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like the crunch of biting into a fresh apple? What about the crunch of biting into a roasted insect? Georgie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신선한 사과를 씹을 때의 아삭함을 좋아하시나요? 구운 곤충을 깨물 때의 바삭함은 어떠세요? 조지와 베스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that(9), 전치사 글짜임(6), 접속사(4), 문장형식: 4형식(4), 문장형식: 5형식(3), 동명사(3), 분사(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삽입 구문, 관계부사, 조동사, it, 동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형식, 법조동사, 부사의 종류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oods that go crunch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V-ing 꼴의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I mean, everybody, I think, has had the experience of biting into a mushy apple and saying, "No thank you!"
[설명] 『biting into ~』와 『say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모두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Danielle thinks eating crunchy apples is one of life's true pleasures - an experience she finds enjoyable.
[설명] 『eating crunchy appl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2-1] 소유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대개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32] It tells our bodies to get ready for the raw and rough fibre needed to develop our chewing muscles and teeth.
[설명] 『our chewing muscles and teeth』에서 our가 동명사 「chewing ~」의 의미상주어입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2-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V-ing 꼴을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만을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5] She didn't before, but now she loves eating roast insects as snacks, small bits of food you eat between meals.
[설명] 『she loves eating ~』은 「love V-ing」 글짜임으로 V-ing는 명사로 쓰여 동사 love의 목적어가 됩니다.
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3-1-1] 준조동사 Auxiliary: used, need, dare, have 준조동사 조동사
「준조동사(Semi-modal)」란 《조동사]》가 아닌데 마치 조동사처럼 쓰이는 동사로 dare, need, used to, had better, ought to 따위를 가리켜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동사란, will, can, may, should, must 따위의 (서)법조동사를 말하는 것으로 《준조동사》라는 말에는 이들이 마치 법조동사와 같은 특징을 보이며 쓰인다는 속내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When we put food in our mouths, we need to know it's safe.
[설명] 『we need to know』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동사 know가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4-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54] Ruth asks Dulsie if she's an insect convert, a person who has changed their ideas or way of living, and Dulsie replies, "Yes."
[설명] 「has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5-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45] So crunchy food sounds healthy, feels good, and tells our body it's safe to eat.
[설명] 『sounds healthy』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의 뜻을 갖습니다.
6.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6-1) have (got) to 법조동사
「have to」 Ehsns 「have got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6-1-1] 강한 의무 have (got)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4] The first bite of crunch is the most essential bite because, really, when we put something in our mouth, we don't think about it this way, but we have to decide whether we're going to swallow, right?
[설명] 『we have to decide』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7.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7-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7-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43] The crunching sound gives us a ton of information, meaning a lot of information, about the food's freshness.
[설명] 분사구문 『meaning a lot ~』는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입니다.
(7-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7-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2] It tells our bodies to get ready for the raw and rough fibre needed to develop our chewing muscles and teeth.
[설명] 『needed to』는 과거분사(구)로 'the raw and rough fibr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7-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0] There's something very satisfying about the crunch when you bite into a fresh apple, a stick of celery, or even a roasted beetle!
[설명] 『very satisfy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meth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5] I grew up as a small child in an apple orchard and so we could pick them fresh off the tree.
[설명] 『we could pick them fresh ~』는 pick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fresh입니다.
[33] And there are other ways in which crunchy food keeps us healthy, as Danielle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설명] 『crunchy food keeps us healthy』의 동사 keep이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u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healthy입니다.
[8-1-2]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따위를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꼴을 가져갑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쓰기도 합니다. 손꼽히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따위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17] And so, yes, I really find that to be one of life's real true pleasures.
[설명] 이 월(=文章)은 find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at,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o부정사구인 「to be ~」입니다.
9.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9-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9-1-1] in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in은 2차원 또는 3차원의 안을 나티냅니다. 즉 테두리가 있는 선이나 면 안에 들어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in의 밑바탕의 속내는 《A in B》의 관계에서 A가 그릇인 B의 안에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B가 평면이라도 테두리나 경계가 있다면 in이 쓰입니다. 《동사 A in B》의 글짜임은 'A를 B의 안에 두다[넣다]'라는 속내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7] I'm going to say I can fit them all in my backpack.
[설명] that 마디의 『fit them all in my backpack』은 「fit+A+in+B」 글짜임으로 A는 동사 fit의 목적어, B는 in의 목적어입니다. 'B에 A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다' 라는 뜻입니다.
[41] When we put food in our mouths, we need to know it's safe.
[설명] 『we put food in ~』은 「put+A+in+B」 글짜임으로 A는 동사 put의 목적어, B는 in의 목적어입니다. 'B에 A를 두다(넣다)' 라는 뜻입니다.
[34] The first bite of crunch is the most essential bite because, really, when we put something in our mouth, we don't think about it this way, but we have to decide whether we're going to swallow, right?
[설명] 『when we put something in ~』은 「put+A+in+B」 글짜임으로 A는 동사 put의 목적어, B는 in의 목적어입니다. 'B에 A를 두다(넣다)' 라는 뜻입니다.
[9-1-2] in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into는 부사 in과 전치사 to가 합성된 합성전치사입니다. into는 전치사로만 쓰입니다. 《A into B》의 개념은 B 테두리의 밖에 있던 A가 B를 향하여(to) 옮겨간 다음 B의 테두리 안(in)에 들어 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밑바탕 개념은 공간적인 움직임 뿐 아니라, 상태, 시간 따위의 개념까지 넓혀집니다
<본문예제>
[52] I love them as small snacks,just roasted with salt… or what I did with most of them is turn them into flours and meals, so I make them into cakes, biscuits.
[설명] 『turn them into flours ~』는 「turn A into B」의 글짜임으로 'A를 B로 바꾸다, A에서 B가 되다 '의 뜻을 보입니다.
[52] I love them as small snacks,just roasted with salt… or what I did with most of them is turn them into flours and meals, so I make them into cakes, biscuits.
[설명] 『make them into cakes ~』는 「make A into B」의 글짜임으로 'A를 B로 만들다, A를 가공하여 B로 만들다 '의 뜻을 보입니다.
[53] I grind them together with chicken or beef and then turn them into beautiful sausages, and then that's how I love them.
[설명] 『turn them into beautiful ~』 은 「turn A into B」의 글짜임으로 'A를 B로 바꾸다, A에서 B가 되다 '의 뜻을 보입니다.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0-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0-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49] And if you think you could never eat insects, listen as Dulsie explains how she changed her mind to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Ruth Alexander」와 「presen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1.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1-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짜여진 문장을 말합니다.
[11-1-1] 주어+동사+목적절 (that 생략) 3형식 문장형식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에서 that이 간추려진 틀의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36] I mean, everybody, I think, has had the experience of biting into a mushy apple and saying, "No thank you!"
[설명]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에서 that이 간추려진 틀의 문장입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2-1-1] no wonder S+V 가짜-주어 it it
「It is no wonder that S+V」 글짜임에서 글머리의 {it is}와 접속사 that이 간추려진 꼴로, '~하는 것도 당연하다, ~할 만ㄷ 하다, 어쩐지 ~ 하다'의 뜻을 갖는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46] No wonder that when astronauts on the International Space Station were asked what they missed the most, crunchy food topped their list!
[설명] 이 월(=文章)은 「It is no wonder that S+V」 글짜임에서 글머리의 'it is)와 접속사 that이 간추려진 꼴의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9] And if you think you could never eat insects, listen as Dulsie explains how she changed her mind to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you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명사절인 how절 『how she change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6] Hmm, they do sound crunchy… but I think I'll stick to apples thanks, Georgi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 When we put food in our mouths, we need to know it's safe.
[설명] 'to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4] Nobody likes biting into an apple which is mushy, an adjective meaning soft, because we understand that that means it's bad to eat.
[설명] 'that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5] So crunchy food sounds healthy, feels good, and tells our body it's safe to eat.
[설명] 'our bod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07] I'm going to say I can fit them all in my backpack.
[설명] 'to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Danielle thinks eating crunchy apples is one of life's true pleasures - an experience she finds enjoyable.
[설명] 'Danielle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 Danielle says there's nothing better in the world than the crunch of a fresh apple.
[설명] 'Daniell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1-2] 보어절 생략 글짜임 that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09] Well, the answer is actually, they're all examples of foods that crunch.
[설명] 'is actuall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that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4.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4-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4-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The crunching sound gives us a ton of information, meaning a lot of information, about the food's freshness.
[설명] 이 월(=文章)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on of information'입니다.
[35] So that first bite gives us a ton of information.
[설명] 이 월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on of information'입니다.
[58] Yes, I asked you which was the most popular apple, according to a survey of people in the UK.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ich 의문사절입니다.
[14-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So crunchy food sounds healthy, feels good, and tells our body it's safe to eat.
[설명] 『tells our body ~』는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our body, 직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15. 부사의 종류
부사의 종류에는 양태부사, 시간부사, 장소부사, 정도부사, 빈도부사, 초점부사 등이 있습니다.
(15-1) 정도부사 부사의 종류
영어에서 정도 부사(adverbs of degree)는 형용사, 부사, 동사 등의 강도나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입니다. 주로 "very," "extremely," "quite," "almost"와 같이 사용됩니다.
[15-1-1] the most 정도부사 부사의 종류
「주어 + 감정/경험 동사 + 목적어 + the most」의 글짜임에서 보이는 the most는 정도 부사로 앞에 나오는 동사를 꾸입니다.
<본문예제>
[46] No wonder that when astronauts on the International Space Station were asked what they missed the most, crunchy food topped their list!
[설명] 『what they missed the most』의 'the most'는 동사 《missed》의 정도(degree)를 꾸미는 《정도부사》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4] Nobody likes biting into an apple which is mushy, an adjective meaning soft, because we understand that that means it's bad to eat.
[설명] 『that means』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대명사는 that입니다.
[39] Or not - you know, we've also had cases where we've bitten into something that has a crunch and found an eggshell in our scrambled eggs.
[설명] 『that has a crunch』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09] Well, the answer is actually, they're all examples of foods that crunch.
[설명] 『that crunch』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oods입니다.
(16-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22] That's what we'll be investigating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all of which you can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what we'll be investigat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6] No wonder that when astronauts on the International Space Station were asked what they missed the most, crunchy food topped their list!
[설명] 『what they missed the mos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Nobody likes biting into an apple which is mushy, an adjective meaning soft, because we understand that that means it's bad to eat.
[설명] 『which is mushy』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appl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6-4)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6-4-1] 목적격(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33] And there are other ways in which crunchy food keeps us healthy, as Danielle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설명] 『which crunchy food ~』에서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other ways」입니다.
(16-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54] Ruth asks Dulsie if she's an insect convert, a person who has changed their ideas or way of living, and Dulsie replies, "Yes."
[설명] 『who has chang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person'입니다.
(16-6)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6-6-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22] That's what we'll be investigating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all of which you can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ll of which you can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17-1-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Or not - you know, we've also had cases where we've bitten into something that has a crunch and found an eggshell in our scrambled eggs.
[설명] 『where we've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cases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8-1-1]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39] Or not - you know, we've also had cases where we've bitten into something that has a crunch and found an eggshell in our scrambled eggs.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 'bitten into ~'와 'found an ~'을 연결합니다.
(18-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8-2-1] 명사절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4] The first bite of crunch is the most essential bite because, really, when we put something in our mouth, we don't think about it this way, but we have to decide whether we're going to swallow, right?
[설명]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3)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8-3-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9] She uses the phrase, nothing better in the world,to emphasise how much she loves it.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much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9] And if you think you could never eat insects, listen as Dulsie explains how she changed her mind to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she change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which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대염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8] Yes, I asked you which was the most popular apple, according to a survey of people in the UK.
[설명] 이 월(文章)에서 의문대명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0-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20-1-1] 주절 삽입 - I think, It seem 삽입절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I mean, everybody, I think, has had the experience of biting into a mushy apple and saying, "No thank you!"
[설명] 『I think』는 끼워 넣음(揷入)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넣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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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15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8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9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3191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92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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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