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y of us like to visit museums to see ancient artefacts in person ? it's an exciting way to learn about the history and culture of different civilisations. But did you know that there are criminal networks which steal and trade these ancient objects? Ne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많은 사람들이 고대 유물을 직접 보기 위해 박물관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하죠? 다양한 문명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흥미로운 방법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러한 고대 유물을 훔쳐서 거래하는 범죄 네트워크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닐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관계부사(3), 문장형식: 5형식(3), 법조동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3), 전치사(2), 접속사(2), 형용사(2), it(2), 분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대명사, 비교 구문,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문장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The criminal trade in ancient object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Stealing ancient objects is nothing new.
[설명] 『Steal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9] For someone with illegally stolen artefacts to sell, finding a buyer used to be difficult.
[설명] 『finding a buy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2-1-1] 동사+목적어+from+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stop(비격식체), prevent와 같은 동사 뒤에는 대체로 목적어+from+ing형을 씁니다.
<본문예제>
[41] A bottleneck is a problem that delays a process or stops it from progressing.
[설명] 『stops it from progressing』은 [stop A from ~ing] 글짜임으로 '[주어]가 [목적어]를 [~ing]하지 못하게 하다'라는 속내를 가진 익은 글짜임입니다.
[63] A bottleneck is a problem that delays a process or stops it from progressing.
[설명] 『stops it from progressing』은 [stop A from ~ing] 글짜임으로 '[주어]가 [목적어]를 [~ing]하지 못하게 하다'라는 속내를 가진 익은 글짜임입니다.
(2-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2-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Outside of the museum world, of course, there are many opinions, and I personally try to maintain a relatively middle-of-the-road approach.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0] In the modern era, technology, especially social media, has increased the problem.
[설명] 『~ has increas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11] Ryan got interested in artefacts from Egypt, Greece and Rome.
[설명] 「got interest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5-1-1] 과거의 의무(had to) have (got) to 법조동사
과거의 일반적인 추측을 나타낼 떼 had to를 씁니다. 과거의 강한 추측은 「must+have+PP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34] It used to slow the process - you had to go through intermediaries.
[설명] 「had to」는 과거의 일반적인 추측을 나타냅니다.
(5-2) used to 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어느 한 때를 밝힙니다 즉, 지금은 더 이어지지 않고 있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잡도리하려고,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따위를 보여주려 씁니다.
[5-2-1] 과거의 습관·상태 used to 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친 늘 하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하는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 둘은 거의 나뉨없이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For someone with illegally stolen artefacts to sell, finding a buyer used to be difficult.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34] It used to slow the process - you had to go through intermediaries.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4] An artefact is any object made by humans, usually very old, which is historically interesting - for example, a coin or statue.
[설명] 『made by ~』는 과거분사(구)로 'any objec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6-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0] Some ancient artefacts being sold online and in stores have been looted and trafficked.
[설명] 『being sold online and in stores』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me ancient artefact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6] Amr calls social media a game changer - something new that is introduced into a situation and completely changes how it works.
[설명] 『~ calls social media a game changer』는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social media'가 목적어이고, 'a game changer'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7-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7-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46] In 2024, she helped her museum return an ancient necklace which had been taken illegally from Turkey in the 1970s.
[설명] 『she helped her museum return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return이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7-3)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7-3-1] 형용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의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Movies like Indiana Jones and Tomb Raider have made the subject popular, but the theft of ancient objects is a serious problem in some parts of the world.
[설명] 『have made the subject popular』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 subjec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popular입니다.
8.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8-1) 의문대명사 대명사
의문 대명사는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8-1-1] what 의문대명사 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의문형용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54] I asked what the Egyptologist Howard Carter discovered in the Valley of the Kings in 1922.
[설명] 『what the Egyptologist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9.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9-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4] An artefact is any object made by humans, usually very old, which is historically interesting - for example, a coin or statu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coin or statue」와 「any object」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1-1] 동격의 of of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4] Accusations of knowingly or unknowingly buying stolen objects have been made against several museums, including the Louvre in Paris.
[설명] 「of knowingly or unknowingly buying ~」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47] But the idea of returning artefacts to their country of origin, something known as repatriation, is controversial, as Victora told BBC programme Business Daily:
[설명] 「of returning artefacts ~」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52] Whether ancient artefacts find their way back to their original homes or are displayed in museums remains an ongoing debate, but either way it's good to know that objects of culture and beauty are being preserved for future generations.
[설명] 『it's good to know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1-1-2] it for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it to 가주어》 글짜임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전치사 for를 써서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29] During colonial times, it was common for artefacts to be taken from their original home and moved to museums and private collections abroad.
[설명] 『it was common for artefacts to ~』는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artefacts〉가 to부정사 'to be taken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2.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2-1)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12-1-1] as 형용사/부사 as 글짜임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같나는 것을 나타낼 때 as as 글짜임을 씁니다. [A] as ~ as [B] 글짜임과 [A] not as(또는 so) ~ as [B] 글짜임을 골라 써서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풀어냅니다.
<본문예제>
[07] But neither of these are anywhere near as old as the 1,800-year-old Roman coin which BBC reporter Ryan Keane recently bought in London.
[설명] 「as old as 」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13.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3-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3-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28] Stealing ancient objects is nothing new.
[설명] 「nothing new」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47] But the idea of returning artefacts to their country of origin, something known as repatriation, is controversial, as Victora told BBC programme Business Daily:
[설명] 「something known」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1] A bottleneck is a problem that delays a process or stops it from progressing.
[설명] 『that delays a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roblem'입니다.
[06] I have a rocking horse that was my dad's, so that is quite old.
[설명] 『that was m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rocking horse'입니다.
[63] A bottleneck is a problem that delays a process or stops it from progressing.
[설명] 『that delays a proces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roblem'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64] To repatriate something means to return it to the country it came from.
[설명] 선행(명)사 'the count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04] Neil, what is the oldest thing you have at home?
[설명] 『what is the oldest thing』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4-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9]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episode,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what we'll be discuss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4-3-2]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4] Neil, what is the oldest thing you have at home?
[설명] 이 월(=文章)의 ask는 수여동사입니다. 「for 전치사명사구」 《for the name of ~ 》는 직접목적어입니다.
(14-4) which 제한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4-1] 주격 which 제한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In 2024, she helped her museum return an ancient necklace which had been taken illegally from Turkey in the 1970s.
[설명] 『which had been tak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ancient necklac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62] A game changer is a new element which, when introduced into a situation, completely changes it.
[설명] 『which, whe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new element'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4-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4-5-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07] But neither of these are anywhere near as old as the 1,800-year-old Roman coin which BBC reporter Ryan Keane recently bought in London.
[설명] 『which BBC reporter Ryan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1,800-year-old Roman coin'입니다.
(14-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3] The bottleneck, if you will, was how does someone who has an item then communicate with someone on the demand side?
[설명] 『who has an item』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14-7)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4-7-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14] An artefact is any object made by humans, usually very old, which is historically interesting - for example, a coin or statue.
[설명] 『which is historically ~』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y object'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5-1-1] how ☞ [62999] 관계부사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6] Amr calls social media a game changer - something new that is introduced into a situation and completely changes how it works.
[설명] 『how it works』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2)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5-2-1] the time 생략 [when]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가 when일 때 선행사 the time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Ooh… well, I do have some books from when I was a child.
[설명] 『when I was a child』의 when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명)사가 「the time」이면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when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from의 목적어입니다.
(15-3) how 관계부사
how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판(경우境遇)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판(경우境遇)는 드믑니다.
[15-3-1] 전치사 목적어 how 관계부사
how 관계부사절이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7] For example, the internet has been a game changer in how we communicate.
[설명] 『how we communicate』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in》의 목적어가 됩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6-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6-1-1] whether A or B 명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의 구문으로 「A 이든지 또는 B이든지」의 의미를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2] Whether ancient artefacts find their way back to their original homes or are displayed in museums remains an ongoing debate, but either way it's good to know that objects of culture and beauty are being preserved for future generations.
[설명] 『Whether ancient artefacts find ~ in museums』는 「whether A or B」의 글짜임으로 「A 이든지 또는 B이든지」의 뜻을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6-2)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6-2-1] 명사절 (보충·어[補語, complement])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The bottleneck, if you will, was how does someone who has an item then communicate with someone on the demand side?
[설명] 『how does someone ~』은 의문사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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