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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Why read books, not screens?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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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makes reading from a book better than reading from a screen?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책을 읽는 것이 화면을 읽는 것보다 더 나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Phil과 Georgie가 이에 대해 논의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쳐줍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9), 관계대명사(8), 분사(6), that(5), it(3), 문장형식: 4형식(3), 명사(3),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구조, 문장형식, 마디[節, clause], 부정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read books, not screen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For me, there's nothing like reading a book - I love turning the pages and the smell of the paper.
[설명] 『turning the pag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9] Professor Wolf's research shows that reading from screens encourages reading at the surface level - quickly and superficially looking at what can be easily understood.
[설명] 『reading at the surface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2]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For me, there's nothing like reading a book - I love turning the pages and the smell of the paper.
[설명] 『reading a book』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12] Is reading from screens harmless, or could it be damaging us in some way, such as reducing our attention span - the length of time that someone can keep concentrated on what they are doing?
[설명] 『reducing our attention span』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such as〉의 목적어입니다.


[1-1-3] 주격 보충·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사의 V-ing형이 be동사와 함께 나올 때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동명사가 되어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본문예제>
[12] Is reading from screens harmless, or could it be damaging us in some way, such as reducing our attention span - the length of time that someone can keep concentrated on what they are doing?
[설명] 『damaging us ~』는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명사적 용법의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 보어입니다.


[1-1-4]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Reading for the joy of it is one of the two key factors in a kid's later economic success.
[설명] 『Read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 Is reading from screens harmless, or could it be damaging us in some way, such as reducing our attention span - the length of time that someone can keep concentrated on what they are doing?
[설명] 『reading from screen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0] Reading books, on the other hand, activates different areas of the brain, allowing a reader to develop positive traits like empathy, and to understand the deeper level of a book, including analogies and inferences.
[설명] 『Reading book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9] Professor Wolf's research shows that reading from screens encourages reading at the surface level - quickly and superficially looking at what can be easily understood.
[설명] 『reading from screens』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1-1] 분리부정사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25] You're more likely to not be in prison, to vote, to own your own home.
[설명] 『to not be』 짜임은 부사 not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3-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3-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40] Reading books, on the other hand, activates different areas of the brain, allowing a reader to develop positive traits like empathy, and to understand the deeper level of a book, including analogies and inferences.
[설명] 『allowing a reader ~』는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3-1-2] 조건 if  분사구문  분사
'~ 라면(=if)'과 같이 조건의 뜻을 갖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4] For example, seeing smoke in the distance you would make an inference that there's fire.
[설명] 『seeing smoke ~』는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3-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3-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3] An inference is a guess, opinion, or conclusion that you make based on the information you already have.
[설명] 『based on ~』은 과거분사(구)로 관계대명사 that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0] But many of these benefits depend on a state known as 'deep reading' - analysing a text to understand its deeper meaning.
[설명] 『known as ~』는 과거분사(구)로 'a stat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3-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0] Reading books, on the other hand, activates different areas of the brain, allowing a reader to develop positive traits like empathy, and to understand the deeper level of a book, including analogies and inferences.
[설명] 『including analogies and inferences』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deeper level of a book'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2]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For example, you might talk about the human heart using the analogy of a pump.
[설명] 『using the analogy of a pump』는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talk about'를 꾸며줍니다.


4.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4-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Reading for the joy of it is one of the two key factors in a kid's later economic success.
[설명] 『for the joy of i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Read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5.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5-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1] 주격의 of  of  전치사
~이(가) …하는 것,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0] But the availability of digital information means that I end up reading from screens most days.
[설명] 「the availability of digital information」의 of는 주격의 of입니다.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이라는 주어-술어의 속내를 갖습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21] Of course, there's little doubt that any kind of reading is good for you.
[설명] 『that any kind of reading』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little doubt'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2] Is reading from screens harmless, or could it be damaging us in some way, such as reducing our attention span - the length of time that someone can keep concentrated on what they are doing?
[설명] 『that someone can keep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length of time'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6-2)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6-2-1] 부사격[부사적 용법]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6] But nowadays, the fact is that much of the time we read from electronic screens, not paper.
[설명] 『much of the time』은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7-1) 2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과거분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2형식  문장형식
과거분사가 2형식 문장에서 수동태 문장이 아닌 서술어로 쓰여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Is reading from screens harmless, or could it be damaging us in some way, such as reducing our attention span - the length of time that someone can keep concentrated on what they are doing?
[설명] 『keep concentrated』에서 동사 keep이 연결동사이며 'concentrated'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8-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8-1-1] it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짜 주어인 it 가짜 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7] The reality is, it's not what, or how much we read but how we read, that's really important.
[설명] 'it's not what, or ' 앞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that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6] So, why is it that reading from screens doesn't develop these skills in the same way?
[설명] 이 월(=文章)은 that 명사절 『that reading from ~』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8-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8-2-1] 상황의 it (목적어)  비인칭 it  it
가물가물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쓰임새입니다. 거의 익은말(慣用語) 표현입니다.

<본문예제>
[24] Reading for the joy of it is one of the two key factors in a kid's later economic success.
[설명] 『for the joy of it』의 목적어 it는 특별한 뜻이 없이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쓸모를 합니다. 이러한 it 쓰임새를 환경(상황)의 it라고 합니다.


9.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9-1)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complex sentence)은 종속절(subordinate clause)과 독립절(주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를 갖지만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표현하지 못하는마디[節, clause]를 말합니다. (복수의 문장이란 뜻이 아니라 복합문장(複合文章)이란 뜻입니다.)

[9-1-1] when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when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종속절로 이끕니다. 종속절과 주절로 이루어진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1] And in test after test, researchers have shown that 'deep reading' skills develop better when kids read from books.
[설명] 이 월(=文章)은 접속사 when이 이끄는 종속절과 주절로 구성된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구조의 문장입니다.


10.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0-1-1]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49] I thin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Georgi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이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1-2] 보어절  생략 글짜임  that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37] The reality is, it's not what, or how much we read but how we read, that's really important.
[설명] 이 월(=文章)은 'The reality'가 주어이고 that 명사절이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10-2) 명사절  that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주로 목적어로 가장 많이 쓰이고 가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동격절로 쓰입니다. 그러나 주어로는 잘 쓰이지 않고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접속사로 쓰이는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10-2-1] 목적어  명사절  that
접속사 that아 이끄는마디[節, clause]가 문장에서 목적어로 자주 쓰입니다. 이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31] And in test after test, researchers have shown that 'deep reading' skills develop better when kids read from books.
[설명] 주절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을 목적어로 갖는 3형식 문장입니다.


[10] But the availability of digital information means that I end up reading from screens most days.
[설명] 『that I end up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1-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1-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I asked you how many words does the average modern person read a day.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 명사절입니다.


[11-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Well, the answer has to do with the volume, the sheer number of words, pings and notifications that screens bombard us with every day.
[설명] bombard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that 관계대명사입니다.




[36] Deep reading means that we make analogies, we make inferences, which allows us to be truly critical, analytic, empathic, human beings.
[설명] 『which allows us to ~』의 allow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to be truly ~' 부정사구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2-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2-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43] An inference is a guess, opinion, or conclusion that you make based on the information you already have.
[설명] 『that you make bas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guess, opinion, or conclusion'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47] Well, the answer has to do with the volume, the sheer number of words, pings and notifications that screens bombard us with every day.
[설명] 『that screens bombar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volume, the sheer ~'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45] It's these types of deeper, more subtle understanding that we get from reading books.
[설명] 『that we ge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understand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2-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1] An analogy is a comparison between things that have similar features.
[설명] 『that have similar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ings입니다.




(12-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2-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3]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nd of course,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too.
[설명] 『what we'll be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2-2-2] 문장성분 전치사의 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Is reading from screens harmless, or could it be damaging us in some way, such as reducing our attention span - the length of time that someone can keep concentrated on what they are doing?
[설명]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39] Professor Wolf's research shows that reading from screens encourages reading at the surface level - quickly and superficially looking at what can be easily understood.
[설명] 『what can be easily ~』의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12-3)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2-3-1] 선행사 - 앞 문장 전체 또는 절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앞 마디[節, clause] 전체를 선행(명)사로 가리킵니다..

<본문예제>
[36] Deep reading means that we make analogies, we make inferences, which allows us to be truly critical, analytic, empathic, human beings.
[설명] 『which allows u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로 계속용법입니다. 「and that」의 뜻이며 that은 앞 마디[節, clause]의 내용을 가리킵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3-1)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3-1-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5] Whether you prefer paper or screens, as humans we're now reading more words than ever before.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3-2) but (등위)  접속사
but은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으뜸으로는 절을 이어줍니다.

[13-2-1] B, not A 구문  but (등위)  접속사
「B, not A」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라는 뜻입니다. 이것을 다른 방식으로 배열하면 「not A but B」가 됩니다. 이 두 구문은 대개 같은 의미를 갖지만 앞의 것이 다소 더 강조하는 뉘앙스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But nowadays, the fact is that much of the time we read from electronic screens, not paper.
[설명] 『electronic screens, not paper』은 「A, not B」구문입니다. 이는 「B가 아니라 A이다」라는 뜻입니다


14.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4-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4-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06] But nowadays, the fact is that much of the time we read from electronic screens, not paper.
[설명] 이 월(=文章)은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인 『that much of the time we ~』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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