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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No more bosse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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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2020_08_06_NoBoss_06_항목문법.pdf
0.39MB

In this programme, we hear from companies that have got rid of managers and say it has helped staff do a better job, made them happier and saved money. And what could be the pitfall of not having bosses? Neil and Georgina discuss the topic and ... without bossing you, they teach you vocabulary.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관리자를 없애고 직원들이 더 나은 업무를 수행하고 더 행복하게 만들고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합는 회사로부터 듣고 말합니다. 그리고 상사가 없는 함정은 무엇일까요? Neil과 Georgina가 보스 없이 이 주제에 대해 토론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당신에게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3), 동사구(8), 서법조동사(7), 관계대명사(6), 문장 형식(6), 시제(3), 부정사(3), 분사(2), 의문사(2), 동명사(2), 생략구문(2), 수동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it, 전치사, 분사구문, 비교구문, 관계부사, 단어와 구, 명사, 문장 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No more boss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8] Because Morning Star has no bosses, decisions are made by all employees equally without coercion - the use of force to persuade someone to do something they do not want to do.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08] Oh, you mean a bad boss - someone you just can't get on with no matter how hard you try.
[설명] 사람을 나타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이 생략되었습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9] Today we've been looking at the world of self-management - companies run without bosses, which, unlike most businesses, are not based on a hierarchy - system of organising people according to their level of importance.
[설명] bosses의 뒤에 있는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15] We'll meet a self-managing company which isn't hierarchical and has no boss.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a self-managing company」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3-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52] However, there is a risk that others who are more comfortable being managed may get left behind - remain at a lower level than others because they are not as quick to improve and adapt.
[설명]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others'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1-3-3] 관계대명사 who, whom[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o는 목적격인 whom을 대신해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7] But have you ever had a boss who you just couldn't work with?
[설명]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목적격이지만 whom 대신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 boss'이고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2] This way of working is great for some - they feel listened to and have a voice in how the company is run.
[설명]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전치사 in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However other workers enjoy managing themselves and take full advantage of the system - make good use of the opportunity to improve and achieve their goals.
[설명] 「manag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7] Having no bosses sounds great, but the extra responsibility can create more work and stress.
[설명] 「Having no bosses」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1]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5] After working together at BBC Learning English for many years, Georgina, you and I have a good working relationship, don't we?
[설명] 「have a good working relationship」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좋은 업무 관계를 유지하다'


[4-1-2] keep[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keep이 동작을 나타내는 명사와 경합하여 동사구를 이루어 하나의 동사처런 사용되는 어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27] And the second principle was that people should keep the commitments they make to each other and so we adopted them as pretty much the entire governance of the enterprise.
[설명] keep the commitments 책무를 지켜다 keep이 디렉시칼 구문을 만듭니다.


[4-1-3] m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9] However other workers enjoy managing themselves and take full advantage of the system - make good use of the opportunity to improve and achieve their goals.
[설명] 「make good use of」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06] Sure, I think we make a great team!
[설명] make a team (=team) '팀을 짜다 ' 「make a team」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27] And the second principle was that people should keep the commitments they make to each other and so we adopted them as pretty much the entire governance of the enterprise.
[설명] make a commitment to ~에게 헌신하다 (=commit to),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28] Because Morning Star has no bosses, decisions are made by all employees equally without coercion - the use of force to persuade someone to do something they do not want to do.
[설명] make decisions(=decide) 의사결정을 하다, 「make decisions」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4-1-4] t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4] Meaning they take can the credit for when things go well…
[설명] take the credit 신용을 얻다,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39] However other workers enjoy managing themselves and take full advantage of the system - make good use of the opportunity to improve and achieve their goals.
[설명] 「take full advantage of」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5-1-1] 동격절[명사] [동격]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있는 접속사는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48] And the cost keeps rising because, of course, the more managers there are, the more managers you need to manage the managers!
[설명] 'you need ~' 앞에 동격의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that 동격절은 'the more managers'과 동격입니다.
=> 잘못된 설명입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0] No matter whether employees are good self-managers or not, ultimately they are held accountable for their work performance - asked to accept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their actions.
[설명] 대시(줄표)는 관계대명사 which + is를 나타냅니다. which의 선행사는 'their work performance'입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7] Having no bosses sounds great, but the extra responsibility can create more work and stress.
[설명] 「sounds」는 2형식의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32] This way of working is great for some - they feel listened to and have a voice in how the company is run.
[설명] 과거분사 listened가 형용사로 사용되어 feel의 보어가 된, 2형식 문장입니다.


(7-2)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2-1] 4형식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수여 동사 외에도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는 많이 있습니다. call, persuade 등의 동사도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8] Because Morning Star has no bosses, decisions are made by all employees equally without coercion - the use of force to persuade someone to do something they do not want to do.
[설명] to persuade someone to do something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someone', 이고 직접목적어는 'to do something'입니다.


[7-2-2]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Instead companies like San Francisco's Morning Star allow employees to make their own commitments - promises to act, rather than using coercion - or forceful persuasion - to get results.
[설명] 'allow'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employees', 이고 직접목적어는 'to make their own commitments'입니다.


(7-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3-1] help[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는 아니지만 5형식을 만드는 중요한 동사로 취급되빈다.

<본문예제>
[14] But in this programme, we hear from companies who've got rid of managers and say it has helped them do a better job, made them happier and saved money.
[설명] 「has helped them do a better job」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do ~」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7-3-2]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14] But in this programme, we hear from companies who've got rid of managers and say it has helped them do a better job, made them happier and saved money.
[설명] 「made them happier」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어가 「happier」입니다.


8.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관계대명사 및 의문대명사 외의 대명사를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소 편의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All. both, each, any, some, either, one, none, other, another, somebody, anybody,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someone, anyone, everyone 등이 부정대명사입니다.

(8-1) 부정대명사 사람 [부정대명사]
[anybody, anyone[, [somebody, someone], [nobody, no one], [everybody, everyone]

[8-1-1] 부정대명사 사람 - 대명사[부정대명사] [부정대명사 사람]
사람을 나타내는 부정 대명사 [anybody, anyone[, [somebody, someone], [nobody, no one], [everybody, everyone]의 대명사는 과거에는 주로 he/his로 받았으나 오늘 날은 대체로 젠더 이슈로 인해 복수로 받습니다.

<본문예제>
[30] Everything is based on requesting someone to act and them responding.
[설명] and 뒤의 them은 someone를 받습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구문 형식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9-1-1] 형용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구문 형식]
to부정사가 형용사 뒤에 와서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반응 및 감정을 나타나는 형용사 뒤에 흔히 to 부정사를 씁니다. 형용사 뒤에 오는 to 부정사는 부사적 용법 중 주로 원인에 해당됩니다.

<본문예제>
[38] Different workers respond to this in different ways and some employees may be left behind - remain at a lower level than others because they are not as quick to develop.
[설명] may는 '추측, 추정'을 나타냅니다.


[9-1-2] 의문사 + to 부정사[부정사] [구문 형식]
의문사 + to 부정사 = 명사구, 명사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데 주로 know, tell, ask, show, learn, teach, decide 등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9] As self-managers, employees can't tell other employees what to do.
[설명] what to do '의문사 + to 부정사' 용법, '무엇을 할지를' 명사구입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9] Today we've been looking at the world of self-management - companies run without bosses, which, unlike most businesses, are not based on a hierarchy - system of organising people according to their level of importance.
[설명] 「run」은 과거분사로 「compani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3] But Dina questions whether this is true for everybody working at Morning Star:
[설명] 「working」은 현재분사로 「everybod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1-1-1] 접속사 포함[분사구문] [현재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05] After working together at BBC Learning English for many years, Georgina, you and I have a good working relationship, don't we?
[설명] 「after working ~」은 분사구문 입니다. 접속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2.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2-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비교구문] [비교급]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48] And the cost keeps rising because, of course, the more managers there are, the more managers you need to manage the managers!
[설명] the more ~, the more, 더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더욱 ~ 많아진다.


13.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3-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3-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Meaning they take can the credit for when things go well…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 'it i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3-1-2]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48] And the cost keeps rising because, of course, the more managers there are, the more managers you need to manage the managers!
[설명] the more managers 뒤에 {there are}가 생략된 구조로 보입니다.
=> 잘못된 설명입니다.

14.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4-1) [서법조동사]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4-1-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가능성을 나타날 때 might와 could는 may나 can의 과거형이 아닙니다. May는 might, could 보다 발생 가능성이 훨씬 높을 때 사용합니다. 직접 의문문에서 may는 가능성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52] However, there is a risk that others who are more comfortable being managed may get left behind - remain at a lower level than others because they are not as quick to improve and adapt.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4-1-2]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불확실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8] Different workers respond to this in different ways and some employees may be left behind - remain at a lower level than others because they are not as quick to develop.
[설명] 형용사 + to부정사는 대체로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을 나타냅니다.


(14-2) [서법조동사]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4-2-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12] Or it might be because most companies are hierarchies - systems of organising people according to their level of importance.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4-3) [서법조동사] mus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ust는 어떤 일이 확실하다고 단정 짓는 추론이나 강한 추측을 할 때 사용합니다. must는 shoul나 aought와는 달리 예측을 할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14-3-1] 강한 의무[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ust]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must나 will을 씁니다. 요즘에는 must 대신 점차 have (got) to를 쓰는 추세입니다. 이 뜻으로 must는 긍정문과 의문문에서 사용합니다. 그러나 부정문(否定文)에서는 needn;t 또는 don't need to를 씁니다. 과거의 의무를 언급할 때는 must를 쓰지 않고 had to를 씁니다.

<본문예제>
[31] This motivates and empowers workers but also means they must keep their commitments - promises or firm decisions to do something when requested.
[설명] must는 강한 의무를 표현합나다.


(14-4) [서법조동사]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4-4-1] 약한 의무, 충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should]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The first principle was that human beings should not use force or coercion against other human beings.
[설명]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27] And the second principle was that people should keep the commitments they make to each other and so we adopted them as pretty much the entire governance of the enterprise.
[설명]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14-5)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4-5-1] 공손한 표현[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공손한 표현은 원래는 가정법입니다.

<본문예제>
[34] Would it be true to say that a self-managed company like yours empowers people who are already very good and it leaves behind those who are not so good?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공손한 표현'을(를) 나타냅니다.


15.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5-1)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5-1-1] be+과거분사[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
수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으로 만듭니다.

<본문예제>
[11] Often this happens because workers feel they aren't listened to by managers.
[설명] They aren't listened to by managers.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입니다.
=> Managers don't listen to them.



[15-1-2] Get 수동태[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52] However, there is a risk that others who are more comfortable being managed may get left behind - remain at a lower level than others because they are not as quick to improve and adapt.
[설명] 「get left」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16.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6-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6-1-1] 경험[시제] [현재완료]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7] But have you ever had a boss who you just couldn't work with?
[설명] 'have you ever ha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09] Yes, I've had one or two over the years - not you of course, Neil!
[설명] have ha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16-1-2] 완료[시제]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4] But in this programme, we hear from companies who've got rid of managers and say it has helped them do a better job, made them happier and saved money.
[설명] 'have got ~',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의문부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7-1-1] how + 형용사(부사) ?[의문사] [의문부사]
How + 형용사(부사) ~? : '얼마나~하니?'의 뜻으로, 정도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08] Oh, you mean a bad boss - someone you just can't get on with no matter how hard you try.
[설명] 「how hard~」절은 how + 형용사(부사) 절입니다.


[17-1-2] how + many/much 명사 생략[의문사] [의문부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9] But how much is that estimated to cost the US economy every year?
[설명] how much/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문맥에서 파악이 가능하면 명사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18.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8-1-1]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4] Would it be true to say that a self-managed company like yours empowers people who are already very good and it leaves behind those who are not so good?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say ~」입니다.


19.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9-1) [전치사] like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외에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34] Would it be true to say that a self-managed company like yours empowers people who are already very good and it leaves behind those who are not so good?
[설명] like는 전치사 입니다. '~과 같은'의 의미입니다.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0-1) [접속사]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20-1-1] and 술어 연결[접속사] [[접속사] and]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32] This way of working is great for some - they feel listened to and have a voice in how the company is run.
[설명] 주어 they에 두 개의 술부 ⑴feel ~, ⑵have a voice 등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14] But in this programme, we hear from companies who've got rid of managers and say it has helped them do a better job, made them happier and saved money.
[설명] 주어 we에 두개의 술부 'hear ~', 'say ~'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that절 내부의 it has에 세 개의 술부 ①helped, ②made, ③saved 가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0-2)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0-2-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But in this programme, we hear from companies who've got rid of managers and say it has helped them do a better job, made them happier and saved money.
[설명] 「say」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1] Often this happens because workers feel they aren't listened to by managers.
[설명] 「workers feel」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06] Sure, I think we make a great team!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1] This motivates and empowers workers but also means they must keep their commitments - promises or firm decisions to do something when requested.
[설명] 「mean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5] I'm not sure I accept the phrase 'left behind'.
[설명] 「sur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4] Meaning they take can the credit for when things go well…
[설명] 「Mean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0-3)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20-3-1] 명사절[접속사] [whether]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3] But Dina questions whether this is true for everybody working at Morning Star: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20-4) 종속 접속사 [접속사]
종속적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4-1] No matter wh-clause 구문[접속사] [종속 접속사]
no matter what[which, who, when, where, how], 비록 무엇이[어느 것이, 누가, 언제, 어디, 어떻게] …일지라도

<본문예제>
[08] Oh, you mean a bad boss - someone you just can't get on with no matter how hard you try.
[설명] no matter how '아무리 어떻게 ~을 하더라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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