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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6분영어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Do you have good dining etiquette? BBC 러닝잉글리시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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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you know the 'proper' way to behave during meals? And what would be the worst thing someone could do while eating? This episode is all about etiquette, what makes good table manners and what is considered rude! Phil and Pippa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BBC 러닝잉글리시 6분영어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식사 중 '올바른' 행동 방식을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식사 중에 누군가가 할 수 있는 최악의 행동은 무엇일까요? 이번 에피소드는 예절, 좋은 식탁 예절을 만드는 요소, 그리고 무례한 행동으로 여겨지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필과 피파가 이에 대해 논의하며 여러분께 새로운 어휘도 가르쳐 드립니다.)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9), 관계대명사(8), that(5), 동사: 디렉시칼동사(4), 분사(4), 전치사(3), 전치사(명사)구(2), 삽입 구문(2), 수동태(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 문장부호, 비교 구문, 명령법, 관계부사, 정보 구조 구성, 종속접속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Do you have good dining etiquett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Picky here means being too strict about the rules.
[설명] 『being too strict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7] Now, keep that image in mind because we're going to hear British etiquette coach Rupert Wesson explaining why people clink glasses.
[설명] 『explain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주격 보·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사의 V-ing형이 be동사와 함께 나올 때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가 되어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본문예제>
[18] I don't think it's people eating with their hands, because lots of people around the world do that as, kind of, their normal way of eating, but maybe it's b) people eating noisily, I think.
[설명] 『eating with』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06] For me, it's being very noisy when you do it.
[설명] being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57] It was people eating noisily.
[설명] 『eating ~』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1-1-3]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For this group of students, showing respect and appreciation for the meal is very important, and this idea is common across most, if not all, cultures throughout history.
[설명] 『showing respect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2-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대중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7] Now, keep that image in mind because we're going to hear British etiquette coach Rupert Wesson explaining why people clink glasses.
[설명] 'British etiquette coach Rupert Wesson'은 동명사구 「explaining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18] I don't think it's people eating with their hands, because lots of people around the world do that as, kind of, their normal way of eating, but maybe it's b) people eating noisily, I think.
[설명] people은 동명사구 「eating with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57] It was people eating noisily.
[설명] people은 동명사구 「eating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2-1)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2-1-1] 일반 사람일 때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동작주가 people, we, you they 등일 때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I don't have too many rules about eating, but I was always told growing up that you shouldn't have your elbows on the table and I never really understood why, but I always remember that one.
[설명] but절은 동작주가 생략된 수동태 문장입니다. 동작주가 일반 사람이라서 생략되었습니다.


(2-2) 4형식 수동태  수동태(受動態)
4형식은 두개의 목적어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변환하느냐애 따라 다양한 변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4형식은 수동태로 변환할 때, 주어로 변환하지 않고 남게 된 목적어롤 보류목적어(retained object)라고 합니다.

[2-2-1] 간접목적어 주어 형식  4형식 수동태  수동태(受動態)
4형식 문장이 수동태로 바뀔 때 간접목적어가 수동태문의 주어가 되는 문장. 다만, buy, make, find, get, send, write 등의 동사는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면 의미가 어색해지므로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10] I don't have too many rules about eating, but I was always told growing up that you shouldn't have your elbows on the table and I never really understood why, but I always remember that one.
[설명] but절은 4형식 간접목적어가 주어가 된 수동태 문입니다.


3.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3-1) 명령법 형식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3-1-1] 기본형식  명령법 형식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35] So, imagine a scene from a TV show like Game of Thrones: two enemy forces have stopped fighting, made peace and now gather for a meal.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36] The leaders clink glasses, meaning they lift up and touch drinks, and make a toast - they hold up a glass of alcohol and drink it to show respect.
[설명] 『meaning they lift up ~』의 「meaning ~」은 분사구문으로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인 'which means ~'를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4-1-2] 때, 시간 when, while, after, as  분사구문  분사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하면서 when, after, as, while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10] I don't have too many rules about eating, but I was always told growing up that you shouldn't have your elbows on the table and I never really understood why, but I always remember that one.
[설명] 『growing up』은 때의 의미를 나타내는 as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하면서'의 뜻을 깆습니다.


[4-1-3] 접속사 포함  분사구문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04] In this episode, we're discussing etiquette - the rules about what makes polite behaviour - and in particular the dos and don'ts about what you should and shouldn't do when eating.
[설명] 『when eating』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뜻을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05] So, Phil, what's the worst thing someone can do while eating, in your opinion?
[설명] 『while eating』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뜻을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5.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9] Perhaps the simplest example is, "Why do we clink glasses when we have a toast?"
[설명] 『have a toast』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건배하다'라는 뜻입니다.




[5-1-2] m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동사는 움직임의 뜻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말을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m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손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62] If you clink glasses,you touch two drinking glasses together as a gesture of friendship, probably because you're making a toast - a show of respect that involves drinking from a glass of alcohol.
[설명] 『make a toast』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건배하다'라는 뜻입니다.


[04] In this episode, we're discussing etiquette - the rules about what makes polite behaviour - and in particular the dos and don'ts about what you should and shouldn't do when eating.
[설명] 『makes polite behaviour』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공손하게 행동하다'라는 뜻입니다.


[29] Samuel says it's about making a good first impression.
[설명] 『making a good first impression』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첫인상을 좋게 하다'라는 뜻입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4] Ideas about polite behaviour change a lot from country to country, so when BBC programme The Food Chain asked listeners from around the world about eating manners in their country, what do you think was the most common complaint?
[설명] 『about polite behaviou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Idea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6-2)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6-2-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14] Ideas about polite behaviour change a lot from country to country, so when BBC programme The Food Chain asked listeners from around the world about eating manners in their country, what do you think was the most common complaint?
[설명] 전치사명사구 'around the world'가 명사로 쓰여 전치사 from의 목적어가 됩니다.




7.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7-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4] In this episode, we're discussing etiquette - the rules about what makes polite behaviour - and in particular the dos and don'ts about what you should and shouldn't do when eating.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etiquette」와 「the rules」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8-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1] And therefore, by having that toast you are showing: "Look I trust you. You trust me."
[설명] 『by having that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53] Etiquette varies a lot over time and culture, but the essential point is always to show appreciation by doing some things and avoiding others.
[설명] 『by do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8-2)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8-2-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따위로 풉니다.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꼴의 글짜임으로 덧붙이는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냅니다. 서술어구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 쓰임법의 전치사명사구 따위가 옵니다.

<본문예제>
[31] For Aya, eating with your mouth open is definitely rude.
[설명] 『with your mouth open』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your mouth', 서술어는 'open'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따위의 뜻.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37] Now, keep that image in mind because we're going to hear British etiquette coach Rupert Wesson explaining why people clink glasses.
[설명] 「British etiquette coach」와 「Rupert Wesson 」은 동격입니다.




[9-1-2]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8] Here he is, talking to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Ruth Alexander」와 「presen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명사절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다른 명사절도 가짜주어 it 글짜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따위로 시작하는 명사절도 가짜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Yeah, I would say first impressions really do matter because it also is really important how you portray yourself - how you present yourself to the person.
[설명] because 절은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how 절이 명사절로 진짜주어(眞~, subject clause)입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1-1) 최상급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고르는 비교 꼴로 흔히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힙니다. 소리마디가 길면 'most+원급'의 꼴로 나타냅니다.

[11-1-1] the + 최상급 + 명사  최상급  비교 구문
최상급은 한 개뿐이므로 그 앞에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를 갈음해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서술 용법에도 the를 붙입니다.

<본문예제>
[05] So, Phil, what's the worst thing someone can do while eating, in your opinion?
[설명] 『the worst thing』은 최상급 글짜임입니다. 최상급은 하나뿐인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12.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12-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12-1-1] 주절 삽입 콤마 없음 (의문사/관계사 뒤)  삽입절  삽입 구문
관계대명사나 의문사 뒤에 주절 형태의 절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대개 콤마 없이 삽입됩니다.

<본문예제>
[14] Ideas about polite behaviour change a lot from country to country, so when BBC programme The Food Chain asked listeners from around the world about eating manners in their country, what do you think was the most common complaint?
[설명] 『what do you think was ~』의 'do you think'는 삽입절입니다. 삽입절이 의문사나 관계사 뒤에 삽입될 때는 콤마 없이 삽입됩니다.


[55] Well, I asked you what listeners of the food chain thought was the biggest etiquette problem when people are eating.
[설명] 의문사 what 뒤의 『listeners of the food chain thought』는 삽입절입니다. 삽입절이 의문사나 관계사 뒤에 삽입될 때는 콤마 없이 삽입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절을 내포절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생략되었습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50] Historically, this mixing of drinks was a way of proving the drinks were not poisoned.
[설명] 'prov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 I don't think it's people eating with their hands, because lots of people around the world do that as, kind of, their normal way of eating, but maybe it's b) people eating noisily, I think.
[설명] 'I don't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8] The students think etiquette is important.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9] Samuel says it's about making a good first impression.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2] She also thinks people should use a napkin, although that could be seen as picky.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정보 구조 구성
문장의 뜻은 그대로 두고, 정보의 초점을 바꾸는 어순 조정 장치. 즉, 문장에서 주어진 정보(given information)와 새로운 정보(new information)의 흐름을 조정하기 위해 어순이나 구조를 바꾸어 화제(theme)와 초점(focus)을 명확히 드러내는 문법적 장치입니다. 여기에는 Fronting(전치) , Inversion(도치), Cleft / Pseudo-cleft, Extraposition, Dislocation 등 5개의 범주가 있습니다.

(14-1) Dislocation  정보 구조 구성
문장 앞이나 뒤에, 문장과 약하게 이어진 ‘주제(Topic) 덩어리’를 따로 떼어 놓고, 뒤(또는 앞)에서 대명사로 다시 가리키는 말하기 방식

[14-1-1] Right Dislocation (우측 이탈)  Dislocation  정보 구조 구성
절 뒤에 문장 밖 Topic을 붙이고, 앞에서 대명사로 가리킴

<본문예제>
[45] Hats at the table - we're hearing from BBC World Service listeners that that is a no-no.
[설명] 이 월(=文章)은 명사구 「Hats at the table 」가 우측으로 이탈된 구조로 대명사 that이 받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 방식은 정보 전달을 명확히 하기 위해 쓰여집니다.


15.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5-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5-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62] If you clink glasses,you touch two drinking glasses together as a gesture of friendship, probably because you're making a toast - a show of respect that involves drinking from a glass of alcohol.
[설명] 『that involv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show of respect'입니다.


(15-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5-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7] It's not something I would do.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0] Your first impression is the opinion you form about someone when you meet them for the first time.
[설명] 선행(명)사 'the opinio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05] So, Phil, what's the worst thing someone can do while eating, in your opinion?
[설명] 선행(명)사 'the worst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5-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5-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04] In this episode, we're discussing etiquette - the rules about what makes polite behaviour - and in particular the dos and don'ts about what you should and shouldn't do when eating.
[설명] 『what you should an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5-3-2]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4] In this episode, we're discussing etiquette - the rules about what makes polite behaviour - and in particular the dos and don'ts about what you should and shouldn't do when eating.
[설명] 『what makes polite ~』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5-4)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5-4-1] 목적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가 없습니다. which가 소속된 절에서 which가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2]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all of which you can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ll of which』의 which는 which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입니다.


(15-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5-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61] The word picky is used to describe someone who is too strict about rules.
[설명] 『who is too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6.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6-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6-1-1] the reason 생략 [why]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 the reason은 셍략할 수 있습니다. the reason이 생략되면 관계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y와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맥으로 구분합니다.

<본문예제>
[42] And that's why we do it.
[설명] 이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생략되었습니다.




17.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7-1) 종속접속사Θ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7-1-1] in case, just in inase  종속접속사Θ  종속접속사
(미래상황에 대비하여) 영국영어에서 in case는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미래 상황에 대비한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27] Sometimes - and I know this could be, like, picky for everyone else - but having a tissue or napkin on your lap just in case you spill anything.
[설명] 『just in case you spill anything』의 '(just) in case'는 접속사입니다.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미래 상황에 대비한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18.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또한, 끌짜임으로 보아,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가르기도 합니다. 문장을 짜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마다(절節, clause)가 있습니다.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입니다.

(18-1)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엄격한 기준으로 보면 문법에 어긋나지만, 특히 구어 따위의 실용적인 글에서는 어느 정도 허용되는 문장들. 문법과 틀린 문법 사이의 경계에 있는 것들.

[18-1-1] 문장 조각 [문장 단편(斷片), Sentence fragment]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언어형식.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주로 동사가 생력된 모습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은 「문장이 아닌 것」 즉 비문(非文)으로 취급되지만 구어체에서는 비격식적 표현으로 허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Sometimes - and I know this could be, like, picky for everyone else - but having a tissue or napkin on your lap just in case you spill anything.
[설명] 『having a tissue or ~』는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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