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it OK to ask awkward questions at the dinner table? Beth and Neil discuss chatting at meal time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저녁 식사 자리에서 어색한 질문을 해도 괜찮을까요? Beth와 Neil은 식사 시간에 채팅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that(9), 관계대명사(6), 명사(4), 분사(4), 접속사(4), 법조동사(3), 종속접속사(2), 형용사(2), 삽입 구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명사)구, 문장부호, 문장성분, 문장형식: 4형식, 관계사, 구문(構文) [글짜임], 대명사, 동명사,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명령법, it, 가정법,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alking at the tabl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I think there's something very comforting about eating good food and being with the people you're closest to and now I do the same with my own family.
[설명] 『eating ~』과 『being with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2.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2-1) 명령법 형식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2-1-1] 기본형식 명령법 형식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30] And I think if you feel like you're assigned a role in your family, I just think take that with a little bit of a pinch of salt.
[설명] that 절의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3.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3-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3-1-1] 준조동사 Auxiliary: used, need, dare, have 준조동사 조동사
「준조동사(Semi-modal)」란 《조동사]》가 아닌데 마치 조동사처럼 쓰이는 동사로 dare, need, used to, had better, ought to 따위를 가리켜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동사란, will, can, may, should, must 따위의 (서)법조동사를 말하는 것으로 《준조동사》라는 말에는 이들이 마치 법조동사와 같은 특징을 보이며 쓰인다는 속내가 들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Now, while eating with a group, you might feel that you need to act in a certain way because of the people around you.
[설명] 『need to act』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행동할 필요가 있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4-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5] Now, over time, interactions at the dinner table have changed.
[설명] 「have chang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바뀌어 버렸다'의 뜻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might 법조동사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5-1-1] 가능성, 추측 might 법조동사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31] When you spend time with the same group of people, you might start to think of yourself as 'the funny one' or 'the wise one'.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25] Now, while eating with a group, you might feel that you need to act in a certain way because of the people around you.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08] You might meet the love of your life on a blind dinner date or find out you're a great storyteller.
[설명] 『might meet the love』의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6-1-1] 접속사 포함 분사구문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25] Now, while eating with a group, you might feel that you need to act in a certain way because of the people around you.
[설명] 『while eat ~』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6-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6-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4]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설명] 『mea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idi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7] Ambreia Meadows-Fernandez, a writer and founder of Free Black Motherhood, spoke about older generations' reactions to children asking awkward questions at the dinner tabl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asking awkward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childre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6] In the past, children were sometimes seated on a different table to adults or told they should be seen and not heard, an old-fashioned phrase emphasising that children should be quiet and always on their best behaviour.
[설명] 『emphasising that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old-fashioned phras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7-1) 연결동사+like 구문(構文) [글짜임]
[7-1-1] 연결동사+like [주어+동사] (접속사) 연결동사+like 구문(構文) [글짜임]
like 뒤에 [주어+동사] 글짜임이 오면 이 때의 like는 접속사압니다. 무릇, 'Like 마디[節, clause]의 [주어]가 [동사] 하는 것처럼 하다' 라고 풀이를 합니다. like는 대체로as if/though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30] And I think if you feel like you're assigned a role in your family, I just think take that with a little bit of a pinch of salt.
[설명] 『you feel like ~』의 like는 접속사입니다. 'like절 안의 [주어]가 [동사] 하듯이 느끼다'의 뜻을 갖습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Now, over time, interactions at the dinner table have changed.
[설명] 『at the dinn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interaction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9.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9-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假定]하는 글짜임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을 쓰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맞게 쓰입니다.
[9-1-1] 현재사실의 반대 가정법 과거 가정법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假定). 현재 또는 미래에서의 실현성이 너무나 희박한 판의 가정(假定)에 쓰입니다. 주절은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 결과절은 조동사의 과거형이 쓰입니다.. [If + 주어 + 동사의 과거형 ~, 주어 +조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
<본문예제>
[33] If you're very tall, you might be 'the tall one'.
[설명] 이 월(=文章)은 《가정법 과거》 글짜임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假定)합니다. 주절에 might가 사용되었습니다.
10.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10-1) 형용사+A+전치사+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형용사+A+전치사+B]의 틀을 갖는 글짜임에서 전치사가 앞에 나온 형용사와 관련을 갖는 관용적 표현이 자주 나옵니다. 굳이 암기할 필요은 없지만 익혀 두면 도움이 됩니다.
[10-1-1] to 형용사+A+전치사+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이는 전치사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 쪽으로 움직이고, B가 과녁이 될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따위의 다른 관계에까지 확장되어 쓰입니다.
<본문예제>
[42] She also says that it's a culture shock for them - a sense of feeling uncertain because you're in a different environment to usual.
[설명] 『a different environment to ~』는 「형용사+A+to+B]의 글짜임으로 형용사 different가 두 개의 명사 A와 B를 비교하는 속내를 갖습니다.
11.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11-1) 의문대명사 대명사
의문 대명사는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1-1-1] what 의문대명사 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의문형용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5] I asked you what the world record is for the fastest time to set a dinner table.
[설명] 『what the world record ~』의 what은 의문대명사로 격은 주격(보충·어[補語, complement])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12-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12-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4]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pinch of salt」와 「an idiom」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13.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3-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3-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In the past, children were sometimes seated on a different table to adults or told they should be seen and not heard, an old-fashioned phrase emphasising that children should be quiet and always on their best behaviour.
[설명] 「they should be ~heard」와 「an old-fashioned phras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앞의 절을 관용어로 생각해 하나의 명사로 본 것입니다. 'which is'가 생략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26] Philippa Perry, a psychotherapist and author, thinks we should try to be ourselves as much as possible,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Philippa Perry」와 「a psychotherapist and author」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7] Ambreia Meadows-Fernandez, a writer and founder of Free Black Motherhood, spoke about older generations' reactions to children asking awkward questions at the dinner tabl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Ambreia Meadows-Fernandez」와 「 a writer and founder of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3-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15] Well, the dinner table is a space that families across the world get together at to not only eat, but chat, and is often the only point in the day or week that the whole family gathers together.
[설명] 『that the whole family ~』 마디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only point ~'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14.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4-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4-1-1] it for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it to 가주어》 글짜임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전치사 for를 써서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39] It's overwhelmingly positive, but I also know that it is kind of a bit of culture shock for them to hear my children ask what they ask because our children haven't really been raised with that line of demarcation between the adult table and the kid table.
[설명] 『it is kind of a bit of culture shock for them to hear ~』는 「it to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them〉이 to부정사 'to hear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5-1-1] thing, one, body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라면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예제>
[13] I think there's something very comforting about eating good food and being with the people you're closest to and now I do the same with my own family.
[설명] 『something very comforting』의 something은 형용사구인 'very comforting'이 뒤에서 꾸며줍니다. something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4] The kids are more likely to open up, talk more easily, about their day or something troubling them while we're eating.
[설명] 『something troubling ~』의 something은 현재분사구 'troubling ~'이 뒤에서 꾸며줍니다. something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나 분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16. 문장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16-1) 주어 문장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16-1-1] 긴 주어 주어 문장성분
통상적으로 영어는 짧은 주어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긴 주어를 갖는 문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전치사로 이어진 긴 주어는 자주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40] Ambreia says that the older generation's reactions to her children's questions at the table can be a mixed bag.
[설명] 「the older ~」에서 「~ at the table」까지가 주어입니다. 매우 긴 무생물 주어입니다.
17.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7-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7-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9] It's overwhelmingly positive, but I also know that it is kind of a bit of culture shock for them to hear my children ask what they ask because our children haven't really been raised with that line of demarcation between the adult table and the kid table.
[설명] 'to hear'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3] A mixed bag means something has both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It was something we did every day and, quite often, it was the only time we could get together and chat.
[설명] 「the only time」 뒤에 동격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3] I think there's something very comforting about eating good food and being with the people you're closest to and now I do the same with my own family.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6] Philippa Perry, a psychotherapist and author, thinks we should try to be ourselves as much as possible,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28] We might think that's who we are.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6] In the past, children were sometimes seated on a different table to adults or told they should be seen and not heard, an old-fashioned phrase emphasising that children should be quiet and always on their best behaviour.
[설명] 'or tol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4]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설명]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0] And I think if you feel like you're assigned a role in your family, I just think take that with a little bit of a pinch of salt.
[설명] 'And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목적어
18.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8-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8-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I asked you what the world record is for the fastest time to set a dinner table.
[설명] 이월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at 의문사절입니다.
19.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9-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9-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4]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설명] 『that's expect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everything}입니다.
(19-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9-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4]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설명] 선행사 ever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2] When we say 'the … one', we describe a person by using a particular and prominent characteristic they have.
[설명] 선행(명)사 characteristic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 It was something we did every day and, quite often, it was the only time we could get together and chat.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9-2-2]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릴 수 있습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간추려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3] I think there's something very comforting about eating good food and being with the people you're closest to and now I do the same with my own family.
[설명] 선행(명)사 'the peopl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9-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9-3-1] 목적격(뒤에 놓인 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대명사가 마디[節, clause](=節)의 앞 부분으로 가고 전치사는 원래의 위치에 그대로 있는 뒤에 놓이면, that을 포함한 모든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런 짜임의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쳐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Well, the dinner table is a space that families across the world get together at to not only eat, but chat, and is often the only point in the day or week that the whole family gathers together.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at〉의 목적어입니다.
20.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20-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20-1-1] 상황·여건 as 종속접속사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 등과 같이 상황/여견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6] Philippa Perry, a psychotherapist and author, thinks we should try to be ourselves as much as possible,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as she told ~』는 접속사 as가 상황이나 여건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 하는 것과 같이, … 대로'의 뜻
(20-2) while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20-2-1] 동시동작, 상황 while 종속접속사
~하는 동안, 시간이 소요되는 두 가지 행위 또는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 while을 씁니다. 시제는 진행형 또는 단순 시제를 씁니다.
<본문예제>
[14] The kids are more likely to open up, talk more easily, about their day or something troubling them while we're eating.
[설명] 접속사 while은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2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21-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21-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40] Ambreia says that the older generation's reactions to her children's questions at the table can be a mixed bag.
[설명] 『that the older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마디[節, clause]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6] In the past, children were sometimes seated on a different table to adults or told they should be seen and not heard, an old-fashioned phrase emphasising that children should be quiet and always on their best behaviour.
[설명] 『that children shoul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2)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21-2-1] 술어 연결 and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대개의 경우 동사가 둘 이상이지만, 연결된 술부가 동시성 또는 하나의 관점을 갖고 있으면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본문예제>
[15] Well, the dinner table is a space that families across the world get together at to not only eat, but chat, and is often the only point in the day or week that the whole family gathers together.
[설명]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주어를 공유하고 주어의 관점에 동시성이 있으면 문장은 단문으로 생각합니다.
(21-3)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21-3-1] not only ~ but (also) 상관 접속사 접속사
...뿐만 아니라 또...의 뜻. 주로 격식체에서 사용합니다. not only와 but also는 수식하고자하는 구나 단어 바로 앞에 써 줍니다.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도 있는데, 이 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또는 do)+주어」 형태를 취합니다. 이 형식에서 but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Well, the dinner table is a space that families across the world get together at to not only eat, but chat, and is often the only point in the day or week that the whole family gathers together.
[설명] 상관접속사 not only ~ but also ~ 글짜임입니다. 두개의 부정사 eat와 chat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2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2-1) 선행사 관계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22-1-1] 공유 선행사 관계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명사를 문장 내에서 동시에 함께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However, Philippa says we should take these labels with a pinch of salt - an idiom meaning you shouldn't believe or do everything you are told or that's expected of you.
[설명] 관계사절 「you are told ~」와 「that's expected ~」가 선행사 everything을 공유합니다.
23.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3-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23-1-1] 독립절 삽입절 삽입 구문
문법적으로든지, 의미적이든지 관련이 없는 문장이 삽입된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30] And I think if you feel like you're assigned a role in your family, I just think take that with a little bit of a pinch of salt.
[설명] 「I just think」는 삽입절 입니다.
(23-2) 삽입구 삽입 구문
after all, to be sure, to be precise, so to speak, to begin with 등의 부사어구, if any, if ever 등의 if 관용어구, 분사구(문) 등이 삽입구로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삽입절의 주어+동사가 생략되어 구의 형태로 삽입되기도 합니다.
[23-2-1] 부사어구 삽입구 삽입 구문
부사어 또는 부사구가 콤마나 대시에 둘러 쌓여 삽입되어 문장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4] The kids are more likely to open up, talk more easily, about their day or something troubling them while we're eating.
[설명] 『talk more easily』는 삽입구입니다. 'open up'을 덧붙여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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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762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763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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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766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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