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have birthday cakes changed over the years? Neil and Beth listen to two bakers taking about birthday cake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생일 케이크는 몇 년 동안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Neil과 Beth는 두 명의 베이커가 생일 케이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부정사(6), 분사(6), 문장형식: 4형식(5), 문장부호(3), 의문대명사(3), 비교 구문(2), 명사(2), 관계부사(2), 수동태(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계사, 낱말·구·마디, 동명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마디[節, clause], 법조동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Birthday cak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3형식 (목적어)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39] It gives him the freedom to express himself creatively, and he enjoys seeing his customers' reaction when the finished cake is revealed.
[설명] 「seeing his customers' ~」의 see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바탕을 갖고 있어 「his customers' 」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2-1)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입니다. 그러나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2-1-1] Get 수동태 구문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32] I get asked to do all sorts.
[설명] 이 월(=文章)은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35] Adam gets asked to make all sorts, meaning many different kinds, of cakes.
[설명] 이 월(=文章)은 get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3-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3-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34] It's a real pleasure to have this as a job because, as I say, it gives me a lot of freedom to express myself creatively, so I really try and go above and beyond to give the client something that, you know, they will be really happy with and…
[설명] 『to express myself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freed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3-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3-2-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1] Nowadays many birthday cakes are works of art - extravagant, edible creations designed and decorated to represent the person celebrating their birthday.
[설명] 『to represent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9] It gives him the freedom to express himself creatively, and he enjoys seeing his customers' reaction when the finished cake is revealed.
[설명] 『to express himself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6] His customers, who want the cake to be a special part of a birthday party, give him lots of leeway, lots of freedom to make the cake the way he wants to.
[설명] 『to make the cake』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7] Adam finds out about the person's interests and hobbies, and uses these to come up with decoration ideas.
[설명] 『to come up with』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3) 의미상 목적어 부정사
(to)부정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타동사의 경우 목적어를 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to)부정사는 목적어를 직접 취하지만 본문의 주어를 의미상 목적어로 삼기도 합니다.
[3-3-1] 주어 의미상 목적어 부정사
문장의 주어가 부정사구의 의미상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I don't mind how higgledy-piggledy it is, doesn't take a long time to do, but beautifully fresh and beautifully flavoured.
[설명] (to)부정사(구) 『to do』의 의미상 목적어는 빠져 있는 주어인 it입니다.
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4-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4-1-1] 동사+V-ing 만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9] It gives him the freedom to express himself creatively, and he enjoys seeing his customers' reaction when the finished cake is revealed.
[설명] 『enjoys seeing ~』 「동사+동명사(V-ing)」 틀로 동명사(구) 'seeing ~'이 enjoy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would 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5-1-1] 현재의 추측 would 법조동사
would가 《현재의 추측》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23] My perfect cake would be something in lemon or orange because those are my favourite flavours.
[설명] 『would be something ~』의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1] Nowadays many birthday cakes are works of art - extravagant, edible creations designed and decorated to represent the person celebrating their birthday.
[설명] 『designed and decorated ~』는 과거분사(구)로 'edible creation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My customers and clients are very generous with the leeway that they give me based on the past designs that I've made that they've seen, so they're happy to just leave it with me… I really just want to create something that will, you know, last long in the memory for the person that I do it for.
[설명] 『based on ~』는 과거분사(구)로 관계대명사 that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1-2] 명사의 앞 꾸밈〈前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과거분사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쓰여 명사를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from two bakers - a famous TV chef who bakes simple but tasty cakes, and another who's designed personalised birthday cakes for celebrities, including Arnold Schwarzenegger.
[설명] 『personalised birthday cakes ~』의 과거분사 personalised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6-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6-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1] Nowadays many birthday cakes are works of art - extravagant, edible creations designed and decorated to represent the person celebrating their birthday.
[설명] 『celebrat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pers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8] Ah yes, the highlight of any birthday party is the birthday cake, blowing out the candles and making a wish.
[설명] 『blowing out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birthday cak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3] Birthday cakes which last long in the memory, a phrase describing something which creates such a strong impression that it's remembered for a long time…
[설명] 『describing something』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phra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7-1-1] 목적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명사로 다루어지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Adam finds out about the person's interests and hobbies, and uses these to come up with decoration ideas.
[설명] 「about the person's interests and hobbies」는 전치사명사구로, 명사로 쓰여 월(文章)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8.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8-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1] Nowadays many birthday cakes are works of art - extravagant, edible creations designed and decorated to represent the person celebrating their birthday.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works of art」와 「extravagant, edible creations」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8-1-2]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대시(ㅡ)로 이어질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덧붙여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덧붙여 설명한다는 것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말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10] But things have changed a lot from the days when most birthday cakes were homemade - made at home and not bought from a shop.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homemade를 덧붙여 풀어 줍니다.
[27] She doesn't mind if the decoration is higgledy-piggledy - mixed up and in no particular order.
[설명] 대시(줄표)는 덧붙여 밝힌 말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higgledy-piggledy」를 덧붙여 풀어줍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9-1-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from two bakers - a famous TV chef who bakes simple but tasty cakes, and another who's designed personalised birthday cakes for celebrities, including Arnold Schwarzenegger.
[설명] 『including Arnold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0.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0-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0-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His customers, who want the cake to be a special part of a birthday party, give him lots of leeway, lots of freedom to make the cake the way he wants to.
[설명] 「lots of leeway」와 「lots of freedom」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43] Birthday cakes which last long in the memory, a phrase describing something which creates such a strong impression that it's remembered for a long time…
[설명] 『that it's remembered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strong impression'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34] It's a real pleasure to have this as a job because, as I say, it gives me a lot of freedom to express myself creatively, so I really try and go above and beyond to give the client something that, you know, they will be really happy with and…
[설명] 『It's a real pleasure to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2.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2-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2-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의 속내를 갖는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따위
<본문예제>
[28] Yes, when it comes to birthday cakes, flavour is more important than decoration for Dame Mary Berry.
[설명] 주절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낱말인 flavour와 decoration이고 비교 항목은 형용사 important입니다.
[41] If you go above and beyond, you do something with more effort than would normally be expected.
[설명] 주절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마디[節, clause]인 'you do ~'와 'would normally be expected'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형용사 many입니다.
13.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3-1) 구문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가정법, 비교 구문 등 특정한 구문에서 생략이 되는 경우입니다.
[13-1-1] 등위접속사 구문의 반복어 생략 구문상 생략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등위접속사 and, but, or, than(비교급) 따위로 이어진 글짜임에서는 낱말이나 구들을 반복[중복]하지 않고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이어진 글짜임의 판에는 상황에 따라 앞선 마디[節, clause]의 낱말이나 구를 먼저 간추려 뺄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I don't mind how higgledy-piggledy it is, doesn't take a long time to do, but beautifully fresh and beautifully flavoured.
[설명] 콤마로 이어진 마디[節, clause][節, clause] 내에 주어 it가 중복되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4.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14-1) 관용어[숙어] 낱말·구·마디
관용어(idiom)란 구성 낱말의 뜻을 모두 모아 전체의 속내를 짐작하기 어려운 「관습화된 여러 낱말 표현(multiword expressions)」으로 그 유형이 매우 여럿입니다. 관용어는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몫을 갖습니다.
[14-1-1] when it comes to + 명시/동명사 관용어[숙어] 낱말·구·마디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따위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본문예제>
[28] Yes, when it comes to birthday cakes, flavour is more important than decoration for Dame Mary Berry.
[설명] 「when it comes to 」는 「⑴.…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⑵~에 관한 한」 등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15.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5-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19] Hmm that's an interesting question and I'm going to guess it's September.
[설명] 'to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7] And you guessed it was September,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6-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6-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You asked me which was the most common month to be born in the UK…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me 목적어는 which 의문사절입니다.
[36] His customers, who want the cake to be a special part of a birthday party, give him lots of leeway, lots of freedom to make the cake the way he wants to.
[설명] 『~ give him lots of leeway』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lots of leeway'입니다.
[39] It gives him the freedom to express himself creatively, and he enjoys seeing his customers' reaction when the finished cake is revealed.
[설명] 『~ gives him the freedom』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freedom'입니다.
[33] My customers and clients are very generous with the leeway that they give me based on the past designs that I've made that they've seen, so they're happy to just leave it with me… I really just want to create something that will, you know, last long in the memory for the person that I do it for.
[설명] 『that they give ~』 관계대명사절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관계대명사 that입니다.
[34] It's a real pleasure to have this as a job because, as I say, it gives me a lot of freedom to express myself creatively, so I really try and go above and beyond to give the client something that, you know, they will be really happy with and…
[설명] 『gives me a lot of freedom』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a lot of freedom'입니다. 『to give the client something』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the client'이고 직접목적어는 something입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7-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33] My customers and clients are very generous with the leeway that they give me based on the past designs that I've made that they've seen, so they're happy to just leave it with me… I really just want to create something that will, you know, last long in the memory for the person that I do it for.
[설명] 『that they giv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leeway'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7-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3] My customers and clients are very generous with the leeway that they give me based on the past designs that I've made that they've seen, so they're happy to just leave it with me… I really just want to create something that will, you know, last long in the memory for the person that I do it for.
[설명] 『that will, you know, las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17-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7-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0] The cakes Adam Cox makes in his East London bakery are truly fantastic-looking creations.
[설명] 선행사 'The cak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7-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7-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Birthday cakes which last long in the memory, a phrase describing something which creates such a strong impression that it's remembered for a long time…
[설명] 『which last long ~』과 『which creates such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Birthday cakes'와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7-4)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7-4-1] 목적격(뒤에 놓인 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대명사가 마디[節, clause](=節)의 앞 부분으로 가고 전치사는 원래의 위치에 그대로 있는 뒤에 놓이면, that을 포함한 모든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런 짜임의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쳐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My customers and clients are very generous with the leeway that they give me based on the past designs that I've made that they've seen, so they're happy to just leave it with me… I really just want to create something that will, you know, last long in the memory for the person that I do it for.
[설명] 『that I do it for』의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for 의 목적어입니다. 선행사는 'the person'입니다.
[34] It's a real pleasure to have this as a job because, as I say, it gives me a lot of freedom to express myself creatively, so I really try and go above and beyond to give the client something that, you know, they will be really happy with and…
[설명] 『that, you know, they will be ~』의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17-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7-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from two bakers - a famous TV chef who bakes simple but tasty cakes, and another who's designed personalised birthday cakes for celebrities, including Arnold Schwarzenegger.
[설명] 『who bakes ~』와 『who's designed ~』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famous TV chef'와 another입니다.
(17-6)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7-6-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36] His customers, who want the cake to be a special part of a birthday party, give him lots of leeway, lots of freedom to make the cake the way he wants to.
[설명] 『who want the cake ~』의 who는 선행(명)사 'His customers'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 쌓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8.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8-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8-1-1] the way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6] His customers, who want the cake to be a special part of a birthday party, give him lots of leeway, lots of freedom to make the cake the way he wants to.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the wa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보기도 합니다.
[18-1-2]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명)사가 간추려지면 접속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밖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따위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But things have changed a lot from the days when most birthday cakes were homemade - made at home and not bought from a shop.
[설명] 『when most birthday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days」입니다.
19.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19-1) what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을 갖습니다. 사물에 대한 물음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따위를 물어볼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몫을 합니다.
[19-1-1] 직접의문문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직접의문문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45] And speaking of birthdays coming around, what was the answer to your question, Beth?
[설명] 의문대명사 what은 직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9-1-2] 간접의문문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ich가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which가 이끄는마디[節, clause]는 명사절입니다.
<본문예제>
[46] You asked me which was the most common month to be born in the UK…
[설명] 의문대명사 which가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which가 이끄는 마디[節, clause]는 명사절입니다.
[19-1-3] 직접의문문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ich가 직접의문문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Everyone looks forward to their birthday, especially if there's cake, but according to the UK's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which is the most common month to be born?
[설명] 『which is the most ~』에서 의문대명사 which가 직접의문문을 이끕니다.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20-1) but (등위) 접속사
but은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으뜸으로는 절을 이어줍니다.
[20-1-1] not but 구문 but (등위) 접속사
not [A] but [B} 글짜임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따위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지켜야 합니다.
<본문예제>
[24] I don't mind how higgledy-piggledy it is, doesn't take a long time to do, but beautifully fresh and beautifully flavoured.
[설명] 『doesn't take a ~. but ~』는 「not A but B」 글짜임으로 'A가 아니라 B'이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21.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1-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21-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She doesn't mind if the decoration is higgledy-piggledy - mixed up and in no particular order.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2-1) 선행사 관계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22-1-1] 공유 선행사 관계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명사를 문장 내에서 동시에 함께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My customers and clients are very generous with the leeway that they give me based on the past designs that I've made that they've seen, so they're happy to just leave it with me… I really just want to create something that will, you know, last long in the memory for the person that I do it for.
[설명] 관계사절 「that I've made」와 「that they've seen」이 선행사 'the past designs'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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