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can books help us relax and feel more alive during troubled times? Would reading be one of the best ways to find relief from the pressures of modern life?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bibliotherapy'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어려운 시기에 책이 어떻게 우리가 휴식을 취하고 보다 생생함을 느끼도록 도와줄까요? 독서가 현대적인 삶의 압력으로부터 휴식을 발견할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될까요? 닐과 조지나가 독서치료요법에 대하여 토론하고 진행해 가면서 우리에게 관련된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9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9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9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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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문장 형식(10), 문장 부호(7), 관계대명사(7), 시제(5), 전치사(4), 서법조동사(3), 분사(3), 동명사(3), 구문(2), 분사구문(2), 생략구문(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절(Clause), 의문사, 동사구, 명사, 문장 성분,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soothing power of book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1-1] 비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Philip Davis, who runs these reading groups, believes they help the participants 'come more alive'.
[설명] who runs these reading groups. 관계대명사 'who'는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비제한적 용업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rofessor Philip Davis'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관계대명사 - than(의사 관계대명사)[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의 역할을 수행
<본문예제>
[본문] There are two methods really - you can have ECG where you put electrodes on the scalp and it measures electricity so that you can have a print-off of a graph of the sudden leaps than can happen at particular moments in reading a poem or short story or you can go into the scanner, the FMRI, and there, the blood flow, the oxygen indicates again changes in the configuration of the brain as it takes in this new stimulus.
[설명] than은 유사관계대명사로 주격입니다. 선행사는 'the sudden leaps'이고 than이 주어 입니다.
[1-2-2]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it's this 'coming to life' that proves the therapeutic effects of 'Bibliotherapy'.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coming to life'」입니다.
[본문] It has been around since 2013, when the UK charity 'Reading Agency' published a list of books that doctors could offer to patients, tackling topics from depression to dementia to chronic pain.
[설명] that doctors could ~.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list of books」입니다.
[1-2-3]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Here he is speaking to BBC Radio 4's You and Yours about what he's discovered.
[설명] what he has descovered.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2-4]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the real therapy happens when a group reads literature - written works such as novels, poems or plays which are thought to have artistic merit.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novels, poems or play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Or a work of literature - which reminds me of today's quiz question.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입니다.
2.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2-1) 관용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2-1-1] from to to 구문[구문] [관용 구문]
from A to B to C ..... to Z 형식의 구문. 기본적으로 from A to B와 같습니다. 문장이 복잡할 때는 두 번쨰 to부터 앞에 콤마를 붙이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has been around since 2013, when the UK charity 'Reading Agency' published a list of books that doctors could offer to patients, tackling topics from depression to dementia to chronic pain.
[설명] from to to, A에서 B, C까지
(2-2) so that 구문 [구문]
so that 구문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2-2-1] so + [형용사/부사] + that … (결과 구문)[구문] [so that 구문]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매우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so successful that it's about to be extended to children as well.
[설명] so ~ that. so that 구문으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group members read literature their brains get excited and start working from a different hemisphere - a word meaning 'half a sphere' - usually half the Earth or in this case, the human brain.
[설명] 「work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I love reading crime fiction - you know detective stories by authors like Ruth Rendell or Agatha Christie.
[설명] 「read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1-2]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ne type of reading is scanning - reading quickly in order to find specific information or skimming the page to get a general understanding.
[설명] 「scanning, reading, skimm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4-1-1]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are two methods really - you can have ECG where you put electrodes on the scalp and it measures electricity so that you can have a print-off of a graph of the sudden leaps than can happen at particular moments in reading a poem or short story or you can go into the scanner, the FMRI, and there, the blood flow, the oxygen indicates again changes in the configuration of the brain as it takes in this new stimulus.
[설명] 「have a print-off」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인쇄하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5-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It has been around since 2013, when the UK charity 'Reading Agency' published a list of books that doctors could offer to patients, tackling topics from depression to dementia to chronic pain.
[설명] 「UK charity」와 「'Reading Agency'」은 동격입니다.
6.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love reading crime fiction - you know detective stories by authors like Ruth Rendell or Agatha Christie.
[설명] 본문의 dash(-)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본문] I wouldn't say relaxing exactly, but I get really involved in the story - trying to work out who the murderer is... then finding out on the last page.
[설명] 본문의 dash(-)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6-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the real therapy happens when a group reads literature - written works such as novels, poems or plays which are thought to have artistic meri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literature」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One type of reading is scanning - reading quickly in order to find specific information or skimming the page to get a general understanding.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canning」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Reading literature in this this way makes both the left and right hemisphere of the brain come to life - start to be activated again after a quiet period.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ome to life」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There are two methods really - you can have ECG where you put electrodes on the scalp and it measures electricity so that you can have a print-off of a graph of the sudden leaps than can happen at particular moments in reading a poem or short story or you can go into the scanner, the FMRI, and there, the blood flow, the oxygen indicates again changes in the configuration of the brain as it takes in this new stimulu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는 「two methods」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When group members read literature their brains get excited and start working from a different hemisphere - a word meaning 'half a sphere' - usually half the Earth or in this case, the human brain.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두 개의 대시 이후의 내용은 모두 「hemisphere」을 부연설명합니다.
7. 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7-1) 주어 [문장의 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7-1-1] 무생물 주어[문장의 성분] [주어]
영어는 무생물이 주어로 올 수 있습니다. 무생물 뿐 아니라 동명사, to부정사 등의 명사구와 명사절도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enefits of reading literature with others can be felt by group members as they begin to feel more alive and able to cope with life's ups and downs.
[설명] 주어는 'The benefits of reading literature with others'입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2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2형식 - 주어+동사+형용사 구조[문장 형식] [2형식]
연결동사 + 형용사(또는 분사) 구조의 2형식 문장입니다. 이 때의 동사를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Philip Davis, who runs these reading groups, believes they help the participants 'come more alive'.
[설명] come alive, 연결동사 + 형용사(또는 분사) 구조의 2형식 문장입니다. 이 때의 동사를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8-1-2]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s interesting because today we'll be looking at how books can help us relax and feel more alive during troubled times.
[설명] feel alive, 살아있음을 느끼다, 2형식 구조.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8-1-3]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2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ouldn't say relaxing exactly, but I get really involved in the story - trying to work out who the murderer is... then finding out on the last page.
[설명] get involved,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본문] When group members read literature their brains get excited and start working from a different hemisphere - a word meaning 'half a sphere' - usually half the Earth or in this case, the human brain.
[설명] get excited,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8-2) 3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2-1] 3형식 - 주어+동사+that 절[문장 형식] [3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be finding out how reading is one of the best ways to find relief from the pressures of modern life.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will be finding out'이 술어동사구, how 의문사절이 목적어입니다.
[본문] That's interesting because today we'll be looking at how books can help us relax and feel more alive during troubled times.
[설명] becasue 종속절은 'will be looking at'이 술어 동사구 how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
(8-3)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본문] Do you find them relaxing?
[설명]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them」, 목적격보어는 「relaxing」입니다.
[8-3-1] help[문장 형식] [5형식]
find는 5형식 문장을 만드는 주요 동사 make, find, keep, leave, get 중의 하나는 아니지만 5형식을 만드는 중요한 동사로 취급되빈다.
<본문예제>
[본문] That's interesting because today we'll be looking at how books can help us relax and feel more alive during troubled times.
[설명] how절 내부는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relax and fell more ~」의 원형부정사구 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이기 때문에 원형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왔습니다.
[본문] Professor Philip Davis, who runs these reading groups, believes they help the participants 'come more alive'.
[설명] that 명사절 내부는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e participants」, 목적격보어가 「'come more alive'」입니다.
[8-3-2]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Reading literature in this this way makes both the left and right hemisphere of the brain come to life - start to be activated again after a quiet period.
[설명] this way ~,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both the left and right hemisphere of the brain」, 목적격보어가 「come to life」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 보어는 원형부정사가 왔습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 We'll be finding out how reading is one of the best ways to find relief from the pressures of modern life.
[설명] 「to find relief」는 to부정사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s」를 후위 수식(postmodifier, 後位修飾)합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can be done by carefully attaching metal wires called electrodes to the reader's scalp - the skin under the hair on the head.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metal wire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re's Professor Davis again explaining how the benefits of group reading are observed.
[설명] 「explaining」은 현재분사로 「Professor Davi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When group members read literature their brains get excited and start working from a different hemisphere - a word meaning 'half a sphere' - usually half the Earth or in this case, the human brain.
[설명] 「meaning」은 현재분사로 「a wor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1-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has been around since 2013, when the UK charity 'Reading Agency' published a list of books that doctors could offer to patients, tackling topics from depression to dementia to chronic pain.
[설명] 「tackling ~」은 ''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맞서 싸우면서 ~'
as they tackle ~.
[11-1-2] 원인/이유[분사구문] [현재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본문] Reading literature in this this way makes both the left and right hemisphere of the brain come to life - start to be activated again after a quiet period.
[설명] 「Reading literature in this」는 '원인/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As they read ~, 그들이 문학을 이렇게 읽음으로서
12.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2-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2-1-1] 글머리의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ouldn't say relaxing exactly, but I get really involved in the story - trying to work out who the murderer is... then finding out on the last page.
[설명] 대시로 연결된 문장의 글머리에 주어+be동사(I am)가 생략되었습니다.
[12-1-2]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bove all, that it's not to do with scanning, with quick reading, when they're reading literature.
[설명] do with scanning, with quick reading -> 'with quick reading' 앞에 'it's not to do'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3-1) [서법조동사] c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3-1-1] 가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ould]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case, it could be a poem or novel to read.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3-1-2] could -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ould]
can, could, may, might는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하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언급할 때 쓰입니다. may, might가 보다 격식적인 표현으로 간주되어 과학이나 학술용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has been around since 2013, when the UK charity 'Reading Agency' published a list of books that doctors could offer to patients, tackling topics from depression to dementia to chronic pain.
[설명] could offer ~.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3-2)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3-2-1] 공손한 표현[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공손한 표현은 원래는 가정법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ouldn't say relaxing exactly, but I get really involved in the story - trying to work out who the murderer is... then finding out on the last page.
[설명] would not 서법조동사 would는 '공손한 표현'을 나타냅니다.
1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4-1) 미래진행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14-1-1]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시제] [미래진행]
현재 상황으로 보아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는 관계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at's interesting because today we'll be looking at how books can help us relax and feel more alive during troubled times.
[설명] will be looking at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본문] We'll be finding out how reading is one of the best ways to find relief from the pressures of modern life.
[설명] will be finding out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14-2)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4-2-1]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has been around since 2013, when the UK charity 'Reading Agency' published a list of books that doctors could offer to patients, tackling topics from depression to dementia to chronic pain.
[설명] has be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4-2-2] 완료[시제]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ince then, 1.2 million readers have borrowed the scheme's books from libraries.
[설명] have borrowed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본문] I wonder which books have been most popular over that time?
[설명] have been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대명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5-1-1] 의문대명사 who(whom)[의문사]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om 대신에 who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구어체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ouldn't say relaxing exactly, but I get really involved in the story - trying to work out who the murderer is... then finding out on the last page.
[설명] who the murderer is, whom은 의문대명사 who의 목적격입니다. 구어체에서는 whom 대신에 who를 자주 사용합니다.
1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6-1) [전치사] like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외에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6-1-1] 유사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 like]
~와(과) 같이. 유사성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는 as가 아닌 like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 love reading crime fiction - you know detective stories by authors like Ruth Rendell or Agatha Christie.
[설명] like는 전치사 입니다. '~와 같이'의 의미입니다.
(16-2)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2-1]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Bibliotherapy' is the prescription of books as a remedy to sickness.
[설명] the prescription of books. 전치사 of의 기본 개념은 '본질'과 '분리'입니다. 여기서의 of는 ''목적격의 of'라고 부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16-3) [전치사] over [전치사(前置詞)]
A over B의 관계는 A가 B의 위에 있고 A >= B(A가 B보다 크거나 같을 때)의 관계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덮다'의 느낌과 '접촉과 연속의 위'란 개념을 나타냅니다.
[16-3-1] 더 긴 시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ver]
A over B가 시간에 적용되면 A의 기간이 기준이 되는 기간인 B보다 긴 관계가 성립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onder which books have been most popular over that time?
[설명] 전치사 over는 '덮다'의 느낌입니다. '접촉과 연속의 위'란 개념을 나타냅니다. 본문운 '좀 더 긴 시간'의 느낌을 나타냅니다.
(16-4) [전치사] to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6-4-1] theme(대상)[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향하는 B가 대상(theme)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Bibliotherapy' is the prescription of books as a remedy to sickness.
[설명] to sickness.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입니다. 본문의 A to B 관계에서 'sickness'는 'remedy'가 향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17.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7-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7-1-1] how 의문사[절(Clause)] [명사절]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Here's Professor Davis again explaining how the benefits of group reading are observed.
[설명]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로 현재분사 explaining의 목적어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접속사] as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8-1-1] 이유, 원인[접속사] [[접속사] as]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benefits of reading literature with others can be felt by group members as they begin to feel more alive and able to cope with life's ups and downs.
[설명]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입니다.
(18-2) [접속사]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8-2-1] 때, 시간의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when]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group members read literature their brains get excited and start working from a different hemisphere - a word meaning 'half a sphere' - usually half the Earth or in this case, the human brain.
[설명] 접속사 when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은 ' 때, 시간'을 나타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