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러닝잉글리시 문법강좌 How important is play? - BBC 6분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4), 문장형식: 5형식(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4), that(4), 문장형식: 4형식(3), 부정사(3), 대명사(3), 전치사(2), 전치사 글짜임(2), it(2), 의문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명령법, 명사, 동명사, 동사, 관계부사, 분사, 여러낱말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I think my favourite game was skipping with a skipping rope.
I think {that} my favourite game was skipping with a skipping rop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07] Well, I could never skip, so I think I just preferred playing football.
Well, I could never skip, so I think {that} I just preferred playing football.
[설명] 'so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0] Eighty years ago, it was quite common for children in Britain's cities to play in bombsites, the ruins of houses which had been destroyed in World War II.
[설명] ⑴ 『it was quite common ~』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children ~〉이 to부정사 'to play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⑵ 「bombsites」와 「the ruins of house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which had been destroy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ruins of hous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11] Today the idea is back in fashion, with kids playing not in bombsites but in 'junk playgrounds', also called 'adventure playgrounds'.
[설명] 『with kids playing ~』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kids, 서술어는 'playing ~'입니다.
★ back in fashion

[본문] [12] In contrast to pre-made playgrounds, where swings and slides are fixed in place, adventure playgrounds provide pieces of building materials for kids to build things themselves.
[설명] ⑴ 「In contrast to」는 「전치사+명사+to」의 형태의 복합전치사구를 만들며 명사와 결합하여 부사구로 사용됩니다. '…와 대조를 이루어'의 뜻을 갖습니다.
⑵ 관계부사 where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 「pre-made playgrounds」의 의미를 보완 설명하고 있습니다.
⑶ themselves 재귀대명사입니다. 전치사의 목적어인 kids를 강조하는 강조용법입니다. 이 때 재귀대명사는 「그 자신이 직접」이란 뜻입니다.

[본문] [13] Reporter William Kremer went to see one such playground in Wrexham, North Wales,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went to see』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go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또는 「동사+부정사」 전체가 동사구의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 [17] Children run barefoot.
[설명] 『run barefoot』의 run은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barefoot입니다.
[참조 링크]연결동사 Linking Verb
[참조 링크]Linking Verbs - Your Dictionary
[참조 링크]What Are Linking Verbs? (with Examples) - Grammar Moster

[본문] [18] They swing on ropes and throw themselves down a makeshift water slide.
[설명] 『throw themselves ~』의 재귀대명사 〈themselves〉는 주어 스스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의 쓰임새를 재귀(再歸) 용법이라고 합니다.



[본문] [20] The phrase at first glance means looking at something for the first time, before having a chance to look more carefully.
[설명] 『before having a chance ~』의 「before V-ing」 글짜임은 '~하기 전에'의 뜻을 갖는 시간의 부사구를 만듭니다.

[본문] [21] Adventure playgrounds are indeed full of junk: pieces of construction material like old tyres, planks of wood and lengths of rope.
[설명] ⑴ 『full of junk』는 「형용사 of 명사」 구문입니다. 형용사 full이 전치사 of의 목적어인 junk와 주어 'Adventure playgrounds'와의 관계를 나타내 줍니다.
⑵ 「pieces of」, 「planks of」, 「lengths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본문] [22] But look closely and you'll see children using the junk to play, building dens and hidey-holes.
[설명] ⑴ 이 월(=文章)은 『명령문+and』 틀의 글짜임으로 '~하라 (그러면)'의 속내를 갖는 명령문을 만듭니다.
⑵ 『you'll see children using ~』은 지각동사 see의 5형식 글짜임입니다. children이 목적어이고, 'using ~'이 목적어 보어입니다. see가 원형부정사 대신 V-ing 꼴을 보어로 받는 까닭은 동작을 강조하거나 또는 동명사를 받고 싶어서 입니다.

[본문] [23] A hidey-hole is a small place for hiding things or, in this case, for children to hide themselves.
[설명] ⑴ (to)부정사 『to hide ~』의 의미상주어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children 입니다.
⑵ 재귀대명사 〈themselves〉는 (의미상) 주어 스스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의 쓰임새를 재귀(再歸) 용법이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24] In this episode, we'll be hearing how adventure playgrounds are giving kids the freedom and space to play.
[설명] ⑴ 『how adventure playgrounds are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⑵ 『giving kids the freedom ~』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kid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reedom and space to play'입니다.

[본문] [32] I think French children maybe were very adventurous.
I think {that} French children maybe were very adventurou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5] Adventure playgrounds give kids the freedom to choose how they play.
[설명] ⑴ 이 월(=文章)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kid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reedom ~'입니다.
⑵ 『how they play』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⑶ 『to choos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freed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본문] [38] We do tend to minimise play in certain ways, but actually after the most basic needs are met for children - so, food, shelter, water, safe place to be - play is by far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healthy child development.
[설명] 『tend to minimise play ~』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minimise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39] Anna thinks play is as important as a child's basic needs, like food and safety, but unfortunately the importance of play tends to be minimised.
Anna thinks {that} play is as important as a child's basic needs, like food and safety, but unfortunately the importance of play tends to be minimised.
[설명] ⑴ 'Anna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ends to be minimised』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be minimised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40] If something tends to happen, it happens often and is likely to happen again.
[설명] 『tends to happen ~』은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44] The freedom to take controlled risks in a safe environment is what Anna calls 'self-directed play'.
[설명] ⑴ 『to tak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The freed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⑵ 『what Anna calls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what 관계사절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what이 목적어이고, 'self-directed play'가 목적어 보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46] So, what you're saying is letting kids play… free play actually, or play on their own and, kind of, come up with the ideas - that's really crucial for their development.
So, what you're saying is letting kids ⑴play… free play actually, or ⑵①play on their own and, ②②kind of, come up with the ideas - that's really crucial for their development.
[설명] ⑴ 『what you're say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격보어[補語, complement]가 play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48] In… what I meant when I said that it's protective is that kids build resiliency, confidence, coping strategies, regulation strategies.
[설명] 『what I meant when I said that it's protectiv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53] According to Anna, taking small risks when playing with these makes kids more resilient and builds coping strategies - a term for the psychological ways children develop to manage challenging situations.
[설명] ⑴ 『when playing with these』는 때(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⑵ 『taking small risk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이 월(=文章)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kids, 목적어보어[補語, complement]가 'more resilient'입니다.



[본문] [54] And Phil, I think it's time for the answer to your quiz question.
[설명] 『it's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본문] [55] Yes, I asked you in which country adventure playgrounds started.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in which country ~'입니다.
⑵ 『which country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409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3410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411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412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409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