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How names can tell painful storie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전치사(3), 전치사(명사)구(2), it(2), 관계부사(2), 동명사(2), 명사(2), 부정사(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수동태, 의문사,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구문(構文) [글짜임]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In every language, there's one word which has special power over us: our name.
[설명] 『which has special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one word'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본문] [07] Yet strangely, our name isn't usually something we choose - it's given to us by our parents.
Yet strangely, our name isn't usually something {which/that} we choose - it's given to us by our parents.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08] But what if the name you were given at birth doesn't fit?
[설명] 이 월(=文章)은 what if 가정법 글짜임입니다. 현재나 과거에 이루어질 수 없는 즉, 가능성이 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상황에 대한 소망을 나타냅니다. 주로 과거 시제를 씁니다.
[참조 링크][동사편] What if 구문으로 보는 가정법과 직설법의 차이

[본문] [09] Maybe you simply don't like it, or maybe there are bigger reasons for wanting to change your name, reasons connected with historical injustices, or unfair events in the past.
[설명] ⑴ 「bigger reasons ~」와 「reasons connected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connected ~』는 과거분사(구)로 reason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0] In this programme, we'll be meeting two people whose family history has caused them to consider changing their name.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명)사는 「two people」입니다.

[본문] [24] He was born in South India, but he doesn't have a traditional Indian sounding name.
[설명] 이 월(=文章)은 수동태 글짜임입니다. 행위자보다 행위 자체가 중요할 때 수동태를 바탕으로 합니다. .

[본문] [26] It was the name of one John Anderson.
[설명] one과 「John Anderson.」은 동격입니다.

[본문] [27] He was the first educational missionary who came and worked and set up several schools in South India, who had very noble ambitions, but also as with any missionaries, he was a big collaborator of the colonial establishment at that point in time, so he has a very a strong baggage that goes with it.
[설명] ⑴ 『who came and worke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he입니다.
⑵ 『who had very ~』의 who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he입니다. and he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 at that point in time (=then)

[본문] [33] Bishop Jeremiah uses the word baggage to describe the beliefs, especially outdated or unhelpful beliefs, which influence how people think.
[설명] ⑴ 『to describ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⑵ 『which influence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⑶ 『how people think』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참조 링크]관계부사 how

 

 

 


[본문] [36] Low-status Indians, including Bishop Anderson's grandparents, escaped social discrimination by converting to Christianity and taking another, Christian, name.
[설명] ⑴ 『converting to ~』와 『taking another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⑵ 「by converting ~」의 전치사 by는 도구, 수단 또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전치사 by의 바탕은 '힘'입니다.

[본문] [37] But elsewhere in the British Empire, names were connected with something completely unchristian: slavery.
[설명] ⑴ 『in the British Empir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elsewher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39] His surname - Beckford - is a slave name, passed down from his enslaved African ancestors in 18th century Jamaica.
[설명] 『passed down ~』는 과거분사(구)로 'a slave nam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1] My son is named Micah, Micah Beckford, after one of the prophets, so I do like the idea of people in the Biblical tradition who speak truth to power, who ruffle people's feathers, who challenge the injustice.
[설명] ⑴ 『who speak truth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 in the Biblical tradition'입니다.
⑵ 『in the Biblical traditio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peopl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42] I haven't thought of giving myself a biblical name.
[설명] 『haven't thought』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본문] [43] I could never find a name that really resonated with me.
[설명] * resonate는 re-son-ate로 구성된 낱말입니다. re는 접두어로 '다시, 반대로 again'의 뜻을 갖고 있고, son-은 소리, 음(音), sound란 뜻을 갖고 있습니다. son-은 라틴어 sonus가 말밑(語原)이며 sonus는 '소리, 시끄러운 소리(雜音)' 뜻을 갖고 있습니다. -ate는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입니다. 이처럼 어근(語根)을 공부하면 잘 모르는 낱말도 문장에서 그 의미를 어렵지 않게 가늠할 수 있습니다.

[본문] [44] The phrase to speak truth to power describes times when people non-violently resist an oppressive force, such as a government or corporation, by telling the truth.
[설명] ⑴ 『when people non-violently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imes입니다.
⑵ 「by telling ~」의 전치사 by는 도구, 수단 또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전치사 by의 바탕은 '힘'입니다.
⑶ 『telling the truth』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6] Maybe it's not so much your name, as what you do with it that counts.
[설명] ⑴ 주어 it는 [상황의 it]입니다. 어떤 상황을 표현하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⑵ 「with it」의 it는 'your name'을 받습니다.
⑶ 『that counts』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대명)사는 it입니다.
★ '이름이 중요하다고 해서, 이름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 만큼, 당신 이름이 그 정도는 아니다' 라고 의역합니다.

[본문] [47] Anyway,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your question, Neil.
[설명] ⑴ 『it's time ~』의 it는 시간의 it입니다. 날씨, 시간, 거리, 명암, 장소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⑵ 『to reveal ~』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im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⑶ 「to your question」에 나오는 전치사 to의 기본 개념은 '방향'과 '도착(움직임)'입니다. [A to B] 관계에서 B는 A가 향하는 대상이나 주제가 됩니다.

[본문] [48] Yes, I asked you which boys' name is currently the world's most popular, and you guessed Mohammed,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설명] 『which boys' name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10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1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13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14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10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