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시기에 책이 어떻게 우리가 휴식을 취하고 보다 생생함을 느끼도록 도와줄까요? 독서가 현대적인 삶의 압력으로부터 휴식을 발견할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될까요? 닐과 조지나가 독서치료요법에 대하여 토론하고 진행해 가면서 우리에게 관련된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How can books help us relax and feel more alive during troubled times? Would reading be one of the best ways to find relief from the pressures of modern life?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bibliotherapy'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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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0), 문장 부호(7), 관계대명사(7), 시제(5), 전치사(4), 서법조동사(3), 분사(3), 동명사(3), 구문(2), 분사구문(2), 생략구문(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절(Clause), 의문사, 동사구, 명사, 문장 성분,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직역을 수록했습니다. 직역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대한 영어 어순을 고려해 정리했습니다. 한국어 어순이 영어 어순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로 표시했습니다. 번역 목적이 아니라면 영어 어순으로 직역하여 해당 문장이 갖고 있는 「의미」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하는 게 중요합니다.영어 문장의 의미를 영어 어순대로 머리에 그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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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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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I love reading crime fiction - you know detective stories by authors like Ruth Rendell or Agatha Christie.
[설명] ⑴ 「read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본문의 dash(-)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⑶ like는 전치사 입니다. '~와 같이'의 의미입니다.
[본문] Do you find them relaxing?
[설명]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격보어는 「relaxing」입니다.
[본문] I wouldn't say relaxing exactly, but I get really involved in the story - trying to work out who the murderer is... then finding out on the last page.
[설명] ⑴ would not 서법조동사 would는 '공손한 표현'을 나타냅니다.
⑵ get involved,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⑶ 본문의 dash(-)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⑷ who the murderer is, whom은 의문대명사 who의 목적격입니다. 구어체에서는 whom 대신에 who를 자주 사용합니다.
⑸ work out, 알아내다
⑹ 대시로 연결된 문장의 글머리에 주어+be동사(I am)가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That's interesting because today we'll be looking at how books can help us relax and feel more alive during troubled times.
[설명] ⑴ will be looking at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⑵ becasue 종속절은 'will be looking at'이 술어 동사구 how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
⑶ how절 내부는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relax and fell more ~」의 원형부정사구 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이기 때문에 원형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왔습니다.
⑷ feel alive, 살아있음을 느끼다, 2형식 구조.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 We'll be finding out how reading is one of the best ways to find relief from the pressures of modern life.
[설명] ⑴ will be finding out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⑵ 3형식 문장입니다. 'will be finding out'이 술어동사구, how 의문사절이 목적어입니다.
⑶ 「to find relief」는 to부정사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s」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본문] 'Bibliotherapy' is the prescription of books as a remedy to sickness.
[설명] ⑴ the prescription of books. 전치사 of의 기본 개념은 '본질'과 '분리'입니다. 여기서의 of는 ''목적격의 of'라고 부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⑵ to sickness.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입니다. 본문의 A to B 관계에서 'sickness'는 'remedy'가 향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본문] It has been around since 2013, when the UK charity 'Reading Agency' published a list of books that doctors could offer to patients, tackling topics from depression to dementia to chronic pain.
[설명] ⑴ has be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UK charity」와 「'Reading Agency'」는 동격입니다.
⑶ that doctors could ~.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list of books」입니다.
⑷ could offer ~.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⑸ 「tackling ~」은 ''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맞서 싸우면서 ~'
as they tackle ~.
⑹ from to to, A에서 B, C까지
[본문] Since then, 1.2 million readers have borrowed the scheme's books from libraries.
[설명] ⑴ have borrowed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⑵ scheme. 분류표, 도표
[본문] It's so successful that it's about to be extended to children as well.
[설명] ⑴ so ~ that. so that 구문으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⑵ be about to 막 ~하려는 참이다
[본문] I wonder which books have been most popular over that time?
[설명] ⑴ have been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⑵ that time. 2013년 이후를 말합니다.
⑶ 전치사 over는 '덮다'의 느낌입니다. '접촉과 연속의 위'란 개념을 나타냅니다. 본문운 '좀 더 긴 시간'의 느낌을 나타냅니다.
[본문] What is the best-selling book of all time?
[설명] all time 역대
[본문] In 'Bibliotherapy', people meet up to read together.
[설명] meet up (목적을 갖고) 만나다
[본문] Professor Philip Davis, who runs these reading groups, believes they help the participants 'come more alive'.
[설명] ⑴ who runs these reading groups. 관계대명사 'who'는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비제한적 용업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rofessor Philip Davis'입니다.
⑶ that 명사절 내부는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participants」, 목적격보어가 「'come more alive'」입니다.
⑷ come more alive, '보다 생생해 지다'
⑸ come alive 연결동사 + 형용사(또는 분사) 구조의 2형식 문장입니다. 이 때의 동사를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본문] Here he is speaking to BBC Radio 4's You and Yours about what he's discovered.
[설명] what he has descovered.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Above all, that it's not to do with scanning, with quick reading, when they're reading literature.
[설명] ⑴ that it's ~, 여기서 that은 부사입니다. 그렇게, 그 정도
⑵ do with ~, ~와 관계가 있다
⑶ do with scanning, with quick reading -> 'with quick reading' 앞에 'it's not to do'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If they're just scanning, if you're just looking for information, you go fast, it's very easy, it's automatic but when literature begins to do something more complicated than that in an area that emotionally you care about, the brain begins to work from different parts, from a different hemisphere and it gets excited, it gets pre-emotional - you can see the brain coming to life and it's that life that is important in terms of these reading groups.
[설명] 전체적으로 두개의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이 but으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⑵번 문장은 when 종속절과 the brain으로 시작하는 주절로 구성된 아주 복잡한 문장입니다.
②번 주절은 또 대시로 독립된 두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문] One type of reading is scanning - reading quickly in order to find specific information or skimming the page to get a general understanding.
[설명] ⑴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canning」을 부연설명합니다.
⑵ 「scanning, reading, skimm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본문] But the real therapy happens when a group reads literature - written works such as novels, poems or plays which are thought to have artistic merit.
[설명] ⑴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literature」를 부연설명합니다.
⑵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novels, poems or play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When group members read literature their brains get excited and start working from a different hemisphere - a word meaning 'half a sphere' - usually half the Earth or in this case, the human brain.
[설명] ⑴ 접속사 when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은 ' 때, 시간'을 나타냅니다.
⑵ get excited,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⑶ 「work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meaning」은 현재분사로 「a wor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⑸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두 개의 대시 이후의 내용은 모두 「hemisphere」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Reading literature in this this way makes both the left and right hemisphere of the brain come to life - start to be activated again after a quiet period.
[설명] ⑴ 「Reading literature in this」는 '원인/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As they read ~, 그들이 문학을 이렇게 읽음으로서
⑵ this way ~,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both the left and right hemisphere of the brain」, 목적격보어가 「come to lif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 보어는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⑶ come to life 생생해 지다, 활기를 띠다
⑷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ome to life」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And it's this 'coming to life' that proves the therapeutic effects of 'Bibliotherapy'.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coming to life'」입니다.
[본문] Here's Professor Davis again explaining how the benefits of group reading are observed.
[설명] ⑴ 「explaining」은 현재분사로 「Professor Davi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로 현재분사 explaining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There are two methods really - you can have ECG where you put electrodes on the scalp and it measures electricity so that you can have a print-off of a graph of the sudden leaps than can happen at particular moments in reading a poem or short story or you can go into the scanner, the FMRI, and there, the blood flow, the oxygen indicates again changes in the configuration of the brain as it takes in this new stimulus.
[설명] ⑴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는 「two methods」를 부연설명합니다.
⑵ 크게 or를 기준으로 두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앞 문장은 ECG, 뒤 문장은 FMRI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 번쨰 문장은 or you can go into ~.
⑶ than은 유사관계대명사로 주격입니다. 선행사는 'the sudden leaps'이고 than이 주어 입니다.
⑷ as it takes in this new stimulus, it는 brain입니다. take in은 '받아들이다'라는 뜻입니다.
⑸ 「have a print-off」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인쇄하다'
[본문] The benefits of reading literature with others can be felt by group members as they begin to feel more alive and able to cope with life's ups and downs.
[설명] ⑴ 주어는 'The benefits of reading literature with others'입니다.
⑵ can be에 felt와 able 등 두개의 술어 동사 구문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⑶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입니다.
[본문] This can be done by carefully attaching metal wires called electrodes to the reader's scalp - the skin under the hair on the head.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metal wir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In this case, it could be a poem or novel to read.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본문] Or a work of literature - which reminds me of today's quiz question.
[설명] ⑴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입니다.
⑵ remid A of B, A에게 B가 기억나게 하다
[본문] And there's even a detective in it!
[설명] detective는 명사로 탐정, 형사의 뜻이 있습니다
[본문] All of which helps people dealing with trauma to come to life - feel active and more alive after a quiet period.
[설명] feel active 생생히 느끼다
[본문] Right, that's it - I'm off to the library!
[설명] be off to ~로 떠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