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접속사(6), 서법조동사(5), 동명사(5), 문장 형식(5), 분사(5), 관계부사(4), 전치사(4), 분사구문(3), 생략구문(2), 부정사(2), 문장 부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절(Clause),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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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54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54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55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6] You sound upset.
[설명] 「sound」는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본문] [07] Well, I am, Sam - I just spent an hour working on my computer when it suddenly froze.
[설명] spend는 동사+목적어+V-ing 구문의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 [08] I lost everything and had to start all over again!
[설명] start all over again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다
[본문] [09] Agghh, that's so frustrating - like pop-up internet ads and buffering videos that never play!
[설명] ⑴ like는 전치사 입니다. '~과 같이, 처럼'의 의미입니다.
⑵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videos」입니다.
⑶ 「buffering」은 현재분사로 「videos」를 전위 수식합니다. '버퍼링하는 비디오'
[본문] [10] Modern computers and the internet have revolutionised the way we live today, bringing us the world with a click of a button.
[설명] ⑴ 「have revolutionis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⑶ 「bringing」은 '원인 또는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본문] [11] But not everyone feels happy about these technological developments.
[설명]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 [12] While potentially acting as a force for good and progress, the internet also provides a way of spreading hate and misinformation.
[설명] ⑴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while 절은 「동시동작,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 때 while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접속사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⑵ as는 전치사입니다. '자격, 기능, 의무, 역할'를 나타냅니다. '~로(서)'
[본문] [16] But from the human side, it's also interested in how people interact with each other online.
[설명] ⑴ how는 관계부사로 그 자체가 명사절이 되여 전치사 in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⑵ interact '소통하다[교류하다], '상호작용 하다'
[본문] [17] So we'll be asking whether studying Web Science could make the internet better for humanity in the future.
[설명] ⑴ 「studying Web Science」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internet」, 목적격보어가 「better」입니다.
⑶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⑷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9] I wonder what the pioneers of the internet would think about how it is used today.
[설명] ⑴ 「what the pioneers ~」은 의문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at을 관계대명사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의 개척자들이 ~ 생각한 것'
⑶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⑷ how를 관계부사로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오늫날 사용되는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what과 how를 관계사로 생각하면 "나는 [인터넷의 개척자들이 [그것이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방식] 대하여 생각하곤 했던] 것이 궁금합니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⑸ 서법조동사 would는 과거의 습관(불규칙한)을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대명사 what 구별하기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what VS 의문대명사 what
[본문] [26] Its theme was 'making the web human-centric'.
[설명] 「making the web human-centric」는 5형식 구조의 동명사구로 목적어는 'the web', 목적격 보어는 'human-centric' 입니다.
[본문] [27] One of the conference's key speakers, and co-founder of the new discipline of Web Science, was Dame Wendy Hall.
[설명] ⑴ 「new discipline」와 「Web Science」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
⑵ discipline '[C] 지식 분야; (특히 대학의) 학과목'
[본문] [29] People think about the web as a technology but actually it's co-created by society.
[설명] think about '…에 관해 생각하다'
[본문] [30] We put the content on, we interact with the technology, with the platforms, with the social media networks to create it.
[설명] put on '(연극·쇼 등을) 무대에 올리다[공연하다]'
[본문] [31] What we study is how that works as an ecosystem,this coming together of people and technology, and it's very interdisciplinary, very socio-technical, and of course these days a lot of it is powered by AI.
[설명] ⑴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⑵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⑶ 「this coming ~」은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⑷ interdisciplinary '학제간의(여러 학문 분야가 관련된)'
come of '의 결과이다'
[본문] [34] Web Science combines digital technology with subjects ranging from psychology and robotics to economics and sociology.
[설명] ⑴ 「ranging」은 현재분사로 「subjec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combine [A] with [B] ;A를 B와 결합하다'
[본문] [35] Exchanges between humans and the internet can be seen in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pps and computer programmes, like Facebook and Instagram, which allow people to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설명] ⑴ like는 전치사 입니다. '예를 들때'의 의미입니다.
⑵ allow '' 4형식 문장입니다. 4형식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부릅니다. 간접목적어는 'people', 이고 직접목적어는 'to use ~'입니다.
⑶ 「to use ~」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⑷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⑸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⑹ 'to communicate and share information'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두 개의 to부정사가 연결되었습니다.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 접속사 별렬 구조
[본문] [36] This view of technology sees the internet as an ecosystem - a complex pattern of relationships and mutual influences that exists between all living things and their environment.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complex pattern of relationships and mutual influences」입니다.
[본문] [37] One ongoing and topical example of websites helpfully interacting with humans is the Covid contact tracing app.
[설명] 「interacting」은 현재분사로 「websit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분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어 부사 helpfully의 수식을 받고 있습니다.
[본문] [38] You might think the mobile phone app, which tracks movements and contact between people to combat coronavirus, would be a useful practical application of internet technology.
[설명] ⑴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⑵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⑶ which는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입니다. 비제한적용법은 쉽표로 둘러싼 삽입절과 같은 형태를 갖습니다.
⑷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⑸ combat '방지하다[(방지하기 위해) 싸우다]'
[참조 링크]☞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용법 실전 예문 - BBC Learning English
[본문] [39] But as Carly Kind, Director of the Ada Lovelace Institute in Cambridg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s Digital Planet, things are never that straightforward:
[설명]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 [40] Actually, there's a lot of more fundamental questions that haven't been answered yet such as: is Bluetooth even an adequate mechanism for doing what it says on the tin, which is detecting contact between two people?
[설명] ⑴ 「detecting」는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contact'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⑵ does what it says on the tin '의도했던 것을 정확하게 하다'
[본문] [41] The trials so far show that it's not actually that great and so, do we know for sure that these apps work and they work in the way we want them to?
[설명] ⑴ and로 두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 문장 모두 that 명사절이 목적적이 되고 있습니다.
⑵ 첫 문장은 show가 동사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입니다. 두번째 문장은 동사 know that절이 목적어 입니다.
⑶ want 뒤의 to는 to부정사의 to입니다. to 뒤의 동사 wotk이 반복 사용되어 생략되었습니다.
⑷ for sure '(의심할 여지없이) 확실히[틀림없이]'
[본문] [44] But Carly thinks the mechanisms used must be suitable and adequate - they must actually work or do what it says on the tin - an informal idiom meaning work exactly as it is intended to.
[설명] ⑴ 「used」는 과거분사로 「mechanism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do what it says on the tin '의도했던 것을 정확하게 하다'
[본문] [45] To find this out, trials - tests to discover how effective or suitable something is - are carried out over a period of time.
[설명] ⑴ 「how effective or suitable something is」는 how 명사절입니다.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how절은 to부정사 「to discover」의 목적어입니다.
⑵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삽입구문입니다. trials를 부연 설명합니다.
⑶ carry out '~을 수행[이행]하다'
[본문] [46] The kind of trials which were carried out during the invention of the internet in the first place, right, Neil?
[설명] ⑴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⑵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trial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54] Social media networks - websites and apps, like Facebook, which let people use electronic devices to communicate on the internet - show how humans and technology can successfully interact.
[설명] ⑴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Social media networks」와 「websites and apps」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대시가 부연설명을 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⑵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cial media networks 」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56] This will discover if it does what it says on the tin - works as it's supposed to.
[설명] do what it says on the tin '의도했던 것을 정확하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