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eating healthily always expensive? Pippa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vocabulary.
(건강한 식습관은 항상 비싼가요? 피파와 조지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몇 가지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부정사(5), 문장형식: 5형식(4), 분사(3), that(2), 전치사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it,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사, 전치사, 관계부사, 동명사,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ealthy meals on a budge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Imagine spending lots of money on ingredients and then wasting them by cooking them badly or burning the food.
[설명] 『spending lots of money ~ or burning the foo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53] We call something a classic to say that it is well-known and of good quality.
[설명] 『to say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55] Amy sends a video to show a technique for cutting onions, which she describes as a pain to chop.
[설명] 『to show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2) 의미상 목적어 부정사
(to)부정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타동사의 경우 목적어를 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to)부정사는 목적어를 직접 취하지만 본문의 주어를 의미상 목적어로 삼기도 합니다.
[2-2-1] 꾸밈받는 명사 의미상 목적어 부정사
to부정사가 형용사로 뒤에서 그 앞에 나오는 명사가 꾸며주는 판이면 그 명사(구)가 의미상 주어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5] Amy sends a video to show a technique for cutting onions, which she describes as a pain to chop.
[설명] to부정사(구) 「to chop」의 의미상목적어는 which 입니다. to부정사가 형용사로 뒤에서 그 앞에 나오는 명사가 꾸며주는 판이면 그 명사(구)가 의미상 주어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2-2-2] 주어 의미상 목적어 부정사
문장의 주어가 부정사구의 의미상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6] If something is a pain to do, it is difficult or annoying to do.
[설명] (to)부정사(구) 『to do』의 의미상 목적어는 주어인 something입니다. 또한 주절의 (to)부정사(구) 『to do』의 의미상 목적어도 주어인 it입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24] People in poverty are eating the worst diets and they are getting sicker younger.
[설명] 「are getting sick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61] I asked you how much it costs for a meal at Sublimotion, thought to be the most expensive restaurant in the world.
[설명] 『thought ~』는 과거분사(구)로 Sublimo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The most expensive restaurant in the world is thought to be a restaurant called Sublimotion in Ibiza, which only has 12 customers each night.
[설명] 과거분사 called가 앞의 명사 'a restaurant'을 꾸며줍니다.
[21] But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has been finding out about a project called 'Bags of Taste' which helps people save money on their food shopping and improve their diet at the same time.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 projec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여러낱말 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는 데 《명사/형용사/부사/분사+전치사》의 꼴과 《전치사+(관사)명사+전치사》 꼴이 있습니다. 앞을 구전치사라고 하고 뒤를 복합전치사라고 부릅니다.
(5-1)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5-1-1] 낱말+전치사 글짜임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두낱말 전치사구로 compared to, all the way to, back to, thanks to, other than 등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Pippa, are you good at saving money on your food shop?
[설명] 「good at」는 부사, 형용사, 명사 또는 분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뭉쳐 전치사로 쓰이는 여러 낱말(구,句) 전치사입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6-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53] We call something a classic to say that it is well-known and of good quality.
[설명] 이 월(=文章)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something'이 목적어이고, 'a classic'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6-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6-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59] Bags of Taste helps people learn new recipes and cook healthy food without spending too much money.
[설명] 이 월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learn, cook'이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21] But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has been finding out about a project called 'Bags of Taste' which helps people save money on their food shopping and improve their diet at the same time.
[설명] 『which helps people save money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save money ~, improve their diet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31] Alicia says that ultimately, she's been able to come up with a solution to help people save money on healthy food.
[설명] 『to help people save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save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7.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7-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7-1-1] 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 쪽으로 움직이고 B가 과녘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따위의 다른 관계에까지 뜻이 늘어나 쓰입니다.
<본문예제>
[35] Alicia's solution involves delivering ingredients and recipes to people and then using a WhatsApp group to talk to participants.
[설명] 『delivering ingredients and recipes to people ~』은 「deliver A to B」 글짜임입니다. 'B에게 A를 전해주다'의 뜻을 갖습니다.
[30] So what we do now is we deliver all of the ingredients to their door, because ultimately, behaviour change starts with actually changing your behaviour at home.
[설명] 『deliver all of the ingredients to ~』는 「동사 A to B」 글짜임으로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이때의 to는 「주제, 대상, 목표」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8-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27] Imagine spending lots of money on ingredients and then wasting them by cooking them badly or burning the food.
[설명] 『by cooking ~ or burn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9-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9-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3] The founder of Bags of Taste, Alicia Weston, became concerned that people in the UK with less money found it difficult to afford a healthy diet
[설명] 『~ found it difficult to afford ~』은 it가 가짜목적어 'to afford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10.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1) 쓰임법 형용사
형용사의 기본적인 쓰임법은 꾸밈 용법[修飾用法]과 서술[敍述] 용법이 있습니다. 이 밖에 명사적 용법 따위가 있습니다.
[10-1-1] 부사적 쓰임법 쓰임법 형용사
시간의 개념을 갖는 일부 형용사는 문장에서 부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People in poverty are eating the worst diets and they are getting sicker younger.
[설명] 『getting sicker younger』의 younger는 부사 노릇을 합니다. 시간의 개념을 갖는 형용사는 문장에서 부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11.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1-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11-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따위가 간추려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First time I've chopped an onion like this and it's so neat and easy.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07] I think I'm quite good.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8] People also thought making healthy food would be too expensive and take too much time.
[설명]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3.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3-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61] I asked you how much it costs for a meal at Sublimotion, thought to be the most expensive restaurant in the world.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절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6] Alicia found that people didn't know how to cook the kinds of meals they'd like to eat, and they couldn't afford to experiment.
[설명] 선행(명)사 'meal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3] Well, in this programme we'll be learning about one way to save money on the food we eat.
[설명] 선행(명)사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08] I plan what I like to cook so I don't waste money in the supermarket.
[설명] 『what I like to cook』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0] So what we do now is we deliver all of the ingredients to their door, because ultimately, behaviour change starts with actually changing your behaviour at home.
[설명] 『what we do now』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4-3)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4-3-1] 목적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가 없습니다. which가 소속된 절에서 which가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5] Amy sends a video to show a technique for cutting onions, which she describes as a pain to chop.
[설명] 『which she describe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명)사는 'cutting onions'입니다.
[14-3-2]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5] The most expensive restaurant in the world is thought to be a restaurant called Sublimotion in Ibiza, which only has 12 customers each night.
[설명] 『which only has 12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a restaurant'입니다.
[21] But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has been finding out about a project called 'Bags of Taste' which helps people save money on their food shopping and improve their diet at the same time.
[설명] 『which help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Bags of Taste'입니다.
(14-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6] Each WhatsApp group has a mentor who shares cooking tips and advice.
[설명] 『who shares cook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mentor'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how 관계부사
how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판(경우境遇)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판(경우境遇)는 드믑니다.
[15-1-1] 전치사 목적어 how 관계부사
how 관계부사절이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7] To give you an idea of how this works, the team at People Fixing the World read out some of the messages on one of the 'Bags of Taste' WhatsApp chats
[설명] 『how this works』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of》의 목적어가 됩니다.
16.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6-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6-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26] Alicia found that people didn't know how to cook the kinds of meals they'd like to eat, and they couldn't afford to experiment.
[설명] 『how to cook』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25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94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2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2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3128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29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25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