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러닝잉글리시 문법강좌 The criminal trade in ancient objects - BBC 6분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관계부사(3), 문장형식: 5형식(3), 법조동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3), 전치사(2), 접속사(2), 형용사(2), it(2), 분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대명사, 비교 구문,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문장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BBC 러닝잉글리시 6분영어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본문] [04] Neil, what is the oldest thing you have at home?
Neil, what is the oldest thing {which/that} you have at home?
[설명] ⑴ 『what is the oldest thing』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선행(명)사 'the oldest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05] Ooh… well, I do have some books from when I was a child.
[설명] 『when I was a child』의 when은 관계부사입니다. 관계부사 when의 선행(명)사가 「the time」이면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when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from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06] I have a rocking horse that was my dad's, so that is quite old.
[설명] 『that was m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rocking horse'입니다.

[본문] [07] But neither of these are anywhere near as old as the 1,800-year-old Roman coin which BBC reporter Ryan Keane recently bought in London.
[설명] ⑴ 「as old as 」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⑵ 『which BBC reporter Ryan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1,800-year-old Roman coin'입니다.
[참조 링크]as 형용사 as 비교구문 / 두 as의 차이점

[본문] [08] But soon afterwards, Ryan discovered there was more to the story, as he explains here on BBC World Service programme Business Daily:
[설명] ★ more 명사 '더 많은 것'

[본문] [10] Some ancient artefacts being sold online and in stores have been looted and trafficked.
[설명] 『being sold online and in stores』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me ancient artefact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1] Ryan got interested in artefacts from Egypt, Greece and Rome.
[설명] 「got interest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본문] [14] An artefact is any object made by humans, usually very old, which is historically interesting - for example, a coin or statue.
[설명] ⑴ 『made by ~』는 과거분사(구)로 'any objec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ich is historically ~』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y object'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⑶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coin or statue」와 「any object」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What are embedded clauses?

[본문] [17] Movies like Indiana Jones and Tomb Raider have made the subject popular, but the theft of ancient objects is a serious problem in some parts of the world.
[설명] 『have made the subject popular』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 subjec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popular입니다.


 


[본문] [19]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episode, us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what we'll be discuss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28] Stealing ancient objects is nothing new.
[설명] ⑴ 『Steal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nothing new」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29] During colonial times, it was common for artefacts to be taken from their original home and moved to museums and private collections abroad.
[설명] 『it was common for artefacts to ~』는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artefacts〉가 to부정사 'to be taken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 [30] In the modern era, technology, especially social media, has increased the problem.
[설명] 『~ has increas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33] The bottleneck, if you will, was how does someone who has an item then communicate with someone on the demand side?
[설명] ⑴ 『how does someone ~』은 의문사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who has an item』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 if you will '말하자면'

[본문] [34] It used to slow the process - you had to go through intermediaries.
[설명] ⑴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⑵ 「had to」는 과거의 일반적인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 [36] Amr calls social media a game changer - something new that is introduced into a situation and completely changes how it works.
[설명] ⑴ 『~ calls social media a game changer』는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social media'가 목적어이고, 'a game changer'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how it works』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참조 링크]관계부사 how

[본문] [37] For example, the internet has been a game changer in how we communicate.
[설명] 『how we communicate』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in》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39] For someone with illegally stolen artefacts to sell, finding a buyer used to be difficult.
[설명] ⑴ 『finding a buyer』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서)법조동사 「used to」는 비교적 긴 기간에 걸친 과거의 상습적인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본문] [41] A bottleneck is a problem that delays a process or stops it from progressing.
[설명] ⑴ 『that delays a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roblem'입니다.
⑵ 『stops it from progressing』은 [stop A from ~ing] 글짜임으로 '[주어]가 [목적어]를 [~ing]하지 못하게 하다'라는 속내를 가진 익은 글짜임입니다.

[본문] [42] So, what can be done to stop the illegal buying and selling of ancient artefacts?
[설명] ★ what can be done '무슨 대책에 있을까요'

[본문] [44] Accusations of knowingly or unknowingly buying stolen objects have been made against several museums, including the Louvre in Paris.
[설명] 「of knowingly or unknowingly buying ~」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참조 링크]해석의 기술 for 독해, 동격 명사 + of ~ing

[본문] [46] In 2024, she helped her museum return an ancient necklace which had been taken illegally from Turkey in the 1970s.
[설명] ⑴ 『she helped her museum return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return이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⑵ 『which had been tak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ancient necklac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47] But the idea of returning artefacts to their country of origin, something known as repatriation, is controversial, as Victora told BBC programme Business Daily:
[설명] ⑴ 「of returning artefacts ~」은 전치사 [of+V-ing] 구문으로 동격을 나타냅니다. '-ing 하는 ~'의 뜻으로 해석합니다.
⑵ 「something known」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참조 링크]해석의 기술 for 독해, 동격 명사 + of ~ing



[본문] [48] Outside of the museum world, of course, there are many opinions, and I personally try to maintain a relatively middle-of-the-road approach.
[설명] 『try to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52] Whether ancient artefacts find their way back to their original homes or are displayed in museums remains an ongoing debate, but either way it's good to know that objects of culture and beauty are being preserved for future generations.
[설명] ⑴ 『Whether ancient artefacts find ~ in museums』는 「whether A or B」의 글짜임으로 「A 이든지 또는 B이든지」의 뜻을 갖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it's good to know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본문] [54] I asked what the Egyptologist Howard Carter discovered in the Valley of the Kings in 1922.
[설명] 『what the Egyptologist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목적격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62] A game changer is a new element which, when introduced into a situation, completely changes it.
[설명] 『which, whe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new element'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63] A bottleneck is a problem that delays a process or stops it from progressing.
[설명] ⑴ 『that delays a proces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roblem'입니다.
⑵ 『stops it from progressing』은 [stop A from ~ing] 글짜임으로 '[주어]가 [목적어]를 [~ing]하지 못하게 하다'라는 속내를 가진 익은 글짜임입니다.

[본문] [64] To repatriate something means to return it to the country it came from.
To repatriate something means to return it to the country {which/that} it came from.
[설명] 선행(명)사 'the countr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349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3350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35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35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349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