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BC 6분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Are you flourishing?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8), 동명사(5), 동사(4), 문장(4), 문장부호(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3), 전치사(3), that(3), as(2), 문장형식(2), 문장형식: 5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사, 분사, 비교 구문,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수동태, 접속사, 준동사, 구문(構文) [글짜임], 마디[節, clause], 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But have you ever heard of 'flourishing'?
[설명] 이 월(=文章)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 [06] It's an idea which Claudia Hammond has been investigating for BBC Radio 4 programme, All in the Mind.
[설명] 『which Claudia Hammond has been ~』의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 idea'입니다.

[본문] [07] I wonder if you all feel that you are 'flourishing' in life.
[설명] ⑴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you all feel that you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feel의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09] Now, if you've not heard that term before, it's not just about wellbeing - it's about your whole life being good.
[설명] 『if you've not heard ~』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 [10] 'Flourishing' is a psychological buzzword - a word or phrase that has become fashionable and is being used a lot, especially on television and in newspapers.
[설명] ⑴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psychological buzzword」와 「a word or phrase」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that has becom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word or phrase'입니다.
⑶ 『become fashionable』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11] People who are flourishing feel good about all aspects of their life, including happiness, health, relationships and financial security.
[설명] ⑴ 『who are flourishing』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⑵ 『feel goo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⑶ 『including happiness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12] Do you feel you're flourishing, Georgie?
Do you feel {that} you're flourishing, Georgie?
[설명] ⑴ fee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feel의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13] Yeah, I think I'm quite lucky, actually.
Yeah, I think {that} I'm quite lucky, actually.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7] What about you, Phil?
[설명] 『what about ~』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참조 링크]How about? what aboout? 뜻 쉽게 비교



[본문] [19] I think I'm happy and I've got everything I need.
I think {that} I'm happy and I've got everything {which/that} I need.
[설명] ⑴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선행(명)사 ever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42] So, does flourishing depend on your nationality, or are there things anyone can do to feel happier wherever they live?
[설명] ⑴ 『feel happier』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⑵ 『wherever they live』의 wherever가 접속사로 'no matter where;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44] So, what can any of us do to help ourselves to flourish?
[설명] 『help ourselves to ~』의 help는 (준)사역동사이지만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 대신 to부정사를 골랐습니다.
[참조 링크]대학 기초 영어 5. 5형식의 모든 것

[본문] [46] Well, there's a few things that we can do, and they are supported by research as well.
[설명] ⑴ 『that we can do』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few things'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they are supported ~』은 수동태 문입니다. 동일한 주어를 언급하기 위해 수동태 문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문] [47] So, things that are as simple as just practising gratitude, right?
[설명] ⑴ 이 월(=文章)은 의미나 음조(音調)상으로는 문장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불완전 문장」, 「불완전 주절」, 「단문 발화(單文 發話)」 따위로 말하기도 합니다.
⑵ 『that are as simpl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ings입니다.
⑶ 「as simple as」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참조 링크]as 형용사 as 비교구문 / 두 as의 차이점

[본문] [48] Being thankful for what we have is a way of increasing the amount of flourishing that we have in our lives.
[설명] ⑴ 『Being thankful』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what we hav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⑶ 『increas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⑷ 『that we hav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amount of flouris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49] Showing kindness, which helps us to develop connection with other people.
[설명] ⑴ 『Showing kindness』는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⑵ 『which helps u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Showing kindness'입니다.
⑶ 『which helps us to develop ~』의 help는 (준)사역동사이지만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 대신 to부정사를 골랐습니다.
[참조 링크]대학 기초 영어 5. 5형식의 모든 것

[본문] [50] And just celebrating our own accomplishments - I think we've spoken on the programme before about savouring.
[설명] ⑴ 대시 앞의 동명사구는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⑵ 『we've spoken ~』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 [52] Yes, savouring those good moments.
[설명] 이 월(=文章)은 구조(構造)상으로는 문장의 틀을 이루지 못한 「문장 조각(Sentence fragment)」입니다.

[본문] [54] Just taking the time to really appreciate some of those small wins.
{It is} Just taking the time to really appreciate some of those small wins.
[설명] ⑴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⑵ 『to really appreciate』 짜임은 부사 really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What Are Split Infinitives?
[참조 링크]to 부정사 수식 부사의 위치 - 분리부정사 - 논란?
[참조 링크]분리 부정사란 무엇일까요?

[본문] [55] Claudia asks the big question - in other words, the thing everyone would like to know: how do people flourish?
Claudia asks the big question - in other words, the thing {which/that} everyone would like to know: how do people flourish?
[설명] ⑴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he big question」과 「the thing ~」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⑵ 선행(명)사 'th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56] There are simple things anyone can do, starting with gratitude - feeling thankful and appreciative for what you have.
There are simple things {which/that} anyone can do, starting with gratitude - feeling thankful and appreciative for what you have.
[설명] ⑴ 선행(명)사 'simpl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⑵ 『starting with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⑶ 『feeling thankful and appreciative』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⑷ 『what you hav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57] Being kind and connecting with others are also indicators of flourishing.
[설명] 『Being kind and connecting with other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58] The study also recommends savouring life.
[설명] ⑴ 『savour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savouring life」은 V-ing형의 준동사로 동명사입니다. 준동사는 동사적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life가 준동사 savouring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59] To savour means to fully enjoy something by experiencing it slowly and mindfully.
[설명] 『by experiencing』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61] This links to the phrase small wins - minor achievements or successes which bring you a little closer to your long-term goals in life.
[설명] ⑴ 대시(줄표)는 덧붙여 밝힌 말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mall wins」를 덧붙여 풀어줍니다.
⑵ 『which bring you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minor achievements or success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⑶ 「the phrase」와 「small wins」가 동격입니다.

[본문] [63] Flourishing seems to be a big new idea, in some countries at least,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Georgie.
[설명] 『which reminds me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전체 내용을 가리킵니다.

[본문] [71]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buzzword - a word or expression on a certain topic that has become fashionable and much used.
[설명] 『that has becom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word or expression ~'입니다.

[본문] [73] The big question is the thing everyone would like to know.
The big question is the thing {which/that} everyone would like to know.
[설명] 선행(명)사 'the 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74] Gratitude means being thankful for what you have.
[설명] ⑴ 『being thankful』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at you have』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75] If you savour something, you enjoy something as much as possible by experiencing it slowly.
[설명] ⑴ 「as much as possible」은 '가능하면 많이'의 뜻으로 쓰이는 관용화된 쓰임법입니다.
⑵ 『by experiencing』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참조 링크]V by -ing
[참조 링크]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76] And finally, small wins are minor successes which contribute to a larger life goal.
[설명] 『which contribute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minor success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280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40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28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28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28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