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Becoming a musician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that(8),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6), 문장형식: 5형식(4), 관계대명사(3), 부정사(3), 분사(2), 전치사(명사)구(2), 낱말·구·마디(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문장형식: 4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 구문(否定構文), 대명사, 동명사, 관계부사, 접속사, 비교 구문, 수동태, 의문문,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Now, Neil, have you ever wanted to be a musician?
[설명] 『have you ever wanted ~』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의 뜻이며 대체로 문장의 속내를 ever 따위의 부사와 함께 씁니다.

[본문] [05] Oh yes, Pippa, I still want to be a musician.
[설명] 『want to be ~』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06] I've been playing my guitar since I was 14.
[설명] 이 월(=文章)은 현재완료진행 시제입니다.

[본문] [11] I don't think I'd like to be a musician.
I don't think {that} I'd like to be a musician.
[설명] ⑴ 이 월(=文章)은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주절의 동사 think를 부정문으로 만든 글짜임이지만 해석은 종속절을 부정의 속내로 나타냅니다.

[본문] [12] I think it would be a bit stressful.
I think {that} it would be a bit stressful.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5] I wonder what life as a musician is actually like?
[설명] 『what life as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소유격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그런데 형대 영어 문법에서는 이 what을 소유격이라 하지 않고 한정사(또는 형용사)라고 합니다.

[본문] [16] We'll be finding that out in this programme as we hear from some people around the UK who would like to become successful musicians, and we'll even listen to some of their music too.
[설명] 『who would like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 people'입니다.

[본문] [19] And the top selling song is called the number one.
[설명] 이 월(=文章)은 동작주가 간추려진 수동태 문장입니다. 동작주가 일반 사람이면 거의 간추려 뺍니다.

[본문] [20] But which musical artist do you think has had the most UK number one songs?
[설명] 이 월(=文章)은 주절인 「do you think」이 which 의문문을 종속절로 가진 글짜임입니다. 이 때 종속절 의문문의 의문사가 글머리로 도치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본문] [23] Oh well, I think that's easy.
Oh well, I think {that} that's easy.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6] Now, getting a number one song is a dream for many musicians.
[설명] 『getting a number one so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27] But if you want to become a musician, where do you start?
[설명] 『want to become』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32] She says she was going to open mic nights from a young age.
She says {that} she was going to open mic nights from a young age.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3] Open mic nights are events where anyone can sing or play music.
[설명] 『where anyone can sing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events입니다.

[본문] [35] I would go to these songwriters' circles at the Kettle and Wink on, like, a Friday night after school where I'd be, like, the youngest person by, like, 50 years.
[설명] 『by, like, 50 years』의 전치사 by는 차이를 나타냅니다. "~의 차이로, ~ 만큼"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본문] [36] But I'd sit in a circle with a bunch of old men, and they'd play James Taylor and Carole King and The Eagles and lots of 70s music, and I guess that's influenced me massively.
But I'd sit in a circle with a bunch of old men, and they'd play James Taylor and Carole King and The Eagles and lots of 70s music, and I guess {that} that's influenced me massively.
[설명] 'and I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7] But I guess, you know, everyone kind of took me under their wing growing up.
But I guess, you know, {that} everyone kind of took me under their wing growing up.
[설명] ⑴ 'But I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growing up』은 분사구문입니다. 때를 나타내는 when이 생략된 것으로 가늠됩니다.
★ take soneone under one's wing 돌보다, 보호하다

[본문] [39] These are meetings for people interested in writing their own music.
[설명] 『interested in ~』은 과거분사(구)로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0] Bailey remembers sitting with a bunch of old men.
[설명] remember가 V ing을 가져가면 '(과거에) 했던 것을 기억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to부정사라면 '(앞으로) 할 것을 기억하다'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본문] [41] A bunch is an informal way to talk about a group of people.
[설명] 『to talk about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쓰임법으로 'an informal wa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뒤 꾸밈〈後位 修飾〉).

[본문] [42] The older men in the group would play music from the 1970s, and Bailey says they took her under their wing.
The older men in the group would play music from the 1970s, and Bailey says {that} they took her under their wing.
[설명] ⑴ 「The older men」은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 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⑵ 『in the group』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older me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⑶ 'Bailey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3] If you take somebody under your wing you decide to protect them or guide them.
[설명] ⑴ 『decide to protect ~』의 to부정사 'to protect'는 동사 decide의 목적어입니다. decide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받으며, V-ing형을 받지는 않습니다.
⑵ (to)부정사는 동사의 성질을 유지하여 목적어를 가질 수 있갖습니다. them은 「to protec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5] So, I learnt my first proper song on guitar when I was about 13.
[설명] 「on guitar」은 on의 무관사 용법입니다. '기타를 연주하여'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46] I literally started busking the moment I could kind of do that.
[설명] ⑴ 『started busking』은 「start V-ing」 글짜임으로 이미 시작된 상활을 나타냅니다. 만약 to부정사가 오면 "이제 막"의 속내를 갖습니다.
⑵ 『the moment I could ~』의 'the moment (that)'는 '…하는 바로 그 순간[…하자마자]'의 속내를 갖는 접속사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49] Busking is a common way for musicians to make money and perform to more people.
[설명] (to)부정사 『to make money』의 의미상주어는 전치사 for의 목적어인 musicians입니다.
[참조 링크]to 부정사 의미상주어

[본문] [50] And as Josh told BBC Learning English programme My Song, My Home, it can help musicians to get new opportunities.
[설명] 「it can help musicians to get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임에도 to부정사 {to get}를 목적격 보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대학 기초 영어 5. 5형식의 모든 것

[본문] [51] It's been kind of like my main earner that's kept me going for the last ten or so years.
[설명] 『that's kept m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my main earner'입니다.
★ kind of like 대략, 비슷하게

[본문] [52] From that, it's then got me various different opportunities.
[설명] 『it's then got me ~』는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me,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various different opportunities'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53] It's got me all my gigs, it's got me all my connections.
[설명] 이 두개의 월은 모두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me,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각각 'all my gigs'와 'all my connections'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56] He says that busking has got him all his gigs and connections.
[설명] 『got him all his gigs ~』는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him,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all his gigs ~'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63] Well, here's a bit of his song That Side of the Wall, which he performed for BBC Learning English programme My Song, My Home.
[설명] 『which he performed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64] Can you leave me something
[설명] 이 월(=文章)의 leave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에게 ~를 남기다」의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 [65] Can you leave it by the door
[설명] leave가 3형식으로 쓰이면 '~을 떠나다', '놔두다', '~을 미루다' 따위의 속내를 갖습니다.

[본문] [66] So I know there's something
So I know {that} there's something
[설명] 'So I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67] Stop the heat from coming
[설명] 이 월(=文章)은 「동사 [목적어] from V-ing」 글짜임으로 '~하는 것을 못하게 하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본문] [74] I'd love to hear more.
[설명] 이 월(=文章)의 love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이것은 「특정 상황에서 ~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는 '~하고 싶다'라는 뜻이 됩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78] Yes, I asked which artist had the most number one songs in the UK charts?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직접목적어는 which 절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076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72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07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07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076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