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that(9), 전치사 글짜임(6), 접속사(4), 문장형식: 4형식(4), 문장형식: 5형식(3), 동명사(3), 분사(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삽입 구문, 관계부사, 조동사, it, 동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형식, 법조동사, 부사의 종류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Georgie, what do apples, carrots and celery have in common with insects like beetles, crickets and grasshoppers?
[설명] ★ have (somethingA) in common with (somethingB) (특징 등을) 공통적으로 지니다
[본문] [07] I'm going to say I can fit them all in my backpack.
I'm going to say {that} I can fit them all in my backpack.
[설명] ⑴ 'to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 마디의 『fit them all in my backpack』은 「fit+A+in+B」 글짜임으로 A는 동사 fit의 목적어, B는 in의 목적어입니다. 'B에 A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 [09] Well, the answer is actually, they're all examples of foods that crunch.
Well, the answer is actually, {that} they're all examples of foods that crunch.
[설명] ⑴ 'is actuall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that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that crunch』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oods입니다.
[본문] [10] There's something very satisfying about the crunch when you bite into a fresh apple, a stick of celery, or even a roasted beetle!
[설명] 『very satisfy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meth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4] A crunch of a fresh apple is nothing better in the world, honestly, to me.
[설명] ★ nothing better in the world 더 이상 좋을 게 없는
[본문] [15] I grew up as a small child in an apple orchard and so we could pick them fresh off the tree.
[설명] 『we could pick them fresh ~』는 pick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fresh입니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17] And so, yes, I really find that to be one of life's real true pleasures.
[설명] 이 월(=文章)은 find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at,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o부정사구인 「to be ~」입니다.
[본문] [18] Danielle says there's nothing better in the world than the crunch of a fresh apple.
Danielle says {that} there's nothing better in the world than the crunch of a fresh apple.
[설명] 'Danielle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9] She uses the phrase, nothing better in the world,to emphasise how much she loves it.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much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0] Danielle thinks eating crunchy apples is one of life's true pleasures - an experience she finds enjoyable.
Danielle thinks {that} eating crunchy apples is one of life's true pleasures - an experience she finds enjoyable.
[설명] ⑴ 'Danielle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eating crunchy appl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22] That's what we'll be investigating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all of which you can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⑴ 『what we'll be investigat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all of which you can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 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32] It tells our bodies to get ready for the raw and rough fibre needed to develop our chewing muscles and teeth.
[설명] ⑴ 『needed to』는 과거분사(구)로 'the raw and rough fibr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our chewing muscles and teeth』에서 our가 동명사 「chewing ~」의 의미상주어입니다.
★ get ready for …에 대비하다
[본문] [33] And there are other ways in which crunchy food keeps us healthy, as Danielle explains to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설명] ⑴ 『which crunchy food ~』에서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other ways」입니다.
⑵ 『crunchy food keeps us healthy』의 동사 keep이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u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healthy입니다.
[참조 링크]☞ 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 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4] The first bite of crunch is the most essential bite because, really, when we put something in our mouth, we don't think about it this way, but we have to decide whether we're going to swallow, right?
[설명] ⑴ 『when we put something in ~』은 「put+A+in+B」 글짜임으로 A는 동사 put의 목적어, B는 in의 목적어입니다. 'B에 A를 두다(넣다)' 라는 뜻입니다.
⑵ 『we have to decide』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⑶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 whether 동격절
[본문] [35] So that first bite gives us a ton of information.
[설명] 이 월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on of information'입니다.
[본문] [36] I mean, everybody, I think, has had the experience of biting into a mushy apple and saying, "No thank you!"
[설명] ⑴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에서 that이 간추려진 틀의 문장입니다.
⑵ 『I think』는 끼워 넣음(揷入)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대체로 콤마 없이 끼워넣기합니다.
⑶ 『biting into ~』와 『say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모두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9] Or not - you know, we've also had cases where we've bitten into something that has a crunch and found an eggshell in our scrambled eggs.
Or not - you know, we've also had cases where we've ①bitten into something that has a crunch and ②found an eggshell in our scrambled eggs.
[설명] ⑴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 'bitten into ~'와 'found an ~'을 연결합니다.
⑵ 『where we've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cases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⑶ 『that has a crunch』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본문] [41] When we put food in our mouths, we need to know it's safe.
When we put food in our mouths, we need to know {that} it's safe.
[설명] ⑴ 『we put food in ~』은 「put+A+in+B」 글짜임으로 A는 동사 put의 목적어, B는 in의 목적어입니다. 'B에 A를 두다(넣다)' 라는 뜻입니다.
⑵ 『we need to know』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동사 know가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⑶ 'to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3] The crunching sound gives us a ton of information, meaning a lot of information, about the food's freshness.
[설명] ⑴ 이 월(=文章)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이고 직접목적어는 'a ton of information'입니다.
⑵ 분사구문 『meaning a lot ~』는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입니다.
[본문] [44] Nobody likes biting into an apple which is mushy, an adjective meaning soft, because we understand that that means it's bad to eat.
Nobody likes biting into an apple which is mushy, an adjective meaning soft, because we understand that / that means {that} it's bad to eat.
[설명] ⑴ 『which is mushy』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appl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⑵ 『that means』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대명사는 that입니다.
⑶ 'that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5] So crunchy food sounds healthy, feels good, and tells our body it's safe to eat.
So crunchy food sounds healthy, feels good, and tells our body {that} it's safe to eat.
[설명] ⑴ 『sounds healthy』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의 뜻을 갖습니다.
⑵ 『tells our body ~』는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our body, 직접목적어는 (that) 명사절입니다.
⑶ 'our bod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46] No wonder that when astronauts on the International Space Station were asked what they missed the most, crunchy food topped their list!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t is no wonder that S+V」 글짜임에서 글머리의 'it is)와 접속사 that이 간추려진 꼴의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⑵ 『what they missed the mos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what they missed the most』의 'the most'는 동사 《missed》의 정도(degree)를 꾸미는 《정도부사》입니다.
★ that절은 when절과 주절로 이루어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입니다.
[참조 링크]☞ [영어회화] (It is) no wonder (that) S + V ; ~ 하는 것도 당연하다, ~할 만도 하다, 어쩐지 ~ 하다
[참조 링크]☞ NO WONDER | Cambridge English Dictionary에서의 의미 it is not surprising:
[본문] [49] And if you think you could never eat insects, listen as Dulsie explains how she changed her mind to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And if you think {that} you could never eat insects, listen as Dulsie explains how she changed her mind to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⑴ 'you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명사절인 how절 『how she changed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Ruth Alexander」와 「presen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52] I love them as small snacks,just roasted with salt… or what I did with most of them is turn them into flours and meals, so I make them into cakes, biscuits.
[설명] ⑴ 『turn them into flours ~』는 「turn A into B」의 글짜임으로 'A를 B로 바꾸다, A에서 B가 되다 '의 뜻을 보입니다.
⑵ 『make them into cakes ~』는 「make A into B」의 글짜임으로 'A를 B로 만들다, A를 가공하여 B로 만들다 '의 뜻을 보입니다.
[본문] [53] I grind them together with chicken or beef and then turn them into beautiful sausages, and then that's how I love them.
[설명] 『turn them into beautiful ~』 은 「turn A into B」의 글짜임으로 'A를 B로 바꾸다, A에서 B가 되다 '의 뜻을 보입니다.
[본문] [54] Ruth asks Dulsie if she's an insect convert, a person who has changed their ideas or way of living, and Dulsie replies, "Yes."
[설명] ⑴ 『who has chang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person'입니다.
⑵ 「has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 [55] She didn't before, but now she loves eating roast insects as snacks, small bits of food you eat between meals.
[설명] 『she loves eating ~』은 「love V-ing」 글짜임으로 V-ing는 명사로 쓰여 동사 love의 목적어가 됩니다.
[참조 링크]☞ hate, like, love and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56] Hmm, they do sound crunchy… but I think I'll stick to apples thanks, Georgie.
Hmm, they do sound crunchy… but I think {that} I'll stick to apples thanks, Georgi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8] Yes, I asked you which was the most popular apple, according to a survey of people in the UK.
[설명] ⑴ 이 월(文章)에서 의문대명사 which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ich 의문사절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88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315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8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9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88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