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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Meet a real Willy Wonka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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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Mmm, delicious. Hear a real-life chocolate maker talking about her job! Neil and Beth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음, 맛있네요. 실제 초콜릿 메이커가 자신의 직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보세요! Neil과 Beth가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4), 분사(4), that(4), 명사(3), 문장부호(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마디[節, clause], 관계부사, 낱말·구·마디, 동명사, 비교 구문, 수동태,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종속접속사, 형용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eet a real Willy Wonka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6] Helle is responsible for buying the cocoa beans used to make chocolate, and coming up with ideas for new chocolate products to sell.
[설명] 『buying the ~』와 『coming up with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2-1)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입니다. 그러나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2-1-1] be 수동태 구문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표준적인 수동태는 3형식의 능동체 문장을 「be동사+과거분사 구문」으로 만듭니다. 능동체의 주어는 수동태의 동작주로 나타내며 「by 목적어」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09] The factory is run by the mysterious Willy Wonka who invents all kinds of sweets and chocolates for the children to try - everything from strawberry-coated fudge to marshmallow pillows.
[설명] 이 월은 흔한 수동태 월입니다. 동작주는 by의 목적어인 'the mysterious Willy Wonka'입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Neil, I really wanted to visit that chocolate factory.
[설명] 『wanted to visit』의 동사 wna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이고, 부정사일 때는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39] If consumer demand is strong, Fazer starts to advertise and promote their new chocolate bar before it hits the shelves - an idiom meaning that it becomes available for people to buy in the shops.
[설명] 『starts to advertise』의 동사 start는 동명사/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동명사일 때는 '(아까부터)'의 뜻이고 부정사일 때는 '(이제 막)'의 뜻입니다.


[40] Then it's just a question of waiting to see if people go for, or choose, the new product.
[설명] 『waiting to see ~』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이고, 부정사일 때는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48]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in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a dream, something you really want to happen but is not likely to, and the related idiom, a dream come true, when what you really want to happen actually does.
[설명] 『want to happen』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이고, 부정사일 때는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47] In fact, the UK's most popular chocolate is the Mars bar, meaning that over 3 million bars get made every day!
[설명] 분사구문 『meaning tha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입니다.




(4-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8] Usually this only happens when there is enough consumer demand - a measurement of how much customers want to buy something based on factors like its price and availability.
[설명] 『based on ~』는 과거분사(구)로 some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6] Helle is responsible for buying the cocoa beans used to make chocolate, and coming up with ideas for new chocolate products to sell.
[설명] 『used to ~』는 과거분사(구)로 'the cocoa bean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3-1]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In Britain, millions of kids grow up reading the books of Roald Dahl.
[설명] 『reading the books ~』는 현재분사(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grow up'을 꾸며줍니다.


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5-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8] Usually this only happens when there is enough consumer demand - a measurement of how much customers want to buy something based on factors like its price and availability.
[설명] 『like its price and availabilit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factor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6.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6-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6-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9] The factory is run by the mysterious Willy Wonka who invents all kinds of sweets and chocolates for the children to try - everything from strawberry-coated fudge to marshmallow pillows.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ll kinds of sweets and chocolates ~」와 「everything ~」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6-1-2]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대시(ㅡ)로 이어질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덧붙여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덧붙여 설명한다는 것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말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12]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a real life Willy Wonka, someone whose job involves exactly that - inventing and tasting chocolate bars!
[설명] 대시(줄표)는 덧붙여 밝힌 말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hat을 덧붙여 풀어 줍니다.


(6-2)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6-2-1] 직접화법 연결  콜론(:)  문장부호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쓰기도 합니다. 흔히 긴 문장일 때 콜론을 고릅니다.

<본문예제>
[17] So, my question for you, Neil, is this: what is Britain's best-selling chocolate bar?
[설명]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콜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판(경우境遇) 콜론을 사용합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7-1-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06] Before his death in 1990, Roald Dahl wrote over thirty children's books, including bestsellers like Matilda and The BFG.
[설명] 『including bestsellers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a real life Willy Wonka, someone whose job involves exactly that - inventing and tasting chocolate bars!
[설명] 「Willy Wonka」와 someon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5] Helle describes her chocolate-maker job as a dream, something that you want to happen very much, but is not very likely to.
[설명] 「a dream」과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2] But sometimes the new chocolate bar she thinks up is a flop, completely unsuccessful or a failure.
[설명] 「a flop」와 「completely unsuccessful or a failur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9-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9-1-1] it 명사절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다른 명사절도 가짜주어 it 글짜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따위로 시작하는 명사절도 가짜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So I think there is a brilliant amount of ideas… then it is just that OK, when is the right time to actually develop and launch certain type of products, when there is a consumer demand?
[설명]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when 절이 명사절로 진짜주어입니다.


10.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0-1) 원급비교  비교 구문
《as ~ as》 짜임을 갖는 비교 구문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아니오(否定) 표현은 몇몇 익은~말(熟語)을 빼 놓고는 《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몇몇 영국영어의 문어체에서만 나타납니다.

[10-1-1] as 형용사/부사 as 글짜임  원급비교  비교 구문
사람 또는 사물이 같나는 것을 나타낼 때 as as 글짜임을 씁니다. [A] as ~ as [B] 글짜임과 [A] not as(또는 so) ~ as [B] 글짜임을 골라 써서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풀어냅니다.

<본문예제>
[34] I think those flops are as important as the products which are gaining great sales, because you always learn.
[설명] 「as important as」는 「as 형용사 as」 글짜임으로 동등 비교(원급 비교) 글짜임입니다.


11.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1-1) 복합형용사  형용사
두 단어를 결합한 형용사로 하이폰을 이용한 판(경우境遇)와 하이폰을 쓰지 않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형용사입니다. 스페이스가 탈락하여 한 단어가 되기도 합니다.

[11-1-1] 하이폰 연결  복합형용사  형용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낱말이 하이톤으로 이어져 만들어진 형용사입니다

<본문예제>
[09] The factory is run by the mysterious Willy Wonka who invents all kinds of sweets and chocolates for the children to try - everything from strawberry-coated fudge to marshmallow pillows.
[설명] 「strawberry-coated」는 명사와 형용사가 하이톤으로 이어져 형용사가 된 낱말입니다.


12.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2-1) that  낱말·구·마디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1] 부사  that  낱말·구·마디
that이 부사로 사용되면 「그렇게, 그만큼, 그 정도(로) 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8] So I think there is a brilliant amount of ideas… then it is just that OK, when is the right time to actually develop and launch certain type of products, when there is a consumer demand?
[설명] 'just that'은 부사구입니다




13.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3-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3-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8] So I think there is a brilliant amount of ideas… then it is just that OK, when is the right time to actually develop and launch certain type of products, when there is a consumer demand?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3] Flop or not, Helle thinks she has one of the best jobs in the world, even if she doesn't get to eat as much of her chocolate inventions as Willy Wonka.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I asked you about Britain's best-selling chocolate bar, and you guessed it's KitKat, which was… the wrong answer I'm afraid, Neil.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4] I think those flops are as important as the products which are gaining great sales, because you always learn.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35] Helle describes her chocolate-maker job as a dream, something that you want to happen very much, but is not very likely to.
[설명] 『that you want 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4] Helle Anttila has the kind of job most people can only dream of.
[설명] 선행사 'the kind of job'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1] Some of Helle's biggest successes have been her Blueberry Truffle and the heart-shaped Geisha bar she invented.
[설명] 선행사 'her Blueberry Truffle and the heart-shaped Geisha ba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2] But sometimes the new chocolate bar she thinks up is a flop, completely unsuccessful or a failure.
[설명] 선행사 'the new chocolate ba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Helle is head of research and development at Fazer, a confectionary company in Finland which has been making and selling chocolate for over 130 years.
[설명] 『which has bee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confectionary company ~'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4] I think those flops are as important as the products which are gaining great sales, because you always learn.
[설명] 『which are gaining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produc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4-4)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4-4-1] 선행사 - 앞 문장 전체 또는 절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앞 마디[節, clause] 전체를 선행(명)사로 가리킵니다..

<본문예제>
[46] I asked you about Britain's best-selling chocolate bar, and you guessed it's KitKat, which was… the wrong answer I'm afraid, Neil.
[설명] 『which wa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내용을 가리킵니다.


(14-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4-5-1] 소유격  격  관계대명사
소유격관계대명사는 사람과 사물 모두 whose를 사용합니다. 사물일 경우 비격식체 문장에서는 of which, that ~ of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But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a real life Willy Wonka, someone whose job involves exactly that - inventing and tasting chocolate bars!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one입니다.


[08] Ah yes, I remember the story of Charlie Bucket - the poor kid whose luck turns around when he wins a Golden Ticket to the local chocolate factory.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poor kid」입니다.


(14-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9] The factory is run by the mysterious Willy Wonka who invents all kinds of sweets and chocolates for the children to try - everything from strawberry-coated fudge to marshmallow pillows.
[설명] 『who invents all ~』의 who는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mysterious Willy Wonka'입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15-1-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Can you tell us about any flops where you just feel like we, chocolate eaters, just weren't ready for it?
[설명] 『where you just feel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ny flops'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16.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6-1) 주요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6-1-1] even if/though  주요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even은 접속사로 쓰이지 않지만 if 또는 though의 앞에 쓰여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종속접속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43] Flop or not, Helle thinks she has one of the best jobs in the world, even if she doesn't get to eat as much of her chocolate inventions as Willy Wonka.
[설명] 「even if」는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7-1)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쓰임새를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개인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1] as if/though의 뜻  like  접속사
비격식체에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like를 많이 씁니다. 미국식 영어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영국 영어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이 뜻으로는 feel, look, seem, sound, taste 등의 동사와 함께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33] Can you tell us about any flops where you just feel like we, chocolate eaters, just weren't ready for it?
[설명] 『feel like we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8.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8-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8-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0] Then it's just a question of waiting to see if people go for, or choose, the new product.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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