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부정사(5), 문장형식: 5형식(4), 분사(3), that(2), 전치사 글짜임(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it,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사, 전치사, 관계부사, 동명사,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Pippa, are you good at saving money on your food shop?
[설명] 「good at」는 부사, 형용사, 명사 또는 분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뭉쳐 전치사로 쓰이는 여러 낱말(구,句) 전치사입니다.
[본문] [07] I think I'm quite good.
I think {that} I'm quite good.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08] I plan what I like to cook so I don't waste money in the supermarket.
[설명] 『what I like to cook』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3] Well, in this programme we'll be learning about one way to save money on the food we eat.
Well, in this programme we'll be learning about one way to save money on the food {which/that} we eat.
[설명] 선행(명)사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15] The most expensive restaurant in the world is thought to be a restaurant called Sublimotion in Ibiza, which only has 12 customers each night.
[설명] ⑴ 과거분사 called가 앞의 명사 'a restaurant'을 꾸며줍니다.
⑵ 『which only has 12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a restaurant'입니다.
[본문] [21] But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has been finding out about a project called 'Bags of Taste' which helps people save money on their food shopping and improve their diet at the same time.
[설명] ⑴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 projec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which help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Bags of Taste'입니다.
⑶ 『which helps people save money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save money ~, improve their diet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본문] [23] The founder of Bags of Taste, Alicia Weston, became concerned that people in the UK with less money found it difficult to afford a healthy diet
[설명] 『~ found it difficult to afford ~』은 it가 가짜목적어 'to afford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본문] [24] People in poverty are eating the worst diets and they are getting sicker younger.
[설명] ⑴ 「are getting sick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⑵ 『getting sicker younger』의 younger는 부사 노릇을 합니다. 시간의 개념을 갖는 형용사는 문장에서 부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본문] [26] Alicia found that people didn't know how to cook the kinds of meals they'd like to eat, and they couldn't afford to experiment.
Alicia found that people didn't know how to cook the kinds of meals {which/that} they'd like to eat, and they couldn't afford to experiment.
[설명] ⑴ 『how to cook』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⑵ 선행(명)사 'meal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27] Imagine spending lots of money on ingredients and then wasting them by cooking them badly or burning the food.
[설명] ⑴ 『spending lots of money ~ or burning the foo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by cooking ~ or burn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참조 링크]☞ V by -ing
[참조 링크]☞ by ing, in ing, of ing, on ing 뜻 구분 해석·번역 팁
[참조 링크]☞ 로버트 G. 앨런의 긍정 명언 - ~함으로써, by -ing 의 용법과 예문 출처:
[본문] [28] People also thought making healthy food would be too expensive and take too much time.
People also thought {that} making healthy food would be too expensive and take too much time.
[설명] though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30] So what we do now is we deliver all of the ingredients to their door, because ultimately, behaviour change starts with actually changing your behaviour at home.
[설명] ⑴ 『what we do now』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deliver all of the ingredients to ~』는 「동사 A to B」 글짜임으로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이때의 to는 「주제, 대상, 목표」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본문] [31] Alicia says that ultimately, she's been able to come up with a solution to help people save money on healthy food.
[설명] 『to help people save ~』는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save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본문] [35] Alicia's solution involves delivering ingredients and recipes to people and then using a WhatsApp group to talk to participants.
[설명] 『delivering ingredients and recipes to people ~』은 「deliver A to B」 글짜임입니다. 'B에게 A를 전해주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6] Each WhatsApp group has a mentor who shares cooking tips and advice.
[설명] 『who shares cook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mentor'입니다.
[본문] [37] To give you an idea of how this works, the team at People Fixing the World read out some of the messages on one of the 'Bags of Taste' WhatsApp chats
[설명] 『how this works』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of》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 [40] Our first recipe, chana masala is a classic.
[설명] ★ classic 전통적인, 유행을 안타는
[본문] [45] First time I've chopped an onion like this and it's so neat and easy.
{It is} First time I've chopped an onion like this and it's so neat and easy.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53] We call something a classic to say that it is well-known and of good quality.
[설명] ⑴ 이 월(=文章)은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something'이 목적어이고, 'a classic'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to say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55] Amy sends a video to show a technique for cutting onions, which she describes as a pain to chop.
[설명] ⑴ 『to show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⑵ 『which she describe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으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명)사는 'cutting onions'입니다.
⑶ to부정사(구) 「to chop」의 의미상목적어는 which 입니다. to부정사가 형용사로 뒤에서 그 앞에 나오는 명사가 꾸며주는 판이면 그 명사(구)가 의미상 주어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 [56] If something is a pain to do, it is difficult or annoying to do.
[설명] ⑴ (to)부정사(구) 『to do』의 의미상 목적어는 주어인 something입니다. 또한 주절의 (to)부정사(구) 『to do』의 의미상 목적어도 주어인 it입니다.
[본문] [59] Bags of Taste helps people learn new recipes and cook healthy food without spending too much money.
[설명] 이 월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learn, cook'이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본문] [61] I asked you how much it costs for a meal at Sublimotion, thought to be the most expensive restaurant in the world.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절입니다.
⑵ 『thought ~』는 과거분사(구)로 Sublimo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25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94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26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27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25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