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4), 비교 구문(3), 의문부사(2), 문장형식: 5형식(2), it(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that, 부정사, 마디[節, clause], 의문사, 접속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You won't believe what plastic surgery this celebrity has had done!
[설명] ⑴ 「what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at plastic surgery』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plastic surgery'를 한정하여 꾸밉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 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05] Known as clickbait, headlines like these are used to grab your attention and make you read more.
[설명] ⑴ 두개의 to부정사 「to grab ~」과 「(to) make you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⑵ 『make you read more』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부정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왔습니다.
[본문] [06] But now, a new trend called rage bait is spreading across social media.
[설명] 『called rage bait』는 과거분사(구)로 'a new trend'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07] Rage bait is online content designed to make you angry or outraged.
[설명] ⑴ 『designed to ~』는 과거분사(구)로 'online conten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make 5형식의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 [08] In this programme, we'll explore the trend of rage-baiting, and, as usual, we'll learn some useful new vocabulary, all of which you can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ll of which you can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 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09] Great, but first it's time for my question, Beth, which is about the two terms we've been using: 'clickbait' and 'rage bait'.
[설명] ⑴ 『it's time for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⑵ 『which is about the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 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13] I am fairly confident that it is b) - food put on a hook.
[설명] 이 월(=文章)의 접속사 that은 「be동사+형용사+that 종속절」의 구조로 이 때의 that절은 바로 앞의 형용사(구) 'fairly confident'를 꾸며줍니다.
[본문] [21] The more content they create, the more engagement they get, the more that they get paid.
[설명] 이 월(=文章)(=文章)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that은 구에에서 쓰이는 것으로 불필요하며 빼도 됩니다.
[본문] [22] And so they will do anything… some creators will do anything to get more views because the more views they get, the more that they get paid, even if, even if, those views are negative or inciting rage and anger in people.
[설명] 『because the more views ~, the more that ~』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의 변형으로 구어체에서 that을 집어 넣기도 합니다. that은 실제로는 불필요한 것으로 뺴도 됩니다.
[참조 링크]☞ 기초영어문법 68 'the 비교급 S V, the 비교급 S V' 구문 완전정복
[본문] [27] Andrea says the more reaction a post gets, the more money the creator makes, even if the reactions are hateful.
Andrea says {that} the more reaction a post gets, the more money the creator makes, even if the reactions are hateful.
[설명] ⑴ 'Andrea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 명사절은 「the 비교급+S+V, the 비교급+S+V」 글짜임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
[참조 링크]☞ 기초영어문법 68 'the 비교급 S V, the 비교급 S V' 구문 완전정복
[본문] [33] So, it's not hard to see why many people think rage bait is toxic.
[설명] ⑴ 『it's not hard to see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⑵ 『why many people ~』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34] So, if you're wondering why people react in the first place, listen as Dr William Brady explains the psychology behind rage bait to BBC World Service's, Business Daily:
[설명] 『why people react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35] If you are an influencer and you want to figure out, 'Well, how do I get more eyeballs on my content?' Well, you need to exploit those biases we have in our psychology because that's the content we'll pay more attention to.
[설명] ★ eyeballs 눈알들 =〉 메시지당 노출수
[본문] [36] In turn that's the content that algorithms will amplify, which ultimately means more advertising revenue.
[설명] 『which ultimately mean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 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37] Influencers want more eyeballs on their content - more people to view their website or social media posts - and use human psychology to do it.
[설명] ★ eyeballs 눈알들 =〉 메시지당 노출수
[본문] [38] Psychologically speaking, we all have biases - feelings - which are often unconscious, either for or against a certain idea or group of people.
[설명] 『which are often unconscious』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biases 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참조 Blog 링크]☞ 관계대명사의 비제한적용법(Non-restrictive use, Non defining relative clauses)
[참조 링크]☞ What are embedded clauses?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090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81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091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092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09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