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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Why you need a good night's sleep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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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is it so important to get a good night's sleep? Georgie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숙면을 취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조지와 필이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접속사(6), 분사(5), 명사(3), 문장형식: 5형식(3), that(3), 조동사(2), 형용사(2), 문장구조(2), 문장부호(2), 구문(構文) [글짜임](2), 동사(2),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전치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명사)구, 의문부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비교 구문, 삽입 구문, 대명사, 동명사, 관계부사, 문장성분,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it, 종속접속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you need a good night's sleep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Having none or too little of something important is known as deprivation.
[설명] 『Having none ~ important』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2-1-1] 동사+목적어+V-ing 구문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뼈대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40] Plus, it will stop you sleeping at work again!
[설명] 이 월(=文章)은 동사 stop이 「stop+목적어+V-ing」 글짜임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을 이루며, V-ing형은 대체로 동명사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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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3-1-1] 준조동사: be+형용사+to 구문  준조동사  조동사
supposed to, going to, willing to, out to, about to, able to 따위의 구는 be동사와 묶여 동사원형을 취하여 「be+형용사+to+동사원형」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 때 「be+형용사+to」 구가 (법)조동사와 비슷한 쓸모를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글틀에서 형용사 대신 과거분사가 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But after a bad night's sleep it's more difficult to concentrate.
[설명] 『it's more difficult to ~』는 「be 형용사/분사 to부정사」 글짜임으로 'be difficult to'가 동사원형 concentrate의 조동사 처럼 쓰입니다. 이를 준조동사로 보기도 합니다. '집중하기가 어렵디' 라는 속내를 갖습니다.입니다.


[18] The question of why humans sleep is not easy to answer.
[설명] 『is not easy to answer』는 「be 형용사/분사 to부정사」 글짜임으로 'is not easy to'가 동사원형 answer의 조동사 처럼 쓰입니다. 이를 준조동사로 보기도 합니다. '대답하기가 쉽지 않다' 라는 속내를 갖습니다.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24] When we sleep, our brains refresh, leaving us feeling rested in the morning.
[설명] 『feeling reste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4-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19] In terms of evolution, why would it make sense to go unconscious every night, leaving yourself vulnerable to danger?
[설명] 『go unconscious』의 동사 go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19] In terms of evolution, why would it make sense to go unconscious every night, leaving yourself vulnerable to danger?
[설명] 『leaving yourself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24] When we sleep, our brains refresh, leaving us feeling rested in the morning.
[설명] 『leaving us feel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1-2] 조건 if  분사구문  분사
'~ 라면(=if)'과 같이 조건의 뜻을 갖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4] Assuming you sleep eight hours a day, the average person will sleep for 229,961 hours in their lifetime or around one third of their life.
[설명] 『Assuming you sleep ~』는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원래 문장은 'If you assume that you sleep ~'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0] It can only mean that the benefits gained from sleep are huge.
[설명] 『gained from sleep』은 과거분사(구)로 'the benefit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부사 + 현재분사 [문장부사] 글짜임  현재분사  분사
[부사+V-ing] 글짜임으로 흔히 문장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29] But that also turns out to be true scientifically speaking - during sleep, your brain really can work out problems and find solutions.
[설명] 『scientifically speaking』은 [부사+V-ing] 글짜임으로 흔히 문장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6-1)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6-1-1] so 형용사/부사 that 부사절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이 때의 that은 앞의 형용사나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6] Sleep deprivation is stressful for the body - so stressful that it activates a fight-or-flight response, changes in the human body in response to a life-threatening situation which make us either stay and fight the threat or run away from it.
[설명] 대시 이후의 월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6-2)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6-2-1] what about?  what 구문  구문(構文) [글짜임]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구문은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에는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0] But what about the other side of the story?
[설명] 『what about + 명사(동명사)』 글짜임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7-1-1] 목적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명사로 다루어지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For example, did you know that people who get enough sleep live about five years longer than people who don't?
[설명] 「about five years」는 전치사명사구로, 명사로 쓰여 월(文章)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9] In terms of evolution, why would it make sense to go unconscious every night, leaving yourself vulnerable to danger?
[설명] 『leaving yourself ~』 분사구문은 leav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yourself,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vulnerable to ~'입니다.


[24] When we sleep, our brains refresh, leaving us feeling rested in the morning.
[설명] 『leaving us feeling rested ~』는 leav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u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feeling rested ~'입니다.


(8-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8-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6] Sleep deprivation is stressful for the body - so stressful that it activates a fight-or-flight response, changes in the human body in response to a life-threatening situation which make us either stay and fight the threat or run away from it.
[설명] which 관계사절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either stay and fight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9.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9-1) 지시대명사  대명사
사람이 아닌 것을 두번 쓰지 않기 사용하는 낱말로 this와 that 그리고 이들의 복수형인 these와 those가 있습니다. 이들 지시 대명사는 때로 한정사로 쓰이기도 하는데 쓰임법이나 속내는 같습니다.

[9-1-1] 앞에 나온 문장의 내용(의 일부) this/that  지시대명사  대명사
that, this 등 지시대명사는 앞의 문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Sleep deprivation is a form of stress, and we know that when you are stressed your sort of fight-or-flight response is activated and that causes all these changes in your body that focus on immediate survival over long-term health.
[설명] 『that causes all ~』의 that은 지시대명사는 앞의 문장의 모두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10.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10-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10-1-1]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대시(ㅡ)로 이어질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덧붙여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덧붙여 설명한다는 것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말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23] But we also need to sleep after we've learnt new things because that's when our brain consolidates the information - takes it from short-term storage to long-term storage, fits it in with other things we already know, that old adage of if you've got a problem sleep on it, your brain does actually work on things during the night, and you can often wake up and have solved the problem in your sleep.
[설명] 대시(줄표)는 덧붙여 밝힌 말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onsolidates the information」을 덧붙여 풀어 줍니다.


[36] Sleep deprivation is stressful for the body - so stressful that it activates a fight-or-flight response, changes in the human body in response to a life-threatening situation which make us either stay and fight the threat or run away from i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앞 절의 내용을 부연설명합니다.


11.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1-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1-1-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A of B」 구문을 'A의 B'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33] Sleep deprivation is a form of stress, and we know that when you are stressed your sort of fight-or-flight response is activated and that causes all these changes in your body that focus on immediate survival over long-term health.
[설명] 「a form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11-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11-2-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37] As well as a fight-or-flight response, the stress of not getting enough sleep over a longer period also creates problems including heart disease and a weakened immune system.
[설명] 『including heart disease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2.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2-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2-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Sleep deprivation is stressful for the body - so stressful that it activates a fight-or-flight response, changes in the human body in response to a life-threatening situation which make us either stay and fight the threat or run away from it.
[설명] 「a fight-or-flight response」와 「changes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2)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12-2-1] 부사격[부사적 용법]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9] In terms of evolution, why would it make sense to go unconscious every night, leaving yourself vulnerable to danger?
[설명] 『every night』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08] I'll forgive you this time, but make sure you go to bed early tonight because getting a good night's sleep is incredibly important.
[설명] 『this time』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13.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3-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짜여진 문장을 말합니다.

[13-1-1] that 목적절  3형식  문장형식
접속사 that이 이끈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절을 이끄는 동사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For example, did you know that people who get enough sleep live about five years longer than people who don't?
[설명] 이 월(=文章)(=文章)은 you가 주어, 동사가 know,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4.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4-1)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4-1-1] 주어의 it  비인칭 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Right,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설명] 『it's time to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5.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5-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5-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의 속내를 갖는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따위

<본문예제>
[09] For example, did you know that people who get enough sleep live about five years longer than people who don't?
[설명] that 명사절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두 개의 서로 다른 관계사절을 갖는 people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형용사 long입니다.


16.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6-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6-1-1] 수량 형용사의 단위(척도) 명사 꾸밈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high, older, long, deep 따위와 같이 수량의 속내를 갖는 형용사는 측정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뒤에 옵니다.

<본문예제>
[09] For example, did you know that people who get enough sleep live about five years longer than people who don't?
[설명] 『about five years longer』의 형용사 longer는 수량 형용사로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16-1-2]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35] Having none or too little of something important is known as deprivation.
[설명] 『something important』와 같이 someth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7.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7-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17-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따위가 간추려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Sleep deprivation is stressful for the body - so stressful that it activates a fight-or-flight response, changes in the human body in response to a life-threatening situation which make us either stay and fight the threat or run away from it.
[설명] 대시 이후의 월의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17-2)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7-2-1]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명사 생략  일반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흔히 쓰이는 「형용사+명사 글짜임」에서 꾸밈을 받는 명사를 간추립니다. 입말(구어체)에서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13] Do you know how much of the average person's life is spent asleep?
[설명] 『how much』는 time으로 추정되는 명사가 간추려진 구문입니다 「형용사 + 명사」에서 뚜렸해 보일 판(경우境遇)에 명사를 빼고 쓰기도 합니다.




18.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18-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18-1-1] 긴 주어  주어  문장성분
통상적으로 영어는 짧은 주어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긴 주어를 갖는 문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전치사로 이어진 긴 주어는 자주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37] As well as a fight-or-flight response, the stress of not getting enough sleep over a longer period also creates problems including heart disease and a weakened immune system.
[설명] 「the stress of ~ a longer period」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주어입니다.


19.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19-1)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complex sentence)은 종속절(subordinate clause)과 독립절(주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를 갖지만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표현하지 못하는마디[節, clause]를 말합니다. (복수의 문장이란 뜻이 아니라 복합문장(複合文章)이란 뜻입니다.)

[19-1-1] if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종속절이 들어 있는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문장은 주절과 조건을 나타내는 if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로 짜여집니다.

<본문예제>
[22] So we've probably all experienced this, that if you've had a bad night sleep and then you try and do some work you just can't concentrate - your brain isn't in the right state to take in new information.
[설명] that 관계사절은 if 조건절을 부사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의 글틀을 갖습니다. if 조건절은 'if you've ~ do some work'이고 주절은 'you just can't ~'입니다.


(19-2)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문장구조
두 개 이상의 독립절이 and와 같은 등위 접속사로 이어져 있는 문장

[19-2-1] and 연결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문장구조
두 개 이상의 독립절이 and 접속사로 이어진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본문예제>
[33] Sleep deprivation is a form of stress, and we know that when you are stressed your sort of fight-or-flight response is activated and that causes all these changes in your body that focus on immediate survival over long-term health.
[설명] 이 월은 두 개의 독립절이 and 접속사로 이어진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입니다. 두번째 독립적의 that 명사절 내부도 and로 연결된 중문 틀을 갖고 있습니다.


20.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20-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20-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1] Right,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Hmm, I think we spend about a third of our lives sleeping.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8] I'll forgive you this time, but make sure you go to bed early tonight because getting a good night's sleep is incredibly important.
[설명] 'make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21-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21-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Yes, you asked me how much of the average person's life is spent asleep, and I said it was about a third.
[설명] 이 월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 마디'입니다.


22.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22-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22-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22] So we've probably all experienced this, that if you've had a bad night sleep and then you try and do some work you just can't concentrate - your brain isn't in the right state to take in new information.
[설명] 『that if you've ha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is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22-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4] But if we are chronically stressed - money worries, or a stressful job, or something that's going on forever, or life, or chronic sleep deprivation that's causing that level of stress, then you might constantly have a damped down immune system which can then lead to all these knock-on problems.
[설명] 삽입구 내에 두 개의 that은 관계대명사 마디가 있습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money worries, or a stressful job, or something'와 'chronic sleep deprivation' 입니다.


[33] Sleep deprivation is a form of stress, and we know that when you are stressed your sort of fight-or-flight response is activated and that causes all these changes in your body that focus on immediate survival over long-term health.
[설명] 『that focus o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ll these changes}입니다.




(22-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2-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But if we are chronically stressed - money worries, or a stressful job, or something that's going on forever, or life, or chronic sleep deprivation that's causing that level of stress, then you might constantly have a damped down immune system which can then lead to all these knock-on problems.
[설명] 『which can then lea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immune system'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6] Sleep deprivation is stressful for the body - so stressful that it activates a fight-or-flight response, changes in the human body in response to a life-threatening situation which make us either stay and fight the threat or run away from it.
[설명] 『which make u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life-threatening situa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2-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22-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9] For example, did you know that people who get enough sleep live about five years longer than people who don't?
[설명] 『who get enough sleep』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2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23-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23-1-1] the reason 생략 [why]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 the reason은 셍략할 수 있습니다. the reason이 생략되면 관계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y와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맥으로 구분합니다.

<본문예제>
[39] Now do you see why it's so important to get a good night's sleep, Phil?
[설명] 『why it's so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24.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24-1) if  종속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이나, 또는 일어났는지(생겼는지), 참인지 따위를 잘 모르는 일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글월(文章) 따위를 많이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24-1-1] if then  if  종속접속사
if절과 주절의 인과관계를 강조할 때 if then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34] But if we are chronically stressed - money worries, or a stressful job, or something that's going on forever, or life, or chronic sleep deprivation that's causing that level of stress, then you might constantly have a damped down immune system which can then lead to all these knock-on problems.
[설명] 이 월(=文章)은 전체적으로 「If ∼ …, then ∼」 글짜임입니다.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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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25-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25-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33] Sleep deprivation is a form of stress, and we know that when you are stressed your sort of fight-or-flight response is activated and that causes all these changes in your body that focus on immediate survival over long-term health.
[설명] 두번째 독립절은 주어가 we, (술어)동사가 know,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20] It can only mean that the benefits gained from sleep are huge.
[설명] 이 월은 주어가 it, (술어)동사가 'can only mean', that 명사절인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25-2)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25-2-1] 마디연결 [A, B and C]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A, B and C 방식으로마디[節, clause]를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23] But we also need to sleep after we've learnt new things because that's when our brain consolidates the information - takes it from short-term storage to long-term storage, fits it in with other things we already know, that old adage of if you've got a problem sleep on it, your brain does actually work on things during the night, and you can often wake up and have solved the problem in your sleep.
[설명] 접속사 and가 A, B and C 방식으로 마디[節, clause]를 연결합니다. 3개의 마디는 각각 'we also need to ~', 'your brain does actually', 'you can often wake ~'입니다.


(25-3)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25-3-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Yes, you asked me how much of the average person's life is spent asleep, and I said it was about a third.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much of the average ~』의 문장 성분은 (직접)목적어입니다.


(25-4) 파생 접속사  접속사
현재분사의 전치사적 용법이 점차 전치사로 굳어진 것들. 또는 that과 묶여 쓰이던 접속사 쓰임법에서 that이 빠져 나가면서 접속사로 굳어진 전치사들입니다.

[25-4-1] V-Ing 접속사  파생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로 쓰이던 분사(구)가 동사의 쓸모가 모두 사라지면서 접속사로 품사가 굳어진 낱말이나 구입니다. 흔히 「분사 +that」의 틀이었던 것에서 that이 간추려진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4] Assuming you sleep eight hours a day, the average person will sleep for 229,961 hours in their lifetime or around one third of their life.
[설명] 『Assuming you ~』의 assuming을 그냥 접속사로 볼 수도 있습니다. assuming that에서 that이 간추려진 모습으로, 분사구문이 접속사로 쓸모가 바뀐 판입니다.




(25-5) 접속사구  접속사
두개 이상의 낱말이 접속사가 되는 구입니다. 특히,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말이 that절과 묶여 접숙사구를 이루는 판이 많은데, 이때 접속사 that이 빠지는 판이 많이 있습니다.

[25-5-1] now that  접속사구  접속사
'…이므로, …이기 때문에'의 뜻을 갖는 종속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12] But first, now that you've woken up, I have a question for you.
[설명] 「now that」은 '…이므로, …이기 때문에'의 뜻을 갖는 종속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26.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26-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26-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명)사가 빠진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18] The question of why humans sleep is not easy to answer.
[설명] 『why humans sleep』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27.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7-1) 삽입구  삽입 구문
after all, to be sure, to be precise, so to speak, to begin with 등의 부사어구, if any, if ever 등의 if 관용어구, 분사구(문) 등이 삽입구로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삽입절의 주어+동사가 생략되어 구의 형태로 삽입되기도 합니다.

[27-1-1] 설명적인 말  삽입구  삽입 구문
앞의 낱말이나 구를 다른 말로 풀어주거나 덭붙여 주는 구

<본문예제>
[23] But we also need to sleep after we've learnt new things because that's when our brain consolidates the information - takes it from short-term storage to long-term storage, fits it in with other things we already know, that old adage of if you've got a problem sleep on it, your brain does actually work on things during the night, and you can often wake up and have solved the problem in your sleep.
[설명] 『that old ~ on it』은 삽입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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