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port against poverty [BBC 6분 영어]

728x90

M2020_07_16_Sports_06_항목문법.pdf
0.42MB

Sport is changing lives and giving hope to young people leading the toughest lives. Neil and Sam discuss how surfing is changing the lives of some South African kids and skateboarding is giving more confidence to Afghan children. For you, new vocabulary!
(스포츠는 삶을 변화시키고 힘든 삶을 이끌어가는 젊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줍니다. 닐과 샘이 어떻게 파도파기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일부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스케이트 보딩이 아프가니스탄 아이들에게 보다 많은 자신감을 주는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당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어휘를!)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부정사(14), 접속사(10), 관계대명사(9), 분사(7), 문장 형식(7), 문장 부호(6), 동명사(6), 구(Phrase)(5), 시제(5), 전치사(5), 서법조동사(3), 동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사, 문장, 단어와 구, 도치문, 관계부사, 인칭대명사 it, 부정구문, 생략구문, 절(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port against povert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56] And with this support they learn life skills - basic skills everyone needs to cope with everyday problems.
[설명] 선행사 'basic skill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52] In this episode we've been discussing how sport can help improve the life chances of young people from tough backgrounds, many of whom have suffered trauma - severe emotional pain and distress.
[설명] whom이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young people'입니다. and them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2-2] 대명사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8] Which reminds me about the kids at the Ebony Club and my quiz question.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3] Surfing also is quite difficult so you're learning a very challenging skill that takes a lot of confidence.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kill」입니다.


[28] Surfing helps kids improve their self-image because it's challenging - difficult in a way that tests your ability and determination.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way」입니다.


[1-3-2]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24] Very small successes which children have when they go into the water elicit a really big emotional response.
[설명]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uccesse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1] Among them is the Ebony Club in Brixton which uses sport to help young people in London's most disadvantaged communities - but which sport?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Ebony Club」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54] This can be improved by taking part in sports, like surfing, skating and horse riding, which are challenging - demanding and testing of your abilities.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1-3-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29] So challenging, in fact, that the children have a mentor - a trusted advisor who gives help and support to a younger or less experienced person.
[설명]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a trusted advisor'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27] This has given them a negative self-image - the way a person feels about themselves, their ability, personality and value.
[설명] the way는 how 관계부사 대용으로 사용된 것입니다. self-image와의 동격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입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전치사명사구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전치사명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Among them is the Ebony Club in Brixton which uses sport to help young people in London's most disadvantaged communities - but which sport?
[설명] 「in Brixto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Ebony Club」을 후위 수식합니다.


[18] In Cape Town, South Africa, British surfer Tim Conibear noticed how kids from poor townships hardly ever went to the beach.
[설명] 「from poor township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kids」를 후위 수식합니다.


[17] Just now we were talking about London but sporting projects like the Ebony Club are happening all over the world.
[설명] 「like the Ebon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projects」를 후위 수식합니다.


[10] Many projects around the world use sports to change children's' lives - improving mental health, challenging stereotypes and giving hope.
[설명] 「around the wor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Many projects 」를 후위 수식합니다.


[46] Along with other skills like determination and resilience, this helps kids improve their outlook on life.
[설명] 「like determination and resilienc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kills」를 후위 수식합니다.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help [단어와 구]


[4-1-1] help - to부정사[단어와 구] [help]
help는 사역동사이므로 원형부정사를 취합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to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1] Not only is surfing giving them a buzz, it's helping to improve their life chances.
[설명] help + to부정사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이므로 원형부정사를 취하지만 본문과 같이 to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5.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1) 어순변경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5-1-1] 문장 균형을 위한 어순 변경[도치문] [어순변경]
「문장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치입니다. 특히 주어 부분이 기형적으로 긴 문장의 경우 문장 균형을 위해 도치를 합니다.

<본문예제>
[11] Among them is the Ebony Club in Brixton which uses sport to help young people in London's most disadvantaged communities - but which sport?
[설명] 주절이 도치문입니다. 원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가 which 관계대멍사절의 수식을 받아 길어지고 또, 문장이 흩어져 의미가 불분명해지므로 도치를 시켰습니다.
(도치전) → The Ebony Club is in Brixton among them.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6-1)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6-1-1] 4형식[동명사] [[동명사] 동사의 성질]
4형식의 구조를 갖는 동명사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지만 그 자체로는 동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The children there were fascinated so he started showing them how to skate.
[설명] showing them how to skate. 4형식의 구조를 갖는 동명사구입니다 'them'이 직접목적어, "how to skate"가 간접목적어입니다.


(6-2)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6-2-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The children there were fascinated so he started showing them how to skate.
[설명] 「show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 So he started giving them free surfing lessons.
[설명] 「giv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6-2-2]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Many projects around the world use sports to change children's' lives - improving mental health, challenging stereotypes and giving hope.
[설명] improving, challenging, giving은 동명사로 볼수 있고, 현재진행형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동명사의 경우라면 보어입니다.


[6-2-3]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1] Not only is surfing giving them a buzz, it's helping to improve their life chances.
[설명] suffering은 동명사이고, giving은 현제진행형 시제입니다.


[25] If you come from a background of trauma quite often you'll have a negative self-image and being able to try something new, achieve something new, be recognised by a coach or a mentor is very very good for your confidence as well.
[설명] 「being able to ~」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7.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7-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1]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2] Also, and really importantly, we do believe that children should have fun.
[설명] 「have fu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즐기다'


[7-1-2] t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3] Surfing also is quite difficult so you're learning a very challenging skill that takes a lot of confidence.
[설명] 「takes a lot of confidence」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많은 확신을 갖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8-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36] The idea grew and a few years later he founded the organisation 'Skateistan' giving free skateboard lessons to children aged five to seventeen, with a focus on those with disabilities, from low-income backgrounds and especially, girls.
[설명] 「the organisation」와 「 'Skateistan'」은 동격입니다.


9.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9-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9-1-1] 복문(複文)[문장] [문장 구조]
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말하며,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됩니다.

<본문예제>
[25] If you come from a background of trauma quite often you'll have a negative self-image and being able to try something new, achieve something new, be recognised by a coach or a mentor is very very good for your confidence as well.
[설명] if접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입니다. 주절은 and로 두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절 두 번째 문장의 주어가 동명사구 'being able to ~'입니다. to부정사에 세 개의 동사가 연결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0.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10-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1-1] 동격[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9] So challenging, in fact, that the children have a mentor - a trusted advisor who gives help and support to a younger or less experienced person.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mentor」와 「a trusted advisor」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27] This has given them a negative self-image - the way a person feels about themselves, their ability, personality and valu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negative self-image」와 「the way」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10-1-2]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6] Many great champions have found a way out of poverty through their sporting ability - think of someone like footballer Maradona.
[설명] 본문의 dash(-)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10-1-3]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10] Many projects around the world use sports to change children's' lives - improving mental health, challenging stereotypes and giving hop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앞의 내용 또는 projects를 부연설명합니다. 대시를 "콤마 + which are"로 풀어쓸 수 있습니다. 이 떄 which는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26] Most of the surfers have experienced trauma - emotional pain and shock caused by very distressing experience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rauma」을 부연설명합니다. 대시는 ', which is'로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10-2)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10-2-1]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콤마(쉽표)]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If you come from a background of trauma quite often you'll have a negative self-image and being able to try something new, achieve something new, be recognised by a coach or a mentor is very very good for your confidence as well.
[설명] 'being able to'에 3 개의 동사가 콤마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세 개의 to부정사가 to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11.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1-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1-1-1]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41] You have to fall off a skateboard quite a lot of times before you get better and it really helps children with things like goal setting and resilience and determination.
[설명] get better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11-2)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2-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It requires effort and Jessica believes this teaches children important life skills - the basic skills needed to solve problems commonly encountered in everyday life.
[설명] 'teaches' 4형식 문장입니다. 4형식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부릅니다. 간접목적어는 'children', 이고 직접목적어는 'important life skills'입니다.


[19] So he started giving them free surfing lessons.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 이고 직접목적어는 'free surfing lessons'입니다.


(11-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11-3-1] help[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는 아니지만 5형식을 만드는 중요한 동사로 취급되빈다.

<본문예제>
[28] Surfing helps kids improve their self-image because it's challenging - difficult in a way that tests your ability and determination.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격보어가 「improve their self-image」입니다. help가 원형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아이들이 그들의 자아상을 향상시키도록 돕습니다'라고 해석합니다. 4형식으로 생각해 '아이들에게 '자아상을 향상시키는 것을'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46] Along with other skills like determination and resilience, this helps kids improve their outlook on life.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격보어가 「improve their outlook on life」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임으로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11-3-2]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30] Tim believes that the concentration needed to surf makes the children's other problems disappear - at least for a short time.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children's other problems」, 목적격보어가 「disappear」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 보어로 원형동사가 왔습니다.


[05] We all know that sport is great for our health - and if you're talented it can make you rich.
[설명]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rich」입니다.


12. 부정구문(否定句文)
"아니다", "못 한다", "~이 없다" 등 부정(否定)의 뜻을 나타내는 구문

(12-1) 부분부정 [부정구문(否定句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2-1-1] not always[부정구문(否定句文)] [부분부정]
Not always 는 「항상 ~하지만은 않다」라는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Here's 'Skateistan' volunteer, Jessica Faulkner, explaining how skateboarding reinforces positive educational messages which Afghan kids don't always get at home.
[설명] 「don't always get ~ 」은 '부분 부정(partial negation)' 표현입니다.


1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3-1) 구문 형식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3-1-1] 의문사 + to 부정사[부정사] [구문 형식]
의문사 + to 부정사 = 명사구, 명사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데 주로 know, tell, ask, show, learn, teach, decide 등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5] The children there were fascinated so he started showing them how to skate.
[설명] 「how to skate」는 '의문사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57] One important skill is goal setting - deciding what you want to accomplish and planning how to do it.
[설명] 「how to do」는 '의문사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13-2) [부정사] 명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13-2-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1] Not only is surfing giving them a buzz, it's helping to improve their life chances.
[설명] 「to improve」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3-2-2] 보어[부정사] [[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58] And of course, sometimes the most important goal is just to have fun!
[설명] 「to have」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13-3) [부정사]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13-3-1] 결과[부정사] [[부정사] 부사적 용법]
∼해서 (그 결과) ∼하다,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10] Many projects around the world use sports to change children's' lives - improving mental health, challenging stereotypes and giving hope.
[설명] 「to chang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결과로 해석해도 됩니다. 즉, '스포츠를 사용하여 변화시킵니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20] Tim founded the 'Waves for Changes' project and now hundreds of kids go along each week to get "surfing therapy".
[설명] 「to get」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또한, 결과로 해석하여 '계속하여 결과적으로 얻는다'라고 해석해도 됩니다.


[11] Among them is the Ebony Club in Brixton which uses sport to help young people in London's most disadvantaged communities - but which sport?
[설명] 「to help」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결과로 해석하여 '사용하여 (결과적으로) 돕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13-3-2] 목적[부정사] [[부정사]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0] Tim believes that the concentration needed to surf makes the children's other problems disappear - at least for a short time.
[설명] 「to surf」는 (to)부정사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을 하기 위해


[10] Many projects around the world use sports to change children's' lives - improving mental health, challenging stereotypes and giving hope.
[설명] 「to chang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결과로 해석해도 됩니다. 즉, '스포츠를 사용하여 변화시킵니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11] Among them is the Ebony Club in Brixton which uses sport to help young people in London's most disadvantaged communities - but which sport?
[설명] 「to help」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결과로 해석하여 '사용하여 (결과적으로) 돕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0] Tim founded the 'Waves for Changes' project and now hundreds of kids go along each week to get "surfing therapy".
[설명] 「to get」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또한, 결과로 해석하여 '계속하여 결과적으로 얻는다'라고 해석해도 됩니다.


(13-4)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중에는 to를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대표적입니다.

[13-4-1] help[부정사] [원형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구문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가 생략되고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Surfing helps kids improve their self-image because it's challenging - difficult in a way that tests your ability and determination.
[설명] elp가 원형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46] Along with other skills like determination and resilience, this helps kids improve their outlook on life.
[설명] help가 사역동사임으로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52] In this episode we've been discussing how sport can help improve the life chances of young people from tough backgrounds, many of whom have suffered trauma - severe emotional pain and distress.
[설명] help,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14.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4-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4-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6] Most of the surfers have experienced trauma - emotional pain and shock caused by very distressing experiences.
[설명] 「caused」는 과거분사로 「pain and shock」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1] And the results so far have been optimistic, with a significant reduction in violent behaviour reported among Cape Town's young surfers.
[설명] 「reported」는 과거분사로 「behaviou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0] Tim believes that the concentration needed to surf makes the children's other problems disappear - at least for a short time.
[설명] 「needed」는 과거분사로 「the concentr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6] The idea grew and a few years later he founded the organisation 'Skateistan' giving free skateboard lessons to children aged five to seventeen, with a focus on those with disabilities, from low-income backgrounds and especially, girls.
[설명] 「giveing」은 현재분사로 「Skateista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4] It requires effort and Jessica believes this teaches children important life skills - the basic skills needed to solve problems commonly encountered in everyday life.
[설명] 「needed」는 과거분사로 「skil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encountered」는 과거분사로 「problems」를 후위수식합니다.



(14-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4-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The idea grew and a few years later he founded the organisation 'Skateistan' giving free skateboard lessons to children aged five to seventeen, with a focus on those with disabilities, from low-income backgrounds and especially, girls.
[설명] 「aged」는 과거분사로 「childre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7] Here's 'Skateistan' volunteer, Jessica Faulkner, explaining how skateboarding reinforces positive educational messages which Afghan kids don't always get at home.
[설명] 「explaining」은 현재분사로 「Jessica Faulkne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5-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5-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So challenging, in fact, that the children have a mentor - a trusted advisor who gives help and support to a younger or less experienced person.
[설명] challenging 앞에 'it i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6.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6-1) [서법조동사] have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16-1-1] 강한 추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have to]
have (got) to는 확실하거나 개연성이 높은 추론을 할 때 must를 대신하여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You have to fall off a skateboard quite a lot of times before you get better and it really helps children with things like goal setting and resilience and determination.
[설명] 'have to'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본문에서는 '강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16-2) [서법조동사]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6-2-1] 높은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should]
고도의 가능성(strong possibility) 확실한 미래(=ought to, be very likely to, be almost certain) '틀림없이, 당연히 ~ 일 것이다'라는 뜻으로 주로 be 동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2] Also, and really importantly, we do believe that children should have fun.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는 '높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6-3)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6-3-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0] Many projects around the world use sports to change children's' lives - improving mental health, challenging stereotypes and giving hope.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7.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7-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7-1-1] 경험[시제] [현재완료]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6] Most of the surfers have experienced trauma - emotional pain and shock caused by very distressing experiences.
[설명] have experience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52] In this episode we've been discussing how sport can help improve the life chances of young people from tough backgrounds, many of whom have suffered trauma - severe emotional pain and distress.
[설명] have suffere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17-1-2]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1] And the results so far have been optimistic, with a significant reduction in violent behaviour reported among Cape Town's young surfers.
[설명] have be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27] This has given them a negative self-image - the way a person feels about themselves, their ability, personality and value.
[설명] has giv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계속'을 나타냅니다.


[06] Many great champions have found a way out of poverty through their sporting ability - think of someone like footballer Maradona.
[설명] have foun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8.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8-1-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9] So challenging, in fact, that the children have a mentor - a trusted advisor who gives help and support to a younger or less experienced person.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이하가 가주어입니다.


19.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9-1) 구전치사 [전치사(前置詞)]
두 단어 이상이 전치사 품사를 갖는 멀티 단어 전치사

[19-1-1] out of[전치사(前置詞)] [구전치사]
~의 안에서 밖으로, ~의 밖으로

<본문예제>
[06] Many great champions have found a way out of poverty through their sporting ability - think of someone like footballer Maradona.
[설명] 'out of' ~로부터 (안에서 밖으로)


(19-2)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9-2-1] 원인, 이유[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 때문에, ~로 인해서, ~로 생각하고.. A for B의 관계에서 B의 이유(원인)로 인해 A의 상황(결과)이 생긴 것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5] We all know that sport is great for our health - and if you're talented it can make you rich.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원인, 이유'를 나타냅니다.


(19-3)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9-3-1] with + 목적어 + 서술어 구문 (부대상황)[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36] The idea grew and a few years later he founded the organisation 'Skateistan' giving free skateboard lessons to children aged five to seventeen, with a focus on those with disabilities, from low-income backgrounds and especially, girls.
[설명] with a focus on those and girls, with 부대 상황 구문
with disabilities from low-income backgrounds, with 부대 상황 구문



[41] You have to fall off a skateboard quite a lot of times before you get better and it really helps children with things like goal setting and resilience and determination.
[설명] with things like goal setting with 부대상황 구문


[31] And the results so far have been optimistic, with a significant reduction in violent behaviour reported among Cape Town's young surfers.
[설명] with a significant reduction in ~. with 부대 상황
'with + 명사(구) + 서술어구'는 with 부대상황 구문이리고 합니다.



20.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0-1-1] how 의문사[절(Clause)] [명사절]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8] Instead we'll discuss how sport can change the lives of young people from some of the poorest, toughest backgrounds on earth.
[설명] how 는 ~하는 방법이란 뜻의 관계부사로 생각할 수도 있고, '어떻게 ~할지'의 의문부사로 볼 수도 있습니다.


2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1-1)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21-1-1] not only ~ but also[접속사] [상관 접속사]
...뿐만 아니라 또...의 뜻. 주로 격식체에서 사용합니다. not only와 but also는 수식하고자하는 구나 단어 바로 앞에 써 줍니다.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도 있는데, 이 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또는 do) + 주어 형태를 취합니다. 이 형식에서 but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Not only is surfing giving them a buzz, it's helping to improve their life chances.
[설명] not only와 but also는 상관접속사립니다. Not only가 문두에 오면 도치문이 됩니다.
(도치전) → Surfing is giving them not only a buzz,
not only가 문두에 오면 but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2) [접속사]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21-2-1] to 부정사 연결[접속사] [[접속사] and]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본문예제>
[25] If you come from a background of trauma quite often you'll have a negative self-image and being able to try something new, achieve something new, be recognised by a coach or a mentor is very very good for your confidence as well.
[설명] 'being able to'에 3 개의 동사가 콤마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세 개의 to부정사가 to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21-3) [접속사]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21-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2] In this episode we've been discussing how sport can help improve the life chances of young people from tough backgrounds, many of whom have suffered trauma - severe emotional pain and distress.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37] Here's 'Skateistan' volunteer, Jessica Faulkner, explaining how skateboarding reinforces positive educational messages which Afghan kids don't always get at home.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18] In Cape Town, South Africa, British surfer Tim Conibear noticed how kids from poor townships hardly ever went to the beach.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21-4)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1-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5] We all know that sport is great for our health - and if you're talented it can make you rich.
[설명]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 목적어' 입니다.


[30] Tim believes that the concentration needed to surf makes the children's other problems disappear - at least for a short time.
[설명]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21-4-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Well, I can't imagine there's enough space for golf and horse riding in the city, so I'll say b) tennis.
[설명] 「can't imagin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4] It requires effort and Jessica believes this teaches children important life skills - the basic skills needed to solve problems commonly encountered in everyday life.
[설명] 「Jessica believe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1-5)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21-5-1] whether or not 구문[접속사] [whether]
whether A or B는 부사절을 이끄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9] It is really quite challenging - it's not an easy sport for anyone whether you're young or old.
[설명] 접속사 whether A or B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