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분사(4), 여러낱말 전치사(3), 명사(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부정사, 동명사, 전치사, 접속사, 종속접속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7] Well, food like this, which is regularly eaten by many people, is known as a staple.
[설명] 『which is regularly eaten ~』의 which는 주격의 비제한적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food입니다. 콤마롤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고,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탭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 What are embedded clauses?
[본문] [08] In Britain, bread is a popular staple, but for large parts of the world there's another food which is number one: rice.
[설명] 『which is number one』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other food'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11] But rice is a very 'thirsty' crop which needs lots of water to grow, and this is becoming a problem because of droughts and flooding caused by climate change.
[설명] 『which needs lot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very 'thirsty' crop'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 pioneering new technique helping farmers to grow rice in the face of a changing climate.
[설명] ⑴ 『help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pioneering new techniqu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n the face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본문] [19] Well, we'll find out the correct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at the end of }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본문] [20] Dr Yvonne Pinto is Director General of the International Rice Research Institute, or IRRI for short, based in the Philippines.
[설명] 『based in ~』는 과거분사(구)로 'the International Rice Research Institute, or IRRI'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2] Between 50 and 56 percent of the world's population rely on rice as the principal staple.
[설명] 『as the principal staple』의 전치사 as가 자격, 기능, 의무, 역할 등을 나타냅니다. '~로(서)'의 뜻.
[본문] [25] Rice is a commodity, a produce that can be bought and sold.
[설명] ⑴ 「a commodity」와 「a produc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that can b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produce'입니다.
[본문] [27] Much of the research into rice today is focused on making new varieties that can adapt to the changing environment and grow in conditions of either too much or too little water.
[설명] 『that can adapt 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new varieties'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본문] [28] Over half the world's population eats rice and there's a growing demand in Africa and Europe too, so clearly there's an appetite, a strong desire, for rice worldwide.
[설명] 「an appetite」와 「a strong desir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30] Jean-Philippe Laborde, director of rice company, Tilda, thinks the answer lies in a new growing technique called Alternate Wet Drying, or AWD for short.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구)로 'a new growing techniqu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1] To grow rice, farmers go through cycles of flooding their fields, or paddies, which then dry out and need to be flooded again.
[설명] 『which then dry out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their fields, or paddies'입니다.
[본문] [32] With AWD, measuring pipes are placed 15cm underground so that farmers can check water levels at any part of the field.
[설명] ⑴ 『so that farmers ~』의 「so that 접속사」는 목적이나 정도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⑵ 『measuring pip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33] Normally, rice needs 25 cycles of flooding and drying out to grow, but using AWD this is reduced to 20 cycles, saving farmers water and reducing methane emissions.
[설명] 『to grow』의 to부정사는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으로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본문] [34] Here's Jean-Philippe Laborde, telling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how he began his AWD experiment with farmers in India:
[설명] ⑴ 『telling Ruth Alexander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⑵ 「Ruth Alexander」와 「presente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 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 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 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35] We've got, last year, 1,268 farmers on board applying this AWD technique to reduce the overall methane emission.
[설명] 이 월(=文章)은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1,268 farmers',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형용사로 쓰인 전치사명사구 'on board'입니다.
* get {something) on board "무언가를 하기로 동의하고 그 일에 참여하다"
[참조 링크]☞ 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 (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6] And how did you persuade those farmers to give it a go?
[설명] ★ give it a go "무언가를 (한 번) 해보다"
[본문] [38] They need to see tangible results at the end of the crop… that they're getting obviously something better.
[설명] {at the end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본문] [43] Using AWD, the amounts of water and electricity needed to grow rice decreased, methane gas emissions reduced, and on top of that, the amount of rice yielded increased… Right, Neil, isn't it time you revealed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이 문장은 접속사 and가 A, B and C 방식으로 3개의 마디[節, clause]를 연결합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18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90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1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2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18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