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는 삶을 변화시키고 힘든 삶을 이끌어가는 젊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줍니다. 닐과 샘이 어떻게 파도파기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일부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스케이트 보딩이 아프가니스탄 아이들에게 보다 많은 자신감을 주는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당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어휘를!
Sport is changing lives and giving hope to young people leading the toughest lives. Neil and Sam discuss how surfing is changing the lives of some South African kids and skateboarding is giving more confidence to Afghan children. For you, new vocabul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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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부정사(14), 접속사(10), 관계대명사(9), 분사(7), 문장 형식(7), 문장 부호(6), 동명사(6), 구(Phrase)(5), 시제(5), 전치사(5), 서법조동사(3), 동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사, 문장, 단어와 구, 도치문, 관계부사, 인칭대명사 it, 부정구문, 생략구문, 절(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직역을 수록했습니다. 직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대한 영어 어순을 고려해 정리했습니다. 한국어 어순이 영어 어순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로 표시했습니다. 번역 목적이 아니라면 영어 어순으로 직역하여 해당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영어 문장의 의미를 영어 어순대로 머리에 그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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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37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7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7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5] We all know that sport is great for our health - and if you're talented it can make you rich.
[설명] ⑴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 목적어' 입니다.
⑵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원인, 이유'를 나타냅니다.
⑶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어가 「rich」입니다.
[본문] [06] Many great champions have found a way out of poverty through their sporting ability - think of someone like footballer Maradona.
[설명] ⑴ have foun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out of' ~로부터 (안에서 밖으로)
⑶ 본문의 dash(-)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⑷ think of, ~을 생각하다[머리에 떠올리다]
[본문] [08] Instead we'll discuss how sport can change the lives of young people from some of the poorest, toughest backgrounds on earth.
[설명] ⑴ how 는 ~하는 방법이란 뜻의 관계부사로 생각할 수도 있고, '어떻게 ~할지'의 의문부사로 볼 수도 있습니다.
⑵ on earth 이 세상의
[본문] [10] Many projects around the world use sports to change children's' lives - improving mental health, challenging stereotypes and giving hope.
[설명] ⑴ 「around the wor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Many projects 」를 후위 수식합니다.
⑵ 「to chang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결과로 해석해도 됩니다. 즉, '스포츠를 사용하여 변화시킵니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⑶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앞의 내용 또는 projects를 부연설명합니다. 대시를 "콤마 + which are"로 풀어쓸 수 있습니다. 이 떄 which는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⑷ improving, challenging, giving은 동명사로 볼수 있고, 현재진행형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동명사의 경우라면 보어입니다.
⑸ 서법조동사 would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11] Among them is the Ebony Club in Brixton which uses sport to help young people in London's most disadvantaged communities - but which sport?
[설명] ⑴ 주절이 도치문입니다. 원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가 which 관계대멍사절의 수식을 받아 길어지고 또, 문장이 흩어져 의미가 불분명해지므로 도치를 시켰습니다.
(도치전) → The Ebony Club is in Brixton among them.
⑵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Ebony Club」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⑶ 「to help」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결과로 해석하여 '사용하여 (결과적으로) 돕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⑷ 「in Brixto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the Ebony Club」을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15] Well, I can't imagine there's enough space for golf and horse riding in the city, so I'll say b) tennis.
[설명] ⑴ 「can't imagin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17] Just now we were talking about London but sporting projects like the Ebony Club are happening all over the world.
[설명] 「like the Ebon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projects」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18] In Cape Town, South Africa, British surfer Tim Conibear noticed how kids from poor townships hardly ever went to the beach.
[설명] ⑴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from poor township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kids」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19] So he started giving them free surfing lessons.
[설명] ⑴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m', 이고 직접목적어는 'free surfing lessons'입니다.
⑵ 「giv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0] Tim founded the 'Waves for Changes' project and now hundreds of kids go along each week to get "surfing therapy".
[설명] ⑴ 「to get」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또한, 결과로 해석하여 '계속하여 결과적으로 얻는다'라고 해석해도 됩니다.
⑵ go along, (활동을) 계속하다
[본문] [21] Not only is surfing giving them a buzz, it's helping to improve their life chances.
[설명] ⑴ not only와 but also는 상관접속사립니다. Not only가 문두에 오면 도치문이 됩니다.
(도치전) → Surfing is giving them not only a buzz,
not only가 문두에 오면 but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⑵ 「to improve」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⑶ suffering은 동명사이고, giving은 현제진행형 시제입니다.
⑷ help + to부정사구문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이므로 원형부정사를 취하지만 본문과 같이 to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 [23] Surfing also is quite difficult so you're learning a very challenging skill that takes a lot of confidence.
[설명] ⑴ 「takes a lot of confidence」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많은 확신을 갖다'
⑵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kill」입니다.
[본문] [24] Very small successes which children have when they go into the water elicit a really big emotional response.
[설명] ⑴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uccesse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⑵ elicit, 끌어내다
[본문] [25] If you come from a background of trauma quite often you'll have a negative self-image and being able to try something new, achieve something new, be recognised by a coach or a mentor is very very good for your confidence as well.
[설명] ⑴ if접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입니다. 주절은 and로 두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절 두 번째 문장의 주어가 동명사구 'being able to ~'입니다. to부정사에 세 개의 동사가 연결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⑵ 'being able to'에 3 개의 동사가 콤마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세 개의 to부정사가 to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⑶ 「being able to ~」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⑷ come from ~에서 나오다[비롯되다/생산되다]
⑸ come from a background of trauma 트라우마 배경 출신이다.
[본문] [26] Most of the surfers have experienced trauma - emotional pain and shock caused by very distressing experiences.
[설명] ⑴ have experience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⑵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rauma」을 부연설명합니다. 대시는 ', which is'로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⑶ 「caused」는 과거분사로 「pain and shock」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7] This has given them a negative self-image - the way a person feels about themselves, their ability, personality and value.
[설명] ⑴ has giv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계속'을 나타냅니다.
⑵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negative self-image」와 「the way」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⑶ the way는 how 관계부사 대용으로 사용된 것입니다. self-image와의 동격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입니다.
[본문] [28] Surfing helps kids improve their self-image because it's challenging - difficult in a way that tests your ability and determination.
[설명] ⑴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격보어가 「improve their self-image」입니다. help가 원형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합니다.
'아이들이 그들의 자아상을 향상시키도록 돕습니다'라고 해석합니다. 4형식으로 생각해 '아이들에게 '자아상을 향상시키는 것을'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⑵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way」입니다.
[본문] [29] So challenging, in fact, that the children have a mentor - a trusted advisor who gives help and support to a younger or less experienced person.
[설명] ⑴ challenging 앞에 'it is'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이하가 가주어입니다.
⑶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mentor」와 「a trusted advisor」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⑷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a trusted advisor'입니다.
[본문] [30] Tim believes that the concentration needed to surf makes the children's other problems disappear - at least for a short time.
[설명] ⑴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⑵ 「needed」는 과거분사로 「the concentrat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o surf」는 (to)부정사 부사적 용법(목적)입니다. ~을 하기 위해
⑷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children's other problems」, 목적격보어가 「disappear」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격 보어로 원형동사가 왔습니다.
[본문] [31] And the results so far have been optimistic, with a significant reduction in violent behaviour reported among Cape Town's young surfers.
[설명] ⑴ have be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⑶ with a significant reduction in ~. with 부대 상황
'with + 명사(구) + 서술어구'는 with 부대상황 구문이리고 합니다.
⑶ 「reported」는 과거분사로 「behaviou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3] But what happens when you take a completely unknown sport into one of the least developed countries on earth?
[설명] take [A] into [B] …의 관계[상태]가 되게 하다(=bring into).
A를 B(특정한 상황, 행위, 기간 등) 속으로 가져 가다.
[본문] [35] The children there were fascinated so he started showing them how to skate.
[설명] ⑴ 「show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showing them how to skate. 4형식의 구조를 갖는 동명사구입니다 'them'이 직접목적어, "how to skate"가 간접목적어입니다.
⑶ 「how to skate」는 '의문사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본문] [36] The idea grew and a few years later he founded the organisation 'Skateistan' giving free skateboard lessons to children aged five to seventeen, with a focus on those with disabilities, from low-income backgrounds and especially, girls.
[설명] ⑴ 「the organisation」와 「 'Skateistan'」은 동격입니다.
⑵ 「giveing」은 현재분사로 「Skateista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aged」는 과거분사로 「childre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with a focus on those and girls, with 부대 상황 구문
⑸ with disabilities from low-income backgrounds, with 부대 상황 구문
[본문] [37] Here's 'Skateistan' volunteer, Jessica Faulkner, explaining how skateboarding reinforces positive educational messages which Afghan kids don't always get at home.
[설명] ⑴ 「explaining」은 현재분사로 「Jessica Faulkne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don't always get ~ 」은 '부분 부정(partial negation)' 표현입니다.
⑶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 [39] It is really quite challenging - it's not an easy sport for anyone whether you're young or old.
[설명] 접속사 whether A or B
[본문] [41] You have to fall off a skateboard quite a lot of times before you get better and it really helps children with things like goal setting and resilience and determination.
[설명] ⑴ 'have to'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본문에서는 '강한 추론'을 나타냅니다.
⑵ get better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⑶ with things like goal setting with 부대상황 구문
[본문] [42] Also, and really importantly, we do believe that children should have fun.
[설명] ⑴ 서법조동사 should는 '높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⑵ 「have fu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즐기다'
[본문] [44] It requires effort and Jessica believes this teaches children important life skills - the basic skills needed to solve problems commonly encountered in everyday life.
[설명] ⑴ 「Jessica believe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⑵ 'teaches' 4형식 문장입니다. 4형식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부릅니다. 간접목적어는 'children', 이고 직접목적어는 'important life skills'입니다.
⑶ 「needed」는 과거분사로 「skil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⑷ 「encountered」는 과거분사로 「problems」를 후위수식합니다.
[본문] [46] Along with other skills like determination and resilience, this helps kids improve their outlook on life.
[설명] ⑴ 「like determination and resilienc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skills」를 후위 수식합니다.
⑵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격보어가 「improve their outlook on life」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임으로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⑶ along with ~에 덧붙여; ~와 마찬가지로
[본문] [48] Which reminds me about the kids at the Ebony Club and my quiz question.
[설명] ⑴ which가 앞의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⑵ remind about …을 생각나게 하다.
[본문] [52] In this episode we've been discussing how sport can help improve the life chances of young people from tough backgrounds, many of whom have suffered trauma - severe emotional pain and distress.
[설명] ⑴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help,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⑶ whom이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young people'입니다. and them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⑷ have suffere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본문] [54] This can be improved by taking part in sports, like surfing, skating and horse riding, which are challenging - demanding and testing of your abilities.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본문] [56] And with this support they learn life skills - basic skills everyone needs to cope with everyday problems.
[설명] 선행사 'basic skill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57] One important skill is goal setting - deciding what you want to accomplish and planning how to do it.
[설명] 「how to do」는 '의문사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본문] [58] And of course, sometimes the most important goal is just to have fun!
[설명] ⑴ 「to have」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