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y read books, not screen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9), 관계대명사(8), 분사(6), that(5), it(3), 문장형식: 4형식(3), 명사(3),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 문장형식, 마디[節, clause], 부정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For me, there's nothing like reading a book - I love turning the pages and the smell of the paper.
[설명] ⑴ 『reading a book』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⑵ 『turning the pag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06] But nowadays, the fact is that much of the time we read from electronic screens, not paper.
[설명] ⑴ 이 월(=文章)은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인 『that much of the time we ~』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⑵ 『much of the time』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⑶ 『electronic screens, not paper』은 「A, not B」구문입니다. 이는 「B가 아니라 A이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10] But the availability of digital information means that I end up reading from screens most days.
[설명] ⑴ 「the availability of digital information」의 of는 주격의 of입니다.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이라는 주어-술어의 속내를 갖습니다.
⑵ 『that I end up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2] Is reading from screens harmless, or could it be damaging us in some way, such as reducing our attention span - the length of time that someone can keep concentrated on what they are doing?
[설명] ⑴ 『reading from screen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damaging us ~』는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⑶ 『reducing our attention span』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such as〉의 목적어입니다.
⑷ 『that someone can keep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length of time'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⑸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⑹ 『keep concentrated』에서 동사 keep이 연결동사이며 'concentrated'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13]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nd of course,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too.
[설명] 『what we'll b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15] Whether you prefer paper or screens, as humans we're now reading more words than ever before.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21] Of course, there's little doubt that any kind of reading is good for you.
[설명] 『that any kind of reading』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little doubt'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본문] [24] Reading for the joy of it is one of the two key factors in a kid's later economic success.
[설명] ⑴ 『Read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for the joy of i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Read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⑶ 『for the joy of it』의 목적어 it는 특별한 뜻이 없이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쓸모를 합니다. 이러한 it 쓰임새를 환경(상황)의 it라고 합니다.

[본문] [25] You're more likely to not be in prison, to vote, to own your own home.
[설명] 『to not be』 짜임은 부사 not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참조 링크]What Are Split Infinitives?
[참조 링크]to 부정사 수식 부사의 위치 - 분리부정사 - 논란?
[참조 링크]분리 부정사란 무엇일까요?



[본문] [30] But many of these benefits depend on a state known as 'deep reading' - analysing a text to understand its deeper meaning.
[설명] 『known as ~』는 과거분사(구)로 'a stat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1] And in test after test, researchers have shown that 'deep reading' skills develop better when kids read from books.
[설명] ⑴ 이 월(=文章)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의 문장입니다.
⑵ 주절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을 목적어로 갖는 3형식 문장입니다.
[참조 링크][영어기초문법][구와 절] 주절과 종속절(부사절, 형용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본문] [36] Deep reading means that we make analogies, we make inferences, which allows us to be truly critical, analytic, empathic, human beings.
[설명] ⑴ 『which allows u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내용을 가리킵니다.
⑵ 『which allows us to ~』의 allow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to be truly ~' 부정사구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37] The reality is, it's not what, or how much we read but how we read, that's really important.
The reality is, {that} it's not what, or how much we read but how we read, that's really important.
[설명] ⑴ 'it's not what, or ' 앞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that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이 월(=文章)은 'The reality'가 주어이고 that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⑶ that 명사절 내부는 that 명사절 『that's really important』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본문] [39] Professor Wolf's research shows that reading from screens encourages reading at the surface level - quickly and superficially looking at what can be easily understood.
[설명] ⑴ 『reading from screens』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reading at the surface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what can be easily ~』의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0] Reading books, on the other hand, activates different areas of the brain, allowing a reader to develop positive traits like empathy, and to understand the deeper level of a book, including analogies and inferences.
Reading books, on the other hand, activates different areas of the brain, allowing a reader ⑴to develop positive traits like empathy, and ⑵to understand the deeper level of a book, including analogies and inferences.
[설명] ⑴ 『Reading book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allowing a reader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⑶ 『including analogies and inferences』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deeper level of a boo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41] An analogy is a comparison between things that have similar features.
[설명] 『that have simila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ings입니다.

[본문] [42] For example, you might talk about the human heart using the analogy of a pump.
[설명] 『using the analogy of a pump』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talk about'를 꾸며줍니다.

[본문] [43] An inference is a guess, opinion, or conclusion that you make based on the information you already have.
[설명] ⑴ 『that you make bas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guess, opinion, or conclusion'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based on ~』은 과거분사(구)로 관계대명사 that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4] For example, seeing smoke in the distance you would make an inference that there's fire.
[설명] 『seeing smoke ~』는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 [45] It's these types of deeper, more subtle understanding that we get from reading books.
[설명] 『that we ge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understand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46] So, why is it that reading from screens doesn't develop these skills in the same way?
[설명] 이 월(=文章)은 that 명사절 『that reading from ~』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본문] [47] Well, the answer has to do with the volume, the sheer number of words, pings and notifications that screens bombard us with every day.
[설명] ⑴ 『that screens bombar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volume, the sheer ~'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bombard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that 관계대명사입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49]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Georgie.
I think {that}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Georgi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이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0] I asked you how many words does the average modern person read a day.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절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60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6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6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63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6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