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lationship between sisters can be one of the closest there is. Neil and Georgie tune in to a BBC Radio 4 Woman’s Hour special about sisterhood and teach you some useful
(자매 간의 관계는 가장 친밀한 관계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닐과 조지가 자매애에 관한 BBC 라디오 4 Woman's Hour special을 통해 유용한 팁을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8), 관계대명사(6), 접속사(6), 전치사 글짜임(4), that(4), 부정사(4), 마디[節, clause](3), 명사(2), 의문대명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분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법조동사, 부사, 관계부사, 구문(構文) [글짜임], 동사: 디렉시칼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bond between sister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be to 용법 부정사
[be동사 + to부정사]의 글짜임을 말하며, to 부정사가 형용사적 쓰임새로 be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쓰임법을 말합니다. to부정사의 명사적 쓰임법과는 다릅니다. ⑴《예정》~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⑵《의무》~할 의무가 있다, ⑶《가능》~할 수 있다 ⑷《운명》~할 운명이다 따위의 속내로 쓰입니다.
[1-1-1] 의무 be to 용법 부정사
「be to ~」 글짜임이 must, should의 속내를 갖습니다. '~해야 한다'라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본문예제>
[30] Eileen, what would you say if you were to describe our relationship as sisters?
[설명] 『you were to describe』는 「be to 의무」 쓰임법으로 '~해야 한다'의 속내를 보입니다
(1-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1-2-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4] What word would you use to describe me as a sister?
[설명] 『to describe m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1-3)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1-3-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이어 줍니다.
<본문예제>
[41] To get on with someone means to like them and have a good relationship with them.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like them」과 「'to) have a good」이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1-4) 문장성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1-4-1] 목적어 문장성분 부정사
to부정사가 글귀에서 목적어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41] To get on with someone means to like them and have a good relationship with them.
[설명] 『to like them and have a ~』는 (to/원형)부정사의 명사의 쓸모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2-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V-ing 꼴을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만을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52] We love giving people labels, don't we?
[설명] 이 월(=文章)은 「love V-ing」 글짜임으로 giving은 명사로 쓰여 동사 love의 목적어가 됩니다.
(2-2)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2-2-1]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53] We like to put people into categories and then we can make sense of behaviours, but actually, since then, scientists find no, no proof of being these roles in families.
[설명] 『like to put ~』는 「like+to 부정사] 글짜임으로 동사 like가 to부정사 'to put ~'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57] If you describe a child as spoiled, you mean they are allowed to do anything they want, often with the result that they behave badly.
[설명] 『they are allowed to do ~』는 「all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부정사 {to do ~}는 명사의 쓸모로 목적어가 됩니다.
[39] You like to control the situation.
[설명] 『like to control』은 「like+to 부정사] 글짜임으로 동사 like가 to부정사 'to control'을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44] But Nuala didn't need to worry what her sisters would say - Vera simply said that Nuala marches to her own drum - she does things in her own way which may be different from how other people do things.
[설명] 이 월(文章)에서 need는 일반동사입니다. 이 때 need는 흔히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05] So, Georgie I'd like to know if you have any brothers and sisters, and if you get on well with them.
[설명] 『like to know』는 「like+to 부정사] 글짜임으로 동사 like가 to부정사 'to know'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2-3)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2-3-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And remember, if you want to read along while you listen you can find the script for this programme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want to read』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9] I want to bring in Jennifer here who's listening to it all.
[설명] 『want to bring』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3.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3-1) used to 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어느 한 때를 밝힙니다 즉, 지금은 더 이어지지 않고 있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잡도리하려고,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따위를 보여주려 씁니다.
[3-1-1] 과거와 현재의 대비 used to 법조동사
be 동사와 같이 의지(意志)의 말맛이 없는 동사와 묶어 현재와 과거를 비교합니다. "~했지만"
<본문예제>
[08] We didn't used to but now that we're adults we get on well.
[설명] 『used to』는 be 동사 따위의 의지(意志)의 말맛이 없은 동사와 묶어 현재와 과거를 비교합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0] We'll hear from three Irish sisters reuniting on a radio show, and from a psychotherapist on some stereotypes about sisterhood.
[설명] 『reunit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ree Irish sister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8] What a treat to have a chat with my sisters, about sisters!
[설명] 『have a chat』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수다떨다'라는 뜻입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6-1)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6-1-1] what a 명사!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 a 명사!」는 감탄문 글짜임으로 지금 말하고 있는 어떤 것을 강조하고 싶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48] What a treat to have a chat with my sisters, about sisters!
[설명] 『what a ~!」는 감탄문 글짜임으로 지금 말하고 있는 어떤 것을 강조하고 싶을 때 씁니다.
7.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7-1) 부사 꾸밈법 부사
부사는 주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꾸며 줍니다. 낱말 뿐 아니라 구, 절도 꾸밉니다.
[7-1-1] 부사절 꾸밈 부사 꾸밈법 부사
부사는 부사를 꾸며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사절도 꾸밉니다.
<본문예제>
[12] And remember, if you want to read along while you listen you can find the script for this programme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along while you listen』의 along이 부사로 쓰여 부사절을 꾸미기도 합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When you put someone on the spot, you make them answer a difficult question then and there, sometimes making them embarrassed or uncomfortable.
[설명] 『make them answer』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이 원형부정사구인 'answer ~'입니다.
9.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9-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9-1-1] from A to B 글짜임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fram A to B」 꼴로 쓰이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14] Now, whether you have one or not, our history and culture is full of sisters, from the fairy tale of Cinderella and her ugly sisters to tennis players, Venus and Serena Williams.
[설명] 『from the fairy ~』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the fairy tale ~'이고, B는 'tennis players ~'입니다.
(9-2)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9-2-1] in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into는 부사 in과 전치사 to가 합성된 합성전치사입니다. into는 전치사로만 쓰입니다. 《A into B》의 개념은 B 테두리의 밖에 있던 A가 B를 향하여(to) 옮겨간 다음 B의 테두리 안(in)에 들어 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밑바탕 개념은 공간적인 움직임 뿐 아니라, 상태, 시간 따위의 개념까지 넓혀집니다
<본문예제>
[53] We like to put people into categories and then we can make sense of behaviours, but actually, since then, scientists find no, no proof of being these roles in families.
[설명] 『to put people into categories』는 「put A ㅑinto B」의 글짜임으로 'A를 B 안쪽으로 밀어 넣다'의 뜻을 보입니다.
[9-2-2] on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동사+목적어+on+명사(구)」 구조의 구문. 이 구문의 전치사 on은 뒤의 명사(구)보다 앞의 동사와 긴밀한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2] Nuala puts her older sister on the spot by asking Vera to describe her in one word.
[설명] 이 월(=文章)은 「put A on B」의 글짜임으로 'A를 B위에 올려 놓다'의 뜻을 보입니다.
[43] When you put someone on the spot, you make them answer a difficult question then and there, sometimes making them embarrassed or uncomfortable.
[설명] 『put someone on the spot』는 「put A on B」의 글짜임으로 'A를 B위에 올려 놓다'의 뜻을 보입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0-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42] Nuala puts her older sister on the spot by asking Vera to describe her in one word.
[설명] 『by ask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54] Nuala discusses stereotypes about siblings, a word that means either brother or sister.
[설명] 「siblings」과 「a word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1-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50] Some of the stereotypes around siblings, that the elder sister is bossy, the middle sister is a peacemaker, and the little sister is spoiled - that is not applying to our family - but I'm wondering, is there any substance to that?
[설명] 『that the elder sister is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Some of the stereotypes around sibling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2-1-1] it seems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45] It seems Vera, Nuala and Eileen have remained close friends as they've grown up, but the relationship between older, middle and younger sisters isn't always so harmonious.
[설명] 이 월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Vera, Nuala and Eileen'이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12-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2-2-1]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63] Anyway, it's time now to find out the answer to your question, Georgie.
[설명] 『it's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3.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3-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13-1-1] there be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격식을 차리지 않는 문장에서는 없어도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생략이 가능합니다. 주어 기능을 하는 There도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50] Some of the stereotypes around siblings, that the elder sister is bossy, the middle sister is a peacemaker, and the little sister is spoiled - that is not applying to our family - but I'm wondering, is there any substance to that?
[설명] 글머리에 「there are」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57] If you describe a child as spoiled, you mean they are allowed to do anything they want, often with the result that they behave badly.
[설명] 'you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0] Eileen thinks she gets on with her sisters.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5] It seems Vera, Nuala and Eileen have remained close friends as they've grown up, but the relationship between older, middle and younger sisters isn't always so harmonious.
[설명] 'It seems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9] Well I think the answer is c) the Chancellor of the Exchequer, which is the name of the finance minister in the UK.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I couldn't give you a word, but you definitely march to your own drum.
[설명] 이 월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word'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4] Nuala discusses stereotypes about siblings, a word that means either brother or sister.
[설명] 『that means eithe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word'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09] Well,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one of the closest relationships there is: the connection between sisters.
[설명] 선행사 'one of the closest relationship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6-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But Nuala didn't need to worry what her sisters would say - Vera simply said that Nuala marches to her own drum - she does things in her own way which may be different from how other people do things.
[설명] 『which may be different』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her own wa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6-4)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6-4-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9] Well I think the answer is c) the Chancellor of the Exchequer, which is the name of the finance minister in the UK.
[설명] 『which is the name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Chancellor of the Exchequer'입니다.
(16-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9] I want to bring in Jennifer here who's listening to it all.
[설명] 『who's listening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Jennifer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how 관계부사
how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판(경우境遇)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판(경우境遇)는 드믑니다.
[17-1-1] 전치사 목적어 how 관계부사
how 관계부사절이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44] But Nuala didn't need to worry what her sisters would say - Vera simply said that Nuala marches to her own drum - she does things in her own way which may be different from how other people do things.
[설명] 『how other people do things』는 how 관계부사절로 명사절로 쓰여 전치사의 《from》의 목적어가 됩니다.
18.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8-1) what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을 갖습니다. 사물에 대한 물음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따위를 물어볼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몫을 합니다.
[18-1-1] 목적격: 목적어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문사가 들어간 문장에서의 성분이 목적어이면 목적격으로 여깁니다.
<본문예제>
[44] But Nuala didn't need to worry what her sisters would say - Vera simply said that Nuala marches to her own drum - she does things in her own way which may be different from how other people do things.
[설명] 『what her sisters would say』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29] Nuala was a little worried what her sisters would say about her on the radio, so let's listen in and find out:
[설명] 『what her sisters would say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목적격입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9-1)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9-1-1] 연결 범위 and 접속사
And는 문법적으로 성분이 같은 것을 둘 이상 앞뒤의 관계가 순조롭게 연결되는 순접(順接) 연결일 때 사용합니다. And로 연결된 표현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종종 샐략됩니다. 둘 이상 연결할 때 대체로 마지막 요소 앞에만 and를 쓰는 게 일반적입니다.
<본문예제>
[10] We'll hear from three Irish sisters reuniting on a radio show, and from a psychotherapist on some stereotypes about sisterhood.
[설명] and는 문법적으로 성분이 같은 것의 순접(順接) 연결일 때 사용합니다. 'from three Irish sisters ~'과 'from a psychotherapist'을 연결하였습니다.
[19-1-2] 종속절 연결 and 접속사
등위접속사 and는 같은 문장 성분을 갖는 종속 마디[節, clause]를 연결해 줍니다.
<본문예제>
[05] So, Georgie I'd like to know if you have any brothers and sisters, and if you get on well with them.
[설명] 문장성분이 《목적어》인 두 개의 종속마디[節, clause] 『if you have any ~』와 『if you get on ~』이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19-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9-2-1] whether (or not)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no matter whether」 또는 「whether or not」, 「whether ~ or not」 따위의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4] Now, whether you have one or not, our history and culture is full of sisters, from the fairy tale of Cinderella and her ugly sisters to tennis players, Venus and Serena Williams.
[설명] 접속사 「whether (or not)」은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9-3)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9-3-1] 의견 제시(따라서) so 접속사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2] They both live in Ireland so they're joining me on a video call.
[설명]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속내로 문장을 잇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19-4) 접속사구 접속사
두개 이상의 낱말이 접속사가 되는 구입니다. 특히,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말이 that절과 묶여 접숙사구를 이루는 판이 많은데, 이때 접속사 that이 빠지는 판이 많이 있습니다.
[19-4-1] now that 접속사구 접속사
'…이므로, …이기 때문에'의 뜻을 갖는 종속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08] We didn't used to but now that we're adults we get on well.
[설명] 「now that」은 '…이므로, …이기 때문에'의 뜻을 갖는 종속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9-4-2] that 결합 접속사구 접속사
부사, 형용사 또는 현재분사, 과거분사가 that과 결합하여 종속접속사가 되어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57] If you describe a child as spoiled, you mean they are allowed to do anything they want, often with the result that they behave badly.
[설명] 『with the result that they ~』의 「with the result that」는 종속접속사입니다.
20.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0-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0-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56] Another stereotype is that the younger sister is spoiled.
[설명] 이 월은 주어가 'Another stereotype',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20-2)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20-2-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So, Georgie I'd like to know if you have any brothers and sisters, and if you get on well with them.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 OK, Neil,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988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989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990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9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2992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93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988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