social media networks」와 「websites and apps」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대시가 부연설명을 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4-1-2] 어구 삽입[문장 부호] [문장 부호]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5] To find this out, trials - tests to discover how effective or suitable something is - are carried out over a period of time.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삽입구문입니다. trials를 부연 설명합니다.


5.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5-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5-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6] You sound upset.
[설명] 「sound」는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11] But not everyone feels happy about these technological developments.
[설명]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5-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5-2-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Exchanges between humans and the internet can be seen in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pps and computer programmes, like Facebook and Instagram, which allow people to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설명] allow '' 4형식 문장입니다. 4형식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부릅니다. 간접목적어는 'people', 이고 직접목적어는 'to use ~'입니다.


(5-3)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5-3-1] make[문장 형식] [문장 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17] So we'll be asking whether studying Web Science could make the internet better for humanity in the future.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internet」, 목적격보어가 「better」입니다.


[5-3-2] [목적격 보어] 동명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사의 V-ing형이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07] Well, I am, Sam - I just spent an hour working on my computer when it suddenly froze.
[설명] spend는 동사+목적어+V-ing 구문의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6-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Exchanges between humans and the internet can be seen in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pps and computer programmes, like Facebook and Instagram, which allow people to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설명] 「to use ~」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6-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6-2-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5] Exchanges between humans and the internet can be seen in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pps and computer programmes, like Facebook and Instagram, which allow people to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설명]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4] But Carly thinks the mechanisms used must be suitable and adequate - they must actually work or do what it says on the tin - an informal idiom meaning work exactly as it is intended to.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mechanism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2-1] 현재분사 - 동사적 기능[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동사로서의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의 형태로 목적어를 갖거나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One ongoing and topical example of websites helpfully interacting with humans is the Covid contact tracing app.
[설명] 현재분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 부사 helpfully의 수식을 받고 있습니다.


[7-2-2] 명사의 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같이 명사를 전위 수식해 줍니다.

<본문예제>
[09] Agghh, that's so frustrating - like pop-up internet ads and buffering videos that never play!
[설명] 「buffering」은 현재분사로 「videos」를 전위 수식합니다. '버퍼링하는 비디오'


[7-2-3]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4] Web Science combines digital technology with subjects ranging from psychology and robotics to economics and sociology.
[설명] 「ranging」은 현재분사로 「subjec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7] One ongoing and topical example of websites helpfully interacting with humans is the Covid contact tracing app.
[설명] 「interacting」은 현재분사로 「websit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8-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8-1-1] 원인/이유[분사구문] [분사구문]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31] What we study is how that works as an ecosystem,this coming together of people and technology, and it's very interdisciplinary, very socio-technical, and of course these days a lot of it is powered by AI.
[설명] 「this coming ~」은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10] Modern computers and the internet have revolutionised the way we live today, bringing us the world with a click of a button.
[설명] 「bringing」은 '원인 또는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8-1-2]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분사구문]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12] While potentially acting as a force for good and progress, the internet also provides a way of spreading hate and misinformation.
[설명]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while 절은 「동시동작,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 때 while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접속사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9.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9-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9-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The kind of trials which were carried out during the invention of the internet in the first place, right, Neil?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9-1-2] 생략 - to 부정사[생략구문] [생략구문]
의미가 분명한 경우 to부정사에서 to만 남기고 동사원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to까지도 생략합니다.

<본문예제>
[41] The trials so far show that it's not actually that great and so, do we know for sure that these apps work and they work in the way we want them to?
[설명] want 뒤의 to는 to부정사의 to입니다. to 뒤의 동사 wotk이 반복 사용되어 생략되었습니다.


10.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0-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be suppose to부정사'는 실제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서법조동사와 거의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10-1-1] 서법조동사 be suppose to부정사 - 추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be suppose to부정사는 당연히 해야 하는 일, 또는 하기로 예정된 일을 언급할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56] This will discover if it does what it says on the tin - works as it's supposed to.
[설명] be suppose to+부정사는 마치 서법조동사처럼 사용됩니다. 본문은 추론을 나타냅니다.


(10-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0-2-1] 가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17] So we'll be asking whether studying Web Science could make the internet better for humanity in the future.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0-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3-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38] You might think the mobile phone app, which tracks movements and contact between people to combat coronavirus, would be a useful practical application of internet technology.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0-4)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0-4-1] 과거의 습관[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이나 would를 씁니다. Will은 현재나 미래, would는 과거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9] I wonder what the pioneers of the internet would think about how it is used today.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과거의 습관(불규칙한)을 나타냅니다.


[10-4-2]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38] You might think the mobile phone app, which tracks movements and contact between people to combat coronavirus, would be a useful practical application of internet technology.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0] Modern computers and the internet have revolutionised the way we live today, bringing us the world with a click of a button.
[설명] 「have revolutionis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2-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는 1)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2 ~ 처럼(유사성) 3) ~으로서(자격, 기능), 4)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중요한 느낌은 '강조'입니다.

[12-1-1] 자격, 기능[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자격, 기능 등이) ~로(서)

<본문예제>
[12] While potentially acting as a force for good and progress, the internet also provides a way of spreading hate and misinformation.
[설명] as는 전치사입니다. '자격, 기능, 의무, 역할'를 나타냅니다. '~로(서)'


(12-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외에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2-2-1] 예를 들때[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예를들면) ~과 같은, 전치사 like는 예를 들때 사용합니다. 이 경우 as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35] Exchanges between humans and the internet can be seen in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pps and computer programmes, like Facebook and Instagram, which allow people to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설명] like는 전치사 입니다. '예를 들때'의 의미입니다.


[12-2-2] 유사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와(과) 같이. 유사성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는 as가 아닌 like를 씁니다.

<본문예제>
[09] Agghh, that's so frustrating - like pop-up internet ads and buffering videos that never play!
[설명] like는 전치사 입니다. '~과 같이, 처럼'의 의미입니다.


(12-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3-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7] One of the conference's key speakers, and co-founder of the new discipline of Web Science, was Dame Wendy Hall.
[설명] 「new discipline」와 「Web Science」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


13.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3-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3-1-1] what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대명사 w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9] I wonder what the pioneers of the internet would think about how it is used today.
[설명] 「what the pioneers ~」은 의문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what을 관계대명사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의 개척자들이 ~ 생각한 것'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4-1-1] to 부정사 연결[접속사] [접속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본문예제>
[35] Exchanges between humans and the internet can be seen in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pps and computer programmes, like Facebook and Instagram, which allow people to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설명]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두 개의 to부정사가 연결되었습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4-2-1] 이유, 원인[접속사] [접속사]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예제>
[39] But as Carly Kind, Director of the Ada Lovelace Institute in Cambridg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Digital Planet, things are never that straightforward:
[설명]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14-3) 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4-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5] To find this out, trials - tests to discover how effective or suitable something is - are carried out over a period of time.
[설명] 「how effective or suitable something is」는 how 명사절입니다.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how절은 to부정사 「to discover」의 목적어입니다.


[19] I wonder what the pioneers of the internet would think about how it is used today.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를 관계부사로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오늫날 사용되는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4-4)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4-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You might think the mobile phone app, which tracks movements and contact between people to combat coronavirus, would be a useful practical application of internet technology.
[설명]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5)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14-5-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7] So we'll be asking whether studying Web Science could make the internet better for humanity in the future.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끝]

 

T2020_10_01_WebScience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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