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How important is play? BBC 러닝잉글리시 BBC 6분 영어

728x90

We all remember playgrounds when we were children ? slides, swings and climbing frames. But have you heard of the new playgrounds which are designed to include things that others might consider junk... like old tyres and wooden pallets! Pippa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BBC 러닝잉글리시 6분영어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우리는 모두 우리가 아이였을 때 놀이터를 기억합니다. (즉,) 미끄러틀 그네 그리고 정글 짐(입니다). 그런데 당신은 [오래된 타이어와 목재(의) 팔레트와 같이 다른 사람들은 쓰레기라고 여길 수도 있는] 것들을 포함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놀이터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Pippa와 필이 이것을 논의하고 당신에게 몇몇 새로운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4), 문장형식: 5형식(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4), that(4), 문장형식: 4형식(3), 부정사(3), 대명사(3), 전치사(2), 전치사 글짜임(2), it(2), 의문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명령법, 명사, 동명사, 동사, 관계부사, 분사, 여러낱말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How important is pla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According to Anna, taking small risks when playing with these makes kids more resilient and builds coping strategies - a term for the psychological ways children develop to manage challenging situations.
[설명] 『taking small risk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2-1) 구문  명령법
명령법의 구문은 일반적인 명령문 구문 외에, 조건을 나타내는 조건 구문, 양보의 의미를 갖는 양보 구문 그리고 상대방에 무엇인가 요청하거나 설득할 때 사용하는 특수 구문 등이 있습니다. 또한 관용어처럼 사용되는 명령 구문도 있습니다.

[2-1-1] 조건구문 (and/or구문)  구문  명령법
『명령문 + and/or (will)』 형식의 구문으로 '~하라 그러면(그렇지 않으면)'의 의미 맥랙을 갖는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2] But look closely and you'll see children using the junk to play, building dens and hidey-holes.
[설명] 이 월(=文章)은 『명령문+and』 틀의 글짜임으로 '~하라 (그러면)'의 속내를 갖는 명령문을 만듭니다.




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3-1)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3-1-1] 뒤 꾸밈[後位 修飾]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44] The freedom to take controlled risks in a safe environment is what Anna calls 'self-directed play'.
[설명] 『to tak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freed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35] Adventure playgrounds give kids the freedom to choose how they play.
[설명] 『to choos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freed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3-2)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3-2-1] 의미상 주어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3] A hidey-hole is a small place for hiding things or, in this case, for children to hide themselves.
[설명] (to)부정사 『to hide ~』의 의미상주어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children 입니다.


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4-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4-1-1]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3] Reporter William Kremer went to see one such playground in Wrexham, North Wales,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went to see』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go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또는 「동사+부정사」 전체가 동사구의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38] We do tend to minimise play in certain ways, but actually after the most basic needs are met for children - so, food, shelter, water, safe place to be - play is by far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healthy child development.
[설명] 『tend to minimise play ~』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minimise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39] Anna thinks play is as important as a child's basic needs, like food and safety, but unfortunately the importance of play tends to be minimised.
[설명] 『tends to be minimised』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be minimised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40] If something tends to happen, it happens often and is likely to happen again.
[설명] 『tends to happen ~』은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5-1-1] 낱말 연결동사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7] Children run barefoot.
[설명] 『run barefoot』의 run은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barefoot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6-1-1] 때, 시간 when, while, after  분사구문  분사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when, while, after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53] According to Anna, taking small risks when playing with these makes kids more resilient and builds coping strategies - a term for the psychological ways children develop to manage challenging situations.
[설명] 『when playing with these』는 때(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7. 여러낱말 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는 데 《명사/형용사/부사/분사+전치사》의 꼴과 《전치사+(관사)명사+전치사》 꼴이 있습니다. 앞을 구전치사라고 하고 뒤를 복합전치사라고 부릅니다.

(7-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뭉치를 말합니다.

[7-1-1] to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in relation to」와 같이 「전치사+명사+to」의 구조로 문장에서 전치사로 쓰이는 복합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12] In contrast to pre-made playgrounds, where swings and slides are fixed in place, adventure playgrounds provide pieces of building materials for kids to build things themselves.
[설명] 「In contrast to」는 「전치사+명사+to」의 형태의 복합전치사구를 만들며 명사와 결합하여 부사구로 사용됩니다. '…와 대조를 이루어'의 뜻을 갖습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4] The freedom to take controlled risks in a safe environment is what Anna calls 'self-directed play'.
[설명] what 관계사절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what이 목적어이고, 'self-directed play'가 목적어 보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8-1-2]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따위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So, what you're saying is letting kids play… free play actually, or play on their own and, kind of, come up with the ideas - that's really crucial for their development.
[설명] 이 월(=文章)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격보어[補語, complement]가 play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8-1-3] 지각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감각을 빌려 《행위》를 하는 것을 나타내 주는 동사. 즉, 보고 듣고 느끼고 하는 따위의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 주로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의 꼴의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see(보다), hear(듣다), watch(지켜보다), feel(느끼다), listen (to), notice, look at, taste, smell 따위

<본문예제>
[22] But look closely and you'll see children using the junk to play, building dens and hidey-holes.
[설명] 『you'll see children using ~』은 지각동사 see의 5형식 글짜임입니다. children이 목적어이고, 'using ~'이 목적어 보어입니다. see가 원형부정사 대신 V-ing 꼴을 보어로 받는 까닭은 동작을 강조하거나 또는 동명사를 받고 싶어서 입니다.


[8-1-4] make ☞ [63049]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3] According to Anna, taking small risks when playing with these makes kids more resilient and builds coping strategies - a term for the psychological ways children develop to manage challenging situations.
[설명] 이 월(=文章)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어보어[補語, complement]가 'more resilient'입니다.


9.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9-1)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In + V-Ing' 글짜임은 흔히 '~하다가/할 때'로 풀이됩니다.

[9-1-1] before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시간의 부사구. '~하기 전에'의 뜻

<본문예제>
[20] The phrase at first glance means looking at something for the first time, before having a chance to look more carefully.
[설명] 『before having a chance ~』의 「before V-ing」 글짜임은 '~하기 전에'의 뜻을 갖는 시간의 부사구를 만듭니다.




10.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10-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10-1-1]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동격으로 쓰여, 그 주어나 목적어의 뜻을 강조하합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강조 용법의 재귀대명사는 대체로 강조하고자 하는 주어나 목적어의 뒤에 위치하지만, 다른 곳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In contrast to pre-made playgrounds, where swings and slides are fixed in place, adventure playgrounds provide pieces of building materials for kids to build things themselves.
[설명] themselves 재귀대명사입니다. 전치사의 목적어인 kids를 강조하는 강조용법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10-1-2] 재귀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문장의 주어가 다시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에 재귀대명사를 쓰게 되는데, 이것을 재귀대명사의 재귀용법이라 한다.

<본문예제>
[18] They swing on ropes and throw themselves down a makeshift water slide.
[설명] 『throw themselves ~』의 재귀대명사 〈themselves〉는 주어 스스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의 쓰임새를 재귀(再歸) 용법이라고 합니다.


[23] A hidey-hole is a small place for hiding things or, in this case, for children to hide themselves.
[설명] 재귀대명사 〈themselves〉는 (의미상) 주어 스스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의 쓰임새를 재귀(再歸) 용법이라고 합니다.


11.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1-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1-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따위로 풉니다.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꼴의 글짜임으로 덧붙이는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냅니다. 서술어구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 쓰임법의 전치사명사구 따위가 옵니다.

<본문예제>
[11] Today the idea is back in fashion, with kids playing not in bombsites but in 'junk playgrounds', also called 'adventure playgrounds'.
[설명] 『with kids playing ~』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kids, 서술어는 'playing ~'입니다.


(11-2)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1-2-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A of B」 구문을 'A의 B'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21] Adventure playgrounds are indeed full of junk: pieces of construction material like old tyres, planks of wood and lengths of rope.
[설명] 『full of junk』는 「형용사 of 명사」 구문입니다. 형용사 full이 전치사 of의 목적어인 junk와 주어 'Adventure playgrounds'와의 관계를 나타내 줍니다.




12.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2-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2-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0] Eighty years ago, it was quite common for children in Britain's cities to play in bombsites, the ruins of houses which had been destroyed in World War II.
[설명] 「bombsites」와 「the ruins of house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3-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3-1-1] it for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it to 가주어》 글짜임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전치사 for를 써서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10] Eighty years ago, it was quite common for children in Britain's cities to play in bombsites, the ruins of houses which had been destroyed in World War II.
[설명] 『it was quite common ~』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children ~〉이 to부정사 'to play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3-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3-2-1]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4] And Phil, I think it's time for the answer to your quiz question.
[설명] 『it's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생략되었습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32] I think French children maybe were very adventurou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9] Anna thinks play is as important as a child's basic needs, like food and safety, but unfortunately the importance of play tends to be minimised.
[설명] 'Anna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7] Well, I could never skip, so I think I just preferred playing football.
[설명] 'so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05] I think my favourite game was skipping with a skipping rop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Adventure playgrounds give kids the freedom to choose how they play.
[설명] 이 월(=文章)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kid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reedom ~'입니다.


[24] In this episode, we'll be hearing how adventure playgrounds are giving kids the freedom and space to play.
[설명] 『giving kids the freedom ~』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kid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reedom and space to play'입니다.


[55] Yes, I asked you in which country adventure playgrounds started.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in which country ~'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1-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6] So, what you're saying is letting kids play… free play actually, or play on their own and, kind of, come up with the ideas - that's really crucial for their development.
[설명] 『what you're say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4] The freedom to take controlled risks in a safe environment is what Anna calls 'self-directed play'.
[설명] 『what Anna calls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In… what I meant when I said that it's protective is that kids build resiliency, confidence, coping strategies, regulation strategies.
[설명] 『what I meant when I said that it's protectiv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6-2) which 제한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2-1] 주격  which 제한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Eighty years ago, it was quite common for children in Britain's cities to play in bombsites, the ruins of houses which had been destroyed in World War II.
[설명] 『which had been destroy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ruins of hous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7-1-1] 비제한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선행사의 의미를 보완 설명하는 용법으로 대게는 관계부사절이 콤마로 둘러싸인 형태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2] In contrast to pre-made playgrounds, where swings and slides are fixed in place, adventure playgrounds provide pieces of building materials for kids to build things themselves.
[설명] 관계부사 where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 「pre-made playgrounds」의 의미를 보완 설명하고 있습니다.




18.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8-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8-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 노릇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글뤌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가 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명)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이면 '~하는 방법[방식]'으로 풀어 줍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글발(文脈)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24] In this episode, we'll be hearing how adventure playgrounds are giving kids the freedom and space to play.
[설명] 『how adventure playgrounds are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35] Adventure playgrounds give kids the freedom to choose how they play.
[설명] 『how they play』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19.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9-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골라집니다.

[19-1-1] which  의문한정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한정해서 꾸며줍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55] Yes, I asked you in which country adventure playgrounds started.
[설명] 『which country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409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