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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Grown-ups buying kids’ toy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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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was your favourite toy as a child? And would you consider playing with it as an adult...? It's not just kids who like to play with toys - many adults like to buy kids' toys for themselves! Phil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어렸을 때 가장 좋아했던 장난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른이 되어서도 가지고 놀고 싶으신가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많은 어른들도 자신을 위해 어린이 장난감을 사기를 좋아합니다! 필과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관계사(2), 문장부호(2), 문장형식: 4형식(2), 문장형식: 5형식(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전치사(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that, 전치사 쓰임새, 의문부사, 명사, 문장, 분사, 비교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도치 구문,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Grown-ups buying kids’ toy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1-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V-ing 꼴을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만을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Once I kind of had a stable job with disposable income, I kind of rediscovered my love for soft toys, and I started buying them again because I've always loved collecting things, because, you know, they bring me happiness, they bring me joy.
[설명] 『loved collecting ~』는 「love V-ing」 글짜임으로 V-ing는 명사로 쓰여 동사 love의 목적어가 됩니다.


(1-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1-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Lisa started collecting toys as an adult with a job and disposable income.
[설명] 『started collecting ~』은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황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2.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2-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2-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39] Yes, it seems that the feeling of rediscovering your childhood, reported by many adult toy collectors, comes at a price, with the cost of collectable items, like Pokemon cards and Jellycat plushies, increasing dramatically during the pandemic.
[설명] 분사구문 『increasing dramatically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increases ~』 입니다.


3.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3-1)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3-1-1] so 형용사/부사 that 부사절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이 때의 that은 앞의 형용사나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8] Recent estimates suggest that adults buying kids' toys for themselves account for between 30 and 40% of the entire toy market, so many that advertisers have come up with a term for them: kidults - adults who are interested in toys and games intended for children.
[설명] 『so many that ~』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4.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4-1)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4-1-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0] Soft, cuddly toys make Lisa happy and help her reconnect with her inner child - a term from psychology which describes the part of your adult personality that still feels and reacts like a child.
[설명] 『help her reconnect with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reconnect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4-2)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4-2-1] 형용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의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Soft, cuddly toys make Lisa happy and help her reconnect with her inner child - a term from psychology which describes the part of your adult personality that still feels and reacts like a child.
[설명] 『make Lisa happy』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Lisa,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happy입니다.


5.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5-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5-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8] Recent estimates suggest that adults buying kids' toys for themselves account for between 30 and 40% of the entire toy market, so many that advertisers have come up with a term for them: kidults - adults who are interested in toys and games intended for children.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kidults」와 「adults who ~」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10] Among the most popular were plush toys, or plushies for short - toy dolls or animals made from cloth and filled with soft material.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plush toys, or plushies for short」와 「toy dolls or animals」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6-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6-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35] And for those of us that were into it before, we saw the prices - the secondary market prices - like, explode once the pandemic happened, because you had people that had time on their hands, maybe they had extra money because they're not spending it by going out, and now they're putting it into collecting toys.
[설명] 『by going out』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6-2)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6-2-1] 소유, 휴대  with  전치사
~을 가진, 지닌. [A with B]의 관계에서 A가 주역 B가 조연인 관계 또는 B가 A에 소속된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27] Lisa started collecting toys as an adult with a job and disposable income.
[설명] 「with a job and ~」의 전치사 wth가 소유 영역, 소유의 뜻을 나타냅니다. '~을 가지고'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3] Lisa Lee is a toy maker based in Vancouver and the owner of Leather Monsters, a brand of leather plushies which she advertises online.
[설명] 「Leather Monsters」와 「a brand of leather plushie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8-1) 생략 비교절  비교 구문
생략 비교절(elliptical comparative clause)이란, 비교급 구문에서 than 또는 as 뒤에 오는 절(clause)에서 글발(文脈)상 분명한 요소(특히 동사 be)가 간추려진 구조를 말합니다.

[8-1-1] than you think 비교절  생략 비교절  비교 구문
대개의 비교급 문장과 달리 비교의 대상에 문장내에 숨겨저 있습니다. 즉,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 많다[적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more ~ than you think (it is)"의 모습을 갖습니다. 대개 "정도"를 비교하기 때문에 "정도 비교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7] Well, nowadays, grown-ups playing with toys is more common than you might think.
[설명] 『grown-ups playing with toys is more ~』는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이 많다[적다]'의 뜻을 나타내는 비교급 짜임입니다. "more ~ than you think (it is)"의 모습을 갖습니다. 대개 "정도"를 비교하기 때문에 "정도 비교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9.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9-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9-1-1] there be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격식을 차리지 않는 문장에서는 없어도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생략이 가능합니다. 주어 기능을 하는 There도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08] Recent estimates suggest that adults buying kids' toys for themselves account for between 30 and 40% of the entire toy market, so many that advertisers have come up with a term for them: kidults - adults who are interested in toys and games intended for children.
[설명] 'so many' 앞에 「there is/ar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9-2)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9-2-1]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명사 생략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흔히 쓰이는 「형용사+명사 글짜임」에서 꾸밈을 받는 명사를 간추립니다. 입말(구어체)에서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08] Recent estimates suggest that adults buying kids' toys for themselves account for between 30 and 40% of the entire toy market, so many that advertisers have come up with a term for them: kidults - adults who are interested in toys and games intended for children.
[설명] many 뒤에 뻔하게 나올 명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people 정도로 추정합니다.


10.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0-1) 어순변경  도치 구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0-1-1] 부사구+주어+동사 [전치사명사구 인상(引上)]  어순변경  도치 구문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전치사명사구가 강조를 위해 글머리로 옮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1] Besides the adults who sell kids' toys are the adults who buy them.
[설명] 부사구로 쓰인 전치사명사구 "Besides the adults who sell kids' toys"가 강조를 위해 도치되었습니다.


11.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1-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1-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6] And I think also a big pillar of my channel and my content is reconnecting with my childhood, and healing that inner child, and I think the toys also play a part in that.
[설명] 'I think also'와 'and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2-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Once I kind of had a stable job with disposable income, I kind of rediscovered my love for soft toys, and I started buying them again because I've always loved collecting things, because, you know, they bring me happiness, they bring me joy.
[설명] 『bring me happiness ~』는 bring은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happiness입니다.




[24] Here, Lisa tells BBC World Service programme Business Daily how she reconnected with her love of toys as an adult:
[설명] 『tells BBC ~ how she ~』는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 Business Daily',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절'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3-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0] Soft, cuddly toys make Lisa happy and help her reconnect with her inner child - a term from psychology which describes the part of your adult personality that still feels and reacts like a child.
[설명] 『that still feel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part of your adult personality'입니다.


[35] And for those of us that were into it before, we saw the prices - the secondary market prices - like, explode once the pandemic happened, because you had people that had time on their hands, maybe they had extra money because they're not spending it by going out, and now they're putting it into collecting toys.
[설명] 『that were in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ose of us'입니다. 『that had time ~』의 that도 주격의 관계대명사이고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13-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3-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7] Many adults went online, hoping to find the toys they remembered from childhood.
[설명] 선행(명)사 'the toy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8] Disposable income is the money you have left over after paying all your expenses.
[설명] 선행(명)사 'the mone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3-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3-3-1]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4] And then what happened was a whole bunch of new collectors kind of jumped into toy collecting.
[설명] 『what happened』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Soft, cuddly toys make Lisa happy and help her reconnect with her inner child - a term from psychology which describes the part of your adult personality that still feels and reacts like a child.
[설명] 『which describe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psycholog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3-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3-5-1] 목적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23] Lisa Lee is a toy maker based in Vancouver and the owner of Leather Monsters, a brand of leather plushies which she advertises online.
[설명] 『which she advertises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brand of leather plushies'입니다.


(13-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2] In this episode, we'll meet a children's toy maker and an online influencer who are both involved in the increasing trend of adults interested in kids' toys.
[설명] 『who are both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children's toy maker and an online influencer'입니다.


[31] Besides the adults who sell kids' toys are the adults who buy them.
[설명] 『who sell kids' toy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adults'입니다.




[32] Jay Glatfelter is an enthusiastic toy collector and influencer who makes YouTube videos under the name Geek Dad Life.
[설명] 『who makes YouTub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n enthusiastic toy collector and influencer'입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4-1) once  접속사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14-1-1] once that  once  접속사
once that에서 that이 생략한 구조입니다. once 단독으로도 접속사로 취급합니다. ~할 때, ~하자마다 등의 의미를 갖고 문장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35] And for those of us that were into it before, we saw the prices - the secondary market prices - like, explode once the pandemic happened, because you had people that had time on their hands, maybe they had extra money because they're not spending it by going out, and now they're putting it into collecting toys.
[설명]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once that(~할 때)의 뜻을 갖습니다.


[25] Once I kind of had a stable job with disposable income, I kind of rediscovered my love for soft toys, and I started buying them again because I've always loved collecting things, because, you know, they bring me happiness, they bring me joy.
[설명] 「Once I kind of had ~」의 once는 접속사로서 부사절인 종속절을 이끕니다. once that(~할 때, ~하자마다), after(as soon as)의 뜻을 갖습니다.


15.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5-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5-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Here, Lisa tells BBC World Service programme Business Daily how she reconnected with her love of toys as an adult:
[설명] 『how she reconnected ~』는 의문부사 how가 인도하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직접) 목적어입니다.


16.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또한, 끌짜임으로 보아,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가르기도 합니다. 문장을 짜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마다(절節, clause)가 있습니다.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입니다.

(16-1)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엄격한 기준으로 보면 문법에 어긋나지만, 특히 구어 따위의 실용적인 글에서는 어느 정도 허용되는 문장들. 문법과 틀린 문법 사이의 경계에 있는 것들.

[16-1-1] 문장 조각 + 대시 - 완전 문장 글짜임  비격식 문장[문법]  문장
전체 문장은 불완전문장(명사구) + 완전문장이 대시로 이어진 구조로 구어체에서 흔히 쓰이는 [fragment + dash + full clause] 스타일의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04] Action figures, building bricks, stuffed cuddly animals - there's a whole world of toys that many of us have forgotten since we were children.
[설명] 전체 문장은 불완전문장(명사구) + 완전문장이 대시로 이어진 구조로 구어체에서 흔히 쓰이는 글짜임입니다.




17.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17-1) 복합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17-1-1] 명사절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의 일반적인 용법은 명사절을 이끄는 것입니다. 인도된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You can use it to buy whatever you like.
[설명] 『whatever you like』는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9] Your disposable income is the amount of money you have left to buy whatever you want after paying your expenses.
[설명] 『whatever you want ~』는 복합관계대명사 whaterver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 전치사 쓰임새
전치사는 여러 기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에 나타나는 항목들은 대체로 쓰임새로 나누고 있습니다.

(18-1) 변화[재료] - from 또는 of  전치사 쓰임새
'B에서 A가 되었다' 라는 뜻의 [A from/of B]의 글틀에서 of는 물리적으로 바뀌는 판을 보여줍니다. 물질의 성질이 변하는 화학적 변화를 나타낼 때는 from을 씁니다.

[18-1-1] from  변화[재료] - from 또는 of  전치사 쓰임새
'B에서 A가 되었다' 라는 뜻의 [A from/of B]의 글틀에서 from은 화학적으로 물질의 성질이 바뀌는 판을 보여줍니다. 물질의 성질이 변하지 않는 물리적 변화를 나타낼 때는 of를 씁니다.

<본문예제>
[10] Among the most popular were plush toys, or plushies for short - toy dolls or animals made from cloth and filled with soft material.
[설명] 『toy dolls or animals made from ~』의 'A from B] 글짜임은 B에서 A로 물질의 성질까지 바뀌는 화학적인 바뀜을 나타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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