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12), 관계대명사(7), 준동사(4), 동사(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동사: 디렉시칼동사(2), 부정사(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종속접속사, 가정법, 관계부사, 마디[節, 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The show's hero was a dog named Lassie.
[설명] 『~ named』는 과거분사(구)로 'a dog'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07] And Lassie went round helping people in trouble.
[설명] ⑴ 『help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went round'를 꾸며줍니다. '도우면서'의 뜻을 갖습니다.
⑵ 『in trouble』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09] Well, if you watched Lassie as a child, you might also remember the TV shows, Flipper the Dolphin, and Skippy the Kangaroo.
[설명] 이 월(=文章)은 《가정법 과거》 글짜임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假定)합니다.
[본문] [10] The stars of these shows were animals who would also come to the rescue of humans in trouble.
[설명] ⑴ 『who would also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imals입니다.
⑵ 『who would also ~』의 관계대명사 who는 선행(명)사로 animals를 받습니다. 선행(명)사 animals가 동물이지만 의인화 표현일 때는 who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some real-life animals helping people in trouble.
[설명] 『help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me real-life animal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2] It might sound strange, but we'll be hearing how cows are helping to stop fires in Spain!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cows are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3] Well, now I have a picture in my head of a cow wearing a fireman's helmet, but I guess that's not what you mean, Neil.
Well, now I have a picture in my head of a cow wearing a fireman's helmet, but I guess {that} that's not what you mean, Neil.
[설명] ⑴ 『have a picture』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그림을 그리다'라는 뜻입니다.
⑵ 『wearing a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cow'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I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what you mean』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14] Not quite, Beth, but you're right about the fires, or wildfires to be exact.
[설명] 「to be exact」는 to부정사구로 문장부사로 쓰였습니다.
[본문] [15] Wildfires are unplanned fires, in areas like forests or grasslands, which spread out of control.
[설명] 『which spread out ~』의 which는 주격의 비제한적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unplanned fires'입니다. 콤마를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고,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탭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 What are embedded clauses?
[본문] [19] And remember, if you like to read along as you listen to the programme, you'll find a script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like to read ~』는 「like+to 부정사] 글짜임으로 동사 like가 to부정사 'to read'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본문] [20] But now I have a question for you, Beth.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27] Thanks to increasing temperatures caused by climate change, the wildfires happening today are more intense and more destructive than ever before.
[설명] ⑴ 『caused ~』는 과거분사(구)로 'increasing temperatur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happe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wildfir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8] Here, Craig Langran, report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discusses the problem with Pablo Schapira, of Rewilding Spain, an organisation combating wildfires in central Spain:
[설명] 『combat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organisati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9] One of the reasons for this is that the forests have been left to grow unchecked as there simply aren't enough animals to feed on all the trees, bushes and grass.
[설명] ⑴ 『have been left to grow ~』의 동사 leave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⑵ 『grow unchecked』의 grow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unchecked'입니다.
⑶ 『to feed on all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 연결동사 Linking Verb
[참조 링크]☞ Linking Verbs - Your Dictionary
[참조 링크]☞ What Are Linking Verbs? (with Examples) - Grammar Moster
[본문] [30] And the more dense this vegetation is, the more likely it is to catch fire.
[설명] 이 월(=文章)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
[참조 링크]☞ 기초영어문법 68 'the 비교급 S V, the 비교급 S V' 구문 완전정복
[본문] [31] What we had before in our ecosystems here in Europe is that we had big grazers: we had bison, we had tauros, we had wild horses.
[설명] ⑴ 『What we had befor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33] Many European forests have grown unchecked.
[설명] 『have grown unchecked』의 grow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34] If something is left unchecked, nobody controls it or prevents it from increasing.
[설명] ⑴ 『is left unchecked』의 leave는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⑵ 『prevents it from increasing』은 [prevent A from ~ing] 글짜임으로 '[주어]가 [목적어]를 [~ing]하지 못하게 하다'라는 속내를 가진 익은 글짜임입니다.,
[본문] [35] The problem is that when trees, grass and vegetation are left to grow, they're more likely to catch fire.
[설명] 『are left to grow』의 동사 leave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본문] [37] To graze means to eat grass and other wild plants, and grazers are the animals, including horses, cows and goats, which do this.
[설명] ⑴ 『including horses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animal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ich do this』에서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horses, cows and goats'입니다.
[본문] [38] In English, you can also say a person is grazing if they continually eat snacks or little bites of food.
In English, you can also say {that} a person is grazing if they continually eat snacks or little bites of food.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40] And as numbers of grazing wild animals decrease, forest and grasslands continue to grow unchecked, leading to the large wildfires which now regularly happen in Spain.
[설명] ⑴ 『continue to grow』의 동사 continue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⑵ 『grow unchecked』의 동사 grow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⑶ 『which now regularly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large wildfires'입니다.
[본문] [41] And that's where our four-legged friends, the cows, come to the rescue.
[설명] 『where our four-legged ~』는 선행(명)사 the place가 간추려진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본문] [42] Supported by Rewilding Spain, Pablo has reintroduced herds of tauros - the species of cow similar to the now-extinct wild aurochs, the ancestor of the modern domestic cow - into the forests of central Spain.
{being} Supported by Rewilding Spain, Pablo has reintroduced herds of tauros - the species of cow similar to the now-extinct wild aurochs, the ancestor of the modern domestic cow - into the forests of central Spain.
[설명] 『Supported by ~ 』은 분사구문으로 being이 간추려진 형태입니다.
[본문] [44] Along with the cows' voracious appetite, they trample on the vegetation, and it's that trampling that helps to open up the forest so it's not so densely packed full of flammable vegetation.
Along with the cows' voracious appetite, they trample on the vegetation, and it's that trampling that helps to open up the forest so {that} it's not so densely packed full of flammable vegetation.
[설명] "so it's not so densely ~"의 부사절을 이끄는 so that 접속사의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이때 등위접속사 so와 글발(文脈)으로 구분해 주어야 합니다.
[본문] [45] Tauros eat everything from grass and leaves to tree branches and bark, each consuming over 30 kilos a day.
[설명] 『each consuming over ~』는 분사구문으로 분사구문의 주어 each가 나타나 있습니다.
[본문] [47] What's more, by wandering freely around the forest they trample down dead trees, reducing the amount of flammable, meaning easily burned, vegetation.
[설명] ⑴ 『by wandering freely around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⑵ 『reducing the amount of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⑶ 분사구문 『meaning easily burned ~』는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입니다.
[참조 링크]☞ V by -ing
[참조 링크]☞ 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 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참조 링크]☞ 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 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 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67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20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6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6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67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